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화장본'이란 무엇인가요?

'오화장본'이란 무엇인가요?

五꽃대 넥타이(wò huā dà bòng)

설명: 먼저 목에 밧줄을 감은 다음 등 뒤에 감고 등 뒤에서 팔을 자릅니다.

출처: Li Ji의 "Wang Gui and Li Xiangxiang" 2부: "다발은 가로로 묶고 다섯 송이 묶음은 두 번째 기둥에 걸어 놓습니다."

5개의 꽃 묶음은 작은 묶음과 큰 묶음으로 나누어집니다. 소위 스몰 바인딩(Small Binding)은 손만 묶는 것으로, 신체의 다른 부분에는 로프를 남기지 않습니다. 이와는 정반대의 호위형 결속(작은 린넨 셔츠를 입기도 함)이 있는데, 죄수는 목부터 어깨, 팔 윗부분까지 묶고, 아랫팔과 손은 묶지 않는다. 윗팔은 뒤로 단단히 묶여 있고 목과 어깨에 연결되어 있으며 상체는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지만 팔뚝과 손은 일정한 범위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수감자가 호송 중에 완전한 자유를 누리지 못하며, 간신히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식사, 음주 등) 하기 위함이다. 빅 바인딩이란 손목을 묶는 것 외에 팔이나 몸 등을 묶는 것 외에 가슴, 등, 목, 팔 등의 부위까지 모두 밧줄로 묶는 것을 말한다.

우화(Wuhua)라고 불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바인더가 먼저 다섯 개의 올가미(꽃)를 만들어 사람의 목과 목에 감는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팔을 묶은 다음 묶기 위해 밧줄을 조인다는 이론은 묶인 사람이 앞쪽에서 다섯 개의 밧줄을 묶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하나는 목에, 두 개는 왼쪽과 오른쪽 팔에). 오꽃이라고 불리는 것은 뒷부분을 뜻하는 결속줄은 옌(円) 모양이다. 옌 모양은 5개의 분리된 줄 끝을 어깨에 걸치고 가슴에 감아 교차시키거나 뒤로 묶는다. 겨드랑이를 따라. 가운데에 있는 두 개의 밧줄 끝은 손의 팔을 묶기 위한 것이고, 아래쪽의 것은 묶인 사람의 손목을 걸기 위한 것입니다. 또 다른 해석은 기발합니다. 다섯 개의 꽃이 달린 '화' 문자는 '매듭'을 의미하며, 이는 다섯 종류의 밧줄 버클을 의미합니다. 우선 목뒤에 걸면 끈을 매는 이중링 '버클'이 있고, 팔부터 손목까지 감싸면 양쪽 손목에 싱글링 '버클'이 있다. "멋진" 버클이 3개 있습니다. (왼쪽 손목과 오른쪽 손목의 버클은 실제로 동일합니다.) 그런 다음 등 뒤에서 자른 양손 손목에 밧줄을 여러 번 감은 다음 밧줄 버클을 묶습니다. (이 로프 버클이 중요합니다. 잘 묶지 않으면 부러집니다.) 이 버클은 종종 종이 클립처럼 "링 버클"로 만들어지는데, 그 이유는 로프가 최종적으로 목 뒤에 있는 로프 버클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로 고리를 끼우면 안전합니다. 벌써 네 번째 '꽃'이다. 마지막으로 목 뒤의 로프에 있는 로프 버클에 로프 끝을 통과시키고, 한 손으로 로프를 아래로 당기고, 다른 손으로 묶인 사람의 손을 위로 밀어 올려줍니다. 로프 버클. 곳곳에 매듭을 묶어 "다섯 꽃 넥타이"를 완성하세요. 이때 꽃(매듭)은 정확히 5개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묶인 사람의 윤곽을 가슴 위나 가슴 사이에 밧줄을 교차시켜 그려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합니다. Wuhua는 뒷면의 다섯 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앞면의 큰 넥타이도 강조합니다! 그래서 오꽃다발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다른 설명도 있지만 모두 비슷합니다.

