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푸칭주(Fu Qingzhu)는 어느 책에 등장하는 캐릭터인가요?

푸칭주(Fu Qingzhu)는 어느 책에 등장하는 캐릭터인가요?

2007-06-30 22:48:50 보낸 사람 : To (반 인간 반사회적 중국 도시화) Fu Qingzhu, "불멸의 의사"세대

저자 : Xu Chunliu | 출처 : Chinese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 글꼴: 확대, 복원, 축소

양옥성에 익숙한 사람들은 "천산산 칠검"에서 그가 쓴 내용을 기억해야 합니다. 의술과 무술에 능하며, 청나라에 반항하고 명나라를 재건한 기사도자이다. 소설가가 말한 내용은 완전히 허구가 아닙니다. 푸칭주는 역사상 실제로 존재했습니다. 그는 산시성 양취(현 태원)에서 태어났습니다. Shan은 이름이 하나만 있는데, 예명은 Qingzhu이고 예명은 Gongtuo입니다. 그는 자신을 도교 Zhu Yi라고 부릅니다. 명나라 만리 35년(1607년)에 태어나 청나라 강희 23년(1684년)에 세상을 떠났다. Fu Qingzhu는 박식하고 재능이 있었으며 역사에 대한 통달 외에도 불교, 도교, 무술, 서예, 회화, 시 및 음운론을 공부했습니다. 특히 그가 임상의학, 특히 산부인과 분야에서 많은 연구를 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상가이자 학자인 고옌우(吳熙吳)는 푸칭주를 세 차례 방문했고, 푸칭주를 스승으로 여기며 그를 “비범한 재능을 지닌 사람이자 자연의 대가”라고 칭찬했습니다.

예술가로서 푸칭주는 시, 문학, 서예, 회화의 다양한 측면을 배우고 활용하는 데 능숙하며 깊은 소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 유학자 중에서 지식의 폭과 업적의 규모에 있어서 그를 능가하는 사람은 없었다. Fu Qingzhu의 그림은 높은 예술적 수준에 도달했으며 그의 산수화, 매화, 난초, 대나무 등의 그림은 모두 절묘하고 최고에 속합니다. 장경의 『화기』에는 “부청은 산수를 주로 그리는데 틈이 많지 않다. 산과 계곡이 뼈보다 좋고 먹죽에도 기운이 있다”고 한다. 술에 취한 뒤 방에 혼자 앉아 처음에는 술에 취한 채 주먹을 휘두르며 사물과 자신을 모두 잊어버린 상태에 들어가 신과 사물 사이를 헤매다가 이 감정을 펜과 먹에 담아 그림을 그렸다. 곧 산비가 올 것 같은 차가운 공기와 민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서예는 '청나라 초기의 첫 작가'로 당시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그는 Yan Zhenqing에서 글을 쓰면서 "숙련된 것보다 서투른 것이 낫고, 아첨하는 것보다 추한 것이 낫고, 미끄러운 것보다 초연한 것이 낫고, 정리된 것보다 솔직한 것이 낫다"고 지적했습니다. 글에서는 서투름만이 기적의 원천이다. 훌륭한 기술은 서투름과 같다." 그의 서예와 그림에는 고결한 고결함과 애국심이 스며들어 후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술가로서 복청주

<석고산기>에 따르면 청나라 순치 4년(1647년) 봄에 아들 푸메이(Fu Mei)가 산서(山西) 영시현 하늘사(하늘사)에서 명상 시연과 무진시(무친계)를 사찰을 맡은 도성대사에게 물려주고 사찰의 승려들에게 가르쳤습니다. 현지 유명인 Wu Chengguang도 그에게서 배웠습니다. 강희(康熙) 21년(1682), 아버지와 아들이 시골에서 은둔 생활을 하고 있을 때, 허시기는 그를 불러 '부권'을 남기고 사립학교에서 무술을 가르치도록 했다. 권투 동작의 이름은 태극권과 유사하지만 태극권과는 다릅니다. Fu Qingzhu가 남긴 권투 기술은 학교가되었습니다. 앞서 말했듯 푸칭주는 술에 취한 뒤 항상 혼자 방에 틀어박혀 춤을 추었기 때문에 그의 복싱 기술은 만취 상태였다. 그 안에 술과 무술이 어우러져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푸칭주는 술에 취한 상태에서 복싱을 창시하고 술에 취한 상태에서 무술에 입문한 것으로, 후세에 유행한 술취한 복싱이 이곳에 전승되었을지도 모른다.

1985년 무술 발굴과 편찬 과정에서 차이성리에가 『부전보』 원고를 제출했다. 1988년에 그는 중국 무술의 보물창고를 풍성하게 한 책 "푸칭의 복싱 기술"을 출판했습니다.

의학자로서의 푸칭주

푸칭주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살았다. 당시 명나라의 정치적 부패로 인해 민생이 어려워졌고, 청군이 남쪽으로 진출하면서 중원에는 전쟁이 자주 일어나고 백성들은 극심한 어려움에 빠졌으며 전염병이 만연했습니다. 푸칭주는 청나라가 패망한 후 처음으로 시골에 은둔하며 도기를 걸어 세상을 도왔다. 그는 청나라 통치자들의 권유와 강요를 거듭 거부하고 관직을 맡게 하여 사생활은 가난하게 만들었으나 조국의 전통의학에 천재적인 공헌을 하였다.

