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나라와 한 왕조의 빗은 무엇입니까?
진나라와 한 왕조의 빗은 무엇입니까?
유구한 역사
중국의 빗은 먼 선사 시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역사가 유구하고, 유래가 길고, 내용이 풍부하다. 그것은 고대 중화민족의 수천 년 동안의 지혜와 문명을 축적하여 독특한 스타일과 다채로운 내포로 세계에 전시할 수 있다. 고대 중국 빗의 발전 과정은 대체로 간단하고 다채롭고 대동, 화귀, 순박한 5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궁중 빗은 중국 빗의 6000 년 진화 역사를 더욱 완벽하게 반영하고 있다.
간단한 시대
이 단계는 지금으로부터 6000 년경부터 상대 말기까지 3000 여 년의 긴 역사를 거쳤다.
중국 고고학자 수는 중국 선사 시대 고고학 문화를 6 대 식물군으로 나누었다.
1, 연산장성을 중심으로 한 북방;
산둥 중심의 동부;
3. 중원은 관중 [산시], 산시 남부, 하남 서부를 중심으로 한다.
4. 태호 동남을 돌다.
동팅 레이크와 쓰촨 분지를 중심으로 한 남서 지역;
6. 남쪽은 판양호-주강 삼각주의 제 1 선을 중심축으로 한다.
현재의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선사 시대의 빗은 동부와 동남부에 처음 나타났지만 나중에 북부, 중원, 서남 지역에 나타났다. 선사 시대의 빗은 뼈, 잇몸, 나무, 옥 등으로 만들어졌다. 뼈 빗, 상아빗, 옥빗이 박힌 뼈 빗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시기의 빗은 직사각형을 위주로 하고, 소량의 납작한 정사각형도 있어 모양이 비교적 간단하다. 일반 높이는 16~8 cm 이고 너비는 5~6 cm 입니다. 대부분 빗 등의 가공과 장식을 중시하고 빗치의 가공은 비교적 거칠다. 초기 시대에는 빗질이 길고 이가 희박했다. 그러나 후기가 되면 빗은 이가 더 짧고 이가 더 촘촘하다.
중국 선사 시대 문화의 다원 구조가 이 시기 빗의 발전 불균형을 결정하였다. 선사 시대의 빗에는 큰 지역적 차이가 있다. 동부 지역의 빗은 일찍 나타났고, 종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하여, 점차 짙은 지방 문화의 특색을 지닌 빗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대문구 문화의 편골 빗, 양주 문화의 울퉁불퉁한 옥등 장식 빗 등이 형성되었다. 중원과 서역의 빗이 조금 늦게 나타나 종류가 적고 구조가 간단하다. 도사 문화에는 직사각형 옥빗만 눈에 띄지만 발견된 것은 많지 않다. 중원 양사오 문화의 빗은 출토되지 않았지만 하남 여주 홍산사 양사오 문화의 도자기에서 채색 빗 도안이 발견됐다. 여주 홍산사 유적지에서 136 도제 관이 발굴되었다. 이 관들은 커다란 직벽의 원통으로, 안에는 인골이 들어 있다. 번호가 W32: 1 인 큰 항아리에 흰색으로 광대역 패턴을 그리고 검은색으로 평행선 두 개를 그렸다. 흰색 위에 검은색으로 세 세트의 패턴을 그립니다. 물체의 표면이 심하게 벗겨져 있기 때문에 한 세트의 패턴이 두 개의 빗 패턴임을 식별할 수 있을 뿐이다. 빗은 직사각형이고, 하나는 일곱 개의 이가 있고, 다른 하나는 12 개의 이가 있다. 같은 패턴은 도자기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예: W69: 1). 이 무늬들은 당시 빗의 실제 묘사여야 한다.
사재 "여름에는 여러 나라가 있다", "제후를 토산에 두고, 여러 나라가 옥보를 들고 있다." "공 유" 는 이 시점에서 지옥을 "큐슈" 라고 명명했는데, 일반적으로 황하 중하류와 장강 하류를 포함한다. 《시경》은 "나라가 천리, 백성이 멈추고, 강역이 곳곳에 있다" 고 말했다. 상조의 강역은 주로 하남, 산둥, 허베이, 랴오닝, 산시, 산시, 후베이, 안후이, 강소강 일부 지역, 강서, 호남, 내몽골 일부 지역을 포함한다.
