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원 독서 경험 4
당원 독서 경험 4
제 1 부: 당원 독서 체험: 건설행 독서 활동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다. 당원 간부로서, 나는' 간부 소양 독본' 이라는 책을 선택했고, 일의 나머지 이 책을 통독하는데, 중점은 제 2 장이다. 책은 모두 10 장으로 나뉘어 정치이론소양, 도덕수양, 지식문화소양, 신체심리소질, 예의문명소양, 법행정능력, 전략결정능력, 조직조정능력, 비상관리능력, 언론전파능력 등에서 예시와 평론을 진행한다. 요약하자면, 이 몇 가지 방면은 단지 세 가지 방면, 즉 관직, 일, 사람됨일 뿐이다. 제 2 장 도덕적 품질의 배양. 나는 지도 간부로서 당연히 정치적 소양, 지식문화, 법행정, 조직조정, 응급관리 등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는 핵심은 품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덕적 문제는 관직을 위한 으뜸이고 기본적인 문제이다. 고대인들은 "덕이 선행을 한다" 고 말했는데, 바로 이 이치이다. "도덕은 인간의 근본이다. 근본적으로 좋지 않다. 설령 네가 약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해도 소용없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도덕적 수양은 근본이며, 지도 간부의 능력과 수준뿐만 아니라 사업 발전의 방향과 성패도 결정한다. 그래서, 공식, 첫 번째 사람, 첫 번째 사람; 덕은 관직을 위한 근본이다. 벼슬을 하려면 먼저 덕을 쌓아야 한다. 공자는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들로 둘러싸여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그것이 관료와 정치가의 도덕에 지도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인들도 "슬림하고 집안을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리라", "무위, 슬림함", "존위를 앓지 않고 존덕을 앓는다" 는 말은 모두 사람이 벼슬을 하고 덕을 수양하는 이치를 가리킨다. 주요 간부가 모든 면에서 강하고 성격도덕에 결함이 있다면, 그는 합격한 지도 간부가 아니다. 도덕수양 장은 주로 덕치국, 성실성, 애국성의 네 부분에서 서술한다. 지도 간부가 성실하고 믿음직하고 애국적인 청렴을 할 수 있을지는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부하, 대중, 심지어 사업의 성패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그의 몸은 질서가 없지만 그의 몸은 정확하지 않다. "지도 간부는 의식적으로 고상한 인격력으로 주변의 간부 직원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인격적인 매력이 강한 호소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조직이 부여한 권력이 일종의' 하드' 영향력이고 부하들이 복종해야 한다면 인격매력은 일종의' 소프트' 영향력, 지도자의 무형자원이며 무언의 호소력을 줄 수 있다. 정신적인 격려와 본보기로 강력한 인도를 줄 수 있는 힘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려면 지도자는 자신의 기질, 성격, 인격, 지식, 지혜, 능력으로 인격의 영향력을 발휘하여 응집력, 구심력, 호소력을 지닌 깃발을 세워야 한다.
도덕적 수양 합격과 우수한 지도 간부가 되려면 먼저 공정한 원칙을 고수하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고, 공평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며, 개인의 흥미와 취향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에서 정파와 정의는 근본이다. 일반적으로 정의의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귀중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의 성패, 명예, 이익에 직면할 때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며 원칙을 견지하고, 의리를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즉, 일상 업무에서 청렴하고 공정한 일을 하는 것은 비교적 쉬워야 하지만, 부하 또는 일반인에 대한 성과 평가, 상벌, 이익 분배와 관련해서는 더욱 절실하고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지도 간부는 편파적이지 않고, 관건은 공공심에서 문제를 고려하고 처리하는 것이며, 개인의 사심에서 공정하고 공평한 일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공익을 위해, 공정하고 공정하며 공개적인 원칙에 따라 공공과 사적, 개인과 집단, 개인과 국가의 관계를 고려하는 것이다. 갈등이 닥쳤을 때, 대중에게 책임을 지는 태도로 국가, 집단, 대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공적 이익의 관계를 잘 조율해야 한다. 둘째, 위선적인 태도로 사람을 얼버무리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사람을 대해야 한다. 신용지상을 견지하고, 하는 말을 하는 것이지, 질질 끄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남을 선하고 진실하게 대하는 것에 대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고 말했다. 맹자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고 말했다 백성들은 "복숭아가 이씨에게 보답한다" 고 말했다. "네가 나를 한 자 공경하면, 나는 너를 한 장 존경한다." " 현대사회에서는 지도자에게 사람과 선을 행하는 것은 넓은 마음과 선량한 태도를 가지고 사람과 나의 관계를 처리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남을 잘 대하는 것은 일종의 관용, 일종의 관대함, 일종의 정신 상태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따뜻함과 사랑을 주다. 속담에도 있듯이: "좋은 단어 따뜻한 3 겨울, 나쁜 단어 6 월 사람들을 다치게." " 사람의 마음속에는 많은 포용이 있다. 다른 사람을 포용할수록 존중받기 쉽다. 한 조직과 단체에서 사람 간의 관계가 불균형하면 지도자의 조직, 계획, 통제 및 조정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지도자가 항상 사람과 선하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자신의 인격적 매력을 바탕으로 팀워크를 통해 각 방면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통일해 같은 목표를 위해 행동을 통일해야 한다.
