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험담으로 송대 건요흑유약 도자기를 어떻게 감별합니까?

경험담으로 송대 건요흑유약 도자기를 어떻게 감별합니까?

습관적으로 푸젠지역에서 생산된 도자기를 건가마 도자기라고 부른다. 도자기를 지을 때 가장 중시되는 것은' 검은 색' 과' 흰색' 두 종류의 도자기이다. 앞서 말했듯이,' 건백' 은 명대 덕화요의 흰 유약 도자기를 가리킨다. "건검은" 은 송원 건양가마에서 구운 검은 유약 도자기를 가리킨다. Jianyang 노래 jianzhou 관할 에 속하는 경우, 그래서 jianyao, 또는 Jianyang 가마, 우 진흙 가마 라고 했다. 이것은 좁은 의미의' 가마 건설' 개념이다. 건양가마는 만당에 건설되어 두 송까지 정상에 이르자 원대에 이르면 점차 쇠락한다. 사실, 소위 가마 검은 유약자, 건양수길진 일대는 그것의 주요 가마장이며, 송원 시대에는 푸젠의 숭안, 송계, 광택, 태녕, 건녕 등지에서도 불타고 있었다. 송대 때 건양가마에서 태운 검은 유약 찻잔은 수량이나 품질에 관계없이 모두 1 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가마를 건설하는 것도 송대의 유명한 도자기 가마 중 하나가 되었다. 가마를 짓는 것은 검은 유약 도자기 외에 청유약, 흰 유약, 갈색 유약 등 기타 도자기품도 생산한다. 이 글은 송대 건요흑유약 찻잔에 대한 식별 요령을 주로 다루고 있다. < P > 송대 때 마신 백차는 반발효 방법으로 만든 크림빵이었다. 마실 때 먼저 기름떡을 갈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찻잔을 넣고 끓는 물을 끓이면 수면에 하얀 거품이 뜬다. 송인은 거품이 많을수록 찻잎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문인 좋은 일, 다음 차 싸움으로 겨루어 재미를 보다. 그 결과, 두차의 바람이 갑자기 불더니, 나중에 민간에서 왕실로 전해졌고, 황실, 관원들도 잇달아 이를 낙으로 삼았다. 이런 상황에서 검은 유약 찻잔이 생겨났다. 백차에 검은 잔을 넣는 것이 가장 보기 편하기 때문이다. 가마에서 구운 검은 유약 잔은 한때 황실 투차의 전용 찻잔이 되었다. 그중에 진귀한 품종은 토끼털잔, 기름방울, 가마 유약 등 더욱 공물 황실의 공물이 되었다. 이 공물 중 일부 찻잔의 바닥에는' 어용',' 진주'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그해 공물을 준비한 공물의 증거이다. 고 () 전문가인 풍선명 () 선생의 생전 시험에 따르면 송휘종 조두차 () 가 사용하는 찻잔은 가마를 짓는 토끼털잔이라고 한다. < P > 흑유약잔은 당시 건가마 일가가 불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보다 조금 늦게 타는 길주 가마도 불타고 있었다. 일반적인 전통적 견해는 품종상 길주 가마가 건요보다 훨씬 풍부하다는 것이다. 가마를 짓는 주요 제품은 토끼털, 기름방울, 요변, 자반유약 등 여러 가지인데, 길주 가마는 이 몇 가지 외에 대모반, 목엽무늬, 대피 유약, 호피 유약, 페인트무늬, 채색 무늬, 오려내기 데칼 등이 있다. 하지만 현지 선임 연구전문가들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가마가 남송으로 발전하여 이미 두 가지 주요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자연 가마 변류입니다. 제품에는 토끼털, 기름방울, 요변, 감색, 흑금잔 등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는 인공 장식류입니다. 장식 재료로 보면 산화철 장식, 유백색 유약 장식, 초목재 장식, 금은장식 등 네 가지가 있습니다. 장식 방법으로 보면 약간의 장식, 선 장식, 패턴 장식, 문자 장식 등 네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길주 가마 품종이 건요보다 훨씬 많다고 하니 더 깊이 연구해야 할 것 같다. 그럼, 어떻게 길주 가마와 건요자를 구별할 수 있을까, 나는 주로 그것의 태색과 태질을 봐야 한다고 생각했다. 가마는 흑토태, 태색흑재, 보라색, 태질이 비교적 촘촘하고 두껍고 침착하고 무광택이다. 길주 가마는 태질이 비교적 푸석하여 도자기 도자기 사이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태색은 주로 베이지와 토홍 두 가지다.