하대에서 출토된 빗의 수는 매우 적어, 하인이 거주하는 중원 지역에만 국한된다. 상대에서 대량으로 출토된 빗은 상대 통치센터 왕집뿐만 아니라 북방의 중요한 도시들, 동서양 국가들, 특히 하남 정주상가와 안양 은허 () 에도 많이 출토되었다. 하상시대의 빗은 뼈빗, 빗빗, 옥빗, 구리빗으로 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뼈빗과 빗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하상시대의 빗은 대부분 직사각형, 높이11~ 7cm, 너비가 약 4 ~ 5cm, 빗 뒷면은 대부분 역사다리꼴 또는 스타일이다. 상조 초기에는 평등빗이 유행했다. 빗등은 빗치보다 약간 높으며, 빗등에는 볼록한 현이나 정사각형, 사선 등의 형상 패턴이 장식되어 있다. 이 시기의 빗은 선사 시대의 빗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형제 특징이든 장식 기법이든 간에. 상대 말기에는 간단한 평지 빗이 거의 보이지 않고, 대신 볼록과 각등마루의 빗을 대신한다. 이 등 신기한 빗은 빗치보다 현저히 높으며, 등 사이의 높이 차이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런 등이 튀어나오고 아름답게 장식된 빗은 머리에 꽂기 쉽도록 설계된 것 같다. 이 시기의 빗 뒷면에는 수면무늬와 삼각무늬가 자주 장식되어 있어 은상청동기, 옥기의 장식 스타일과 똑같아 은상들의 전형적인 스타일을 보여준다.
하상시대에는 각 지역의 문화가 중원에서 유입되어 선사 6 대 식물계를 기초로 다원일체의 구도를 형성하였다. 당시 서로 다른 지역간의 교류에서 중원은 이미 강력한 허브 역할이나 응집력을 나타냈고, 앞으로의 발전에서 날로 강해지면서 날로 커지는 한하 민족의 핵심을 다졌다. 중원의 정치경제적 지위가 두드러지고 물질문화도 다채롭다. 하상시대의 빗은 선사 전통의 원시적인 조형 특징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패션의 참신한 장식 스타일, 특히 신비로운 동물의 얼굴 도안을 개척해 그릇의 추가 장식일 뿐 선명한 시대적 특징을 구현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선사 시대부터 상대까지 사람들은 주로 빗을 머리에 왕관으로 썼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빗을 포함한 왕관 장식품은 5500 년 전만 해도 당시 의상 예절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였다. 상대에서는, 이런 관식 동순복의 제도가 규정 초기에 나타났는데, 그 장법과 체례가 눈에 띈다. 확실히 모든 사람이 빗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시 머리를 빗는 풍습은 권력자나 상류 사회의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즐겼으며, 그것은 그들과 그들의 신분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빗의 발전사에서 볼 때, 이 시기의 빗은 고졸한 조형과 마찬가지로 아직 발전의 초급 단계에 있다.
다채로운 시대
이 단계는 서주와 동주를 포함해 800 여 년의 역사를 거쳤다. 서주 시대에는 기원전 1 1 세기가 멸망하여 기원전 77 1 년이 살해될 때까지 주조가 현재 낙양을 이전했다. 동주 시대에는 주평왕이 기원전 770 년에 수도 낙양을 이전했고, 기원전 2265438 년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했을 때 끝났다. 역사적으로 동주는 일반적으로 춘추와 전국 두 단계로 나뉜다. 춘추시기는 기원전 770 년 주평왕 원년부터 기원전 476 년 주평왕 원년까지이다. 전국국은 기원전 476 년부터 기원전 22 1 년입니다.
서주의 도성은 단풍과 호진에 있으며, 산시 장안현의 풍수곡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은 모두 하남 낙양에 건설되어 있다. 동쪽으로 옮긴 후, 주는 더 이상 제후대권을 장악하지 않고 제후가 할거하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동주 시절 당시 수도 낙양은 명목상의 국가정치의 중심지였다.
