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대 4대 서예파의 유사점, 차이점 및 분석

송대 4대 서예파의 유사점, 차이점 및 분석

송나라 4인의 서예가

소시, 황정견, 미부, 채향은 송나라 서예의 업적을 가장 잘 대표하는 서예가로 알려져 있으며, '송나라 4인의 서예가'라고 불린다.

수시(Su Shi)

동포주시(Dongpo Jushi)라고도 알려진 Zizhan이라는 이름의 Su Shi(1037-1101)는 쓰촨성 메이산 출신이었습니다. 북송시대의 유명한 작가, 서예가, 화가. 당송(唐宋) 8대 시인 중 한 사람이다. Su Shi (1037-1101), 예의 이름 Zizhan, Dongpo Jushi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Meishan (현재 쓰촨 성 일부) 출신입니다. 그와 그의 아버지 소쉰(Su Xun), 그리고 그의 남동생 소철(Su Zhe)은 시와 산문으로 유명하며 세계에서 "삼수(Three Sus)"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시는 재능에 대한 명성을 거의 잃지 않지만 고전과 역사에 정통합니다. 송가유 2년(1057)에 진사가 되어 예부관과 한림서원의 학사를 역임했다. 그는 힘든 삶을 살았고 여러 번 강등되고 추방당했습니다. 송나라 신종 때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신구 당쟁으로 인해 계속 강등되어 항저우, 미주, 서주, 후저우 등지에서 지방관을 역임했다. 또한 "정부를 비방하는" 시를 썼다는 이유로 투옥되었습니다. 감옥에서 풀려난 후 그는 황저우(黃州)로 강등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그는 충저우(靑州) 후이저우(惠州)로 강등되었고, 마침내 단저우(지금의 하이난 단현현)로 이주하여 말년에는 그 상황에 적응하여 독서와 그림을 그리는 삶을 살았다. 송희종이 왕위에 오른 것은 원부 3년(1100)에서야 비로소 사면을 받고 북으로 돌아갔다. 형국 원년(1101년) 7월 상주(長州)에서 세상을 떠났다.

소시는 시와 산문 외에도 서예와 그림에도 능했다. 추수량(Chu Suiliang), 서하오(Xu Hao), 이북해(Li Beihai), 양닝시(Yang Ningshi) 각 가문은 전통 계승을 바탕으로 영양분을 흡수하고 혁신에 힘썼습니다. 그는 자신의 서예 창작 과정에 대해 “서예의 방법은 얕은 지식과 좁은 학문이 필요하다. 결국 이 세 가지는 완벽할 수 없다. 나도 마음과 눈과 손으로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예의 본래 의미를 창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의미'를 쓰는 데 집중하고 '신수'가 쓴 도트 그림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소식의 서예는 평범하고 단순해 보이지만 그의 해박한 지식과 마찬가지로 광활한 분위기가 있어 용의 변화는 예측할 수 없다. 그는 대본과 일반 대본을 잘 운영하며 그의 글쓰기 스타일은 살과 뼈가 가득하고 자연스러운 기복이있어 사람들에게 "바다와 바람과 파도의 분위기"와 "고대 모양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나무와 이상한 바위." Su Shi의 서예는 후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Huang Tingjian은 "Valley Collection"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의 글은 매력적입니다... 술에 취해 방탕할 때 그는 장인 정신을 잊어버리고 그의 글씨체는 특히 가늘고 강합니다... 그의 글쓰기 스타일은 둥그스름합니다. 운율이 좋고 그의 글은 훌륭하며 그의 충성심은 해와 달을 관통합니다. "이 왕조 최고의 책인 Zi Qi를 첫 번째로 추천해야합니다." 명나라 동기창은 "전면을 활용하는 포공난정"을 높이 평가했다. 전승되는 서예 작품으로는 '전적벽시', '황저우 찬 음식시', '동팅 봄풍경시', '중산송시' 등이 있다.

작품 감상:

'전치비송'

북송시대 소시의 정규 대본. 일반 용지에 잉크가 묻어 있습니다. 길이 23.9cm, M258cm. ***66줄의 단어입니다. 처음 5행 36자가 누락되어 명나라의 문정명이 보완하였다. 타이페이 국립고궁박물원 소장품.

