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자의 저서
주자의 저서
그 단어의 의경은 약간 이성적이고 실용적이며 부실하지 않다. 대표작으로는' 독서 8 요',' 보살만' (1),' 수조 노래' (1),' 남향자',' 기억진아' (2)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보살만' (1) 이 가장 특색이 있다. 이 단어는 회문을 운용하고, 두 문장마다 서로 뒤바뀌고, 여덟 마디 * * * 네 쌍이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롭고, 억지스럽지 않고, 구상이 정교하고, 구상이 매우 정교하여, 암자가 언어에 대한 통제능력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단어 외에 시를 잘 쓰는' 봄날' 과' 관서 감각' 은 그가 가장 회자하는 시이다. 그 단어에는' 운암사' 가 맺혀 있다. 또 다른 유명한, Zhu zi 1 후회 훈련이 있습니다. 대만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에서는 모두 유명하다. < P >' 독서 8 요' < P > 를 배움의 수단으로 궁리보다 앞서지 마라.
궁리는 반드시 독서에 신경을 써야 한다.
책을 읽는 법은 비싸지 않고 순서에 따라 정밀하다.
수정의 근본은 또 공경에 달려 있다. < P > 관서에는 두 곡 < P > (1) < P > 반무 방당 1 감식 ①, 스카이라이트운영 * * * 배회② 가 있다. < P > 수로를 물으면 그렇게 맑을 것이다. ③, 근원이 있는 생수를 위해 온다.
(b)
어젯밤 강두춘수생, 몬충거함 1 모 가벼운 ④. < P > 는 줄곧 헛수고로 추력하여, 이날 중류에서 자유로워졌다. < P > 주석
① 방당: 반묘당이라고도 하며 푸젠 유계 성남 정의재관사 (남계서원 뒤) 내에 있습니다. 주희의 부친송과 정교가 좋으니 나비연화 취주숙정 씨 별장' 이라는 말이 있다. "청효방당이 일경을 열었다. 솜을 날듯이 떨어뜨려 봄바람에 정하려 한다. " 감: 거울. 옛사람들은 구리를 경계로 하여, 거울 보자기를 싸서, 사용할 때 열었다.
② 이 말은 하늘의 빛과 구름의 그림자가 연못에 반영되어 끊임없이 변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마치 사람이 배회하는 것 같다.
③ 운하: 방당을 가리킨다. 그럼,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 여허: 그렇군요.
④ 몽충: 군함. 가벼운 머리카락: 깃털처럼 가볍습니다.
주자 십회훈
** (주자 십회훈) **
불효부모 사후회
불친가족 서후회
덜 불근학노후회
안방불패 후회
부자
화도크는 석양이 기울어지고, 사선석도크는 꽃을 피운다.
객수는 무궁무진하고, 집집은 무근심객을 이긴다.
술에 취해 다정한 것처럼 깨어나고, 정이 많이 취하면 깨어나는 것 같다. < P > 보살만 < P > 만홍비는 봄추위가 얕고, 얕은한봄에는 붉고 늦는다.
존주, 청음번함, 번음녹주 존함.
노선 시구가 좋다. 좋은 시선이 늙었다.
장한은 연방을 보내고, 향년은 한을 보낸다.
남향자
낙조루선, 청강 하루를 안정적으로 넘다.
사군을 소중히 여기고 손님을 남겨 두고, 여전하다.
풍월은 지금부터 다른 일천이다.
이별은 고요하고 위태롭다. 영야 서리가 장막 펠트를 관통한다. < P > 내일 강수원, 회현을 돌아본다.
맑은 하늘 기러기 자련을 눈여겨보다. < P > 수조 노래 < P > 부귀여움, 빈천함은 걱정이 없다.
누가 천로의 그윽한 위험을 알고, 복에 의지하여 서로 보수를 받는다. < P > 동문황견을 보세요. 화정청판을 더 들어보세요. 천고의 원한은 거두기 힘듭니다.
어떻게 올빼미 이자를 닮아 편주를 흩날리는가. < P > 부엉이 이자, 패업이 되어 남는 계획.
천승경상, 낚시 갈고리로 돌아가다.
봄날 오호 연기 파도, 가을밤 하루 구름 달, 그 외에 유유히 지내다.
영원히 인간사를 버리고, 우리 도는 창주를 지불한다.
수위 노래
설월이 서로 어울려 물석이 서로 애통해한다.