오화다빈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구자해사전에도 나오지 않는다. ", 이것이 유래일지도 모릅니다. 사람들로부터. 그러나 다섯꽃 제본 방법은 훨씬 더 깁니다. 족쇄, 쇠 족쇄, 기타 족쇄는 제작이 복잡하고 특히 운반이 불편하기 때문에 밧줄은 가장 쉽게 구하고 휴대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1950년대. 손목만 묶여 있기 때문에 죄수의 몸의 나머지 부분, 특히 팔은 자유로우며, 묶인 손을 옆구리에서 내밀어 밧줄의 상태를 관찰하고, 강한 사람도 탈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몸이 유연한 사람은 손을 뒤에서 엉덩이와 다리를 통해 몸 앞쪽으로 돌려서 풀 수 있으므로 단단히 묶어야 합니다. 모두에게 가장 친숙한 사람은 백문탑에서 붙잡힌 여포인데, 이 무적의 비행 장군은 밧줄로 공에 묶여 있었다. 이는 적어도 한나라 시대에는 큰 결속의 복잡한 결속 방법이 형성되었음을 보여준다. 뤄관중(Luo Guanzhong)이 꾸며낸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입니다.

오꽃줄법의 가장 큰 특징은 죄수의 목부터 묶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아직도 남방 사람들은 농담으로 '대마옷을 입는다'고 부른다. 그리고 오꽃법으로 묶을 때 "두 용의 팔". 사전을 찾아보면 오꽃결속은 사람을 묶는 방법으로 목에 줄을 걸고 등을 돌려 팔을 자르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 간략한 소개만 비교해 보면 손이나 가슴부터 시작하는 일본의 묶는 방법은 오꽃 묶기로 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큰 인연은 어느 나라에서나 가능하다고 할 수 있지만, 오꽃 큰 인연이라는 구체적인 묶는 방식은 중국 특유의 특징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민족 인연'이라고 부르는 것이 매우 합리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본식 오꽃매듭이나 서양식 오꽃매듭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다섯꽃결속은 간단하고 깔끔하며, 끈 하나로도 가능하고 속도도 빠르고 풀림이 매우 어려워서 매우 실용적입니다! 묶인 후 움직일 수 없게 만드는 일본식 및 서양식 결속 방법(멍청한 닭이라고 할 수 있음)에 비해 묶인 사람은 제한된 공간에서 비틀고 늘어날 수 있습니다. 더 매력적입니다. 다음은 오꽃넥타이의 세 가지 스타일을 요약한 것이다.

1. 전통 오꽃 묶기 : (전면형과 후면형으로 나누어짐)

전면형 :

1 먼저 끈을 묶는다 (약 7개) 미터) ) 반으로 접어서 작은 로프 고리를 만듭니다(고리를 만들 수도 없습니다).

2. 로프고리를 목뒤에 걸어주세요.

3. 줄을 양 어깨 위로 앞으로 당겨 가슴에 걸어주세요.

4. 겨드랑이부터 등까지 끈을 묶는다(어깨 닦기).

5. 윗팔에는 2~3회 감고, 감쌀 때마다 미끄러지지 않도록 매듭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6. 양쪽의 로프 끝을 등 뒤로 당기고 목 뒤쪽의 로프 고리를 통해 위쪽으로 안내합니다.

7. 아래 세 가지 완성 스타일이 있습니다.

