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렴성 가치는 어떤 측면에서 주로 표현되나요?

청렴성 가치는 어떤 측면에서 주로 표현되나요?

가치주체 관점에서 보면 청렴가치의 주체는 개인의 청렴, 기업의 청렴, 정부의 청렴이다. 중국 전통문화에서는 청렴이 개인의 인성향상과 사회적 도덕적 평가의 핵심 내용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항상 사회 발전에 있어 개인의 지위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외부 물질보다는 개인의 내면적 도덕적 함양과 인격 완성, 사회에 봉사하는 지식의 풍부함과 능력 향상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축적과 부의 감상, 도덕적 자비의 문제이기보다는 사익의 추구보다는 공공도덕의 문제이다. 따라서 중국 사회의 도덕적 가치관의 경향은 개인의 물질적 욕망과 사익 추구에 바탕을 둔 개인주의가 아니라, 자기 중심, 사회에 대한 헌신, 국가에 대한 충성,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집단주의이다. 이런 종류의 도덕적 가치, 성실성이 중요한 위치입니다. 자기 수양은 인격 완성의 핵심 고리입니다. 인격완성과 도덕적완성을 추구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 중 하나이다. "대학"은 고대 중국의 개인 수양과 인격 완성의 목표와 경로를 구현합니다. 대학의 길은 '3대 지도와 8대 목표'로 나누어진다. 세 가지 기본 지침은 "도덕을 명확하게 하고,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며,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며, 덕을 명확하게 하고, 덕을 명확하게 하고, 군자의 인격의 이상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개인이 일련의 노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요구하며, 도덕적 번영과 사상갱신, 인간윤리의 완성이라는 고상한 영역은 개인의 인격과 발전의 높은 완성을 추구한다. 사회도덕의. 팔안(八眼)은 외부에서 내부로, 내부에서 외부로, 사물에서 자신으로, 자신에서 타인으로, 자연에서 개인으로, 그리고 그 다음에는 "계지성정수기지평(Ge Zhi Cheng Zheng Xiu Qi Zhiping)"의 여덟 가지 연결고리입니다. 개인에서 사회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선을 달성하려는 목표를 구성하는 단계별 현실적인 경로입니다. 성실은 개인 수련의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성실은 개인 수련의 내적 기반이자 기본 요구이며 개인의 인격 완성과 도덕적 향상을 달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공자는 특히 개인수양과 인격완성에 있어서 청렴이 중요한 위치임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의(仁信)는 군자 인격의 최고 경지이며, 성실은 인의(仁信)를 이루는 기본 길이며, 성실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인의(仁信)에 가깝다. .사람이 되는 기본원리를 배웠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나는 그것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를 것이다." 『대학』에서는 수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알고 나면 성실해지고, 성실하면 마음이 바르게 된다.” 여기서 학문을 공부하여 지식을 얻는 것은 개인이 지식을 얻고 수양하는 기초이며, 성실과 정의는 개인 수양의 핵심 고리이자 핵심 의미입니다. 주희는 “자신의 뜻이 성실한 사람이 수양이 먼저다”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성실이란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 높은 수준의 자기 수양과 신중함, "내면, 외면의 성실"을 달성하고 의식적으로 악을 억제하고 선을 촉진할 수 있으며 선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식과 인식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의 강요보다는 개인의 자제에 중점을 두고 악과 의식적인 저항을 단호히 거부하는 것입니다. 의로운 마음이란 마음이 곧고 비스듬하지 아니하여 인격 완성과 도덕적 계발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적 욕망, 이기적 관심, 온갖 이기적 산만함을 없애고, 선과 공경을 견지하여 수양을 이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음. Zhu Xi의 견해에 따르면 성실함과 진실성은 개인 수양의 "최우선 순위"이며 무시되어서는 안 됩니다. 정직성은 사회윤리와 가치평가의 핵심이다. 정직은 개인의 도덕적 추구의 가장 높은 상태이자 사회적 도덕적 평가의 기본 기준입니다. 『중용』에서는 “성실은 하늘의 도이다”, “성실은 만물의 시작과 끝이요 부정직은 아무 것도 아니니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의 가장 높은 도덕적 추구 목표. 동시에 성실은 개인 도덕 영역의 기본 척도이자 사회 도덕 평가의 최고 기준이기도합니다. "세상의 성실만이 세상의 위대한 경전을 통달하고 세상의 기초를 확립하며 변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이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정직은 내면의 도덕적 추구이자 최고의 가치 목표입니다. 