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르누보 일러스트레이션-미술디자인강의 15강 중 2강_아르누보운동
아르누보 일러스트레이션-미술디자인강의 15강 중 2강_아르누보운동
제15회 예술과 디자인 강의 2강_아르누보(3) 아르누보. 1895년 프랑스 디자이너 사무엘 빙이 파리에 '아르누보'라는 미술 디자인 사무소를 열면서 전성기를 맞이했다. 프랑스 아르누보의 대표작. 유럽 대륙의 아르누보 운동은 공예와 장식 예술의 부활이 특징입니다. 견고하고 믿을 수 있는 품질과 단순하고 단순한 형태를 추구하는 것 외에도 미술공예운동은 미술운동보다 더 높은 도덕적 가치를 추구하기도 했습니다. 예술 및 공예 운동은 사회적 책임을 대표하는 반면, 아르누보 운동은 본질적으로 예술을 위한 예술입니다. 아르누보는 장식 예술에서 단명했지만 중요한 인기 스타일이었습니다. 아르누보 대표자들의 장식은 기능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이었다. 예술 공예 운동이 중세 예술을 되살리는 데 관심이 있었다면 아르누보는 자연에서 창의적인 영감을 얻었습니다. 일상을 예술의 대상으로 삼아 자연 속 곤충, 식물, 동물의 외형을 관찰하고 그로부터 디자인적 요소를 추출하여 곡선미가 있는 디자인을 개발합니다. 아르누보 운동은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의 미학에 깊은 영향을 받아 '순수한 아름다움'의 원칙에 따라 삶을 정리하고 아름다움을 경험하기 위해 아름다움을 경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르누보 운동의 일부 예술 및 디자인 작품은 미학의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 1. '아르누보' 운동(용어설명) : (1) 정의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과 초기에 유럽과 미국에서 출현하고 발전한 상당한 영향력을 지닌 '장식미술' 운동이다. 20세기의 광범위한 운동으로, 건축, 가구, 제품, 보석, 의류, 그래픽 디자인, 서적 일러스트레이션, 조각 및 회화 예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운동이 10개 이상의 국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0년이 넘는 세월이 흐른 지금은 형식주의 운동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2) 시기 : (대략 1895년~1910년) 19세기 말~20세기 초 (3) 유래 : 1895년 프랑스에서 유래. (4) 발전 :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네덜란드, 벨기에,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오스트리아, 스칸디나비아 국가, 중부 유럽 국가, 심지어 러시아까지 퍼져 대서양을 넘어 미국까지 퍼졌습니다. 폭넓은 영향력을 지닌 국제적인 디자인 운동이 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1910년경까지 지속되다가 점차 모더니스트 운동과 "아르 데코" 운동으로 대체되었습니다. (5) 자연: 상당한 영향력을 지닌 장식미술 운동. (6) 목적: 예술과 기술의 결합. 전통을 깨고 자연을 완벽하게 따르는 새로운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7) 출처 : 고딕, 일본 우키요에(에도시대) (8) 현황 : 이념적 관점에서 볼 때 아르누보 운동은 지식인 중 일부 엘리트에 의한 과도한 장식과 공격적인 산업화라는 귀족적 양식의 확산이다. 실패한 개혁 시도에는 이중 전제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운동에서 생산된 수많은 제품, 건축, 인테리어, 직물, 예술 및 공예품 등은 20세기 초 디자인의 극적인 새로운 무대를 마련했으며 전통 디자인과 현대 디자인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되었습니다. . 엄밀히 말하면 아르누보는 스타일이 아니라 하나의 운동이었다. (9) 이유: 유럽 국가들에서 이 운동의 배경은 유사하지만 그것이 구현하는 스타일은 다르다. 아르누보가 장식적이고 예술적인 통일된 양식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진정한 모습을 명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10) 아르누보 운동파(선 장식에 따라 구분) : 커브스쿨 : 1. 옹호 : 자연에서 배우고 따뜻하고 생기 넘치는 자연의 생명력을 옹호합니다. ②대표 : 프랑스, 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등 ③특징 : 가장 대표적인 패턴은 자연의 식생을 추상화한 것으로 주로 흐르는 형태와 선이 많으며 내면의 활동이 가득하다. 