심종원봉 5년(1082년) 7월 16일, 소식과 그의 친구들은 성밖의 적벽으로 배를 타고 여행을 떠났다. 그들은 손권이 조나라의 군대를 격파했던 적벽 전투를 회상했다. 800여년 전 삼국시대. 우주와 생명에 대한 견해를 표현한 『적벽』. 같은 해 10월에 다시 돌아와 『훗날 적벽』이라는 글을 썼다. 두 글은 대대로 전해지는 문학사상 유명한 걸작이다. 이 책은 내 친구 부요옥(1024~1091)이 적벽 앞에서 쓴 글이다. 그는 '작년에 이 글을 썼다'고 혼잣말을 한 것으로 보아 원풍 6년, 즉 마흔 살에 쓴 것으로 안다. -여덟 살.

이 책은 짧고 납작하며 촘촘한 매듭과 풍부하고 두꺼운 펜과 잉크가 있는 일반 대본으로, 중년의 수시가 의도적으로 쓴 작품이다. "Shiqu Baoji"는 두루마리의 높이가 7인치 5분이고 너비가 7피트 2인치 5분이라고 기록합니다. 책 뒤에는 문정명(文智ming), 동기창(董吉昌) 등의 추기가 있다. 동포 선생의 시는 추사오의 변주이며, 이 역시 『란정』의 변주이다. "이 Chibi Fu Shu는 소위 침투하려는 욕구입니다." 종이 뒷면에있는 것은 Po Gong이 "Lanting"이라고 부르는 직선을 사용합니다. 이 서예의 스타일은 특별하며 Su Shi의 서예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황저우 찬 음식 시'

'황저우 차가운 음식 시'는 소시가 일반 종이에 먹으로 쓰고 쓴 시로, 가로 34.2cm, 길이 18.9cm, 활자 17행, 129단어, 현재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으며, 대만에서는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목과 날짜는 없지만 실제로는 송나라 신종 원풍 5년(서기 1082년)에 쓴 글이다. 당시 소식은 '오대시 사건'으로 신당으로부터 배척당했다. , 송나라 최대의 문학 감옥, 황주 단련의 부대사로 강등되었습니다. 정신적으로 외롭고 우울하고 좌절감을 느낀 그는 3년 만에 찬 음식 축제에 두 편의 5자 시를 썼습니다. 황저우로 강등됨:

황저우에 온 이후로 세 번의 차가운 음식 축제가 있었습니다. 매년 봄을 소중히 여기고 싶지만 지나고 나면 후회하고 싶지 않습니다. 올해도 비가 많이 내리더니 두 달 만에 가을이 짙어졌습니다. 나는 누워서 베고니아 꽃 냄새를 맡고, 진흙 제비들은 눈으로 덮여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몰래 가지고 갔다. 나는 한밤중에 정말 약했다. 그의 병은 이미 하얗게 변하기 시작했다.

봄강물이 집 안으로 들어오려는데 비가 계속 오네요. 오두막은 안개 낀 물과 구름 속에 있는 어선과 같습니다. 빈 부엌은 차가운 야채를 요리하는 데 사용되고, 깨진 난로는 젖은 갈대를 태우는 데 사용됩니다. 차가운 음식인지는 몰랐는데 새가 종이를 들고 있는 걸 봤어요. 왕의 문은 깊이가 9층이고 그의 무덤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나 또한 탈출구가 없고 죽을 여유가 없다고 울고 싶다.

'황저우 찬 음식 시'는 기세를 보여주며 감정의 기복이 가득하다. 시는 쓸쓸하고 우울한데, 서예는 바로 이런 분위기와 상황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전체 기사는 우여곡절이 가득하고, 빠르고 꾸준하며, 기쁨이 가득하고, 한 번에 완성됩니다. Su Shi는 앞면이나 옆면의 점묘법 선의 변화로 시의 기분과 감정의 변화를 매끄럽게 변화하고 단절되는, 완전히 자연스럽게 구현합니다.

등장인물 역시 낯설고, 크거나 작으며, 희박하거나 조밀하고, 가볍거나 무겁고, 넓거나 좁고, 엇갈리거나 흩어져 있고, 무작위적이고 이상하며,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황정견이 그 때문에 몸을 굽히고 한숨을 쉬는 것도 당연하다. “동파의 시는 이태백의 시와 같지만 태백이 어디에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염로공, 양소오시, 이서태의 문체를 결합한 것이다. 동파의 작품은 이것만큼 좋지 않을지도 모른다." "("황저우 찬 음식 시 추기") 동치창도 다음과 같이 칭찬하는 추기를 썼다. 나는 이것을 첫인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황주찬음식시』는 소식의 서예작품 중 최고로 서예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원나라 우숙은 왕희지의 『란팅 서문』에 이어 “천하 제3의 서문”이라고 불렀다. Yan Zhenqing의 "조카 기념 원고" ".