푸씨 가문은 대대로 의술을 실천해왔기 때문에 명나라 멸망 이후에도 푸청 선생은 타이위안 산차오 거리에 '건강 센터'를 세웠습니다. 그의 약방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아무리 복잡하고 어려운 질병이라도 손끝에서 고칠 수 있다고 하여 치료를 위해 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그는 양취에서 시골로 이사했지만 도시의 환자들은 여전히 ​​시골로 가서 그에게 치료를 요청했는데, 이는 그가 당시 "요정 의사"로 알려졌을 정도로 의학에서 높은 평판을 얻었음을 보여준다. . 지금까지도 푸칭이 질병을 치료하고 생명을 구했다는 전설이 산시성 전역에 퍼져 있습니다. 부청주 의학서의 유작 원고는 후대에 의해 『부청주 여의약』, 『부청주 남의약』, 『부청약』 등으로 편찬되었다. 그가 창안한 처방 중 '이현화하환', '설운지미분말' 등 일부 처방은 지금도 법에 따라 조제되고 있으며, 원약의 특성과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한의학 치료에 있어서 푸칭주는 의사로서 먼저 의학 이론에 능숙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질병을 치료하는 것은 전쟁과 같습니다. 전략적 지도가 있어야만 전술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학의 지도와 변화하는 질병과 상태에 따른 처방과 의약품의 유연한 사용이 있어야만 기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u Qingzhu는 의사의 치료와 약 처방은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므로 처방하기 전에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Fu Qingzhu는 또한 자신의 의학 지식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사람들로부터 몇 가지 단일 처방과 검증된 처방을 수집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가 처방하는 처방은 치료 효과를 바탕으로 적은 비용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하거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질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산부인과 분야에서는 『부청주 부인의학』 등 저서가 내용이 풍부하다.

이 책은 다양한 질병을 월경, 임신, 태아, 출산의 네 가지 측면에서 자세히 논하고 있으며, 그 근거와 방법, 논의와 설명, 그리고 끊임없는 변천사를 계승하고 있다. 그는 청나라 이전 의학자들의 산부인과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임상 경험을 결합하여 많은 독특한 학문적 통찰력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산부인과 전반에 걸쳐 모든 산부인과 질환을 월경, 종자, 자궁출혈, 질 분비물, 임신, 유산, 진통 등 9개 범주로 분류했다. 그의 통찰력 중 일부는 여전히 TCM 산부인과의 임상 실습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가 창안한 가장 유명한 처방인 '성화탕'(당귀, 천웅, 복숭아핵, 파오장, 감초)은 현재도 부인과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체 처방에는 5가지 약재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 당귀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통증을 완화하고 복숭아 커널은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월경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를 없애줍니다. ; 어린아이의 대변이나 막걸리와 섞어 음기를 이롭게 하고, 패혈증을 아래로 흐르게 하는 효과가 있어 오로병, 하복부 통증 등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출산 후 꼭 먹어야 하는 처방으로 추천하는 곳도 있습니다. 성화달임 외에 만대달임(유채, 참마, 인삼, 백모란뿌리, 유채, 감초, 감귤껍질, 흑겨자, 부풀림, 질경이)을 만들어 비장허기와 습으로 인한 과다한 백반을 치료하고 제거한다. 달임(대황, 생지황, 당귀, 작약뿌리, 작약뿌리, 감귤, 거북껍질, 복숭아알)은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생긴 질출혈을 치료한다. , 뿌리껍질, 백모란뿌리, 지황), 혈열로 인한 초기월경을 치료하는 개쑥, 복령, 황백), 창닝달임(당귀, 지황, 인삼, 오피오포곤자포니쿠스, 당나귀가죽젤라틴, 참마, 딥사쿠스) 나무껍질, 감초, 계피 등을 산후혈허혈과 복통에 효과가 있고, 체액촉진과 갈증해소에 효과가 있다. 음용수(인삼, 지황, 황기, 갈근, 지간차오) , 복리아, 오미자)는 산후 음손상과 배뇨 곤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도 반복적으로 검증된 효과적인 처방들입니다.

고옌우는 푸칭주의 의학적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그의 책은 분류가 되어 있고 증상도 없고 처방도 없다. 질병을 치료하려면 질병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 그리고 약을 써서 치료하라.” 약의 사용법은 자세하고 구불구불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자 생명을 살리는 좋은 처방이다. Gu Yanwu는 Fu Qingzhu의 약이 주요 공격 방향이 명확하고 군주와 장관이 사신을 지원하고 심각도가 분명하므로 신속하고 구체적으로 효과적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남편의 약에는 왕과 신이 있고 사람은 강자와 약함이 있다. 왕과 신이 있으면 얼마만큼 써야 하는지, 강자와 약자가 있으면 복용량을 반으로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일수록 효과는 더 빠르다. 용감하게 치료해도 병은 고칠 수 없습니다."

(Gu Yanwu의 "모든 처방에 관한 논문 서문"). 상황에 따라, 환자에 따라 올바른 약을 처방하고, 환자를 책임지는 푸칭주의 태도를 열광적으로 칭찬했다.

푸칭주는 78세까지 살았다. 그의 죽음 이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의 장례식을 애도했는데, 이는 그가 사회에서 누렸던 명성을 보여줍니다. 그는 고대인이지만 그의 민족적 성실성과 학문적 정신은 오늘날의 사람들에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