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Qiang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 계획 개요
Qiang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 계획 개요
"5.12" 원촨 대지진 후 무형문화유산 보호 재개를 위해' 중화인민공화국 * * * 과 국가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제 11 차 5 개년 계획 개요',' 국가 11 차 5 개년' 시기 문화발전 계획 개요',' 국가 11 차 5 개년 계획 개요' 에 따라 우리 주 문화유산 보호 업무의 실제와 결합해' 창족 문화생태보호실험구 계획개요 (초안)' (이하' 개요') 를 특편했는데, 본' 개요' 계획기간은 28-215 년으로 2 단계로 실시됐다. < P > 1, 기본 개념 < P > (1) 창족 < P > 창족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 하나이다. 현재 창족 인구는 3 여만 명으로, 주로 쓰촨 () 성 아바티베트족 창족 자치주의 무현 (), 원촨 (), 리현 (), 면양시 북천창족 자치현 () 에 거주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아바주 송판 (), 흑수 (), 주자이거우 (), 면양시 평무현 창족은 자칭' 르마',' 에르마이' 라고 부른다. < P > 아바티베트족 창족 자치주의 창족 거주지, 가와 서북고원 남동쪽 가장자리, 민강, 푸강 상류 고산 협곡 지대에 위치해 있다. 동쪽은 북천현, 안현, 면죽현과 인접해 있고, 남쪽은 시현, 펑현, 뚜지앙옌, 서쪽은 말강, 홍원과 접해 있고, 북쪽은 주자이거우 () 에 접해 있다. 거주 지역은 면적이 3363 제곱킬로미터로 전주 총 인구가 87 만여 명이다. 그중 창족 인구는 16 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 를 차지하며 전국 창족 민족의 주요 거주지이며 중국 창족 문화의 핵심 지역이다.
1958 년 7 월 7 일, 무현, 원촨, 리현 3 현이 합병되어 무현 창족 자치현, 현 위주진, 1963 년 원촨, 리현의 제도를 회복하고 무현 창족 자치현부가 봉의진으로 이주했다. 1987 년 7 월 24 일, 국무원은 무본창족 자치현을 철회하고 무현을 회복하며 무본창족 자치현의 행정구역을 무현의 행정구역으로 삼았다. 아바티베트족자치주는 아바티베트족 창족 자치주로 이름을 바꾸었다. < P > (2) 창족 문화 < P >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되고 성숙한 글은 3 여 년 전 은상시대의 대표문자인 갑골문,' 창족' 자가 갑고문에 등장해 민족 (또는 씨족, 부족) 에 대한 유일한 칭호였다. "창족, 서룽 양치기도, 사람부터 양, 양도 소리", 창족 민족은 양을 토템으로 삼는다. < P > 역사에 따르면 염제, 즉 신농씨는 창족 조상 중 최초로 농업생산으로 전향한 것으로, 대부분의 창족은 유목생활을 하고 있다. 창족은 자신의 언어는 있지만, 본민족의 문자는 없다. 창족의 종교 신앙은 원시 단계에 있으며, 천신, 산신, 지신, 양신, 나무신을 숭배하며, 길리와 친절을 흰색으로 대표하며, 창민의 눈에는 유백색의 석영석이 신들의 화신이다. "창족 년" 은 우리 민족의 연절 풍습이다. 창족 건축예술은 독특하고 정교하며, 자갈을 재료로 하고, 노란 진흙을 접착제로 하여 최대 13, 4 층으로 쌓을 수 있으며, 도안, 매달림, 기둥 대들보 지지가 필요하지 않지만, 상상의 신수로 평평한 탑을 쌓을 수 있다. 창족 지역에는 문명화된 와룡 자연보호구역, 판다, 금실원숭이, 비행호 등 세계가 주목하는 희귀동물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창족 문화는 창족 국민이 자신의 삶의 자연환경에서 창조한 것으로,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여러 차례 융합되고 층층이 쌓여 발전한 모든 사회문명의 성과로 창족 인민의 지혜와 결정체이며 중화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창족 문화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물질문화유산과 무형문화유산, 특히 창족 국민들이 자신의 문화전통을 계승하는 방식, 사상, 관념이 포함된다. 