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고대 신화 속 짐승에 대하여
중국의 고대 신화 속 짐승에 대하여
고대 신화의 짐승
쿠이(kui): 전설에 따르면 동중국해에 '류포산'이 있고, 이 산에 쿠이가 산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구이의 몸과 머리는 소와 같았으나 뿔이 없었고 몸은 파란색과 검은색이었다. 구이는 해와 달처럼 빛을 발하고 천둥처럼 울부짖는다면 반드시 물속에 들어가고 나가기만 하면 반드시 폭풍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황제와 기유의 전쟁 중에 황제는 규를 사로잡아 그 가죽으로 군용 북을 만들고 그 뼈로 북채를 삼았기 때문에 북을 치는 소리가 반경 500마일까지 들렸다. 황제군은 사기를 크게 높였고, 치유군은 크게 겁을 먹었다.
Yu Jiang : "Yu Jiang"은 전설적인 바다, 바람, 전염병의 신이며 "Yu Qiang"이라고도 불리며 황제의 손자입니다. 해신 우강은 몸은 물고기와 같지만 머리가 둘 달린 용을 타고 다닌다. 풍신 우강은 '현명'이라 불리며 그의 형상이다. 인간의 얼굴과 새의 몸, 양쪽 귀와 발에 녹색 뱀이 매달려 있습니다. 두 마리의 녹색 뱀을 밟고 북쪽을 지배하십시오. 예강의 바람은 역병을 퍼뜨릴 수 있다고 하며, 북서풍이 불면 부상을 입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대인들은 북서풍을 '심풍'이라고 불렀습니다.
猰貐(ya yu): "窫窳"(ya yu)라고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유키는 한때 하늘의 신이었다가 "데인저"라는 신에게 살해당했지만 나중에 부활했지만 식인 괴물로 변했다고 합니다. 야생동물의 외모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예를 들어 사람의 얼굴과 용의 몸을 갖고 있으며, 크기가 너구리와 비슷하다는 설도 있다. 말 다리, 또는 용의 머리와 호랑이의 몸(사진). 복어는 사람을 먹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야오 황제가 후이에게 그것을 죽이라고 명령했다고 합니다.
푸두: '푸두'는 원래 중국 남부에 사는 전설적인 소수민족을 가리키는 말인데, 이렇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개처럼 생기고, 개똥을 먹고, 불을 뿜는 괴물이기 때문이다. 재난이 닥치는 곳마다 불이 일어나므로 고대인들은 이를 불의 징조이자 극도의 불길의 상징으로 여겼습니다. 또한 복두(Fu Dou)는 불을 먹고 불이 붙은 대변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푸두(Fu Dou)는 신화에서 악마로 묘사되는 중국 남부 부족의 상징으로 추정됩니다.
9개의 머리를 가진 새: 이전에는 '유령차'로 알려졌는데, 10개의 목과 9개의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주공단의 명령을 받은 사냥꾼이 열 번째 머리를 잘라냈다고 합니다. 머리가 없는 목에는 피가 흘렀습니다. 고대인들은 머리가 아홉 개인 새가 날아가면 불을 끄고 개들을 쫓아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일부 전설에 따르면 머리가 9개인 새의 머리에는 각각 한 쌍의 날개가 있기 때문에 18개의 날개가 서로 뭉쳐서 모두 쓸모 없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가 9개 달린 새는 '구화새'라고도 불린다. 이런 새는 인간의 아이들을 잡아먹으며 집단생활을 좋아한다.
충기: '충기'는 중국 전설에 나오는 악신으로 선을 억누르고 악을 조장하는 신으로, 몸집이 소만큼 크고, 호랑이처럼 생겼으며, 가시털로 덮여 있고, 날개가 있다. 개처럼 짖고 사람을 잡아먹으며 살아갑니다. Qiongqi는 종종 싸움 현장으로 날아가 정당한 당사자의 코를 물어뜯는다고 합니다. 누군가 사악한 행위를 저지르면 Qiongqi는 그 짐승을 잡아서 그에게 주고 그가 더 나쁜 일을 하도록 격려합니다. 고대인들은 충기를 자신의 생각을 개의치 않고 군자와는 거리가 멀고 악당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Qiongqi에는 유익한 측면도 있습니다. '다누오(Da Nuo)'라고 불리는 귀신 퇴치 의식에는 악령을 먹는 12종의 짐승이 있는데, 이를 12신 또는 12짐승이라고 부르는데 경기는 그중 하나이다.
***공: ***공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신농의 후손으로 염제족에 속하며 물의 신으로 ***공은 사람의 얼굴과 손, 발을 가지고 있으며 뱀 몸. 황제(黃縄)의 후계자 전서(莊皇) 때 모반을 하여 전서에게 패하고, 이에 화가 나서 부주산(寶州山)에 머리를 부딪혀 천하가 동남으로 기울게 되었다. 그 후에도 인부들은 계속해서 소란을 일으키고(홍수 발생을 나타냄) 마침내 유(홍수 통제 성공을 나타냄)에 의해 살해당했습니다.
서황: 서황은 사람에게 재앙을 가져오는 악령이다. 전설에 따르면 Xuhua는 붉은 옷을 입고 소의 코를 가지고 있으며 한쪽 발은 신발을 신고 땅에 있고 다른 발은 허리에 쇠부채를 꽂고 허리에 걸고 있습니다. 당나라 현종(玄宗) 황제는 꿈에서 한 아이가 옥피리와 양귀비의 향주머니를 훔쳐 우울해지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Xuanzong은 화가 나서 즉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러자 큰 유령이 나타나 Xu Hu를 반으로 찢어 먹었습니다. 큰 귀신은 종귀를 가리킨다.