송나라 네 가문

황정견(1045-1105), 예의는 노지(Lu Zhi)로 계곡 도사로도 알려졌습니다. 후세는 그를 황곡(黃河)이라 불렀고, 후에 푸옹(富文)으로 알려졌으며, 홍저우(洪州) 페닝(현 장시성 수수) 출신이다. 북송의 시인이자 서예가. 영종 4년(1067)에 진사가 되었다. 신종 황제 시닝 3년(1070년)에 왕안석이 총리가 되었고, 사마광을 필두로 하는 보수세력은 이 새로운 법의 시행을 격렬하게 반대했다. 이후 구당과 신당의 투쟁은 격화되어 북송이 멸망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이 투쟁에서 황정견은 이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평생 동안 늘 투쟁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황정견은 소식파 출신으로, 장래, 진관, 조부지와 함께 '소학사사'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졌다. Su Shi로 세계에서 "Su Huang"으로 알려졌습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시였습니다. 시론은 두보를 칭송하지만 증거를 읽고 확인하며 과거를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송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장시시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시, 글쓰기, 필기체 쓰기에도 능숙합니다.

처음에는 주월이 서예의 대가였고, 나중에는 양닝시(楊寧師)의 영향을 받아 붓놀림에 특히 능했다. 날씬하고 활력이 넘치며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송나라사·원원전』은 그에 대해 이렇게 평했다. “정견의 지식과 글은 타고난 것이다. 진시다오는 그의 시가 두보의 시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필기체에 능하고 자신만의 정서체를 갖고 있었다. 그는 장뢰, 조부지, 진관과 함께 소식의 문을 방문했다. 그는 “나는 30년 넘게 필기체 서예를 배웠다. 처음에는 주월을 스승으로 삼았기 때문에 20년 동안 천박한 짓을 계속했다”고 말했다. . 나중에 소채왕(蘇蔡文)을 구해서 알게 되었다.”고대인의 서체. 나중에 장서(張薩), 회소(淮蘇), 고현(高熙)의 서예를 통해 서예의 경이로움을 엿볼 수 있었다. “그의 유명한 서예에는 『송풍각시』가 있다. , "Huangzhou Cold Food Poetry Postscript"및 "Hua Qi Xun Ren", "게시물", "Hongxian Poems"등.

작품 감상:

"송풍각시"

"송풍각시"는 황팅젠(Huang Tingjian)이 평행 문자, 잉크로 쓴 7자 시입니다. 종이 기준, 세로 너비 32.8cm, 너비 219.2cm 전체 텍스트는 29줄, 153단어입니다. 타이페이 국립고궁박물원 소장품.

송풍각은 후베이성 ​​어저우시 서쪽의 영천사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고대에는 판산이라고 불렸던 곳입니다. 무술과 문화를 가르치고, 잔치를 베풀고, 천국을 숭배했습니다. 송나라 희종 원년인 충녕 원년(1102년) 9월, 황정견과 그의 친구들이 아청(越聯)의 판산산(求山山)을 방문하여 소나무 숲에 있는 누각을 지나 이곳에서 하룻밤을 지내며 귀를 기울였다. 소나무 파도에 맞춰 운율을 형성합니다. 『송풍각시』는 당시 본 풍경을 노래하며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있다. "송풍각시"는 황정견의 후기 작품입니다. 황정견은 생애 동안 수천 점의 훌륭한 필기체 서예 작품을 만들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작품은 "송풍각시"입니다. 바람의 정령은 자유롭고 흐르고, 긴 파도는 넓고, 파도는 기복이 있으며, 우여곡절이 매력이 넘치며 Yan의 "Sacrifice to My"에 필적하는 "Lanting"보다 우아하지 않습니다. 조카'. 러닝 대본의 걸작이라 할 수 있다.

