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객가 결혼식 산문

객가 결혼식 산문

1. 우는 신혼의 밤

사촌 언니가 전화해서 그녀의 결혼 날짜가 정해졌다고 해서 어쨌든 돌아가서 그녀와 함께' 우는 동방화촉밤' 을 보내라고 했다. 나는 유쾌하게 동의했다. 이른바' 동방화촉밤' 이란 우리 객가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 풍습과 문화이다. 지금은 신세기, 새로운 시대이며, 많은 전통문화가 급속히 발전하는 사회에 풍화되었다. 어린 시절은 무한한 추억의 고향을 남겼고, 발전 수요의 변화로 인해 도시 비성, 마을 비촌의 난감함에 빠졌다. 많은 전통 풍습과 문화가 현대 문화의 영향으로 사라졌다. 하지만 객가 여성들이 시집갈 때의' 울동방 화촉밤' 은 간단하면서도 소박하지만 그대로 남아 있다.

우리 엄마에 따르면, 그들의 그 시대의' 울동방 화촉밤' 은 결혼식 전 매우 성대한 부분이었다. 이것은 혼전 거행되는 특수한 의식이다. 신부는 3 박 동안 울어야 웨딩드레스를 입고 가마에 올라 시댁에 시집갈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울음' 은 진짜 울며 우는 것이 아니라 울고 있다. 현대의 말로 볼 때, 이런' 울음' 은 눈물을 머금은 하소연이어야 한다. 첫날 밤, 마을의 아가씨들과 젊은 며느리들이 신부집에 모여 차례대로 신부를 데리고 규방에서 노래를 불렀다. 듀엣의 내용은 자매가 아쉬워하는 감정이다. 하지만 간단한 대화교류가 아니라 객가 특유의 객가 민요로 듀엣을 부르는 것이다. 가사는 바로 네가 부르고 싶은 것이다. 네가 노래를 부르면서 마음을 썼기 때문에, 두 자매 사이의 감정적 애착은 말로 넘쳐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이때부터 헤어질 생각만 하면 눈물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다음 날 밤, 신부의 고모와 시누이가 함께 노래를 불렀고, 노래 내용도 마음대로 불렀다. 하지만 주로 교육 위주로 신부의 결혼식 당일 번거로운 예절과 굴욕적인 예절을 가르친다. 셋째 날 밤, 우리 엄마가 성대하게 등장했고, 자매들은 모두 방청하고 있었다. 우리 엄마의 노래 내용은 신부에게 시부모님을 시중드는 법을 가르치고 시누이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이다. 어떻게 객가 여성의 근검하게 가정을 꾸리고, 현혜현덕의 순박한 천성을 전승할 수 있습니까? 어머니는 딸이 결혼 후 억울함을 당할까 봐 딸도 시댁 생활에 적응하지 못할까 봐 모녀 간의 가장 진실한 교류로 눈물이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그래서 이 세 밤을' 신혼의 밤' 이라고 부른다. 나는 좋은 시대를 따라잡았고, 70 년대 후반에 태어났는데, 이 모든 것은 우리 엄마가 나에게 알려준 것이다. 나는 아직 진정으로 경험하지 못했다.