서주시대의 빗은 주로 중원의 지역과 북방의 연지역에서 볼 수 있는데, 산시의 바오지 1 을 포함한다.
중국에서 출토된 묘지가 가장 많다. 동주시대의 빗은 왕집지역, 주변국, 심지어 외진 북방과 서북지역에서 발견됐다. 특히 호북 강릉추 주변의 초묘지가 발견됐다. 2 주간의 빗은 뼈, 치아, 뿔, 옥, 나무, 대나무, 도자기, 구리 등으로 만들어졌다. 뼈 빗과 나무 빗은 널리 사용됩니다. 이 시기의 빗은 직사각형, 편원, 육각형, 아형, 말굽형, 연등형 등으로 다채롭다.
서주 시대에는 각종 등마루의 빗이 유행했고, 등 중앙에는 늘 튀어나왔다. 춘추시대에는 평평한 빗을 위주로 등 양끝의 새 장식이 더욱 발달했다. 전국 시대에는 빗을 구부리고 빠르게 발전했다. 장식 기법에서 서주 초기의 빗은 상대 말기 빗의 특징을 어느 정도 간직하고 있고, 서주 중기 이후의 빗은 기본적으로 경직된 전통에서 벗어나, 동주의 빗은 스트레칭, 발랄함, 가벼운 느낌을 준다.
주인의 조상은 산시 김태무공 일대에서 출세하여, 처음에 경위곡에서 활동했다. 주조가 상조를 멸망시킨 후, 같은 성은 제후국을 분봉하여 주문화를 대량으로 수입하여 섬서성 이외의 지역으로 확대하였다. 베이징 유리하 서주묘지에서 출토된 빗은 서주 도성 단풍이 있는 산시 장안 장가포 서주묘지에서 출토된 빗과 거의 같다. 이런 현상들은 대체로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다.
주평과 왕동은 로읍으로 이주했고, 황족이 쇠퇴하고, 제후들이 궐기하고, 장기간의 정치적 대립이 문화적으로 지역적 차이를 빚었다. 이 상황은 빗의 모양에도 반영됩니다. 쌍새 어미빗은 주로 춘전의 교분에 유행하는 제후국에서 유행한다. 이런 새장식의 장식 스타일은 춘추시절 이 지역의 청동기에서도 상당히 유행했다. 아시아형 빗은 제지역에서 유행하며 동주시대에 그 지역 빗의 주요 스타일이 되었다. 말굽형 빗은 주로 초나라와 북방의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있다. 이런 빗은 이미 초칠기의 주요 품종 중 하나가 되었다. 태블릿 콤비는 중국 서북 천산 동남부의 매우 특색 있는 기구이다. 각 지역에 각종 조형이 생겨 이 시기가 중국 빗 발전사의 화려한 시대가 되었다.
초복 제도가 체계화되고 규범화됨에 따라,' 크라운으로 빗는' 낡은 풍속은 더 이상 유행하지 않는다. 2 주 동안 빗어 머리를 빗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이를 뽑는 빗을 발명하고, 한 세트의 빗이 나왔고, 대나무 창고, 대나무 상자, 페인트 나무 상자 등 화장도구로 빗을 담았는데, 당시의 빗이 이미 전문적으로 빗질하는 대열에 들어섰음을 잘 보여 준다.
대동시대
이 기간 동안 기원전 22 1 년 진나라 건립부터 기원 589 년 진국멸망까지 진, 서한, 동한, 왕망 정권, 삼국, 서진, 동진, 남북조 등 800 여 년이 걸렸다.
문헌에 따르면 진 () 은 "초통일 천하" 로 "아래 36 군으로 나뉜다" 고 기록되어 있다. 그 땅은' 동쪽에서 바다와 북한, 서쪽에서 임견과 강종, 남쪽에서 북방까지 각 가구, 북쪽에서 어디로 싣고 음산에서 요동까지' 이다. 한은 흉노에 반격하여 논밭을 안정시켰다. 청 loulan, 절단 dawan, 깨진 고대 부문, 서부 지역을 통해; 그는 야랑을 출사해' 대서남' 을 개발하여 한족을 주체로 하는 중화민족 통일의 사상문화를 형성했다.
