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가족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가족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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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본 설명
[패밀리; Household; House and home] 결혼과 혈연을 유대로 하는 기본 사회단위로는 부모, 자녀 및 함께 사는 다른 친족
편집자 본 단락
3, 자세한 설명
1.
유언집 등이 있다. 후한서 정균전: "모두 의리가 착실하고, 과부 고아를 키우고, 은례돈에서 가족까지 [2]. 종종 질병 가정이라고 부르는데, 주군 제공 소집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2.
부모, 자녀 및 기타 * * * * 함께 사는 친척을 포함한 결혼과 혈통 관계를 기반으로 한 사회 단위. 당나라 리우 는 몇 가지 \ "스톤 차별화 게시물 \" 을 알고: \ "반구 도 책, 가족 에서; 진수의 초지도 사실을 창조하였다. " 송구양수의' 상만사' 시 2 위: "핑시 가족 돈우애, 불쌍한 송캐슈, 연음." 명소찬' 향낭기 의석': "집이 흩어지고 산업이 떠돌아다닌다. 광주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짐을 지고, 가정을 떠나다. 두 사람은 의지할 데가 없고, 몸은 봉숭한 줄기와 같다. " 예 junjian ",이 아들은 가족 관념이 없고, 말해도 소용이 없다. "
3.
마당, 정원. "송사 장득상전": "모방 스트레치, 꿈 등산, 신인이 옥상을 수여하는 것 같다. 그리고 학생, 아버지 환환 꿈 가족 축적 와트 산. 클릭합니다 청동헌의 주인' 이기 새우두꺼비': "봉자 가정은 깨끗이 쓸어버리고, 신을 봉한다." 위웨이 "장행집 행복한 꽃이 용사를 위해 피었다": "그들은 아직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꽃과 나무를 심어서 가정을 매우 편안하게 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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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구조
가족 구조
가족 구조는 가족 내의 구성 및 운영 메커니즘으로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과 상호 관계를 반영합니다. < P > 일반적으로 가족 구성원 * * * 은 함께 살고, * * * 생산과 소비를 함께 하며, 혈연 관계 (친자, 형제, 형제 간의 관계) 에 따라 인간 사회의 생물 재생산 단위 (후자가 가계 household 와 명확하게 구별되어야 함) 라고도 한다. 가정은 < P > 가 남녀 간의 경제분업을 바탕으로 형성한 것이다. 더 높은 수준의 지역 그룹 내에서 같은 유형의 지역 그룹 간에 외혼과 근친혼을 회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근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제도화된 사회 단위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인류 특유의 보편적인 단위이다. 동물 사회에는 가정과 같은 성격의 단위가 없다. 동물그룹에서는 친대와 하위가 일정 기간 * * * 존존속하고, 둘 사이에는 밀접한 상호 작용이 있다. 이런 동물그룹 (동물의 사회 참조) 은 가족이나 생물학의 가족 (biological family) 이라고도 할 수 있다. 동물은 어머니와 양육기 새끼가 형성한 그룹, 사회곤충의 변형 대가족 그룹 등이 전형적인 생물학 가족이다. 자웅개체가 형성한 성그룹 (mating association, pair-pond) 은 가족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만 자웅관계가 있고 그에 따라 친대와 자식 간의 양육 관계가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동물그룹도 가족이라고 불린다. 인류 가족의 기원은 인류학의 어려운 문제이며, 1877 년 몰간 (L.H.Morgan) 의 원시 혼설이 비판된 이후 지금까지 고정학설이 없다. < P > 사회학자들은 인류의 전통적인 가족 모델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 P > 핵심 가족: 부부와 미성년 자녀로 구성된다. < P > 백본 가족: 부부, 부부의 부모 또는 직계 어른과 미성년 자녀로 구성된다. < P > 가족 확대: 핵심 가족 또는 주요 가족+다른 방계 친족으로 구성됩니다. < P > 가족 확대는 중국인의 꿈이었다. 사람들은 종종' 자손만당' 으로 어른들의 성공과 행복을 표현한다. 중국 전통사회가 대가족을 위주로 하는 것은 사실 일종의 오해라는 지적이 있다. 사람들은 확실히 대가족을 이상적으로 생각하지만, 소위 대가족이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소위 대가족은 주로 세족 문벌 속에 존재하며, 이런 사람은 결국 소수이다. 절대다수의 서민은 핵심 가족이나 주요 가정을 위주로 하는 작은 가정이며 가족식 확대 대가족은 존재하지 않는다. < P > 이는 전통가정에 대한 이해다. 현대가족 모델은 단순한 삼분법을 훨씬 넘어 더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 P > 비전통적 가정 모델: < P > 홀어버이 가정: 독신 아버지 또는 어머니가 미성년 자녀를 키우는 가족 < P > 싱글가족: 사람들이 결혼할 나이가 되면 결혼하거나 이혼한 후 재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가족; < P > 가족 재편: 부부가 재혼하거나 재혼하여 이루어진 가족; < P > 딩크 가족: 두 배의 소득, 생식력이 있지만 아이, 로맨틱한 자유, 인생을 즐기는 가족