바위 위에 죽은 나무를 모르는데, 오늘 밤은 사랑이라면. < P > 먼지 속의 접착제 교란을 보고, 보도산은 텅텅 비어 있고, 평생을 함께 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평생 ◇ 물은 유행하지 않는다.
망토를 입고 벽한을 바라보며 화청을 드러내다.
몇 천 년, 이 일은 분명하다. < P > 만약 건곤에게 쉽게 알게 되면, 그 행장이 무궁무진하고, 곳곳에서 항상 원만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연수빙어를 기억하고, 별을 잘못 정하지 마라. < P > 수조가 < P > 는 엄부님을 만나지 않고 적막한 부춘산이다.
여유 있는 천장위기석, 황혼구름 높이 꽂는다. < P > 양 여어가 걸치고 웃으며 신세를 잊고 낚싯대를 넣는 것을 상상한다. < P > 숲과는 달리, 날으는 것이 지칠 줄 모르고 갚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중흥주, 공업, 귀밑머리 반점.
치 드라이브 1 세 영웅, 위상 및 경제적 어려움.
독위 광노 마음, 미친 아이 정족 을 부러워하지 않고, 어떤 스파 스 완고한 가자. < P > 상쾌한 공압심 싸움, 천고의 산봉우리.
수위 노래
기장과 군별, 단봉구 중성. < P > 고향으로 돌아오니, 근심이 하염없이 희미해졌다. < P > 오늘 밤 어찌 된 일인지, * * * 한담연정을 얻어 미소를 지으며 하늘을 우러러보았다.
술에 취하면 술 취한 것이 있고, 무사한 것은 모관정이다.
매화 찾기, 대나무 밖, 가로 한 가지.
와 군은 풍월을 읊으며 평생을 저버리지 않았다.
어느 곳에 차 먼지가 안 오는지, 강천이 약속대로 되어, 이름을 바꾸려고 다투고 있다.
산 숨겨진 구매 두려워, 하지만 체인 댄 쳉.
물조곡
강물이 구름그림자에 잠기고,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려고 한다. < P > 주전자를 들고 손님을 거느리고, 어디선가 텅 비었다. < P > 필멸의 필멸은 웃을 수 없고, 상황은 보라색 점 황국화가 있어, 머리에 꽂힐 만하다. < P > 풍경은 오늘, 신세가 옛사람이 아니다.
명절에 보수를 받으면 곤드레만드레 해야지, 서로 어긋나지 마라.
인생은 보내는 것처럼, 무슨 일이 고생스럽게 원망한다. < P > 끝없는 금래고, 얼마나 많은 봄꽃과 가을달, 그것은 더욱 위기다.
소산객에게 묻는데 왜 혼자 옷을 묻는가. < P > 좋은 일이 다가올 때 < P > 봄빛이 오려고 할 때 먼저 눈보라가 흩날린다.
앉아서 칠민 송죽, 진주당 옥절을 만들다. < P > 중원 가기가 울창하고 강산 장궁궐.
승상이 수천 년 동안 성공해 황류가 맑아졌다.
서강월
잠자는 곳 임풍서슬, 산월 겹겹이 잠을 잔다.
몸과 마음은 지치지 않고 오래도록 가볍고 편안하며, 컨디션은 청지 냉관입니다.
문장은 꾸준히 거추장스럽지만, 정은 높지만 교외는 춥다.
블루 크림 위안 shaoling 잔류 물, 장점 금 장 변경 되지 않습니다.
서강월
당은 물에 들어가 신록을 띄우고, 문 앞에는 나무가 가지를 뻗었다. < P > 늦게 시원히 시 한 편을 쓰고, 인간간의 근심과 기쁨은 말하지 않는다.
몸은 마음이 한가하고 힘이 세며, 형도 이기고 뚱뚱하다.
소프트 패배 가비는 늦지 않았고, 모도 앞은 현재가 아니다. < P > 염노교 < P > 는 임풍에 미소를 지으며 군방이 누구냐고 물었고, 진향은 순백이었다. < P > 독립에는 친구가 없어, 고사산 선객이라고 할 수 있다.
절대적으로 연 누가 연민, 진심으로 자기 보호, 먼지 가장자리 분리.
자연 특수 승리, 바람과 얼음과 눈을 닫지 않습니다. < P > 는 속속 이천도를 웃어야 하고, 말없이 뒤척이며, 광벌 경나비가 되어야 한다.
