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청명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1. 무덤 청소 및 조상 숭배

중국 역사에서는 오랫동안 찬 음식을 먹고 불을 금지하며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당나라 이후 찬 음식 축제는 점차 쇠퇴하고 청명절 기간에 무덤을 청소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것이 지속적인 축제 전통이 되었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백거의는 한시예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광야와 고분은 푸른 봄 풀로 가득 차 있으며, 탕리 꽃은 삶과 죽음이 갈라지는 모든 곳인 미루나무를 반영합니다. Mingming Mo Chongquan은 울고 있지만 저녁에 집으로 돌아갑니다. 까치 까치들의 울음소리와 어두컴컴한 나무 밑에서 들려오는 시끄러운 소리. 청명절과 냉음식절에는 어느 가족이 울고 있을까요? 바람이 들판에 지폐를 날리고, 오래된 무덤들이 겹겹이 쌓여 있고, 벌써 푸른 풀로 뒤덮여 있다. Tangli 꽃은 포플러 나무에 그늘을 드리우며 이곳은 삶과 죽음이 갈라지는 곳입니다. 망자들은 어두운 지하 세계에서 우리의 울부짖음을 들을 수 없고, 경의를 표하러 온 사람들은 저녁에 부드러운 비를 맞으며 돌아갔습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묘소를 전후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잡초를 제거하고, 제물을 바치고, 묘 앞에서 분향하고 기도하기 위해 묘를 방문하는 풍습이 남아 있으며, 지폐와 금괴를 태우거나, 조상을 기리는 의미로 꽃다발을 바치는 것뿐입니다.

2. 나들이

봄이 땅에 돌아오는 청명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무덤 청소를 마친 후 가족 단위로 산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가끔은 새로 피어난 잎사귀가 달린 버드나무 가지 몇 개를 접어서 머리에 씌워주면서 기쁘고 행복한 기분을 느껴요.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이 되면 활기찬 봄의 풍경을 감상하고 감상하기 위해 자연으로 나가기도 하며, 혹독한 겨울의 우울함을 표현하기 위해 시골로 하이킹을 떠나는 것을 고대에는 봄 나들이라고도 합니다. 봄을 탐구하고 봄을 찾는다. 그 의미는 푸른 잔디를 밟고 시골에서 놀며 봄 풍경을 즐기는 것입니다.

청명절 전후는 나들이하기 좋은 시기여서 청명절 풍습의 중요한 부분이 됐다. 옛날에는 청명절에 여자가 함부로 여행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는데, 청명절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 즐거웠다고 합니다. 여자의 청명절은 남자의 해이다."

3. 버드나무 심기

청명절은 버드나무가 싹이 트고 녹색으로 변하는 시기이다. 버드나무를 꺾고,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이 있다. 사람들은 나들이를 나갈 때 버드나무 몇 개를 꺾어 손에 쥐고 가지고 놀 수도 있고, 모자를 만들어 머리에 씌울 수도 있습니다. 문 상인방과 처마에 두십시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쓰지 않으면 미녀가 머리가 밝아진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쓰지 않으면 노란 개가 된다” 등의 속담이 있다. 사후(死後)'라는 말은 옛날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접는 것이 아주 흔한 풍습이었음을 보여준다. 버드나무 가지에는 액막이 기능이 있다고 하여 버드나무를 몸에 걸치는 것은 패션 장식일 뿐만 아니라 복을 기원하고 액막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것은 과거 찬음식절에 버드나무 가지로 새 불을 구걸하던 풍습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오늘날에는 버드나무 가지를 마음대로 꺾는 것은 나무에 해를 끼치는 일종이므로 조장해서는 안되는 일인 것 같습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와 나무를 심는 풍습은 다양한 농업 생산 도구를 발명하고 한때 '수백 가지의 약초를 맛본' 신농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진(晉) 문공(文孫)은 이름을 청명버드(淸命樹)라고 짓고, 버드나무를 둥글게 접어 머리에 씌웠다. 비록 암시의 기원은 다르지만 이러한 관습은 여전히 ​​봄이 땅에 돌아왔을 때 사람들의 기쁨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4. 선두 갈고리

"떠나는 갈고리"는 고대 이름으로 실제로는 현대 줄다리기 스포츠입니다. 춘추시대 초나라는 오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갈고리 그리기 운동을 통해 백성들의 체력을 단련했다고 한다. 주로 대마로 만든 밧줄로 양쪽 끝이 여러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경기 중에는 큰 깃발을 경계로 삼아 양쪽에서 밧줄을 세게 당기면 북과 북이 울린다. 양측은 환호하고 소리를 지르는데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5. 연 날리기

연 날리기는 청명절에서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 고대인들은 사람이 아프면 묶인 연에 자신의 상태를 쓰거나 그림을 그린 다음, 연을 끈으로 묶고 하늘 높이 날면 끈이 끊어진다고 믿었습니다. 질병과 재난은 연과 함께 날아갈 것입니다. 나중에 연은 점차 인기 있는 나들이 오락 활동으로 발전했습니다.