A) 목 뒤쪽의 로프 고리를 통과하는 로프를 아래로 당기면서 동시에 들어올립니다. 사람의 팔뚝을 최대한 높이 묶습니다. 모델의 두 팔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교차하도록 하고, 손목을 등 뒤에서 위쪽으로 교차시킨 다음, 당긴 밧줄로 손목을 단단히 묶고 마지막으로 매듭을 묶습니다. (이것이 걸려있습니다)

B) 목뒤의 밧줄 고리를 통과하는 밧줄을 아래로 당기는 동시에, 왼손이 오른쪽 팔꿈치를 지나갈 때까지 죄수의 팔뚝을 위로 들어 올립니다. , 오른손은 왼쪽 팔꿈치를 평행한 상태로 교차시킵니다. 잡아당긴 줄을 이용해 먼저 나란히 늘어선 팔꿈치 가운데를 단단히 묶은 뒤 양쪽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감아주고, 팔꿈치와 손목의 매듭을 나란히 묶은 뒤, 줄을 팔꿈치 아래쪽 원에 통과시킨다. 팔 위쪽을 잡고 마지막으로 등의 작은 뒤쪽에 묶습니다. (이것은 플랫 바인딩입니다)

C) 목 뒤쪽의 로프 고리를 통과하는 로프를 아래로 당기는 동시에 죄수의 손목을 교차시켜 당겨진 로프로 단단히 묶고, 나머지 밧줄을 위쪽으로 묶습니다. 밧줄을 위쪽 팔의 아래쪽 고리에 통과시키고, 반대쪽 팔의 위쪽 고리에 반대쪽으로 통과시킨 후 단단히 조여 위쪽 팔의 작은 고리에 모아주세요. 뒷면. (이것은 매달린 바인딩입니다)

역방향 스타일:

1. 먼저 바인딩 로프(약 7m)를 반으로 접어 더 큰 로프 고리를 만듭니다.

2. 밧줄을 앞쪽으로 감아 죄수의 머리 위로 끌어당겨 죄수의 목을 앞에서 뒤로 감습니다.

3. 로프 고리 뒤의 로프를 죄수의 겨드랑이에서 앞쪽으로 통과시킵니다.

4. 팔 위쪽에 2~3회 감고, 아래쪽 팔에 1회 감아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정식 단계와 동일하며 걸이 제본, 플랫 제본, 걸이 제본의 세 가지 스타일로 구분됩니다.

2. 개선된 오꽃넥타이:

전통적인 오꽃넥타이가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합니다. 특히 전면 결속방식에 사용되는 어깨끈은 관리가 엄격하지 않으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만약 수감자가 단단한 나무 갈래, 난간 끝, 심지어 문이나 창문 윗부분의 날카로운 모서리와 같이 끝이 튀어나온 것을 발견하면 어깨 닦는 밧줄을 뒤로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밧줄을 풀어라. 그리고 묶는 밧줄 전체가 한 조각이기 때문에 한 곳만 느슨해지면 계속 몸부림을 치면 점점 느슨해지며 결국 죄수는 밧줄 버클에서 탈출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오꽃 묶는 방법은 이런 결점이 없지만 묶는 밧줄은 목을 오랫동안 조이게 되어 묶인 사람에게 각종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전통적인 넥타이와 비교하여 단 한 가지 변화가 있는데, 4단계의 어깨 닦이를 가슴에 작은 십자가 모양으로 바꾸는 것, 즉 끈을 목 뒤에 두는 것이다. 가슴 앞에서 먼저 교차한 다음 겨드랑이를 통해 팔뚝을 감싸십시오. 다른 단계는 전통적인 바인딩 방법과 동일합니다. 이런 식으로 묶는 밧줄은 여기저기 꼬이고 당겨지기 때문에 정말 단단히 묶여 있으면 빠져나오기가 어렵습니다.

장기적인 문화적 고립으로 인해 홍콩과 대만의 개선된 다섯 꽃 묶기는 중국 본토의 것과 약간 다릅니다. 즉, 밧줄 목 뒤에 있는 두 개의 밧줄 머리가 리드됩니다. 즉, 겨드랑이 아래로 지나가거나 교차하지 않습니다. 목 앞에서 함께 비틀어 가슴까지 아래로 비틀어 놓은 다음 팔 윗부분을 뒤로 묶어 묶습니다. 기본적으로 중국 본토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