빈 둥지 가족: 노부부만 사는 가족. < P > 이 단락 편집 < P > 가족 기능 < P > 성관계 기능 < P > 은 남녀가 서로 사랑하는 과정에서 결혼 가정이 수행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 P > 결혼가정은 남녀 양성 사랑의 형식, 보장, 보증이다. < P > 결혼 가정이 탄생한 후 남녀 간의 남녀 관계는 반드시 혼인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결혼을 형식으로 < P > 백년해로하고, 서로 의지하는 양성사랑만이 합법적이다. 결혼은 남녀 양성 관계의 합법적인 형식이다. 혼인 형식 이외의 남녀 양성 관계는 보통 사회에서 인정받지 않는다. < P > 보장은 남녀 양성의 사랑이 결혼의 형태에서만 보장된다는 것이다. 결혼 형식 이외의 남녀 양성 관계는 당사자에게 안정감을 주기 어렵다. < P > 보증은 남녀의 사랑이 특정 공간과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족만이 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P > 결혼은 남녀 간의 사랑을 위한 합법적인 형식과 보장을 제공하는 반면, 가정은 남녀 간의 사랑을 위한 합법적인 장소를 제공한다. < P > 마찬가지로 결혼가정의 성애 기능은 남녀 양성의 성애 요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남녀 간의 성적 차이는 결혼 가정이 생산할 수 있는 생리학의 기초이다. 그 결과, 남녀 관계는 결혼 가정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윤활제가 되었으며, 결혼 가정은 이 기능이 없으면 그 존재의 기초를 잃게 되었습니다. < P > 출산 기능 < P > 은 인구 재생산의 기능으로, 결혼 가정이 인류의 번식발전 과정에서 하는 역할을 가리킨다.
엥겔스: "생산 자체 ...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생활자료, 즉 음식, 옷, 주택 및 이를 위해 필요한 도구의 생산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 자체의 생산, 즉 종의 번식이다. "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제 1 판 서문, "맨 선집" 4 권, 인민출판사 72 년판, 4 면) < P > 출산은 양성결합의 필연적인 산물이며, 사람이 자연계 생물의 본성으로 표현된다. 사람의 생식은 가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출산 기능은 가정의 기본 기능을 구성하는데, 이는 결혼 가정의 자연적 속성의 표현이기도 하다. < P > 그러나 사람은 사회의 주체이며, 인구의 재생산은 불가피하게 사회물질자료 생산과 출산관을 포함한 기타 사회조건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따라서 출산 문제는 결코 순자연과정이 아니다. 인구의 생산과 재생산은 일정한 사회관계에서 이뤄지고, 결혼 가정은 인구 재생산의 사회적 형태다. < P > 는 사회제도에 따라 가정이 인구 재생산을 실현하는 사회기능이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P > 우리나라 봉건사회에서 통치계급은 더 많은 노역과 병역의 원천을 늘리기 위해 입법을 취해 조기 결혼과 조기 출산을 강요하고 있다. 그러나 전란이 끊이지 않아 의료 수준이 낮아 인구 재생산이 출산율이 높고 사망률 또한 높다는 특징이 있어 인구 증가가 매우 느리다. < P > 우리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은 인구 재생산의 사회적 조건을 바꾸어 가능한 인구 성장을 국민 경제와 맞춘다. 과거에 이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과 의료 수준 향상으로 인구가 장기적으로 맹목적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과 인민 생활에 심각한 어려움을 가져왔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앞으로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인구의 발전 속도를 계획적으로 낮추고 우생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 임무는 모든 가정과 육령 부부가 부담해야 한다. 