'송풍계(宋峰科)'는 송, 원, 명, 청대를 거치며 유포되었으며, 송나라 때 양민이 수집한 뒤 명나라 때 원변에도 들어왔고, 청나라 내궁의 안기. 청나라 도광시대에 이 직위가 호북 출신의 왕가비(샤오펑)의 손에 들어왔습니다. 왕가비는 도광 24년(1844)에 장사되었고, 병무장관으로 임명되었으며, 순천향 고시명예관과 회서고시관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부임 후 일부러 어저우에서 황정견의 역사적 유물을 수집했고, 송풍각시 두루마리와 송나라 채향의 서예 등 전승되는 문화 유물을 호북으로 가져왔습니다. 도광거인(道廣十仁) 가마오지(姫毛治)는 『황산곡 송풍각 시편(黃山谷宗樂樂)』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왕조에는 10명 이상의 유명한 현자들의 시와 추문이 포함되어 있으며, 종종 Li Li를 가지고 있습니다. Tianlai Pavilion 컬렉션에는 Xiang Zijing과 Bian Ling의 인장이 많이 있습니다. 계곡) 끝에는 종이와 비단의 색깔이 여전히 신선하지만 활력이 넘치고 (Ezhou) Fu Weng이 Songfeng Pavilion에 대한시를 썼다고합니다. 누각은 때때로 버려졌고 시는 세계에서 독특했습니다. 이 서예 보물은 여러 왕조를 거쳐 우리 도시의 학자 관료의 손에 반환되었습니다. 산과 강에서 서예의 관계는 우연이 아닙니다. . 오랫동안 원래의 운율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묘사했습니다. 그것은 Xianfeng 9 년 (1859) 3 월 봄에 "Xunren Tie"필기입니다. 지금은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에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는 남송 왕조의 "직시 궁 보물"이라는 인장이 찍혀 있으며 남송 왕궁에있었습니다. 청나라의 유명한 수집가인 안의주(An Yizhou)가 수집한 인도기(Indian Qi)도 있습니다.

송나라 네 가문

미부

미부(1051-1107)의 이름은 원장(Yuanzhang)으로, 항양만시, 해월외시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루멘 쥬시. 그의 조상 고향은 산시 성 태원이고 나중에 장쑤성 전장에 정착했습니다. 그의 이상한 성격과 미친 행동 때문에 돌을 만나면 그를 '형제'라 부르며 끝없이 숭배했기 때문에 '미디안'이라 불리게 되었다. 희종은 서예와 회화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민안관"으로 알려졌습니다.

미푸는 시와 산문에 능하고, 서예와 그림에 능하며, 서예가, 화가, 감정가, 수집가이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캐주얼하고 자유분방하지만 법을 엄격히 준수합니다. 『송나라사·문원전』에는 “푸는 서예가 특히 뛰어나다. 그의 침착함과 날아다니는 기술은 왕헌의 붓놀림을 포착한다”고 적혀 있다.