오통신: 중국 전설에 나오는 다섯 명의 음란한 요괴가 남쪽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한때 "북여우와 남오통"이라는 말이 사람들의 집에 자주 찾아온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여성을 찾아보세요. 실제로 오통신은 오현신이라고도 불리며 태산신의 다섯 아들입니다. "중국 화실의 기묘한 이야기"에는 오신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완이라는 학자가 그 중 세 명을 죽이고 다른 한 명은 중상을 입혔다고 합니다. , 마침내 모두를 죽였습니다.
혼 카오스(Hun Chaos): '카오스'라고도 알려진 고대의 사악한 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모양은 불처럼 붉고 뚱뚱하며 4개의 날개와 6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지만 얼굴 특징은 없지만 노래, 춤, 음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오스는 개나 곰과 같은 동물이라 사람이 볼 수도 없고 들을 수도 없다는 말이 있는데, 자신의 꼬리를 물고 낄낄대며, 악한 사람을 만나면 폭력을 행사한다. , 카오스는 그의 명령에 복종할 것입니다.
카오스는 '신들의 낭만'에 나오는 도교 홍준의 원형이다.
끌 이빨 : 중국 남부의 늪지에 사는 전설적인 괴물이나 거인. 끌 이빨은 끌처럼 긴 엄니를 가지고 있으며, 이 엄니가 턱을 뚫고 나와 손에 방패와 창을 쥐고 있습니다. 끌이가 인간을 잡아먹었다고 하는데, 황제가 후이에게 그를 공격하라고 명령했다. 치열한 싸움 끝에 후의는 곤륜산에서 끌이를 따라잡아 그를 죽였다. 끌 이빨은 신화에서 악마로 묘사되는 중국 남부 부족의 상징으로 추정됩니다.
삼족오 : 고대 중국의 태양요정으로, 태양의 움직임을 전하는 사자로도 여겨졌다. 고대 중국 전설에 따르면, 세발 달린 새는 태양 속에 산다고 하며, 사람들은 태양을 숭배하며, 세발 달린 새는 상서로운 상징으로 숭배되기도 합니다. 세발 달린 새 열 마리가 떼를 지어 끊임없이 하늘을 날고 있기 때문에 땅이 가뭄과 폭염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야오 황제는 후이에게 다리가 세 개인 새를 모두 쏘라고 명령했지만 후이는 아홉 마리를 쏘고 한 마리를 남겼습니다. 그때부터 해는 하나만 있었고 저녁이되었습니다. 세발 달린 새는 서왕모를 모시는 요정이라는 말도 있다.
용은 아홉 명의 아들을 낳았는데 그 중 용과 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다 -
큰 아들은 감옥니우라고 하는데 음악을 좋아한다. 그것은 항상 피아노 머리 위에 서 있습니다. 한족의 호친(Huqin)과 백족의 싼셴친(Sanxianqin)이 대표적이다. 몽골의 Morin Khuur는 Prison Niu의 변형일 수도 있습니다.
둘째 아들은 자이피인데, 살인을 좋아해서 적을 위협하기 위해 무기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동시에 의례에서도 더욱 위엄있게 보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셋째 아들은 조봉(趙峰)으로, 약간 개처럼 생긴 짐승 모양의 용으로, 잘 보살피기 때문에 궁궐 구석에 자주 둔다. 악마를 위협하고 재난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풀라오(Pulao)입니다. 포효하는 것을 좋아해서 사람들이 종에 붙이는데, 주로 풀라오(Pulao)를 이미지한 것입니다. 해변에 살지만 고래를 매우 무서워한다고 합니다. 일단 고래가 공격하면 겁에 질려 비명을 지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무로 만든 유봉을 고래 모양으로 만들어 구리 종의 소리를 더욱 크게 만들었습니다.
다섯 번째 아이는 수아니(Suanni)인데, 사자 모양이다. 불교와 함께 중국에 전래된 외국산이라 성격도 부처님과 좀 비슷해요. 매우 조용하고 불꽃놀이를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불교를 보호하기 위해 부처님의 왕좌나 향로 위에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섯 번째 아들은 백시아(Baxia)로 빅시라고도 불리며 거북이처럼 생겼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3개의 산과 5개의 산을 등에 짊어지고 문제를 일으키곤 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그는 하우에게 굴복되어 하우에게 많은 공헌을 했습니다. 홍수 통제가 성공한 후 Xia Yu는 성과를 실현하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석비 대부분은 등에 짊어지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아이는 비안이다. 차터라고도 불리며 호랑이처럼 생겼다. 전설에 따르면 정의를 수호하고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하여 감옥 문 위아래, 문 로비 양쪽, 간부들이 순찰할 때 조용히 피하는 카드 위에 두었습니다. 법정의 엄숙한 분위기.
여덟 번째 아이는 부정적이다. 문학을 좋아하기 때문에 돌판 양면에 놓여 있다.
Mozi는 Chiki입니다. Ouwei라고도 알려진 물고기 모양의 용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남북조를 전후하여 인도에서 건너온 '모지 물고기'가 불교와 함께 전래되었다고 합니다. 불경에 나오는 비신의 자리 아래에 있는 물건으로 불을 끌 수 있는 물건이다. 그러므로 치키스는 이를 변형하여 지붕 용마루의 양쪽 끝에 두어 재난을 없애고 화재를 진압하는 경우가 많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