청나라 반영비가 쓴 도성기에는 “청명절에 묘소를 쓸 때 성내 각지에서 남녀들이 차례로 교외에서 나와 물건을 들고 나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바퀴통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포도주 병과 상자를 들고 있었고, 제사가 끝난 후에는 무덤 앞에 던지는 것이 낫다고 믿었습니다." 고대인들도 믿었습니다. 청명풍은 연을 날리기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청가록에는 "봄바람은 아래에서 위로 불어오므로 연이 뜬다 하여 청명절에 부러진 해리어를 날린다"는 속담이 있다. 그것은 오락 활동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마법이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연을 날리면 더러운 영혼을 떨쳐버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청명절에 연을 날릴 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재난을 종이 연에 적는다. 연이 높이 날릴 때 줄을 잘라 연을 바람에 띄워 보내는 것은 질병과 악취를 상징한다. 연에 의해 날아갈 것입니다.

6. 그네

그네는 처음에는 "전추"라고 불렸는데, 전설에 따르면 그네는 봄철에 북쪽 산롱족의 제환공이 전래했다고 합니다. 가을 시대. 한 왕조 이후에는 청명절과 용선 축제, 차가운 음식 축제 및 기타 축제와 같은 민속 놀이가 되었습니다. 그네는 원래 밧줄로 만들어졌는데, 나중에 밧줄 두 개를 매달고 그 아래에 가로판을 묶어 나무 틀로 발전했다.

스윙놀이는 이미 남북조 시대에 유행했다. 징추의 나이 기록에 따르면, "봄이 되면 높은 나무에 긴 밧줄을 걸어 놓고, 화려한 옷을 입은 신사 숙녀들이 그 위에 앉아 그것을 밀었다. 그네 타기는 이미 당나라 시대에 매우 흔한 놀이였다." 청명절 중요한 내용으로 관습이 되었습니다. 청명절에는 그네를 곳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원, 명, 청 왕조에서는 청명절을 그네축제로 지정하였고, 왕비와 후궁, 시녀들이 놀 수 있도록 궁궐에도 그네를 설치하였습니다.

오늘날의 공원과 놀이터에는 여전히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그네가 있습니다.

7. 윌로우 슈팅

버드 슈팅은 양궁 기술을 연습하는 게임입니다. 명나라 기록에 따르면, 조롱박에 비둘기를 꽂은 뒤 버드나무에 높이 매달아 놓고 활을 쏘면 비둘기가 날아가는 높이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고 한다. 날아다니는 비둘기가 날아갔다.

8. 구주

청명절에는 조상숭배, 묘소청소 외에도 소풍, 나들이, 그네 등 다양한 야외활동도 포함되며, 감성도 풍부하다. 추모와 추모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즐거운 봄 구경의 분위기도 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큐주'는 매우 흥미로운 활동이다.

'Cuju'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을 의미하며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제나라의 수도 임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왕조에는 "공이 하루 종일 떨어지지 않는다", "공이 발에서 떨어지지 않고 발이 떠나지 않는다"는 장면이 있습니다. 경의를 표하는 것'이 바로 송태조의 구주 그림이 묘사하는 것입니다. 두보(杜寶)는 청명(淸命)시에서 “소주 십년이 젊은이를 멀리 데려가며 천 리를 휘두르는 풍습도 그러하리라”라고 썼는데, 이는 당시의 소주 활동의 인기를 잘 보여준다. '중용'을 강조하는 전통문화 속에서 꾸주는 대결적 경쟁에서 퍼포먼스 경쟁으로 점차 진화해 왔다. 청나라 때에는 사료에 구주 활동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다.

추주의 발상지인 산둥성 쯔보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몸을 단련할 뿐만 아니라 2000년이 넘는 민속 풍습을 계승하며 추주 열풍이 되살아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