미푸는 서예를 가장 많이 공부해 가장 큰 성취를 이뤘다. 그의 인생에서. 어렸을 때 Yan, Liu, Ou, Chu 등 당개 대본을 열심히 공부하고 탄탄한 기본기를 습득했습니다. 소식이 황주로 강등되었을 때 그를 방문하여 조언을 구했고, 동포는 그를 설득하여 진에게서 배우게 했다. 미부는 원봉 5년(1082년)부터 위(魏)나라와 금(晉)나라에 전념하여 진(晉)나라의 서체를 지침으로 삼아 많은 진(晉)나라의 법문을 찾아 연구명을 '보금(寶金)'으로 지었다. 자이". 오늘 Wang Xianzhi가 쓴 "중추의 넥타이"는 그의 사본으로 알려져 있으며 형식과 정신이 매우 절묘합니다. 미푸는 평생 동안 많은 스승들에게 가르침을 받았고, 말년에 쓴 『자서전』에서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대나무 전표에 쓸 수 없었다는 것을 Liu가 보았을 때 존경했습니다. Liu의 "Diamond Sutra"에서 배운 것입니다. 나중에 Duan Quanze가 전시했습니다. "난초"를 읽고 "대만"을 읽었습니다. 진위 왕조에 들어간 후 그는 종방을 버리고 "주이 초"와 "석구 문"의 전서이기도 한 "유관비"를 연구했습니다. 물감은 대나무로 만들어졌고, 삼각대에 새겨진 글은 훌륭하고 고대적이다. "Mi Fu는 자신의 작품이 "고대 인물의 모음집"이라고 주장하며, 고대 거장의 붓놀림, 구성, 매력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Liao Mi Fu는 책을 배우는 전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미푸는 정치적 소용돌이에 휩쓸리지 않고 비교적 안정된 삶을 살았고, 후에 서화박사가 되었으며, 황실 서적에 대한 이해가 높았고 수천 년의 이야기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미푸는 서예로 유명하다. 그의 업적은 전적으로 그의 노력 덕분이다. 미푸는 매일 연못을 방문한다. "하루라도 글을 쓰지 않으면 지루함을 느끼고 고대인을 생각하라." 그것은 쓸모없는 책이다. "지용의 벼루가 절구로 변하면 그는 유준(왕희지)에게 닿을 수 있다. 그가 종(야오)과 소(징)을 뚫을 수 있다면 그는 언제든지 닿을 수 있다. 격려해 주세요.” 새해 첫날에도 글을 쓰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Sun Zubai의 "Mi Fu Mi Youren"에 따르면). Mi Fu는 글쓰기에 매우 성실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Hai Dai Shi"를 서너 번 썼고 그 사이에 한두 단어의 좋은 단어를 썼습니다. 편지 쓰기도 어렵습니다."(Fan Mingtai의 Mi Xiangyang Foreign Notes) 명나라). 서너 번 시를 써도 여전히 한두 단어만으로 만족할 수 있는 희로애락은 전문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것인데, 이는 그의 창작 태도의 엄격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미푸의 서예는 소동포, 황정견에 이어 채향 이전에 송나라 4대 서예가로 꼽힌다. 그러나 문인으로서의 소동파의 지위와 장시시파의 지도자인 황정견의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서예에 관한 한 미푸는 가장 심오한 전통 기술, 특히 달리기 문자를 가지고 있어 서예보다 우월하다. 둘. 명나라 동기창(董吉昌)은 『선실화수론』에서 “미(米)라는 단어에 대해 논평하려고 했을 때 송나라가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결국 동쪽 경사면에서 왔다. 즉 미전의 서예는 말년에 와서는 변하여 물처럼 차갑게 변하였다. 그는 겉모습은 겸손하지만 본질에 충실했다. '붓서예'는 빠르고 힘차게 펜을 쓰는 모습과 최선을 다해 펜을 쓰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와 서예부터 작은 자, 전표, 비문, 추기에 이르기까지 그의 서예 작품은 모두 즐겁고 역동적이며 역동적이고 활력이 넘치고 신선함이 특징입니다. 미푸의 약 60여 필체로 볼 때 '붓'이라는 단어는 '쌀'이라는 단어의 정신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Yue는 자신의 삶을 살았습니다." 전서, 관서, 관서, 필기체 및 Fengqiang Zhenma의 그의 서예는 차분하고 유쾌하며 종왕의 서예와 비교할 가치가 있습니다. "Mi Fu의 서예는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명나라 후기에는 Zhu Yunming, Chen Chun, Xu Wei, Wang Juesi 및 Fu Shan과 같은 유명인들도 쌀에서 "심경"을 얻었습니다.

미푸는 극도로 높은 수준의 서예 실력 외에도 많은 서예 해설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서적사』, 『해월 명언』, 『방문을 기다리는 보장』, 『서예에 대한 논평』 등의 저서이다. 그는 탁월한 용기와 정교한 감사를 보여 전임자들을 조롱했지만, 고대의 말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Yan Liu를 비판하고 Xu Su Harsh를 얕잡아 보았습니다. 비판적인. 미푸(Mi Fu)가 전수한 먹글은 주로 '조서시(Tiaoxi Poems)', '수수철(Shu Su Tie)', '방원안기(Fangyuan An Ji)', '천마부(Tianma Fu)' 등을 포함하며, 특히 한자의 단편이 많다.

미푸는 수묵화에 능해 '미운산'으로 알려져 있지만 미푸의 그림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까지 볼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진정한 의미의 '쌀 그림'이 아닐 수 없다. 왼쪽에 '황금좌'라는 글자가 적힌 산호색 펜 꽂이를 그린 '산호 펜 꽂이'다. 그런 다음 쌀점과 비문을 추가하면 미 가족 풍경이 나타납니다. Mi Fu는 글쓰기 대신 그림을 사용하는데, 이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작품 감상:

"산호 타이"