창족 문화의 표현 형식은 언어, 의류, 음식에서 도시 계획, 마을 배치, 창족 건축, 민간 풍습, 민간 예술, 민간 공예, 예절축제 등 창족 사람들의 생산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모두 강한 창족 문화 유산과 뚜렷한 지방색을 보여준다. 피리, 창족 다성부, 자수, 창년 등 국가 무형문화유산 명부 및 많은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가 대표다. 이러한 문화적 표현에는 물질적 형태로 존재하는 물질문화유산과 무형문화유산 형태로 존속되는 무형문화유산이 있다. 창족의 문화 풍습과 문화 정신은 지금도 창족 지역 전체의 생산 생활 방식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창족 문화를 다른 방식으로 전승하여 창족 방언과 생활 풍습을 보존하고 있다. < P > (3) 창족 문화생태구 < P > 창족은 우리나라 고대 민족 중 하나로' 르마',' 에르마이' 라고 자칭한다. 창족은 축산업 생산에 종사하는 초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조국 북서부의 광대한 강토 개발은 창인의 근면한 노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설에 의하면 먼 옛날, 창족 중의 강성씨족, 황제족 중의 희성씨족은 모두 조국 서부에서 번식하며 서로 매우 가깝다고 한다. 염제족도 강씨로 불리는데, 그들은 황제족과 연이어 중원에 들어가 염황족으로 융합되었다. 은주 때 창인은 조국의 광대한 서북과 중원 지역에서 활동했다. 은대갑골문에는 이미 창인이 기재되어 있다. 은상노예주는 늘 창인을 노예로 포로로 잡았고, 동시에 은왕조에서 창인의 우두머리가 관직을 맡고 있다. 주의 조상 포기는 창족 강원의 아들이다. 서주 () 때 창족 () 중 강성 () 은 주중 희성 () 과 혼인을 주고받으며 장기 혼인그룹을 결성한 적이 있다. 중원에 들어선 창족은 주조에서 강성국과 강성룽을 많이 형성하여 점차 염황족과 다른 씨족, 부족들과 융합해 화하족을 구성해 한족의 전신의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족은 여전히 조국 서부에 거주하고 있으며, 그 활동 지역은 청해와 간쑤 두 성 동부의 황하, 황수, 대통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북에서 신강 산산, 남쪽에서 쓰촨 서북까지 활동하고 있다. 그들은 여전히 원시 사회에 처해 있고, 수초 유목과 함께 양치기 산업이 특히 번창하고 있다. "설문" 은 "창족" 이라는 글자를 양에서 인간으로, 즉 이를 가리킨다. < P > 민강 상류 지역은 고대 일부 민족이 왕래하는 복도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이 일대에는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지가 적지 않은데, 그 지역에는 일찍이 인류가 거주하고 번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현, 원촨, 이현 등지에서 출토된 채도기 등은 산시, 수남에서 출토된 마가가마 문화 유형의 기물과 유사하며 민강 상류의 신석기 문화는 고대 창족이 북서쪽에서 남쪽으로 이주하는 활동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창족 서사시' 창고대전' 은 청해와 간쑤에서 중설산을 넘어 민강 상류로 이주하는 창인의 상황을 반영했다. 그중에서도 창인은 민강 상류에 와서 건장한' 고키인' 을 만났고, 창인은 그것과 싸워 여러 차례 승리를 거두었다. 다행히 꿈에서 신의 계시를 받아 목에 양털실을 묶고 단단한 백운석과 나무 막대기를 무기로 삼봉과 설단을 무기로 한' 고키인' 을 물리쳤다. 현대 창족 () 에서 석관 () 을' 고기갑본 ()' 이라고 부르는 것을 보면,' 고키인' 은 석관 매장을 실시하는 또 다른 창인 () 으로,' 마대를 무기로 사용' 한 이상,' 마대를 무기로 사용' 한 것으로 보아, 그 당시 이미 마작을 심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묘내에는 또 식량과 물레가 있는데, 이는 그들이 먼저 이 농사를 짓는 부족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서사시에 따르면 새로 이주한 창족 부족의 수장은' 백플루오' 로,' 부명 모성을 종자로 삼는다' 는 풍습에 따라 한문사적 중 백구강일 수 있다. 이 시는 또한 당시 백구창족이 석기로 고키족을 이겼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민강 상류에 정착한 뒤 익도 (한대 청두라는 칭호, 지금도 창인은 청두라고 불림) 에 사람을 보내 돼지를 샀다. 