황혼의 한가한 그림자를 다투고, 맑고 얕은 시냇물 서리 달을 다투다.
그림 뿔나팔 불기 장애, 요대 꿈 휴식, 직행 휴식.
녹색 음과 청자, 모교는 쉽게 접히기 쉽다.
청옥안
설소춘수 동풍이 세차다. 커튼이 반권인데, 여전히 춥다.
이상하게도 봄이 오면 늘 깨어나지 않는다. 버드 나무 제방 가장자리, 살구 꽃 마을, 술에 취해 무거운 단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백발이 부끄러워 늘어진다. 조용할 때 옛 유성을 지키다.
Gushan 은행 풍경을 기억하십시오. 만 흐르는 물, 반흔 초승달, 매화 그림자를 그리다.
만강홍
수야시옹, 고산을 읽고 1 년 동안 착한 구분.
생활 운전 채팅, zhumen 오래된 숨겨진, 녹색 다우 새로운 낯선 사람.
좋은 비가 처음에는 맑고도 반따뜻하다. 김종옥은 요석을 열었다. < P > 는 더욱 전해지고, 여조류는 강천을 빌려 봄빛을 남긴다.
고리사, 조카. 지난 일을 이야기하면서, 지난날의 흔적을 슬퍼하다.
희존하기 전 지금 거울 속 예전과 같다.
양귀밑머리는 전기 담배나무가 푸르고, 네모난 눈동자는 한담벽까지 잘 비친다. < P > 하지만 일 년, 한 번 돌아오니 환희가 극에 달했다. < P > 진아 < P > 구름이 드리워져 음풍이 음침한 천연두가 떨어졌다.
천연두 낙락, 천림경 9, 텅 빈 루안 크레인.
징차는 미묘하고 미묘하여 길을 잃고 이별을 늘렸다. < P > 는 이별을 늘리고, 계산수, 벽남 누각을 도려낸다. < P > 진아 < P > 매화 머리, 한초 끝에 요대 달이 걸려 있다.
요대 달, 그리고 수프 마음, 서리를 밟는 계절. < P > 야교가 흐르는 물소리가 흐느끼자 행인들은 금세 빈털터리가 되었다.
텅 빈 근심, 누구를 위해 줄을 서고, 누구를 위해 기어오르는가. < P > 노우 < P > 늦비 조운은 자기 연민을 하지 않고, 교육 봄이 푸르러지고 하늘이 솟아오른다.
단지 화각이 온데간데 없고, 주사이 신시가 배를 가득 채웠다.
파랑새 밖, 흰갈매기 앞, 몇 생의 향불 옛 인연.
주란 산월이 조각문턱을 옮기고, 노래는 강바람이 대잔치를 스친다. < P > 천천천천은 이미 강호로 나뉘어 이 생을 보냈고, 긴 텅스텐은 짧은 삿갓이 흐린 청을 맡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울음비 창주가 멀어 사양화각명.
기절처, 사랑을 잊지 않고 언제 동맹을 찾아야 하는가.
강비는 두 배의 페이를 기부하기로 약속했고, 어부는 무엇 노소가 혼자 깨어났는지 웃었다. < P > 하늘 < P > 가 유관을 벗고 깃털을 쓰고 청산푸른 물이 호연하게 돌아온다. < P > 는 정내진용호로 보고, 매우 인간간의 한가한 시비를 관리한다. < P > 날개가 돋아나고, 연기가 나고, 뒤돌아보면 무덤이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는 봉황 퉁소 배우자를 찾지 못했고, 고독한 구름과 독학이 날았다.