미푸의 "산호 타이", 실행 스크립트. 일명 "산호펜홀더 그림", "산호복원지"라고도 불리는 "산호복원지"는 "산호복원초지"라고도 불리는 "산호복원지"에 붙어있습니다. 종이에 적힌 잉크 펜의 크기는 길이 26.6cm, 너비 47.1cm, 너비 49.9cm입니다.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이 게시물은 중년기 미푸의 유명한 런닝 대본 필체이다. 그의 필체는 중년기의 이전 작품들에 비해 유난히 낯설고 우아하며 자연스러운 매력이 있다. 그의 글쓰기 스타일은 풍부하고 대담하며 관대합니다. 예를 들어, 원나라 유지(吉吉)는 “기(氣)가 고귀하고 근육이 강하며, 진(秦)나라와 위(魏)나라의 법칙이 스스로 조직되어 있다”고 평했고, 원나라의 석광원(吉光源)은 “잊을 수 없는 걸작”이라고 평가했다. 미슈와 세계 최고."

'산호 넥타이'에 사용된 필기구도 아주 특별하다. 연한 노란색을 띠며 종이에 대나무 섬유 다발이 많이 붙어 있는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발견된 대나무 종이에 쓴 최초의 작품이라고 한다.

'산호 넥타이'는 원나라의 Guo Tianxi, Ji Zongyuan, Shi Guangyuan 및 Xiao Jixin과 청나라의 Qingbiao, Wang Hongxu, An Qi, Yong [Wang Xing] 및 Pei Boqian이 수집했습니다. 왕조. 나중에 그는 Zhang Boju로 돌아 왔습니다. 1956년 장보주(張保住)가 문화부 문화재국에 기증하고 고궁박물원으로 옮겼다. "Mo Yuan Hui Guan", "Life's Spectacular", "Yun Yan Passing Eyes", "Da Guan Lu", "Zhuang Tao Pavilion Calligraphy and Painting Records"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슈수타이'

'고대 시의 넥타이'로도 알려진 미푸의 '슈수타이'는 비단에 잉크로 글자를 새긴 작품이다. 길이가 29.7cm, 너비가 284.3cm이며, 송나라 종원 3년(1088년)에 지은 것으로, 미푸는 38세 때 다양한 문체로 8편의 시를 지었다. 줄과 658단어, 검정색으로 서명됨.

'수수'는 북송시대 쓰촨성에서 만들어진 고급 견직물로 검은색 견직물로 짜여져 정교하게 제작됐다. 소자종(少紫忠)이라는 사람이 촉비단을 두루마리에 담아 유명 화가의 서예보물을 남기기를 기다리다가 비단의 질감이 거칠고 굼뜨기 때문에 글을 쓰기가 어려웠다. 깊은 기술이 없는 사람들은 감히 그것에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Shu Su Tie"는 송나라 Huzhou (절강)가 썼는데, Lin Xi는 그의 컬렉션에서 Shusu 두루마리를 꺼내서 한 번에 8 편의시를 썼습니다. . 두루마리의 시는 모두 두루마리 끝에 서명되었습니다. 원 무검? 옆 노출 깜박임? ".

"Shu Su Tie"는 "Lame Koke Caries"로 작성되었습니다. 퍼프 강 리안 황 고수 질식 클로버" ? 란 식초? 厶簦? "浠?! Zixiao 가자미 임신 В? 간질 모래? 이 게시물에 사용된 글씨체는 앞면과 옆면 노출, 길이, 굵기, 다양한 모양 등 다양해 그의 독특한 '붓글씨' 스타일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이 거칠었지만 Dong Qichang은 글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Shu Su Tie"의 후기에는 "이 책은 사자가 코끼리와 싸우는 것과 같아서 온 힘을 다해 싸우는 책으로 평생 동안 읽어야합니다. 게다가 명주물은 잉크를 잘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죽은 펜이 많아 글자 전체의 잉크색이 칙칙해진다. 두껍고 가벼워 마치 봄을 향해 달려가는 목마른 사람처럼 더욱 멋지다.

"Shu Su Tie"는 명나라 때 Xiang Yuanbian, Dong Qichang, Wu Ting과 같은 유명한 수집가가 수집했으며 청나라에서는 Gao Shiqi와 Gao Shiqi가 수집했습니다. 왕홍서(王洪xu)와 부항(富衆)의 손은 후에 청나라에 들어와 현재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송나라 사대부