직선파: ①옹호자: 기계제작에 적합한 단순한 직선의 기하학적 형태. ②대표자 : 영국 글라스고우 학파와 비엔나 탈퇴. ③특징: 주로 직선, 단순한 모양 및 색상. 2. '뉴 아트' 운동의 주요 특징 (1) 수공예를 강조하고 산업화에 반대한다. (2) 전통적인 장식 스타일을 완전히 버리고 새로운 자연 장식 스타일을 만듭니다. (3)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옹호하고 자연에는 직선과 면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장식에서는 곡선과 유기적인 스타일을 강조합니다. (4) 장식은 동양풍, 특히 일본 에도 시대의 장식 양식과 우키요에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5) 신소재와 신기술이 가져온 예술적 표현의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3. '신미술' 운동에 대한 평가: (1) 이념적 관점에서 볼 때, 신미술운동은 공격적인 산업화와 지나치게 치장된 귀족적 양식이라는 이중적 전제 아래 지식인 중 일부 엘리트들의 실패한 시도였다. 디자인을 개혁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운동에서 생산된 수많은 제품, 건축, 인테리어, 직물, 공예 등은 1990년대 초 디자인의 극적인 새로운 무대를 마련했으며 전통 디자인과 현대 디자인을 잇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었다. (2) 엄밀히 말하면 아르누보는 스타일이 아니라 운동이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이 운동의 배경은 비슷하지만, 그것이 구현하는 스타일은 다릅니다. 아르누보를 장식적이고 예술적 통합된 스타일로 간주한다면 그 진정한 모습을 명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4. '아르누보' 운동과 '미술공예운동'의 비교: (1) '아르누보' 운동은 19세기 유럽과 미국에서 등장하고 발전한 상당한 영향력을 지닌 '장식미술' 운동이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이는 건축, 가구, 제품, 보석, 의류, 그래픽 디자인, 도서 일러스트레이션, 조각 및 회화에 이르기까지 12개 이상의 국가가 참여하는 매우 광범위한 디자인 운동으로, 이는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10년 넘게 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형식주의 운동이었습니다. (2) 그 배경으로 볼 때 1860년부터 1890년까지 영국과 미국에서 일어난 '예술 공예' 운동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 ① 둘 다 허식적인 빅토리아 양식과 기타 과도한 장식 양식에 반응했다. ② 그들은 모두 산업화된 스타일을 강력하게 반영합니다. ③ 그들은 모두 전통 수공예품에 대한 강조와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④ 그들은 또한 모두 전통적인 장식 스타일에 대한 언급을 버리고 장식의 발전과 같은 자연의 장식적인 동기로 전환합니다. ⑤ 식물과 동물을 중심으로 한 스타일과 패턴; 일본 장식 스타일, 특히 일본 에도 시대와 우키요에 장식 스타일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3) 두 운동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영국과 미국의 '예술 공예' 운동은 중세 괴테 스타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괴테 스타일을 중요한 참고 자료로 여겼다. , "아르누보" 운동은 전통적인 장식 스타일을 완전히 버리고 자연 스타일로 완전히 이동하여 자연에는 직선이 없으며 자연에는 완전한 평면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장식에 곡선과 유기적 형태를 강조하며, 장식의 동기는 기본적으로 자연적인 형태에서 비롯됩니다. ② 이 운동은 1895년경 프랑스에서 발전하기 시작하여 유럽 국가로 확산되어 광범위한 영향력을 미치는 국제적인 디자인 운동이 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1895년경에 시작되어 1910년경까지 지속되었으며, 이후 점차 모더니스트 운동과 "아르 데코" 운동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데올로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치열한 산업화와 과도하게 장식된 귀족 스타일의 확산이라는 이중 전제 하에서 지식인 중 일부 엘리트의 디자인 개혁 시도가 실패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운동에서 생산된 수많은 제품, 건축, 인테리어, 직물, 예술 및 공예품 등은 20세기 초 디자인의 극적인 새로운 무대를 마련했으며 전통 디자인과 현대 디자인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되었습니다. 단계.
5. 다양한 국가의 "아르누보" 운동 이름: 독일: 청소년 스타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탈퇴 국가: "예술 및 공예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