가마를 짓는 태체는 모두 두껍고 단단하다. 그 밑바닥은 얕은 옥환족으로, 수태가 경솔하고 힘이 있으며, 칼법이 자연스러워 회전 가공물 무늬를 볼 수 있다. 가마를 짓는 기물은 그릇으로 술을 많이 마신다. 그 조형은 발이 커서 깔때기처럼 작다. 개방과 합구의 두 가지 입모양이 있는데, 개방이 많다. 가마를 짓고 유약을 바르는 것은 체내 안팎에서 모두 적용되며, 유약을 담그는 것을 위주로 하고, 외부에 유약을 바르는 것은 끝이 없고, 아래에 태가 드러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이것은 유약을 과도하게 칠하고 유약이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 유착을 일으키는 폐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유약이 두껍게 드리워져 있고, 검은 유약의 바깥 아래, 유약이 흐르면서 뭉친 방울모양의 유약을 흔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 P > 다음은 주로 토끼털잔을 예로 들어 송대 건요흑유약차주를 식별하는 요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P > 토끼털잔은 가마를 지을 때 연소한 주요 카테고리 중 하나이다. 진품의 전형적인 토끼 털잔은 가장자리를 뒤집고, 밑발은 유약이 없는 것이다. 태는 진흙색이다. 유약은 줄무늬 결정형으로 토끼털의 끝처럼 가늘다. 토끼털은 노란색, 흰색, 갈색, 파란색 등 여러 가지 가마가 변색되어 각각 금밀리, 은밀리, 파랑밀리 등으로 불린다. 옥밀리, 이밀, 토끼털반, 토끼갈색 금반 등의 이름도 있습니다. < P > 진위를 가려내려면 먼저 스타일링을 보세요. 진품 조형은 돈후하고 소박하며, 크기가 적당하며, 라인이 자연스럽게 매끄럽고, 수태가 마음대로 대범하다. 손에 들고 고풍스러운 기운을 발산하다. 모조품은 손재주가 있어 송잔보다 약간 더 큰 것 같다. 외관이 너무 규칙적이어서 유약이 진품보다 얇아 제작이 너무 민첩하다. 요컨대, 고운 미움은 부족하다. 진품을 많이 보면 느끼기가 어렵지 않다.

태아를 다시 보아라. 진품은 손이 비교적 무겁고 감촉이 있다. 우진흙 태태질이 견고하여, 수태가 마음대로 힘차고, 거칠지만 자연스럽다. 동그라미발은 옥고리식이지만 얕고 평평한 바닥에 가깝다. 송대 유약은 늘 유약을 담그는 법이기 때문에 장인은 손으로 동그라미를 쥐고, 잔은 아래를 향하고, 유약 펄프에 담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이런 식으로, 발의 가장자리에 있는 트레드에 장인이 손으로 잡은 손가락 자국을 남기기도 하는데, 이것도 진품의 특징이다. 또한, 굽은 발 안쪽 가장자리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연한 노란색 쿠션이 남아 있어 고온연소로 인해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이 점도 진품의 특징 중 하나이다. 타이어의 바닥은 돋보기 밑에서 볼 수 있는 것이 기름기가 많아 시간 발생 상태이므로 만들 수 없다. 모조품은 돋보기 아래에서 기름진 옥질감을 만들 수 없다. 흔히 볼 수 있는 모조품 태토의 가공이 너무 가늘어서, 수태가 너무 가지런하다. 태벽이 좀 얇다. 동그라미 발 라디안이 원을 넘으면 밑발이 늘 약간 깊게 파진다. 비례가 잘 파악되지 않아 태색이 충분히 깊지 않아 송대 진품의 굵게, 보라색, 검은색, 견고함과는 달리 무거운 느낌이 든다.