채상(1012-1067) ), 예호 준모는 형화(지금의 복건성 선유)에서 태어났다. 천성 8년(1030)에 진사(秦師)로 송나라 중앙정부의 징집관(官官)을 역임했다. Zhishi Guan, Zhizhigao 및 Longtuge Zhixue, 추밀원 학사, Hanlin 학사, Duanming Palace 학사 등이 복건로 (현 복건성 복주시)의 전근 사절을 역임하여 천주의 일을 알고 있습니다. , Fuzhou, Kaifeng (현재 Henan Province Kaifeng City) 및 Hangzhou는 예부 장관으로부터 "Zhonghui"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그는 서예 역사상 정직하고 정직하며 신뢰할 수 있고 지식이 풍부합니다. 송나라의 4대 서예가는 소(蘇)·황(黃)·미(密)·채(蔡)이다. 이 네 사람은 송나라 서예의 대표적인 인물로 꼽힌다. Su Shi (Dongpo), Huang Tingjian (Fu Weng) 및 Mi Fu (Xiangyang Manshi) 서예 스타일의 관점에서 Su Wu는 통통하고 통통합니다. 미푸(Mi Fu)는 잘 생기고 대담하며, 채향(Cai Xiang)은 서체를 잘 쓰고, 채향(Cai Xiang)은 서예가 풍부하고 위엄이 있으며 우아하다.

채향의 서예는 동시대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고, 『동포비문』에서 그의 서예 솜씨를 가장 높이 평가했다. "두카이 준모는 높은 재능, 깊은 지식, 좋은 마음과 손, 끝없는 변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 왕조의 최고입니다. 그러나 달리는 문자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이 작은 정자, 그 다음이 필기체입니다... 그는 또한 페이바이의 의미를 맛보았고, 그 이후로 용을 날리고 봉황이 춤추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것을 아는 사람들은 별로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Cai Xiang의 서예에 대한 Ouyang Xiu의 평가는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Ouyang Xi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u Zimei가 죽은 이후 그는 그의 서예가 탁월하다고 느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Jun Mo는 세상에 혼자 있었지만 겸손했습니다. ("Ouyang Wenzhong Gongji") ") Huang Tingjian은 또한 "Su Zimei와 Cai Junmo는 모두 서예의 영웅입니다."( "Valley Collected Works") 북송 왕조 과학자 Shen Ku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Mengxi Bi Tan"은 Cai Xiang의 필기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느슨한 붓을 사용하여 필기체를 만드는 것을 Scattered grass 또는 Flying grass라고 하며, Feibai에서 태어나 고유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Zhang Xuhuaisu의 고대 매력이 있습니다. 바람과 구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고대의 의미도 가득하다"

"송나라의 역사·채상(蔡祖)"은 "상은 서강(徐江)의 『채향전(蔡祖傳)』에는 “공(孔)은 서화(書畵)에 있어서 매우 자존심이 강하고 교만하지 않았으며, 그의 단편적인 원고는 모든 사람들의 귀하게 여겨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 Renzong은 특히 그것을 "Zhu Changwen의 "Sushu Duan"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Cai Xiang은 그의 책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가볍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보물로 간직했습니다. 인종은 자신의 유물을 깊이 사랑했습니다. 그는 총각이 쓴 "문성 여왕의 비"라는 글을 황실 칙령에 썼고, 모준은 "이것은 황실 칙령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며 쓰기를 거부했습니다.

유학자들의 일은 그저 여유와 여유의 문제일 뿐입니다. 마치 숙련된 사람이 열심히 일하는 것과 같습니까?

위의 세 단락의 기록을 통해 우리는 채향의 서예가 황제와 서민 모두에게 소중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남을 위해 글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전승되는 작품이 거의 없다. 또한 당시 서예계의 분위기가 완전히 시문으로 전환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서예와 명패는 숙련자의 노동으로 간주되어 관료들로부터 경멸을 받았고, 심지어 황제의 칙령도 더 이상 그것에 영향을 미칠 수 없었습니다. 이는 당나라 이전의 상황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차이샹은 종파를 창시한 스승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그의 서예는 여전히 진나라와 당나라의 법칙을 고수하고 있으며 혁신에 대한 인식이 약간 낮습니다. 그러나 그는 송대 서예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인물이다. 그는 완전한 서예 성취로 진나라와 당나라의 법률과 송나라의 취향 사이에 기술적인 가교를 세웠습니다. Cai Xiang의 잉크 글은 "직접 쓴 시", "Xie Ci가 쓴 시", "Tao Sheng Tie", "Jiao Burnt Tie"및 "Meng Hui Tie"를 포함하여 대대로 이어집니다. 그의 비문에는 "Wan"이 포함됩니다. an Bridge", "Daytime Tie" "Jin Tang Ji" 및 Gushan Lingyuan Cave의 일반 스크립트 "Forgetting Stone" 및 "Guoshi Rock" 및 기타 보물이 있습니다.

