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책 보관 방법

책 보관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장에 좀약을 넣어두는데, 곰팡이나 벌레를 예방하는 데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브랜드의 좀약에는 6급 독성 약물로 분류되어 인체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인 PDCD(파라디클로로벤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딱정벌레가 책을 망칠까봐 두려워하는 사람들도 있는데(특히 고서 수집가들은 더욱 두려워한다) 슈퍼마켓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부 화학 살충제를 책장에 뿌리는 경우가 많다. 책은 온몸에 노란색 반점이 생기고 손상을 입습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책에 곰팡이와 벌레를 예방하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분들은 다음 사항을 참고하세요.

책장의 곰팡이를 예방하는 방법:

1. 루를 배치합니다. 북송 왕조의 신궈(Shen Kuo)는 "맹희비탄(Mengxi Bi Tan)"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대인들은 책을 수집할 때 딱정벌레를 피하기 위해 운율, 운율, 바닐라를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닝보에 있는 판의 천일각(Fan's Tianyi Pavilion)에는 풍부한 책이 소장되어 있으며 그 중 다수가 책입니다. 희귀 에디션입니다. 300년 동안 정자에 있는 책들이 곰팡이가 피거나 딱정벌레가 들끓지 않은 것은 모두 럭비풀의 도움 덕분이다. 나중에 학자와 시인들은 Tianyige에서 시와 대련을 썼는데, 그 중 대부분은 후회를 언급했습니다. Tianyige가 사용하는 루 허브 Jinxiu는 Jinxiu Yao Autonomous County에서 생산됩니다. 금수 바닐라는 현지에서는 "링샹 허브"라고 불리며, 해발 3,000~5,000미터의 높은 산의 깊은 계곡에서 자라며, 책이나 종이, 인간의 건강에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매우 귀한 허브입니다. Rue Herbaceae를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했습니다.

2. "청소"는 1년에 한 번 수행되어야 합니다. 경전 스캔이란 무엇입니까? 즉, 매년 맑은 날을 골라 모든 경전을 야외로 가져간 다음 책의 각 페이지를 깃털로 긁어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쓰촨성 청두에 있는 문수사의 서적 수집 방법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곰팡이가 생기거나 벌레가 많은 곳. 그들의 비결은 1년에 한 번씩 경전을 훑어보는 것입니다. 매년 경전을 뒤집는 과정에서 좀벌레의 안정된 생태 환경이 파괴될 수 있으며, 또한 경전을 청소하기 위해 깃털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기존 해충의 알을 쫓아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원슈사(文樹寺)에 잘 보존된 서적의 진짜 신비이다.

3. 새로 개발된 8489 및 AD99 살충제를 사용하십시오. 이 두 약품은 다양한 한약재로 구성된 무공해 신약으로 휘발성이 높고 향이 좋으며 무독성이며 인체와 동물에 무해하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인체에 부작용이 없습니다. 종이와 손글씨. 해충 퇴치 특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살충 효과도 강력합니다.

기타 관련 사항:

1. 아직 장착되지 않은 서예, 그림 조각을 접어서 쌓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접힌 부분이 깨지거나 접힌 부분에 검은색이 남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 시 주름이 발생하여 장착 후 외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즐기고 싶다면 압정이나 풀을 사용하여 벽에 붙이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서예와 그림이 직접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림과 서화를 보존하는 올바른 방법은 그림과 서화 시트 아래에 얇은 라이스 페이퍼나 ​​가죽 종이를 깔고, 종이 두루마리를 축으로 서화 시트를 말아서 백지나 플라스틱 필름으로 감싸는 것입니다. , 그림 상자나 책장 안에 넣으세요.

2. 서예와 그림은 장착 후 올바르게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시 방습, 방충, 설치류 방지, 곰팡이 방지 등을 먼저 고려하세요. 서예와 그림의 각 작품은 비닐봉지나 천주머니에 넣거나, 흰 종이에 싸서 보관할 수 있으며, 보관 시 수직이 아닌 편평하게 놓아야 하며, 서예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지 말고, 서예와 그림에 압력을 가하는 그림. 가능하다면 서화와 그림의 규격에 맞게 그림상자를 준비하시고, 그 안에 장뇌와 흡습제를 조금 넣어두시면 됩니다.

3. 장착된 서예 작품과 그림 작품을 보관할 때는 뒤집어서 보관하는 것은 물론 너무 촘촘하게, 너무 느슨하게 말아서도 안 됩니다. 롤이 너무 빡빡하면 그림 중앙과 머리와 머리 양쪽 가장자리 재료 사이의 이음새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 생겨 서예와 그림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고 변형되거나 떨어지기 위해 장착; 롤이 너무 느슨하면 쉽게 부러질 것입니다. 서예와 그림을 다시 굴리면 서예와 그림에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서예와 그림은 더욱 그렇습니다. 손상되었습니다.

4. 그림이나 서예를 걸거나 전시할 때는 주의하세요. 서화를 걸 때에는 한 손으로 화머리핀을 잡고 화끈을 잡고, 한 손으로 화서화의 펴지지 않은 부분을 잡고 천천히 풀어서 화서화를 걸고 화비녀를 제거한다. 서화를 전시할 때에는 한 사람은 화줄을 잡아당기고, 다른 사람은 축두를 양손으로 잡아 서화와 그림의 가운데 부분을 양손으로 잡아 올리지 마십시오. 손의 다섯 손가락은 서예와 그림에 주름을 만듭니다. 축머리가 없는 서화 작품의 경우, 그림이 손가락 사이로 통과할 수 있도록 두 손가락 사이에 끼워 전시해야 합니다. 또한, 서화는 오랫동안 걸어두지 말아야 하며, 일정 기간 걸어둔 후에는 말아서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 환기를 위해 정기적으로 전화를 끊었습니다.

5. 두루마리와 앨범 페이지를 표시할 때는 특히 주의하세요. 두루마리와 앨범 페이지의 장착은 다른 그림과 서예의 장착보다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두루마리를 전시할 때에는 평평한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놓아야 하며, 책상이나 테이블에 물 얼룩이나 먼지가 없어야 합니다. 두루마리를 펼칠 때 너무 길게 펴지 말고, 말아서 펼칠 것. 앨범을 펼칠 때 페이지를 넘길 때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신 앨범 페이지 사이에 매끄럽고 거친 부분이 없는 대나무 띠를 삽입하여 페이지를 넘길 수 있습니다. 앨범의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두껍습니다. 페이지를 넘기기 시작하거나 마지막 몇 페이지로 넘기면 두 페이지의 두께가 균일하지 않게 되며 이때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두 페이지가 일시 중지됩니다. 포맷 중간에 매달린 부분을 누르면 쉽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6. 훼손된 옛 서화를 보존할 때는 더욱 주의해야 하며, 수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함부로 전시하지 마십시오. 서화나 그림이 파손된 경우에는 파편의 유실을 방지하여 향후 수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새 것이든 오래된 서화이든 관계없이 원래의 지지대를 걸 수 있고 그림의 중심이 손상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지지대를 한 번 제거하기 때문에 서두르지 말고 지지대를 제거하고 수리하십시오. 그림과 서예의 종이 품질이 손상됩니다. 원래 장착된 서화와 그림이 떨어지거나 그림 중앙이 심각하게 손상된 경우 제때에 제거하고 수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