맹자가 주장했듯이 "성찰하고 진심으로 이보다 더 큰 행복은 없습니다." 신앙은 인간의 기본 행동강령이자 인간관계의 기본적 기준입니다. 공자는 인간으로서 “말을 지키며 행동에 확고함을 가져야 한다”,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약속을 지켜야만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친구의 신뢰와 지지를 얻을 수 있으며, 대인 관계에서 확고한 기반을 확보하고 이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대적 조건에서 성실은 사회주의핵심가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기본윤리, 윤리가 되며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이며 사회주의핵심가치의 중요한 내용을 구성한다. 정직성은 인간의 자유와 포괄적인 발전이라는 목표와 일치합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공산당 선언』에서 부르주아 사회를 대체할 것은 “모든 사람의 자유로운 발전이 모든 사람의 자유로운 발전의 조건이 되는 결합”이 될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여기서 인간의 자유롭고 포괄적인 발전은 자연에 대한 이해와 변혁일 뿐만 아니라, 사회와 인간정신의 변혁과 개선을 뜻하며, 이는 개인의 도덕성과 인격의 향상과 완성을 뜻한다. 객관적, 자연적, 사회적, 물질적, 정신, 문화, 도덕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종합적인 목표입니다. 마르크스는 『1857~1858년 경제수고』에서 세 가지 주요 사회 형태 이론을 제시하고 성격 발달의 세 가지 영역을 과학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인간 발달의 첫 번째 단계는 사람들이 서로 직접적으로 의존하는 성격의 비독립 단계입니다. 사람들은 상호 의존적이고 능력이 낮습니다. 인간의 능력은 향상되고 인격의 상대적인 독립성은 달성되었지만 사회적 불평등과 불완전한 발전이 존재하지만 세 번째 단계는 전반적인 개인 발전의 단계이며 사회적 부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독립성입니다. 자연적, 사회적 발전의 법칙을 이해하고 영적 발전의 법칙을 파악할 수 있게 되면 모든 사람은 높은 수준의 자주적 발전, 능력 향상, 인격 완성을 달성하고 포괄적인 인간 해방을 달성하게 됩니다. 인간의 자유와 종합적 발전에 관한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중국의 혁명과 건설, 개혁의 실천에서 실시, 발전, 개선되었습니다. 마오쩌둥은 '다섯 가지 인간'의 도덕적 영역과 덩샤오핑의 신인에 대한 '네 가지 소유' 기준을 분명히 제시했다. 이러한 논의에서 성격 완성과 도덕적 향상은 항상 중요한 지표입니다. 정직이라는 도덕적 원칙은 타인 내부의 진실성과 타인 외부의 신뢰를 특별히 강조합니다. 한편으로는 내면의 진실과 순진함을 내면의 절제로 간주하고, 개인 도덕의 자율적 발전을 강조하며, 사람들의 자주적이고 의식적인 정신과 인격 발달 영역을 실현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 사이의 정직과 신뢰를 존중합니다. 기본행동을 표준화하고, 사회구성원 모두의 조화로운 공존을 추구하며, 국민 간 조화로운 발전을 이룩한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인간의 자유와 종합적인 발전의 고유한 요구를 반영하고, 인간의 자유와 종합적인 발전의 목표 방향과 일치하며, 인간의 자유와 종합적인 발전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청렴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기본윤리이다. 이론적으로 시장경제는 서로 다른 시장거래 주체가 다양한 생산요소와 상품을 시장규칙에 따라 균등하게 거래하는 거래경제를 중개자로 삼아 공정하고 평등한 거래를 하는 것이 시장경제의 기본논리이다. 계약과 법률은 공정성과 평등성을 유지하기 위한 외부적 보장이며, 다양한 거래 주체의 도덕적 자율성은 공정성과 평등성을 보장하기 위한 내부적 기반이며, 이러한 도덕적 자율성 중 성실은 기본 원칙입니다. 현대 시장경제의 이론적 창시자인 아담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을 제안하기 전에는 '속사람'을 크게 강조했다. 그는 『국부론』을 출간하기 전 『도덕감정론』에서 인간의 양심과 도덕감정의 문제를 깊이 탐구하고, 인간의 합리성과 도덕성, 양심이 중요하다고 믿으며 '속사람' 개념을 제시했다. 시장의 도덕적 기반은 시장 존재의 도덕적 기반이자 제약이기도 하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큰 결함은 아담 스미스가 논의한 시장경제의 윤리적 기반에서 벗어나 도덕적 정서의 제약을 무시한 채 사적 이익과 잉여가치만을 추구함으로써 빠져나올 수 없다는 점이다. 도덕적 부패와 인간윤리의 위기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합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 발전의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으면서도 심각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자원배분에서 시장의 결정적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는 동시에 정부의 거시적 통제 역할을 더욱 잘 활용하고 보이지 않는 손과 보이는 손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경제가 건전하게 발전하도록 해야 합니다. 