나의 언니는 나보다 열 살 많다. 그녀가 스무 살에 결혼했을 때, 80 년대 말인데, 나는 겨우 열 살이었다. 우리 엄마가' 우는 신혼의 밤' 기억에서 말한 듀엣은 없다. 아마도 우리 언니의 그 세대의 자매들은 민요를 잘 부르지 못하지만, 메이옌팡, 등려군 노래를 부를 줄 아는 것은 그때는 매우 유행했다. 하지만 그들이' 신혼의 밤' 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자 우리 어머니도 같은 가르침을 반복했다. 우리 언니는 여전히 울었고, 그녀는 우리에게 연연하여 아내가 되는 것에 대해 매우 혼란스러웠다. 눈물은 사람을 감염시키기 쉽다. 언니는 울었고, 엄마도 울었고, 밤에는 그녀와 함께 자매들도 울었다. 그때 나는 어리고 무지했고, 나는 큰 소리로 소리쳤다. "너 왜 그래? 결혼하면 뭐가 울어? 울고 싶으면 결혼하지 마라. " 자매들이 나를 놀리며 말했다. "샤오라 (나의 별명, 객가의 막내 아이에 대한 호칭), 그러면 너는 앞으로 결혼하면 울지 않을 거야." 나는 자연스럽게 대답했다: "물론 아닙니다. 너는 울어야 한다, 나는 결혼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10 여 년 전 결혼했을 때 어린 시절 말처럼 재빠르게 말하지는 못했지만 울음을 참지 못했다. 그 이유는 우리 엄마가 언니를 가르친 것처럼, 언니도 아내로서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셨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또 두 명의 아이언 동창들이 먼 곳에서 돌아와 결혼식에 참석하며, 내가 이렇게 빨리 포위 공격에 발을 들여놓았다고 끊임없이 원망한다. 나도 언니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아내가 된 후의 막막함이 있었나 봐 눈물이 흘러내렸다. 나중에' 우는 동방화촉밤' 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울고 싶은 문제가 아니라 신부가 결혼하기 전에 복잡한 기분에 감염되어 눈물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당시 눈물은 그 특별한 분위기에서 나온 산물이라고 말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자매와의' 우는 결혼 밤' 도 사회 조류에 따라 달라졌다. 이제 사람들은 보통 집에서 모이는 것이 아니라, KTV 에 가서 상자를 만들고, 자매들과 하룻밤을 흥청거리며 신부의 싱글을 축하하고, 포위된 성에 들어가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구세대의 참여도 없고, 어머니 이모의 반복적인 가르침도 없고, 분위기가 무겁지 않아 가벼워졌다. 그래서 현대 객가의' 동방화촉밤' 은 이미 명실상부하게 죽어서 울지 않았다. 좋습니다. 신부를 행복하게 결혼시키다.

둘째, 결혼식

객가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결혼은 인생의 세 가지 주요 사건 중 하나로 간주되어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현대사회는 새로운 시대와 스타일이지만, 많은 오래된 규칙들이 단순화되었지만, 일부 지방의 풍습은 삭제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잘해야 한다. 도시에서 결혼하면 많은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지만 농촌에서는 여전히 신경을 많이 쓴다. 객가의 눈에는 한쪽이 다른 쪽을 키우고 결혼하는 것은 신성불가침이며, 결코 홍보서를 받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 지역마다 풍속 습관이 다르다. 이제 객가의 결혼식 문화에 대해 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농촌에서 왔습니다. 제가 아는 농촌의 결혼식 문화와 예의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결혼식 전날 신랑 신부는 유자 잎으로 목욕을 하고 머리를 감아야 하는데, 이는 깔끔하게 어른이 된다는 뜻이다. 그런 다음 0 시 이후, 좋은 시간을 선택하고, 탕원 세 그릇을 끓여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마을의 덕망이 높은 노부인에게 머리를 빗어 달라고 부탁했다. 객가의 말에서 부르다: 위에서, 이것은 단순한 빗질이 아니다. 머리는 이마부터 뒤통수까지 아홉 번 빗어야 하는데, 많지는 않다. 한 번 빗질하면 노인은 백발이 성성한 매희에게 한 번, 손자에게 두 번, 부귀영화를 세 번, 네 번 무엇을 줄까 ... 등등. 아홉 번 빗어 낸 후에 부부는 탕원 한 그릇을 먹으며 그 이후로 생활이 충실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특히 이런 예의는 똑같다. 신부와 신랑은 각자의 집에 있다.