진나라의 빗은 중원과 서남 지역에만 있다. 한나라의 빗은 동, 남, 서, 북, 중원, 특히 서남, 동남, 서북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빗은 주로 동남, 남, 북, 서북, 장쑤 남녕, 강서 남창, 신장 위리, 민풍, 로포에서 많이 출토되었다. 이 시기의 빗은 나무, 뼈제, 상아제, 거북갑제, 구리제, 납제, 은제로 가장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진나라의 빗은 통일된 말굽 모양에 속한다. 한대는 말굽형 빗이 많은데, 단지 몇 개의 직사각형, 편부채형, 육각형, 짝형, 불규칙형밖에 없다. 위진 이후의 빗은 대부분 호등에 속하며, 말굽 모양 외에 쓰레받기도 있다. 말굽 모양의 빗은 현 단계의 주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빗의 분포 범위는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진나라 () 는 주로 중원 () 과 서남 ()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고, 서한 () 때는 중원 동남 서남 화남 화북 () 등지에 두루 퍼지기 시작했다. 동한 이후 서북의 간쑤, 청해, 신강으로 확대되어 전국 각지를 뒤덮었다. 지역별 차이가 점차 줄어들면서 중국의 빗질 발전사가 대동시대를 맞았다.
진시황 통일 전국은 지방 분리주의 시대의 종말을 상징하며, 이때부터 대통일 구도가 역사 발전의 주류가 되었다. 왕조를 잣대로 하면 진나라는 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주류 빗의 진화로 볼 때 전국 말기부터 당시 말굽형 빗이 서남 동남 중원의 영토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이런 내부의 일관성은 전대미문의 진한대통일의 구도를 위한 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말굽 빗은 주로 전국 시대의 전통 형제를 물려받았다. 위진 시대의 쓰레받기는 말굽 모양의 기초 위에서 진화한 것이다. 이 시기를 빗질하는 것은 낡은 법에 얽매여 있을 뿐만 아니라, 혁신을 추구하고, 잠정적인 발전 시기에 처해 있다. 그러나 푸른 물결이 출렁이는 표면 아래에는 이미 변화의 암류가 있었다.
진한 시대에는 사람들이 옷에 매우 신경을 썼고, 빗으로 화장을 하는 것은 보편적인 관행이었다. 김대초에 여자가 머리를 빗는 습관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 단계의 빗은 보통 조합해서 사용하며, 어떤 것은 두 개, 즉 빗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한 개, 어떤 슈트는 세 벌의 세트, 즉 한 콤 두 콤 혹은 두 콤 한 빗이다. 이 빗들은 대부분 특제 빗, 빗 상자, 빗 주머니에 담겨 있다. 진나라는 원형 싱글 페인트를 유행했고, 한대에는 원형 싱글 페인트, 원형 더블 페인트, 직사각형 칠목이 있었다. 한위 시대에는 중국 서북의 신강에서 일종의 펠트 실크도 빗으로 사용되었다. 각종 화장품, 향료, 브러시, 접시, 청동 거울, 족집게, 칼, 미펜도 화장에 많이 쓰이는 물건이다. 당시 세면용품은 여전히 완비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치스러운 시대
이 기간은 58 1 수나라 건립부터 1297 남송 멸망까지 수나라, 당, 5 대, 북송, 남송 등 보통 700 년 가까이 지속된다.
수나라의 통일은 수와 당나라의 부흥의 번영을 열었습니다. 당나라는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성세로, 정치제도가 날로 완벽해지고, 경제문화가 번영하고, 사회생활이 다채롭다. 송대는 한 번도 통일된 적이 없지만, 사회 풍조는 대체로 낡은 제도를 답습하며, 모든 문화생활은 세속화 방향으로 보급되고 심화되고 있다.