한편 각종 시장경제 규제를 제정 개선하면서 시장주체의 도덕적 제약을 중시하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기본윤리를 구축하며 공정한 거래를 가장 중요한 거래원칙으로 삼고 정직한 경영을 실천한다. 시장 실체의 기본 기반으로 사용됩니다. 성실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력사과정에서 사회주의핵심가치의 형성, 발전, 향상은 반드시 인류문명의 다양한 뛰어난 성과를 계승하고 흡수하며 사회주의제도의 선진적인 성격과 사회주의의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 사회주의적 상황 하에 있는 광범위한 인민대중은 마르크스주의의 기본이론과 공산주의의 이상과 신념을 추구한다. 보편적 문명과 제도적 요구, 민족문화와 전 인류의 보편적 의식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적 전통을 충분히 흡수하고 중국인민의 공통된 염원과 이상추구를 반영하며 인류의 이상을 반영해야 합니다. * 동일한 이상, 열망 및 가치 추구. 이를 위하여 우리는 완전히 서구화될 수도 없고 완전히 고대화될 수도 없으며, 오히려 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기반으로 계승하며, 전통의 우수한 가치관과 사상의 본질을 발굴하고 계승하며 그것에 민족의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시대에 맞게 중국 문화의 창조적 변혁과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의 육성, 건설 및 홍보는 현대 중국 문화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며 중국 민족 문화 발전 논리의 현대적 확장입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로서 청렴도덕은 사회주의적 상황하에서 시대의 새로운 의미를 획득하였습니다. 그것은 내면의 진실성과 내면의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고 개인의 도덕적 영역의 향상과 자주적 정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주의적 조건에서 사람의 자유롭고 포괄적인 발전과 자주적인 인격의 추구를 구현하며, 사람들의 내면적 정신 발전의 구체화이며, 사람들 사이의 상호 신뢰, 성실, 평등, 우호를 강조하고 조화로운 공존의 인간 관계 윤리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회주의 체제는 대인관계에서 우월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이다. 옹호하고 장려하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기본 내용에 성실성이 포함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도덕 건설의 기본 기반으로 성실을 고려해야합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분위기, 내부 의식과 외부 규범, 자기 규율을 고려해야합니다. 그리고 타율성의 결합을 통해 우리는 사람들의 생산과 삶에 있어서 성실성과 윤리의 영향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청렴윤리 실천을 통해 개인의 자율성과 자의식을 향상시켜 사람들이 부정직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모든 사람은 다양한 이해관계와 수많은 유혹에 맞서 도덕적 자기수양을 강화해야 하며, 진실로 청렴과 도덕을 개인의 의식적 추구로 여기고, 의식적으로 개인의 도덕정서를 향상시키며, 개인의 인격을 향상시키며, 개인과 사회, 개인과 국가를 일치시켜야 한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우리는 주의와 독립의 정신으로 자신을 자제하고 성찰해야 하며, 성실과 도덕의 추구를 개인의 도덕적 영역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적 동기로 전환해야 하며, 이는 일상생활과 생활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업무 연습. 사람들이 부정직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청렴과 윤리가 실천되는 사회문화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청렴도덕이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려 온 사회의 집단적 정체성, 광범한 대중의 사상의식, 집단의지가 되도록 청렴문화의 홍보를 강화한다. 청렴 도덕 모델의 홍보를 강화하고 청렴을 장려하고 청렴을 장려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청렴의 국가 이념과 문화 체계는 청렴 윤리를 구체화하고 의식화하기 위해 청렴 윤리를 강화해야 합니다. 청렴윤리의 공공복지홍보를 통해 청렴을 옹호하고 청렴을 실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청렴윤리가 국민의 생존과 생활생활의 내재적 요소가 되도록 한다. 사람들이 감히 부정직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청렴윤리 실천에 대한 법적, 규범적 제약을 강화한다. 청렴윤리를 위반하는 행위와 개인에 대해서는 비판하고 시정해야 하며, 개인의 이익을 극단적으로 추구하고 청렴윤리에서 크게 벗어나 타인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행위와 개인에 대해서는 규범적 제약과 제도적 통제를 강화해야 합니다. 법적 제재 제재를 가하고 이에 상응하는 법적, 사회적 책임을 지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