가장 중요한 점은 유약을 보는 것입니다. 진품의 검은 유약은 유약을 담그는 법을 사용하여 유약을 바르기 때문에, 잔을 바른 후 유약은 위에서 아래로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다. 고온에서 태운 후, 입가에 유약을 따라 비교적 얇고, 대부분 황갈색을 띠고 있다. 위에서 아래로 유약을 바르면 점차 두꺼워진다. 토끼가 줄지어 늘어져 흐림하고 짙고 옅고, 휘어지고 불규칙적인 상태를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이 매끄럽고 고르다. 햇빛 아래 검은 유약이 금홍색의 빛깔을 반짝이고, 토끼는 털끝 하나 없이 금, 은, 파란 빛을 낸다. 소장품은 국내 일선 촬영행 (베이징 폴리, 베이징 한해, 베이징 가덕 등) 으로 보내려고 하는데, 사적으로도 추천할 수 있다. 문의 가능, 187, 158, 731? 한 두사장은 유약이 두껍고 옥질감이 있다. 모조품은 유약을 충분히 정제하지 못하고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유약은 응당한 빛과 색채를 태우기가 더 어렵다. 모조품 검은 유약가마의 효과가 가까스로 변하여 토끼털의 느낌이 강하지 않다. 유약이 건조해 보여서 돋보기 밑에서 기름진 옥질감을 느낄 수 없다. 가마가 변한 토끼털은 아래로 빠르게 흐르는 흔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모조품은 유약 비율과 가마 온도 통제가 부적절하여 철분이 너무 많아 (진품 타이어의 철분 함량이 9% 이상, 가마 온도가 13 도 이상) 흐름이 막히는 현상이 발생했다. 진품 늘어진 흔적은 촛불의 눈물처럼 두껍고 규칙도 없고 들쭉날쭉하다. 모조품이 너무 얇고, 너무 가지런하고, 부자연스럽다.

송나라 검은 유약은 일반적으로 출토기이다. 천년 흙의 부식을 거쳐 유약을 손으로 만지면 일종의 촉감이 있어야 하는데, 돋보기 아래에서 움푹 패인 대마 모양과 띠의 침식 흔적을 볼 수 있어 태아가 심하게 드러나는 곳을 볼 수 있다. 또한 갈색 토끼는 검은 유약보다 침례를 받기 쉬우므로 손으로 만지면 울퉁불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돋보기 아래에서 토끼가 검은 유약 아래에 움푹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시간의 낙인이다. 모조품은 항상 유약이 매끄럽고, 밝고, 검은 유약과 토끼가 같은 평면 위에 있다. 강산 부식 처리도 있어 유약 전체가 손상되어 나무가 죽어서 빛이 없고 온윤감이 없다. 금강사나 사포 연마구변으로 낡은 것을 만들어 자세히 관찰하면 그 가짜 수법을 간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마찬가지로, 주근주근주잔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대충 감정할 수 있다. 진품의 기름방울기 몸에 반점이 가득하다. 금색, 은색, 파랑, 황갈색 등을 띠고, 크기가 다르고, 질서 정연하고, 가지런하며, 변화가 풍부하다. 램프의 다발 부분 돋보기 아래에서 색이 건조하고 자연 개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약 위의 기름 방울은 돋보기 아래에서 유리질 결정체를 볼 수 있고, 개장도 있다. 그러나 검은 유약 바탕색에는 개장이 없다. 이것도 가마를 짓는 검은 유약의 특징이다. 밑발이 드러나는 것은 거칠지만 기름진 느낌이 든다. 모조품 유약이 떨어지는 것은 늘 힘이 없고, 화끈한 기운이 있거나, 아니면 낡은 일을 한 후에 나무가 죽어서 빛이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돋보기 아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개장할 수 없고, 밑발도 기름진 느낌이 없다. 기름 방울의 색채 변화는 많지 않다. 진품의 색채 변화는 다채롭다. 이런 가마 변화 현상의 부적절함은 모방자가 아직 고대인의 가마 변화 기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름방울잔은 모조품이 나오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시장에서 모조품이 나타나는데, 검진은 토끼털잔보다 더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세히 가려내면 진위를 가리기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