이것은 또한 이 창족이 이미 농사를 짓기 시작했고 한족 인민과 경제 교류를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사기' 는 한대가 무현에 거주하는 발란과 마론이 저류에 속한다고 말한다. 후한서' 는 "그 산에는 육이, 칠창족, 구황이 있고, 각각 부족이 있다" 고 말했다. 한나라 일대에는 많은 텅스텐과 창족 부족이 거주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또 아란 () 마론 () 을 크게 하고 있다. 한무제는 서역을 개통하여 하서 사군을 설치하여 흉노와 창인의 관계를 차단했고, 이때 또 일부 창인은 간청남하로 강요당했다. 위진 남북조 때 서북의 당창 (), 덩 () 에서 창족 () 은 일찍이 그 세력을 민강 상류로 뻗었다. 당나라 초, 원래 강, 황 일대의 당 항창족 사람들 중 가는 봉씨 등 부족, 또 토번에게 핍박하여 남쪽으로 송판, 무현 일대로 이주했다. 당무주 도독부 산하의 속박은 모두 충성하는 창족 부족을 위해 설정된 것이다. 그 중: tuozhou, 임시 tuoqiang 충성 설정; Jean valjean 상태, 단지 창족 장소 를 잡아; 윤 상태, 흰색 군웅 창족 드롭 부착 등. 수천 년 동안 무현, 원촨, 이현, 북천 일대에 정착한 저족, 창족 부락으로 이주해 오랜 융합을 거쳐 * * * 동형이 현 모현, 원촨 일대의 창족 선민이 되었다. < P > 한초 무현, 원촨, 리현의 (), 창인 () 은 원시공사 말기의 부계 씨족 사회 시기에 처해 있으며, 모계 씨족 사회의 풍습도 어느 정도 남아 있다. 그들은 농목업에 종사한다. 농업은 주로 밀 재배를 위주로 한다. 목업은 양, 말, 야크를 기르는 것을 위주로 한다. 그들은 영양, 사향, 녹용, 산초, 꿀, 창산 등 다양한 약재를 잘 짜고 있다. 지세가 고한하기 때문에 당시 생산력 수준이 낮은 상황에서 겨울에는 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추위를 피해 청두 평원으로 가서 일을 하고, 우물을 닦고, 담을 쌓고 집을 지었다. 여름에 또 고향으로 돌아왔다. 이것은 창한 () 과 한 () 두 민족 인민이 수천 년 동안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반영한다. 창인은 한구에 석조 기술을 전수하여 뚜지앙옌 등 수리공사 건설에 걸출한 공헌을 하였다. 한족으로부터 농업 기술을 배워 창족 지역 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 P > 한무제는 무현에 군현을 설립했고, 일반적으로 여전히 부족 수령으로 제자리를 통치하고 있다. 이것은 조국의 통일과 각 민족의 경제문화 교류에 유리하다. 철기가 아바주로 점차 유입되어 생산력 향상을 촉진하고, 가난과 부의 분화를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사회가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갔다.
당나라, 티벳이 티베트에서 부상했다. 민강 상류는 당과 토번 두 세력이 접촉하는 장소가 되었고, 무주는 당의 정치 군사 중진이었다. 당시 이곳의 농업은 이미 쟁기 경작 단계에 들어섰고, 사회 생산력이 더욱 향상되었으며, 경제 정치 제도도 그에 따라 발전하였다. 당 () 은 여기에 무주 도독부 () 를 설립하고, 산하 1 구주 () 를 관할하며, 현재 아바티베트족자치주의 대도하동 (), 송판 () 남쪽 일대를 관할하며, 창족 부족 수령을 주도사로 삼고, 기존 부족을 다스리고 세습제를 실시하며, 당조에 조공 및 출병 보전 등의 의무를 지녔다. 창족 농업의 발전과 함께 창족 () 한 () 지역의 경제문화 연계가 강화되면서 봉건 왕조의 중앙정권과 창족 () 지방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졌다. < P > 오랜 역사를 거쳐 모현을 창족 문화의 수태와 발전의 주요 공간으로 점차 형성하여 문천 이현 면양시 북천창족 자치현에 분포하고 있다. 중국 사회사 발전 과정에 따라 오늘날 창족은 이미 우리나라 56 개 민족 중 한 민족이 되었다. 창족 문화 생태 보호 실험 구역은 창족 문화의 발생, 발전, 전승된 지역에서 그에 수반되는 문화 표현 형식으로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주로 하는 전면적인 전체성 보호 작업을 전개하는 창족 문화권에 관련된 지역 범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창족, 문화권, 문화권, 문화권, 문화권, 문화권, 문화권) < P > 2, 보호 범위 < P > 는 모현을 핵심구로, 모천현, 이현, 면양시 북천창족 자치현을 중점 범위로, 아바주와 면시 행정구역 및 관련 지역을 창족 문화생태보호 실험구역의 보호 범위로 삼고, 그에 상응하는 현행 행정구역 범위는 아바티베트족 창족 자치주의 무현 원현이다 창족 문화생태보호실험구역의 총면적은 3924 제곱킬로미터로 총 인구는 3 만 61 명이다. < P > 3, 보호 대상 < P > 창족 문화생태보호 실험구역의 보호 대상은 범위 내의 자연환경, 즉 (와룡자연보호구, 도평채, 이글입하채토치 등), 역사유적 (영반산문화유적, 강웨이성 고문화유적 등), 특히