당빗은 주로 중원 동남 서남 화북 서북 특히 산시 Xi 안과 신장 투르판 지역에 분포한다. 송대 빗은 주로 중원, 화동, 동남, 서남, 남방에 분포되어 있으며, 장쑤 무석과 우한 출토량이 비교적 많다. 이 단계의 빗 소재는 목죽, 수골, 뿔, 상아, 어골, 옥석, 수정, 활석, 마노, 유리, 호박, 금, 은, 구리 등이다. , 그리고 많은 종류가 전례가 없습니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곡등이 매우 유행했지만, 평평한 등빗은 흔치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당나라 중기 이후 등 굽은 반원형 빗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5 대 초에 반원 빗이 빠르게 발전하여 곧 쓰레받기빗을 대신했다. 송대에 이르러 전통적인 쓰레받기형이 막바지에 이르렀고 반원형 빗이 완전히 주도권을 잡았으며 타원형, 뿔직사각형 등 참신한 빗이 나타났다.
쓰레받기는 모양에서 말굽 빗의 사발을 물려받았지만, 모양에서는 분명히 수평 방향으로 발전했다. 반원형 빗, 폭이 크게 늘었습니다. 설비 기체가 더 평평하여 명실상부한 가로판 모양에 속한다. 물론, 쓰레받기와 반원빗 사이의 차이는 전체적인 모양뿐만 아니라 치근의 형태에도 있다. 전 루트 플러시, 빗 길이 동일; 후자의 치근은 구부러지고 빗치의 길이는 중심에서 양쪽으로 순차적으로 감소합니다. 이런 변화는 빗 가공 기술의 진보를 반영한다.
수대 이래 빗은 늘 여성의 장신구로 사용되어 빗을 여성 머리에 꽂는 사회 패션이 되었다. 수당 시대에 빗을 꽂는 것은 주로 귀족 여성의 유행복이었다. 송대에서는 도시 여성과 농촌 여성들이 모두 빗질을 하고 있다. 당오대 시대에는 작은 빗과 빗을 많이 꽂아 이마, 옆, 관자놀이, 뒤통수에 꽂을 수 있었다. 송대 시대에는 큰 빗을 꽂는 것이 유행했는데, 보통 뒤통수에 꽂힌다. 당시 금, 은, 주, 옥, 뿔로 만든 비녀, 비녀, 걸음걸이가 다양한 심미 정취를 표현했다.
여성의 머리에 악세사리를 착용하는 습관이 성행하면서 사회의 사치스러운 풍조가 만연해 빗의 중국 발전이 럭셔리한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런 사치 추세를 제한하기 위해 법원은 어쩔 수 없이 사치령을 반포해야 했다. 태화 2 년 828 년 당문종은 공주에게 "앞으로 일본과 만날 때마다 머리핀 빗을 넓게 꽂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하지만 돈황석굴 6 1 석굴 조석 가족의 머리에 빗이 6 개, 옥림석굴 벽화에 빗을 꽂은 것을 보면 5 대' 넓은 빗' 이 늘어나는 것 같다. 북송 () 년 동안 궁중 () 에는 아직도 흰 뿔빗이 장식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다투어 저지하였다. 일부 빗은 크기가 너무 커서, 심지어 승마와 걷기에도 영향을 미쳤다. 황제의 재위 때 송인종은 "여자 관높이가 4 인치를 넘지 않고 폭이 1 피트를 넘지 않고 빗길이가 4 인치를 넘지 않아 여전히 얻을 수 없다" 고 칙령을 내렸다. 그러나 인종 이후 사치스러운 바람이 다시 일고, 백각이 물고기로 변하고, 상아거북갑이 쉽게 만들어졌다. 동서고금에 대한 고증에 따르면 상아: 남방에서 자란 사람, 광서 아난인, 키가 작다. 새로 톱질한 가루가 가장 좋다. 운남 산기슭에서 왔으니 빗을 만들면 되고, 곧으면 쉽게 부러진다. 거북갑: 남판산해의 큰 거북이 등은 거북갑이다. 황다검이 적은 종류, 황흑이 각각 절반을 차지하고, 노랑이 그렇게 촘촘하다. 페인트처럼 검게 칠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물고기의 경우 남해에는 학어가 있고, 정상은 피처럼 붉어 허리띠로 쓸 수 있다고 한다. 생선을 빗으로 쓰면 학탑 빗이라고 한다. 상아, 대모, 물고기는 모두 진귀한 재료임을 알 수 있다. 북송 후기,' 태비사탕관' 이 다시 유행하고, 금을 장식하거나 은을 칠하거나, 진주를 장식했다. 각지의 송묘지에서 출토된 금등 빗이나 배낭에 금은으로 된 빗은 이런 유행의 영향을 실감나게 묘사한 것 같다. 북송당태종에서 남송녕종까지 사치 금지령이 내려졌지만 송대에서는 사치스러운 바람이 금지된 적이 없다. 이 단계에서 중국 고대 빗의 발전은 호화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진실한 시대
이 단계는 리아, 금, 원, 명, 청을 포함한다. 907 년 요건국부터 청나라 멸망까지 19 1 1 여러 해가 걸렸다.