셋째, 국가에 기여하는 원대한 포부를 세워야 할 뿐만 아니라, 부지런히 가정을 꾸려 충효절의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지도 간부는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 일하는 숭고한 목표를 세워야 멀리 서 있고, 마음이 당당하고, 평범하지 않고, 불후의 업적을 세울 수 있다. 국학의 대가 계부림은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토론할 때 인생이 의미가 있다면 그 의미와 가치는 인간 발전에 대한 책임감에 있다고 말했다. 반대로, 목표가 높지 않고, 포부가 멀지 않고, 하루 종일 주변의 자질구레한 일로 바쁘고, 오로지 개인적인 감정에 빠져 평범한 분위기 속에서 살면, 평범한 운명에서 벗어나 국민이 부여한 지위와 권력을 저버릴 수밖에 없다. 가정 생활에서는 수입을 헤아려 근검하게 살림을 꾸려 나가려고 노력한다. 검소한 생활은 사람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고상한 품성도 키울 수 있다. 작은 일에 검소한 습관을 기르면 습관이 자연히 된다. 좋은 습관이 있으면 사치스럽고 화려한 행동을 하지 않고 오히려 검소한 미덕을 유지할 수 있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효는 선덕이다." 아들은 "효는 덕의 근본이다" 고 말했다. 효도는 중화민족의 가장 중시되는 미덕이다. 충효는 둘 다 할 수 없다' 는 것도 다 그런 것은 아니다. "효귀는 마음 속에 있다", "효는 행보다 비싸다." "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만이 책임감이 있는 고상한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직무에 충실하고, 본업을 사랑하고, 청렴결백하고, 공직을 받지만, 직무를 소홀히 하고, 과도하고, 직무를 소홀히 하고, 권모사를 도모해야 한다. 이른바' 도덕적 수양' 이란 결국 자신의 정신세계를' 초월' 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자연을 초월하여 문화를 창조하다. 본능을 초월하여 인간성을 과시하다. 평범함을 초월하고 고상함을 추구하다. 자아를 초월하여 사회에 융합하다. 공리를 초월하여 인격을 높이다. 도덕적 수양은 꾸준히' 자아초월' 을 실현하는 과정이며, 지도 간부는 오늘날 사회의 도덕모범이 되어야 하며, 직무에 충실하고 직무에 충실하며, 또한' 자기 공직에 충실해야 한다' 는 것이다. 물욕이 횡포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제' 는 권력욕, 이욕, 명리에 대한 욕망을 억제하고 욕심을 내지 않고 제멋대로 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도덕심리이며,' 심리적 조화' 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런 도덕심리를 통해 사람의 마음은' 조용' 하고' 담박' 할 수 있어야' 옳고 그름' 을 분별하는' 초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자기 부정" 과 "자기 초월" 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체가 일련의 "노력" 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면' 성실',' 존중',' 개혁',' 신중함',' 수행',' 연마물' 등이 있다. 혁명 전쟁 시대에 우리는 고난과 유혈을 견뎌야 한다. 오늘날의 시장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리장과 권력장에서 단련되어 자아초월을 실현하고 물욕의 침입에 대항하는 것이다.
요컨대, 독서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하고, 여러 가지 시련을 겪고, 이상과 신념을 확고히 하고, 정치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체조를 단련하고, 사상의 경지를 높이고, 독서학습에서 인생의 이치를 파악하고, 인생의 참뜻을 깨닫고,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 삶의 추구를 실천하고, 고귀한 사람, 순수한 사람, 도덕적인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장: 당원 독서체험 범문은 최근 경화 출판사가 최근 출판한' 최고의 당원' 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당 건설 도서의 무미건조한 이론 설교 형식을 버리고 당의 이론 수양 지식을 생동감 있는 이야기에 녹여 많은 당원과 일반 대중이 보고, 읽고, 배울 수 있게 해 주며, 진정한 교회 당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하고,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배우는지, 어떻게 배우는지를 가르쳐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책의 전형적인 당원은 생생한 이야기와 실천을 바탕으로 선진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는 그들이 실제' 고, 대, 전' 에서 벗어난 사람이 아니라 일반인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각종 문제와 도전에 직면할 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이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피 묻은 인물, 생생한 이야기는 우리가 그들이 더 가깝다고 느끼게 해 주며, 우리가 모방하고 배울 수 있게 해 준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최고의 당원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는 그의 사상 경지에 관한 것이다. "당원을 잘 하는 법" 은 일하는 능력에 관한 것이다. "최고의 당원을 말하는 법" 은 말하기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최고의 당원을 배우는 법" 은 예술을 배우는 것에 관한 것이다. 이 네 가지 방면은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되고,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이 네 가지 방면에 따라 하면 공부가 더욱 효율적일 것이다.
