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의 특징은 무엇이고, 어떤 영향이 있습니까?
고대 중국 건축의 특징은 무엇이고, 어떤 영향이 있습니까?
첫째, 단량체 건물
중국의 건축 체계는 목재 구조를 주요 구조 방식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의 단량체 고대 건축 재료는 기본적으로 모두 목재이다. 즉, 집의 본체는 목재를 기둥과 보로 하여 보 프레임 구조가 됩니다. 이런 구조는 당대 건축물 중 틀 구조의 전신 모델이기도 하며, 현대 건축물을 위한 좋은 기초를 다졌다. 이 외에도 중국 고대 건축체계의 건축 특색은 그것의 세부 사항 등에 있다.
지붕 처리
이것은 이 건축 체계의 특징으로, 중국 건축에서 줄곧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타일 표면은 구부러지며, 지붕 사면이 경사지면 지붕의 네 코너도 경사집니다. 특히 지붕의 화려한 장식은 일찌감치 발견되어 이용되었다. 대조적으로, 다른 건축 체계에서는, 지붕은 항상 무시 되었다. 돔 지붕을 제외하고, 보통 대충 처리하고, 무뚝뚝하고 재미없다. 그러나 중국에서 건축가들은 일찍이 지붕의 거대한 장식 기능을 발견하였다. 고서에는 지붕 처마를 기록하고 찬양하는 시구가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 건축 시스템의 중요한 특징이다.
건축 중의 색채의 과감한 운용.
고대 건축체계에서 주홍은 대담하게 대형 건물의 주택 주체색으로 사용되어 기둥, 문과 창문 등에 사용되었다. , 그리고 기둥, 보, 네모난 등 나무 프레임의 상부 구조를 채색 도안으로 장식했다. 안팎이 모두 있다. 색채조합에서 중국의 고대 건물은 가장 대담하며, 이것도 고대 단체 건축의 특징이다. 대량의 컬러 유리 기와의 사용은 각종 페인트의 사용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했다. 나무에 꽃을 새기고, 석두 표면에 돋을새김을 하고, 벽돌 위에 조각하는 것은 중국 고대 건축체계의 특징이다.
목재 구조 디테일의 정교한 처리
고대 중국 건물은 일반적으로 구성 요소가 인계되는 부분을 노출한 다음 외부 모양을 약간 가공하여 전체 건물 자체의 장식의 일부가 됩니다. 꽃무늬, 문고리, 뿔잎 등. 모두 빔-컬럼 세트에 새겨 져 있습니다. 또한 지붕, 능선 키스, 타일 등. 모두 이런 디테일 처리에 속한다.
서방 국가와 비교해, 중국의 건축은 단 하나 모양에서 우세 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절묘 한 구조, 완벽 한 세부 사항 처리, 중국 전통 기법의 사용, 중국 건축은 그것의 자신의 특성이 있다.
둘째, 건축 집단은
중국 고대 건축 체계에서, 그 건축 집단은 절대적으로 독특하며, 그 장점이 있다. 중국은 서주에 계획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집을 지을 때의 부지 선정, 방어, 계획, 녹화, 홍수 방지, 배수 등에 모두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계획 구상은 허베이 정정룡흥사에서 잘 구현되었다.
물론 현존하는 가장 큰 것은 베이징 고궁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후기 대표 건물 중 하나이다. 건축물로 황제의 숭고함과 신성함을 부각시키는 방면에서 최고봉에 오를 지경에 이르렀다. 주요 수법은 1.6 km 의 축에서 연속적인 대칭의 폐쇄된 공간을 이용하여 점차 펼쳐지는 건축 순서를 형성하여 삼궁의 장엄함, 숭고함, 웅장함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북경 고궁은 대청문에서 여섯 개의 폐쇄된 뜰을 지나 본전에 도착했다. 반복되는 구조는 천안문 광장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황권의 기세를 심화시켰다. 건물의 처리에서 작은 안감, 낮은 안감을 사용하여 주체를 두드러지게 한다. 지붕도 다른 기술을 사용하여 계층 질서를 돋보이게 한다. 이것들은 모두 신성불가침의 황권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이것은 또한 고대 중국 건축 시스템의 고전입니다.
셋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정원
서양 정원은' 특색' 이라는 단어를 강조한다. 서방 국가와 비교해, 중국의 정원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생각을 강조 한다.
고대 중국 정원 배치의 특징은 제재가 다양하다는 것이다. 왕왕 승진하여 먼저 억제하고, 우여곡절 꺾고, 그만두려고 하면 안 되고, 멀리 가까이 가는 등의 방법을 빌리려고 한다. 인공원림과 환경의 놀라운 일치를 실현하는 데 쓰이며' 인위적이지만 자연' 의 효과를 달성한다. 수면 처리에서 수면의' 빈' 과' 가상' 을 자주 이용해 주변의 실경과 대조를 이루며 좋은 결과를 얻었다. 수면에는 정자, 각, 다리, 복도, 섬이 있어 수면과 공간을 분리하고 서로 연결하고, 융합하고, 침투하고, 층이 풍부하다. 정원에서는 산석 수법을 자주 이용하여 가시적이고, 볼 만하고, 살기 좋고, 수영할 수 있는 사람들의 심신이 느긋한 휴양지를 만든다. 북방 원림의 웅장한 분위기든 강남원림의 활발하고 정교하며 투명한 우아함이든 원림과 자연환경이 어우러지는 사상을 강조한다. 이것들은 또한 고대 중국의 강한 유교 문화의 표현이다. 중국 4 대 명원, 황실원림이든 사립원림이든 모두 좋은 예이다.
사실 이러한 특징들은 모두 일정한 스타일과 기법을 가지고 있으며, 장인들이 관찰한 것이며, 대중이 인정한 것이다. Liang Sicheng 의 말에 따르면 중국 건축의 "문법" 이라고 불려야합니다. 글과 마찬가지로 모두 한 민족이 창조한 것일 수도 있고, 여러 세대가 좋아했으며, 줄곧 따라온 약속은 프랑스어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서양에서는 그리스 로마 체계가 자신의 체계를 만들어 그들의 프랑스 스타일이 되었다. 중국도 그 자신의 프랑스식 스타일, 대대로 계승과 혁신을 창조했다. 변화에도 불구하고 항상 같은 주제이며 프랑스 스타일이다.
건물에도 길가의 조각이나 거리의 중심에 있는 몇 개의 건물과 같은 비슷한 것들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들은 중국의 전통 특색과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 건축물이다. 그들은 모두 중국의 프랑스어 풍격을 답습하여 중국의' 어휘' 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문법에 따라 건설되었다.
우리 자신의 우수한 건축 전통으로 오늘 신중국에 적합한 건물을 지으려면, 먼저 자신의 건축의' 문법' 과' 어휘' 에 익숙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특색을 창조할 수 없는 건축물을 만들 수 없다. 문장 쓰기처럼 자신의 특색을 가져야 한다. 자신에게 적합해야 자신의 길을 나갈 수 있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매우 특색이 있다. 현대에서는 억지로 움직일 수는 없지만, 우리는 우리 건물의' 문법' 과' 어휘' 를 따라 현대의 현대 건축 풍격을 벗어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