1. 보호실험구역 차원의 각급 무형문화유산명부 프로젝트 < P > 창피리는 창족 악기 중 가장 유명하며 우리나라 고대의 이중관 이중스프링 기명악기로 2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중국 민악의' 아버지' 로 불린다. 흑호창채의 창족 머리 장식은 세계 유일의' 만년효' 로 민족 전문가들에 의해 세계민족의 문화적 경이로움으로 불린다. 보호구역 내에는 국가급 무형문화유산명록 창적, 발오족, 창족 다성부, 창족 자수 등 명록 7 개, 성급 무형유산명록 7 개가 있다. 주급 무형문화명부 66 개, 현급 무형유산명부 173 개. 국가급 대표상속인 1 명, 성급 대표상속인 6 명이 있습니다.
2, 보호실험구역 범위 각급 문화재보호단위 < P > 보호구역에는 국가급 중점 문화재보호단위 11 곳, 성급 문화재보호단위 14 곳, 주급 문화재보호단위 23 곳이 있습니다. 그중 도평창채, 흑호창채, 부와황토루는 창족의 독특한 건축물 중 하나이다. 영판산 유적지는' 전국 1 대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 에 선정돼 장강 상류 지역에서 현재 면적이 가장 크고, 시대가 가장 빠르며, 문화적 내포가 가장 풍부한 대형 센터 정착지로, 5 년 전 장강 상류 지역 문화 발전의 최고 수준을 대표한다.
3, 보호실험구역 차원의 각급 자연보호구역 (단위) < P > 세계자연유산: 와룡자연보호구역, 성급 자연보호구역: 삼강생태구, 백양자연보호구역, 초파자연보호구역, 구정산자연보호구역, 보두구 자연보호구역, 미아로 풍경구 장기 계획, 분포 실시, 점면의 결합, 실효를 강구하다.
2, 작업 원칙 (1) 과학 발전관을 실시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실시하는 작업 원칙. (2) 원생태, 진정성 보호를 중시하고 무형문화유산 보호의 진실성과 완전성 원칙을 고수한다. (3) 사람 중심의 실험구역 내 민중의 기본문화권리를 보호하는 작업원칙을 보호하고 실현하다. (4) 전반적인 계획과 조율 된 개발의 작업 원칙을 따르십시오. (5)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경제 발전, 관광, 문화 혁신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보호 위주의 구조 1 위 원칙을 고수한다. < P > 는 현재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전통 생활방식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는 원칙을 따르고 창족의 원래 건축 풍모, 민풍 풍습, 제사예절의 원칙을 최대한 유지해야 한다. 창족 문화 생태 보호 구역을 설립하는 동시에 창족 구 문화 관광 특색 산업 클러스터를 설립하여 창족 문화 집합구와 관광 자원 농축 구역의 융합을 충분히 반영하고 재해 지역의 경제 회복을 형성하고 새로운 경제 성장점을 재건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과 건설과 보호의 효과적인 결합을 실현하였다. 보호 구역을 반영하는 것은 하나의 전체이며, 구조, 보호, 재건, 이용, 발전 5 위일체를 실시해야 한다. 행정구역 경계, 지역 풍습 경계를 타파하고 경제건설, 사회건설, 문화건설 경계를 타파하고 창구 전체의 창문화와 무형문화유산 자원을 통합하고 문화보호구역 건설을 다른 건설과 총괄적으로 고려하고, 통일계획, 통일계획, 통일안배, 통일실시한다. < P > 5, 보호방식
1, 보호실험구역의 무형문화유산명부체계 개선 < P > 창족 문화생태보호실험구역 범위 내 각 행정구역의 무형문화유산명부체계를 더욱 보완하고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문화생태복구를 위한 기본 틀을 마련하다.
2, 디지털 문화 공간 확립
현대 디지털 기술 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