"최고의 당원" 이라는 책은 "가짜" 의 설교 모델을 버리고 기관, 학교, 기업, 사업 단위 등 각 전선의 직위를 바탕으로, 최고의 당원 중 한 명이 "생각" (사상수양), "어떻게 해야" (업무 능력)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특별한 공헌:'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심으로'
중국에서 온 모든 사람, 당원, 입당 첫날, 우리가 입당하는 것은 관직을 위해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생명을 국민에게 바치기 위해서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직업에 충실하는 것이 당원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 은 각 당원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일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최고의 당원이 되려면 더 높은 기준을 세워야 한다. 바로' 전심전심' 이다.
"헌신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수록 당원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우수한 당원은 기치이며 모두가 배우는 모범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우수 당원' 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종종 그들을' 높음, 대, 전체' 와 연결시킨다. 이것은 실정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사람을 높이 오르지 못하고 공부하기 어렵게 한다.
사실 당원 중 가장 우수한 * * * 사람이라도 우리 곁에서 살고 있습니다. 현실과 동떨어진 사람도 있고 일반인과 같은 희로애락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들이 더 잘 할 수 있는 이유는 문제를 처리하고 선택에 직면할 때 자각적으로 개인의 감정을 초월하여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정신을 일상 업무와 생활의 작은 방울에 담아 두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이렇게 하면 우리에게 직접 배울 수 있는 벤치마킹을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가 그들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들의 방법만 배우면 훌륭해질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제 3 장: 당원 독서 체험: 범문이 중시하고 공부에 능한 것은 당의 영광스러운 전통이자 당이 중국 혁명, 건설, 개혁을 이끌고 위대한 승리를 거둔 중요한 원인이다. 공부도 일종의 신앙, 책임, 즐거움,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공부는 자질을 제고하고 재능을 키우는 중요한 방법이며, 각 항목의 일을 잘 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학습은 지식을 얻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이미 사람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공부에 능한 사람은 성공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다. 당연히, 이것은 또한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입니다. 책에 있는 지식은 언젠가 고갈될지도 모르지만, 생활 속의 진정한 지식은 영원히 고갈되지 않을 것이다. 학습은 인류의 타고난 능력이다. 사람은 학습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깨우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누린다.
이미 직장에 진출한 사람들에게 하는 일은 사실 가장 직접적인 학습이기 때문에, 공부의 마음으로 일에 직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사실, 우리가 직장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과 일은 우리가 배울 만한 곳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진정으로 학습을 믿음, 책임, 즐거움, 능력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요? 한편으로는 학습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적극적으로 배워야 한다. 배움의 목적이 없으면 배움은 오해에 빠지고, 어찌할 바를 몰라 점차 배움의 우세를 잃는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들에게서 배우는 것은 그들이 지도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에게서 배우는 것은 앞으로의 일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정제 총결을 강화하고 업무 실천에서 배워야 한다. 소위 "한 구덩이에서 배우다" 라고 하는데, 세상의 모든 경험은 모두 "사물" 에 의해 축적된 것이다. 사람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모든 것은 완벽하고 직접적인 학습 기회이다. 실천은 학습의 최고 경지이고, 경험한' 일' 은 실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의 지식과 기술을 늘리기 위해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고시에는 "세상일은 모두 학문이고, 인정은 문장" 이라는 말이 있다. 대의는: 세상을 알고, 그 법칙을 익히는 것은 모두 지식이다. 일을 제대로 처리하고, 이치를 이해하고, 경험을 총결하는 것이 문장. 사물에서 지식을 배우는 것은 우리가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중요한 방법이다. 무엇이든 배울 수 있고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 우리가 이것을 이해할 때, 우리는 사물에 직면할 때 의식적으로 이러한 것들로부터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증가시키고, 우리의 재능과 능력을 향상시킨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제 4 장: 당원 독서체험 범문은 최근 감독의' 따뜻한 교육자가 되라' 라는 책을 읽으며 얻을 수 없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30 여 년간 스승표, 처세, 교육에 대한 이해의 산문 153 편을 모아 교육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있다. 이를 관통하는 것은 저자가 생활에서 교육지혜를 채집하고, 교육에서 생활을 추구하는 태도가 교육, 교사, 교육에 대한 저자의 독특한 견해를 형성한 것이다. 생생한 사례와 독특하고 정확한 비유로 많은 현대 교육 사상을 제시하고, 학생에 대한 존중, 이해, 관심, 감상, 지원 및 도움을 강조하며, 교사로서의 학생에 대한 진실한 사랑을 강조하며, 작가의 인생 경험과 교육 사상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교육의 내포를 더 잘 이해하고, 새로운 각도에서 많은 교육 현상과 해결 방법 (예:' 율시 교육과 자유시 교육',' 토품, 가정요리, 해산물 맛',' 꽃, 건화, 플라스틱 꽃' 등) 을 바라보도록 영감을 주었다. 그중' 교사 독서의 N 가지 이유' 와 독서의' 2',' 3 식' 이 인상적이었다. 생각해 보고 비교해 보니 많은 감명을 받았다. 필자는 현재의 교사를 분석한다.