가족계획을 실시하는 것은 우리나라 가정의 중요한 사회 기능 중의 하나이다. < P > 결혼가정의 사회기능은 주로 가정경제기능, 가정교육기능, 가정보장기능 등을 포함한다. < P > 경제기능 < P > 가정경제기능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 P > 가정생산기능표현 가정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생산과 경영을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 P > 가정소비기능은 가정이 어떤 조건 하에서도 생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비기능을 표현한다. < P > 결혼가정의 경제기능은 역사시기에 따라 생산방식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 P > 우리나라에서는 결혼가정의 경제기능이 주로 소비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중국이 설립되어 개혁개방까지 이 점은 매우 두드러졌다. 가정의 생산 기능은 기본적으로 아무런 발휘도 하지 않았다. < P > 개혁개방 이후, 특히 우리나라가 시장경제를 실시한 이후 경제성분의 다양성과 경영방식의 다양화로 우리나라의 현재 결혼가정의 경제기능이 복합적인 상태를 보이고 있다. < P > 도시에서는 절대다수의 가정의 경제기능이 소비기능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그 생산기능은 이미 기본적으로 퇴보했다. 가족들은 주로 사회화 노동에 참여함으로써 생계를 꾸려가고, 가정은 주로 소비 기능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자영업자, 개인협력단체 등 많은 도시가정도 생산과 소비의 이중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정의 생산 기능은 이들 가정에서 돌아온다. < P > 농촌에서는 농가 공동 생산 도급 책임제를 실시하여 농민의 결혼 가정의 생산 기능을 < P > 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으로 회복할 수 있게 되었다. 가정을 과거의 단순한 소비조직에서 생산과 소비의 이중 기능을 갖춘 경제조직으로 전환시키다. < P > 우리나라는 현재 가정경제기능이 복합상태다. 특히 특정 가정의 생산기능 회복은 가정이 사회생산경영의 경제단위로서 현대사회에서도 합리성과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 P > 교육 기능 < P > 가족은 구성원들 사이에 특별하고 밀접한 연관이 있고, 서로 간간이 혼인관계가 있거나 혈연관계가 있는 친족 단체이다. 이런 특수성에 근거하여 가정은 가족 구성원을 교육하고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 중책을 맡았다. < P > 동시에, 가정의 이러한 교육 영향은 어떤 교육 단체도 대체할 수 없다. 사람의 품행 개성관념, 건강심리관 등은 처음 받은 가정교육과 분리될 수 없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교사로서, 그 언행은 자녀의 모방의 본보기이다. 따라서 가정의 교육 기능은 책임이 중대하고 심오하다. < P > 가정교육은 사회교육에서 특별한 지위와 역할을 차지하지만 가정교육은 학교와 기타 각종 직업교육을 대신할 수 없다. 가정교육과 기타 각종 교육을 결합해야만 현대화 건설의 고급인재를 만들 수 있다. 가정교육과 기타 교육의 역할을 더 크게 발휘하다. < P > 부양 기능 < P > 은 가정에서 경제력이 없는 가족 구성원이 경제력이 있는 가족 구성원의 부양에 의지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부양 기능은 가족의 또 다른 기본 기능입니다. 노령 육아, 노동능력이 부족하고 생활원이 없는 가족들을 돕는 것은 우리 가족의 전통 기능이자 우리 국민의 훌륭한 전통이다. < P >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주의 결혼가족제도를 시행하고 사회 보장을 뒷받침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인구가 많기 때문에 사람마다 능력이 천차만별이며,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특정 범위 내의 친족들 사이에 서로 부양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약자 집단의 생활을 보장하고 그들의 인신과 재산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두드러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P > 결혼가정이 가족 구성원의 기본이익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다른 조직이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특히 노인을 공경하는 훌륭한 전통이 있다. 결혼 가정이 가지고 있는 이 훌륭한 전통은 우리나라 결혼 가정이 가족 구성원의 이익에 대한 보장 기능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