결혼식 날, 신부는 반드시 안팎을 새롭게 하고, 모든 낡은 장신구를 벗고, 새것을 착용해야 한다. 머리를 아무리 예쁘게 빗어도 머리카락에 9 피트 길이의 빨간 털실 끈을 매야 한다. 즉, 붉은 발붉은 발이 영원하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머리명언) 웨딩드레스를 입은 후 어깨에 반드시 꽃홍색 (붉은 천이나 꽃붉은 천) 을 착용해 결혼 생활이 나날이 번창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웨딩드레스를 입든 치파오를 입든 허리에는 반드시 빨간 실을 입은 바늘을 착용해야 한다. 즉, 붉은 선이 봉황을 이끌고 가지가 무성하다는 뜻이다. 신랑이 신부를 맞이하러 왔을 때, 신부는 반드시 형의 친척들이 부축해 쌀, 팥, 땅콩이 달린 쌀체 하나를 들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녀가 외출할 때 우산꾼은 방 안에 쌀 세 자루를 뿌리고 집 밖에 쌀 세 자루를 뿌렸다. 결혼 후에는 친정처럼 시댁을 보살펴야 한다는 의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가장 중요한 점은 신부가 친정을 떠난 후 곧바로 신랑에게 갈 수밖에 없고 뒤돌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결혼 생활이 행복하고 오래간다는 뜻으로 말다툼 때문에 친정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뜻이다.

신랑의 결혼식 행렬이 신부의 집에 도착했을 때, 신부가 결혼을 보내준 자매들은 보통 신랑에게 노래를 부르게 한다. 예전에는 민요 듀엣이었는데 지금은 팝송입니다. 그리고 아홉 번 신부의 이름을 불러 그녀를 데리러 왔다. 가는 길에 신부는 몇 개의 다리를 미리 계획하고, 얼마나 많은 빨간 봉투를 가져가야 하는지 미리 계획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댁으로 돌아가는 길에 다리 한 개마다 창밖의 다리 아래에 빨간 봉투를 던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그녀가 한 번만 걸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나는 이것이 소설 속의 이야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너는 지나가야 하고, 노비를 남겨 두어야 한다. 장모집에 들어가면 장모와 형수가 숨어서 신부를 직접 만나지 않는다는 것은 결혼 후 싸우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것은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일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많은 것이 무효라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결혼식이 시작될 때 신부와 신랑은 각 내빈에게 술을 권하고 사탕과 케이크를 증정해야 한다. 결혼한 손님이 마신 후에 빨간 봉투를 주면 결혼하지 않은 사람은 필요 없다. 요즘 사람들은 번거로움을 두려워하므로 신혼부부는 술차 한 상에 앉아 술을 권할 수 있다. 한 끼 배불리 먹은 후, 이미 저녁이었고, 성대한 결혼식이 시작되었다. 우리 객가의 말은' 신부 놀이' 라고 한다. 이런 게임은 순전히 신부를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신랑과는 무관하지만 신부를 도울 수는 없다. 많은 무늬를 가지고 놀았는데 여기서는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요컨대 여러 가지 어려움이지만 신부는 화를 낼 수 없고 자신의 지혜와 용기로만 버틸 수 있다. 새벽까지 놀다가 폭죽을 터뜨리고 새집으로 배달하다.

결혼 첫날, 신부는 일찍 일어나야 하고,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천지를 숭배하고, 조상을 경배하고, 객가의 말은 예배당이라고 한다. 새 시아버지의 새 시어머니를 위해 차를 우려낸 다음, 같은 방의 어른과 마을에서 도와준 사람들이다. 그런 다음 소매를 걷어 올리고 마을 사람들이 준비한 큰 솥 설거지에서 동전 9 개와 바늘 9 개를 꺼내야 했습니다. 언행은 은을 건진다는 뜻이다. 객가의 말에서 화폐는 은이라고 하고, 근면과 근면한 해음을 건져낸다. 이 모든 일을 마치고 나는 신랑과 시댁이 마련한 칠팔명을 데리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갔는데, 흔히 휘문이라고 한다. 특히 신혼날 새 사위가 집으로 돌아오자 장인어른은 특별히 청첩장을 썼으니, 결혼한 사람을 신랑 집에 보내, 진지한 초청을 한 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위 단락은 사위의 이름이고 서명은 장인의 이름입니다. 내용은 보통 드시고 드세요. 시아버지가 사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청첩장을 쓰지 않을 것이고, 부부도 응문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오래 두드렸는데, 마지막으로 객가 결혼식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당국이 객가 결혼식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없는 객가 여성으로서, 나는 어릴 때부터 객가 문화의 영향과 감염을 받았다. 이런 전통문화가 나날이 새로워진 새 사회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