독서의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교사의 독서에 대한 N 가지 이유를 설명하고, 교사의 독서에 대한 이유를 찾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교사에 대한 풍자라고 지적했다. 교사가 태어날 때부터 학자였기 때문이다. 네, 오늘날 이 정보량이 특히 많은 사회에서, 학생 중심의 교육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오늘날, 책은 생활의 전달체로서 우리의 생존, 발전, 진보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책이 있으면 우리의 글은 의미가 있고, 우리의 존재는 가치가 있다. 교육은 사업이고 교사는 직업이다. 우리는 교사라는 직업에 종사하며 교육에 대한 책임이 있다. 독서는 우리 직업과 사업의 결과이다. 당원 교사로서 우리는 독서를 우리 생활의 일상적인 일, 해야 할 일, 책임으로 삼아야 한다. 우리는 어떤 이유도 필요없고, 그것을 임무로 생각하지도 않는다. 의식적으로 읽고, 꾸준하게 읽고, 책 전체를 반복해서 읽고, 시간을 짜내어 많이 읽고, 잘 읽고, 잘 읽고, 독서를 습관으로 만들고, 독서를 적극적이고 자각적인 행동으로 만들고, 자신의 마음을 풍요롭게 해야 한다. "선생님은 공부하지 않고, 어떻게 자신을 향상시키고, 학교에 발붙일 수 있습니까? 선생님은 공부를 하지 않는데, 어떻게 솔선수범하여 학생들에게 공부를 요구하는가? "
역사를 돌이켜 보면, 성취한 사람은 모두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그 똑똑한 사람들도 그 안에 매료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분명히 독서는 개인의 수양을 향상시키고, 생각을 정리하고, 영혼의 자갈을 씻어 낼 수 있다. 좋은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맛있는 음식을 맛보고, 자세히 씹고, 자세히 읽고, 자세히 음미하고, 그 맛을 충분히 즐기고, 영양을 섭취하는 것과 같다. 소홀린스키는 "읽지 않으면 교육이 없다" 고 말했다. 주영신 교수는 "한 사람의 정신 발전사는 그의 독서사이다" 고 말했다. 책이 사람의 영혼을 감염시키고, 사람의 정서를 키우고, 사람의 기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은 사람의 정신 영양액이다. 학교는 정신 영양을 제공하는 곳이다. 독서는 학생일 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전공이기도 하다. 고전을 읽고 당신과 대화하세요. 인문학을 읽고 정서를 키우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책을 읽고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를 좁히십시오. 생활 서적을 보고 다채로운 생활을 즐기다. 독서는 한 사람의 자신의 성장, 정신 성숙, 수양에 모두 필요하다. "책을 많이 읽으면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실패해도 자신이 쓰러진 곳을 알 수 있다." 교사는 교서, 교부서, 전문서, 교육서, 정치서를 읽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연, 인문학 및 과학 기술 서적을 읽으십시오. 글이 있는 책, 고전적인 책, 생활의 책을 읽다. "매일 읽기" 는 어렵지 않고, 중요한 것은 견지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반드시' 거시기후' 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하나의' 미시기후' 를 이룰 수 있다. 탈속적이고 박학한 사람이다!
당원으로서 우리는 공부하고, 책의 바다에서 배를 타고, 생활의 향기를 음미해야 한다. 영적 우주를 유유히 거닐며 교육 이상을 날리다. 독해력에서 자신의 생각을 보완하고 자신의 사상을 새롭게 하다. 만약 우리 뱃속에 정말 문장 가 있다면, 왜 좋은 말 이 없는 좋은 말 이 없을까? 읽고 내면화하는 것이 바로 당원, 교사가 해야 할 일이다. 책만 읽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너는 읽을 때 반드시 "생각" 해야 한다.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책이 없어질 것이다. 공기처럼 만질 수 없다. 나를 위해 쓰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책의 동반자가 있으면 우리의 생활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다! 독서의 과정, 가치 및 즐거움을 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