거란 () 과 여정 () 은 동북과 황하 유역 전체를 나누었고, 몽골 입관은 유라시아 대륙을 휩쓸었다. 결국 만주는 명나라를 전복시켜 좁은 부족 정권을 형성하여 24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북방 민족의 궐기는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구도를 바꾸어 사람들의 사회풍속 습관에 새로운 특징을 가져와 각 민족의 융합을 강화했다.
요금 시대의 빗은 주로 북방과 동북지역에서 발견되며 선화, 허베이, 경교에서 출토된 수량이 비교적 많다. 원대 빗은 중원 화북 화동 동남지역에서 많이 발견되며 허베이 석가장에서 출토된 수량이 많다. 명대 빗은 주로 동부, 동남부, 남서부, 남부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남경과 상해에서 출토된 수량이 비교적 많다. 이 단계의 빗 재료는 주로 나무, 대나무, 뼈, 뿔, 상아, 금, 은, 거북이 등이다. 청말에도 화학물질로 만든 빗이 나타났다.
요금원 시대에는 호등 반원 빗이 가장 유행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아치형 빗이 갑자기 튀어나와 원호 반원형 빗과 가을빛을 이등분하기 시작했다. 이 단계에는 호등 아치, 호 등지느러미, 납작한 사각형, 호리병박 모양 등 불규칙한 모양의 빗도 있다.
5 대 이래 횡호 등이 패션 빗의 주류가 되었다. 요금시대 호등 반원 빗은 넓은 등과 좁은 등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넓은 등받이 반원 빗은 종종 빗등과 빗살 경계가 흐릿하고, 치근이 울퉁불퉁하며, 쓰레받기의 평행 등길이 및 좁은 등받이 반원 감소와는 달리 쉐이프에서 어느 정도 원시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원대의 호형 반원 빗은 넓은 등이든 좁은 등이든, 빗등과 빗치의 경계가 뚜렷하며, 빗치의 길이는 중심에서 양쪽으로 순차적으로 줄어든다. 명청 시대에는 구불구불한 반원 빗이 더 넓고, 모양이 비교적 규칙적이며, 어떤 것은 한쪽에도 손잡이를 붙이는 반면, 평평한 등받이 직사각형 빗은 가는 빗을 굵은 원통형 빗으로 대체하면 손에 더 유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단계의 빗은 계승도 있고, 버림도 있고, 혁신도 있어, 진실한 시대적 풍격을 보여준다.
헤이룽장 () 아성 김휘장 () 에서 출토된 꽃빗가방, 장쑤 쑤저우 원묘 () 에서 출토된 은틀 등 실물 자료를 보면 당시 사람들은 빗빗을 빗는 것을 매우 중시했고, 요대 벽화 속' 화장봉사', 명대의' 천년미도', 청대의' 월인미도' 등 그림 자료도 이 점을 생생하게 증명했다. 하지만 거란, 여진, 몽골, 만주 등 북방 민족이 절약을 숭상하고 소박한 낡은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의류 의상은 비교적 공식적으로 보수적이어서 소박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원초에는 빗을 꽂는 습관이 점차 줄어들어 명대에 이르러 더욱 심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