'자체시'

차이샹(Cai Xiang)의 '자체시', 일반 종이, 길이 28.2cm, 너비 221.1cm. 고궁박물관에 숨겨져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11편의 시가 수록된 차이샹 시 원고의 일부입니다. 내용에는 "남간주 타로양상점 음력 12월 복숭아꽃", "책을 보관한 선비의 집 담벼락", "용기 승방 비문", "남간주 연평각 비문" 등이 있다. ", "폭설 속에서 Yuliangyi에서 Quzhou까지", "Fuzhou Ningyue"문 밖의 돌다리에서 서쪽 산의 저녁 사진을 감상하다 " "항저우 Linping Jingyan Temple Xixuan" "Chongde의 야간 계류가 처벌을 보냅니다. 당나라의 봄 달에 돈을 생각하고 함께 여행하는 Fujian에서 Tuntian까지의 장" "가허현 죄송합니다" "무석 현 조부 부투 상승" "즉, 회산 샘에서 차를 끓입니다" 등이 있습니다.

'자필시문'은 황제 재위 2년(1056년)에 그가 복건성에서 변경(북송의 수도, 현재의 카이펑)으로 불려갈 때 쓴 것이다. 허난). 당시 나는 40세, 한창 전성기였지만 중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늦었음에도 여전히 기쁨을 감출 수 없었다. 글을 쓰는 동안 그의 기분이 가벼워지는 것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체 텍스트는 매끄럽고 자연스럽고, 차분하고 우아하며, 우아하고 우아하며, 명확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글의 첫 번째 줄은 매우 의도적이며, 점차 매끄럽고 비공식적으로 흘러가며 흐르는 필기체로 흘러가다가, 점점 더 자유분방해집니다. , 후세에서는 "이 사람은 소규모 실행 스크립트에서 최고입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까이샹의 '완안교', 정규 대본. 이전에 Wan'an Bridge로 알려졌던 낙양교(Luoyang Bridge)는 푸젠성 취안저우시 리청구 낙양진 낙양강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거 낙양강 하구를 완안페리(Wan'an Ferry)라고 불렀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낙양교 완안교(Wan'an Bridge)라고도 불렀습니다. 낙양교(洛陽橋)는 북송시대 천주현(泉州縣) 채상(蔡祖)의 주도로 건설되었다. 북송 황유 5년(1053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6년 8개월에 걸쳐 완공하였다.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 다리를 건설했는데, 물폭이 넓고 파도가 강해 공사가 매우 힘들었다. 당시 근로자들은 교각을 건설하기 위한 《뗏목기초》를 개척하고 《굴기초》를 발명하였습니다. 교량 기초를 공고히 합니다. 사람들이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만" 배를 타고 여행하게 만듭니다. 낙양교는 원래 길이가 1,200m이고 폭이 약 5m로 규모가 웅장합니다. 교각은 46개, 다리 기둥은 500개, 돌사자 28개, 석각 7개, 돌탑 5개가 있습니다. 기존 교량은 길이 834m, 폭 7m이다. 배 모양의 교각은 31개가 남아있습니다. 낙양교에는 많은 문화 유물이 붙어 있는데,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다리 남쪽에 있는 '중희재공사'입니다. 서예는 위엄 있고 차분하면서도 간결하며, 솜씨가 꼼꼼하여 서예, 조각의 3대 불가사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안대교 이야기'

'만안대교 이야기' 전문은 153단어이며, 정규 문자로 작성되었으며, 시간과 연대를 기록하고 있다. 두 개의 돌판에는 다리 건설의 내용, 다리의 길이와 폭, 지출된 비용, 관계자 등이 새겨져 있으며, 각 돌판에는 높이 2.89m, 너비 1.46m, 두께 0.3m의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6줄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단어의 길이는 1.8센티미터, 너비는 1.5센티미터입니다. 두 번째, 하나는 손상된 후 1963년에 다시 새겨진 원본 작품의 복제품입니다. 원래는 북송 왕조의 판화로, 원래는 둑 왼쪽 개방형 절벽에 새겨져 있었는데, 채향의 증손자인 채환의 탁본을 다시 새겨서 사원에 세웠습니다. "완안교" 기념비는 낙양교에 많은 영광을 더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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