라쿤계사
가 여러 해 동안 눈을 눌러 쌓고, 진총도 근이식 이식을 하고 있다. 켄령은 쉽게 봄을 되돌려 놓을 수 있다. < P > 는 흐리고 맑을까 봐, 교홍백에서 잠시 문을 열었다. 다정다감한 나비가 일찍 날아왔다. < P > 인물 관계자들은 시가 이미지 사고의 산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서정을 쓰는 데만 적합하고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것은 약간의 이치가 있지만, 절대화할 수는 없다. 이치는 시각화된 수단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은 풍경과 정서만큼이나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이성 자체의 사변성은 왕왕 매우 사람을 매료시킨다. (phyllite 곱셈 "일곱 머리" 는 이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고대와 현대시에는 성공적인 철리시가 부족하지 않다. < P > 주희는 유자영 학생이며 그의 아버지 주송문재도 좋다. 아마도 아버지와 스승의 영향으로 도학에서 문학에 대한 그의 평가는 비교적 공정하며, 생활의 정취가 풍부한 좋은 시를 쓴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두 곡이 당연히 이치에 맞는 작품이라면, 이전 곡은 연못으로 끊임없이 생수를 주입해야 맑을 수 있다. 사상이 끊임없이 발전해야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정체와 경직되지 않도록. 후자의 작가의 수양은 종종 양에서 질적으로 변하는 단계가 있다. 일단 물이 수로에 이르면, 자연계는 맑고, 한마디도 묶이지 않고, 자유롭다. 이 두 편의 시는 자신이 학습에서 깨달은 이치를 선명한 이미지로 표현하는데, 즉 계발성이 있고 시 맛도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진연은' 우화 ()' 로 평가되고 부패하지 않는다. 원문
군이 귀한 사람, 인도. 신하가 귀한 자는 충직하다. 아버지의 귀한 자는 자애롭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아들 비싼 사람, 효도. 형은 귀한 사람이고, 친구도 있다. 동생 이 비싼 사람, 크리스틴 도. 남편의 귀한 사람, 그리고. 여자의 귀한 자는 부드럽다. 사단장은 귀하고 예의도 높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귀하고 편지도 비싸다. (서양속담, 친구속담) 노인 을 참조하십시오, 존경; 어린 자를 보고 사랑하라. (서양속담, 사랑속담) 덕이 있는 자는, 나이는 내게 내려도, 나는 반드시 존경할 것이다. 가치없는 사람, 나이는 나보다 높지만, 나는 멀리 있을 것이다. 남의 단점을 이야기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마라. 원수는 의해로, 원망자는 직보로, 만남과 함께 평안하게 지낸다. (서양속담, 원수속담) 사람은 작은 과오를 가지고 있고, 포용하고 참는다. 사람은 큰 잘못을 가지고 있고, 이치를 따져 회칙을 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선하고 작다고 하지 말고, 악을 작다고 하지 마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이 악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가린다. 사람은 선함이 있고, 그것을 높이 평가한다. 처세에는 사적인 원한이 없고, 치가는 사심이 없는 법이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으로 굴지 말고, 현자를 질투하고 능력을 질투하지 마라. 화를 내고 횡역을 보고하지 말고, 무례하고 물명을 해치지 마라. 불의한 재물을 보면 가져가지 말고, 합리적인 일을 만나면 부터 해라. (서양속담, 돈속담) 시서는 읽지 않으면 안 되고, 의리는 알 수 없다. 자손은 가르치지 않으면 안 되고, 동복은 동정해서는 안 된다. 점잖게 굴어서는 안 되고, 환난은 부축해서는 안 된다. 내 분수를 지키는 사람, 예의도; 내 명령을 듣는 자, 하늘도. 사람이 할 수 있다면, 하늘은 반드시 상할 것이다. 옷이 몸에 있고, 음식이 입속에 있다면, 하루도 없어도 되고, 부주의하게 할 수 있는 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자양주씨 계보' 에서 녹음됨) < P > 번역 < P > 국군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인' 으로 인민을 아끼고 있다. 인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충성', 충군이 나라를 사랑하는 것이다. 아버지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자비' 이고, 자식을 귀여워한다. 아들이 소중한 것은' 효' 이고 부모님께 효도하다. 형이 소중한 것은' 친구' 이고 동생을 아끼다. 동생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공' 이고, 형을 존경한다. 남편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화목' 이고, 아내에게 화목하다. 아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부드러움' 이고 남편에게 온순하다. 스승을 모시는 데는 예의가 있어야 하고, 친구를 사귀는 데는 신용을 중시해야 한다. 노인을 만나면 존중해야 하고, 아이를 만나면 사랑해야 한다. 덕행이 있는 사람은 나보다 나이가 어려도 나는 반드시 그를 존경할 것이다. 품행이 단정치 못한 사람은 나보다 나이가 많더라도 나는 반드시 그에게서 멀어질 것이다. 남의 결점을 함부로 의논하지 마라.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마라. 원한이 있는 사람에게는 사실을 말하는 방법으로 원한을 풀어라. 자신을 원망하는 사람에게 솔직하고 정직한 태도로 그를 대하다. 득의양양하거나 순시나 어려운 역경이든, 침착하고 평온하며 감정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은 작은 과실이 있으니 양해하여 참아야 한다! 다른 사람은 큰 잘못이 있으니 도리에 따라 설득해서 그를 도와야 한다. 