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시대에는 '장인'이 정치에 캐스팅됐는데, 사업가도 사회적 지위를 가졌던 걸까?
유교시대에는 '장인'이 정치에 캐스팅됐는데, 사업가도 사회적 지위를 가졌던 걸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위 유교 시대는 그 시대의 사상가 동중서(Dong Zhongshu)가 제시한 '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이념적 명제가 대두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한(汉)나라 무제(吳帝)부터 민국 시대 현대 신유교까지. 그러나 유교시대의 정치양식은 수나라 과거제도 시작부터 청나라 후기 과거제도 말기까지 지속되었다.
유교라고 하면 우리가 받는 인상은 아마도 공자, 사서오경, 투옥, 전통사상, 학술서적 등이 아닐까 싶다. 사실 고대 시인들에게 유교는 사실상 가문의 가보이자 인간 도덕의 원천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유교는 가문의 보물이며 국가의 중요한 무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교는 고대인들이 정치에 입문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었으며, 가난한 집안의 학생들이 다닐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40년 동안 법을 읽고 책을 읽으면 검은 거즈 머리 위에 푸른 하늘이 있을 것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고대인의 지칠 줄 모르는 "장인" 정신은 더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계속하도록 이끌었습니다.
Wu Jingzi의 '선비'에서 판진은 과거에 합격했는데, 전 가족은 가난하고 음식과 의복이 열악했지만 다년간의 시험으로 인해 마침내 그는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과거에 합격하여 관직에 오르고 돈을 벌었습니다. 그 결과 그는 먹고 입을 걱정이 없게 되었고, 마침내 그는 더 이상 남의 눈에 띄지 않고 편히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주희(朱熙), 왕양명(王陽ming), 한유(han yu), 구연무(吳熱吳) 등 빛나는 유학자들이 왜 그렇게 많았는가. 역사상 유명한 이들 유명 학자들은 후대 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고대의 사업가는 사회의 하층계층에 속했다.
왜 이런 시각이 현실이 되는 걸까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당시 사회적 경제는 상대적으로 폐쇄적이었고 소규모 농민 경제가 지배적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이 매우 넓기 때문에 토양이 농사짓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부터 자급자족하는 소규모 농민 경제는 우리나라 생산성의 주류였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폐쇄'되어 상업 거래가 거의 없어 상업 거래가 매우 중복된다는 점입니다. 고대에는 땅이 농부의 생명선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대대로 땅에 의지해 왔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사는 작은 마을을 떠나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업을 하려면 동서남북을 여행하는 유랑생활이 필요합니다. 토지는 고정되어 있어 분리될 수 없으며, 사람들은 대규모 거래를 할 수 있는 사업 환경을 갖지 못할 것이며, 상인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한 여지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말할 권리도 없고, 그들의 지위도 당연히 농부보다 열등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소농민 경제 발전에는 당시 사회의 주류 계급은 지주 계급과 농민 계급뿐이었습니다. 지주계급에 의존하는 젠트리, 수공업 등 농민계급에 의존하는 계층. 사업가들은 농업생활에 종사하지 않기 때문에, 즉 땅이 없고 농민계급의 가신이 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 사업가들이 자신의 부를 이용하여 농사에 의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강력한 집주인 클래스.
가장 부유한 사업가들조차 명성을 얻기 위해 아들들에게 과거에 응시하도록 강요할 정도로 굴욕적인 환경이었습니다. 그래야만 우리도 지주와 같은 전선에 설 수 있고, 우리의 부가 계속해서 흐를 것입니다.
장사를 하면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지만, 유교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출세하고 돈을 벌고, 조상을 공경하는 것은 평생의 이상입니다.
둘째, 통치자는 소규모 농민 경제의 발전을 옹호하고 상업 경제가 설 자리가 없습니다.
소규모 농민 경제는 국가의 기초이며 변경과 국가의 생존이 안정될 수 있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옆구리의 가시, 살의 가시로 지배계급을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억압한다. 토지가 없기 때문에 우선 통치자는 토지를 통해 그들을 통제할 수 없다. 이는 자신의 삶의 질을 바꾸고자 하는 교육받지 못한 농민들을 많이 끌어들여야 하므로 그들이 생존을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낮추고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농민의 상실은 확실히 영세자의 안정적인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대규모 농민 경제. 이러한 세수 손실의 환경에서 통치자는 인구 손실과 상업 무역의 발전을 제한하기 위해 국가를 폐쇄하는 등 기업인을 포위하고 탄압했습니다. '장사하는 건 부끄러운 일이다'라는 부끄러운 개념을 강화했다.
일련의 조치를 통해 기업인들을 단계적으로 탄압했다. 돈이 먼저라는 이념이 국민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에 유교를 공부하고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유교를 공부하여 얻는 것은 장사의 부끄러움이 아니라 최고의 영광입니다!
셋째, 황실 고시 제도가 수천 가구에 빛을 발해 곳곳에서 '정치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출현을 촉진했다.
과거는 통치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탄생한 것으로, 과거는 유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한나라 때부터 유교가 번창했지만 관직을 맡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고시제도가 들어오자 온 도시가 사람들의 목소리로 떠들썩해졌고, 집집마다 불을 밝히고 시와 책을 열심히 공부하여 유교의 풍조가 예전보다 더욱 번성하게 되었다. “두꺼비 궁전에서 월계수 가지를 얻기를 바라면서 차가운 창에서 10년 동안 글과 칼을 휘두르며 노력할 것”을 기대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유교시대부터 수많은 역사적 명인들이 등장하여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켰다.
과거제도는 유교와 마찬가지로 본질적으로 통치자가 통치하는 도구이지만 가난한 학생들이 관직에 진출할 수 있는 유일한 성공적인 길이다. 밝고 걱정 없는 미래. 이 현상은 유교와 황실의 위대한 위업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유교의 탄생과 고시를 통해 '학자, 농민, 공업, 상업'에 대한 뿌리 깊은 사회적 이해가 강화됐다. 최고의 사회적 지위와 최고의 존경을 부여하고 "모든 것이 열등하고 독서만이 높다"는 이념적 개념으로 만듭니다.
유교는 장사보다 농업을 중시하고 이윤보다 의를 중시하는 이념을 가지고 있어 선비들이 장사를 버리고 정치에 종사하여 올바른 길로 나아가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학문을 잘하면 관료가 되는 것이 바로 선비의 책무이다. 유교문화의 화합, 인간애, 근심, 도덕의 개념은 모두 정치학도들에게 탁월한 도덕적 자질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는 중국 사회의 민족성과 정신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업가가 이윤을 강조하는 것은 전통적인 유교주의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Lin Yutang 씨는 중국 정치계의 유학자들이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낮에는 유교입니다. 즉 그는 유학자로서 세계에 입문하였고, 당시 사회에서는 유교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유교생활지식은 역사적 시기마다 각기 다른 모습을 나타내지만 그것은 지속적이고 끝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