작은 좋은 일이라 하지 말고 작은 나쁜 일이라 하지 마라. 다른 사람이 나쁜 짓을 했으니, 그가 잘못을 고치도록 도와야 하고, 그의 악행을 선양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좋은 일을 했으니 칭찬을 많이 해야 한다. 사람을 대하고 일을 처리하는 데는 사적인 원한이 없으니, 집안일을 다스리는 데는 따로 사법을 세우지 마라.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일을 하지 말고, 현재와 능력 있는 사람을 질투하지 마라. 억지를 부리는 사람을 분분하게 대하지 말고, 정당한 사리를 위반하여 함부로 사람과 동물의 생명을 해치지 말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불의한 재물을 받아들이지 말고 합리적인 것을 만나면 옹호해야 한다. 시서를 부지런히 읽지 않으면 안 되고, 의리를 알지 않으면 안 된다. 자손은 반드시 교육해야 하고, 동복은 반드시 동정해야 한다. 덕행이 있고 학식이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반드시 도와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사람이 알아야 할 이치이며, 모든 사람이 본분을 다하여 해야' 의식' 의 기준에 부합한다. 그렇게 하면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이 우리에게 부여한 사명을 완수하고' 천명' 의 이치 법칙에 순응하게 된다. 번역
는 국군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자한 마음을 품고 있다. 신하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성이다. 아버지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애롭다. 사람됨이 가장 중요한 것은 효도이다. 사람의 형, 가장 중요한 것은 형제애다. 동생으로서 형을 공경해야 한다. 남편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태도가 평화롭고 아내라면 부드러운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승과 함께 지내는 가장 중요한 것은 예의에 맞는 것이다. 친구와 교차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을 말하는 것이다. 노인을 만났을 때, 존경의 마음이 있을 때; 어린 자를 보면 자애로운 마음이 있을 것이다. 성품이 고상한 사람에게는 나보다 나이가 어리지만 나도 그를 존경해야 한다. 그 소행이 단정치 못한 자들에게는, 비록 나보다 나이가 많지만, 우리도 그에게서 좀 떨어져 있어야 한다. < P > 절대 남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을 지키면서 스스로 대단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람에게 매우 뜻이 있는데, 화해의 길은 자신이 도의에 맞는 쪽에 서 있는지 확인하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신이 원망하는 사람들에게는 평탄한 마음가짐으로 그들을 정상적으로 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어떤 환경을 만나든 차분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다른 사람이 작은 잘못을 가지고 있다면 포용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비교적 큰 잘못을 저질렀으니, 정확하고 합리적인 방법을 분명히 그에게 알려야 한다. 작은 선행일 뿐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작은 나쁜 일이라고 생각해서 대담하게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른 사람의 결점,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우리는 그가 조금 은폐하도록 도와야 한다. 다른 사람의 장점은 그가 선전하도록 도와야 한다. 처세는 사적인 일을 위해 다른 사람과 원한을 맺어서는 안 된다. 치가는 사심 때문에 불공평한 방법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신에게 이로운 일을 하지 말고, 질투하는 마음가짐이 있어서는 안 된다. 불순한 일에 부닥치면, 분노로 일시적인 속도를 추구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정상적인 행동 규범을 위반하여 다른 물체를 해치지 마라. 불의한 부자가 될 기회가 있다면 포기해야 한다. 합리적이고 합리적인 일에 부딪히면 종사해도 무방하다. < P > 고성선현이 전해 내려오는 고전은 읽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람을 대하는 합리적인 규범과 처세의 정당한 태도는 알 수 없다. 후대 자손에 대해서는 교육을 중시해서는 안 된다. 하인에게 하인을 돕는 것은 반드시 배려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수천 년의 문화 전통은 존경할 수 없다. 격변에 부딪히면 서로 지지해서는 안 된다. 본분을 지키는 것은 반드시 인간으로서의 기본 규범을 이해하는 데 달려 있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일생의 운명은 하늘에 의해 결정된다. 한 사람이 위의 각 점을 할 수 있다면, 신은 반드시 와서 도와줄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이치들은 모두 일상생활 중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옷이 몸에 있고, 음식이 입속에 있는 것처럼, 매일 떠날 수 없고, 매일 없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러한 기본적인 생활 이치를 어떻게 중시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의심의 여지 를 읽고, 의심, 용의자 를 가르 칠 필요가 있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