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이십사효란 무엇인가요?
중국의 이십사효란 무엇인가요?
스물네 효 1) 백 리 쌀 종원(忠聲) 예명은 자록(子魯) 길로(吉魯)는 춘추시대 노(魯) 출신으로 공자의 자랑스러운 제자이다. 솔직하고 용감하며 매우 효심이 깊었습니다. 어릴 때 집안이 가난해서 산나물을 따서 밥을 짓기도 했고, 쌀은 수백 리 떨어진 곳에서 집으로 가져가서 부모님을 모셨다. 그의 부모가 죽은 후, 그는 높은 관료가 되어 초나라로 가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수백 마리의 마차와 말을 거느리고, 만 종의 곡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접은 비단 매트리스에 앉아 호화로운 잔치를 먹으면서 종종 부모님을 그리워하며 한숨을 쉬었습니다. "부모님을 위해 산나물을 먹고 쌀을 들고 싶어도 공자는 어디서 다시 얻을 수 있습니까?" 부모님은 살아 계실 때 최선을 다하셨다고 할 수 있지만 돌아가신 후에는 그리워하실 것입니다." (<공자 가담: 사상>) 2) 장비(長費)는 남방의 명비 우건루(玉九樂)를 걱정했다. 제나라, 샤오링 현의 행정관을 역임했습니다. 취임한 지 열흘도 채 지나지 않아 갑자기 집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예감이 들어서 바로 사표를 내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 돌아와 보니 아버지가 이틀 동안 심하게 아프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는 환자의 대변을 맛보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Qian Lou는 밤에 아버지의 대변을 맛보고 매우 달다는 것을 알았다. 무릎을 꿇고 북두칠성을 숭배하며 아버지를 대신하여 죽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며칠 후 아버지가 돌아가시어 아버지를 장사 지낸 후 3년 동안 간직하셨다. 3) 북송 분녕(지금의 강서성 수수) 출신인 황정견(黃淸密)이 그 사람이었다. 유명한 시인이자 서예가. 그는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도 어머니를 위해 밤마다 직접 변기를 씻어주는 효심으로 어머니를 섬겼다. 4) 진나라 출신인 아버지 양샹을 구하기 위해 호랑이를 죽인다. 그녀가 열네 살이었을 때, 그녀는 아버지와 함께 벼를 베러 나갔고, 갑자기 사나운 호랑이가 달려와 그녀의 아버지를 쓰러뜨렸습니다. 그녀는 서둘러 앞으로 뛰어들어 온 힘을 다해 호랑이의 목을 졸라 죽였습니다. 호랑이는 결국 아버지를 내려놓고 도망갔습니다. 5) 회거의 유족 육기는 삼국시대 오국 오현 화팅(현 상해 송강) 출신의 과학자였다. 그가 여섯 살이었을 때, 그는 그의 아버지 Lu Kang을 따라 Jiujiang으로 Yuan Shu를 방문했습니다. Yuan Shu는 그를 오렌지로 대접했지만 Lu Ji는 그의 팔에 두 개의 오렌지를 숨겼습니다. 떠나기 전 귤이 땅바닥에 굴러떨어졌다. 원숙은 "우리 집에 손님으로 루랑이 왔다. 떠날 때 주인의 오렌지를 들고 갈래?"라고 웃었다. 오렌지를 다시 가져가서 어머니께 드리고 싶습니다." 어머니, 한번 해보세요. " 원술은 어린 나이에 어머니에게 효도할 줄 아는 것을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 Lu Ji는 성인이 되었을 때 박식하고 지식이 풍부해졌으며 천문학과 달력 계산에 능숙해졌습니다. 그는 한때 『헌정지도』를 작성하고 『주역』에 주석을 달았으며 『태현경』 주석을 썼습니다. 6) 부모를 섬기기 위해 나무를 조각한 정란(鄭蘭)은 동한시대 하노이(지금의 하남, 황하북) 출신이라고 하는데, 어렸을 때 부모가 모두 돌아가셨기 때문에 부모의 보살핌을 자주 그리워했다. 그는 나무로 부모님의 조각상을 조각했는데, 이는 나무상과 함께 모든 것을 논의하고, 하루에 세 끼를 부모님에게 공양한 후, 외출하기 전에 반드시 알려야 하고, 집에 오면 만나야 한다. 그는 결코 느슨해지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아내는 나무 조각상에 대한 존경심을 잃고 신기하게도 나무 조각상의 손가락을 바늘로 찔렀고, 나무 조각상의 손가락에서는 피가 흘러나왔다. Ding Lan은 집에 돌아와 나무 조각상의 눈에 눈물이 고이는 것을 보고 진실을 구하고 아내를 버렸습니다. 7) 수양죽은 삼국시대 장하(江下) 사람 맹종(孟宗)이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늙어 병이 심하여 그에게 신선한 죽순으로 국을 끓이라고 명하였다. 혹독한 겨울이었고, 싱싱한 죽순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맹종은 대나무를 붙잡고 울면서 혼자 대나무 숲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잠시 후 갑자기 땅이 갈라지는 소리가 들리더니 땅에 몇 개의 어린 싹이 자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맹종(孟宗)은 기뻐서 그것을 다시 가지고 가서 국을 끓였는데, 그의 어머니는 병이 나았다. 나중에 그는 Sikong으로 승진했습니다. 8) 육의 순무 민손(魯血 順木 민손)은 춘추시대 노(魯) 출신으로 유교에서는 안원(延源)으로 불렸다. 공자는 한때 그를 칭찬하며 "민자견이여!"("논어? 고급")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생모는 일찍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버지는 두 번째 아내와 결혼하여 두 명의 아들을 더 낳았습니다. 그의 계모는 종종 그를 학대했습니다. 겨울에는 그의 두 남동생이 면으로 만든 겨울 옷을 입었지만 그들은 그에게 갈대 고양이로 만든 '면 옷'을주었습니다. 어느 날 아버지가 나가시자 민선은 수레를 끌다가 추위에 떨다가 아버지에게 혼나고 채찍질을 당해 솔기가 부러진 것을 아버지가 알았다. 민선이가 학대를 당했다는 것. 아버지는 집으로 돌아와 두 번째 아내와 이혼하기를 원했습니다. 민선은 "내가 엄마를 떠나면 나만 감기에 걸린다. 엄마와 이혼하면 세 아이 모두 감기에 걸린다"며 무릎을 꿇고 새엄마를 용서해달라고 아버지에게 빌었다. 매우 감동받았고 그의 요청에 동의했습니다. 계모는 이 소식을 듣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그 이후로 그를 친자식처럼 대했다. 9) 사슴 여 봉금 탄 (탄 두 소리) 춘추 시대 출신의 Zi. 저희 부모님은 연로하시고 눈병을 앓고 계시기 때문에 사슴유를 마셔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슴가죽을 바르고 산에 들어가 사슴 떼에 들어가서 사슴 젖을 짜서 부모님께 드렸다. 한번은 우유를 모으던 중 사냥꾼이 문작사슴을 쏘려고 하는 것을 보고 탄자는 서둘러 사슴 가죽을 들고 밖으로 나갔고, 부모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슴젖을 짜냈다는 사실을 말했다. 사냥꾼은 그를 효도로 존경하며 사슴 젖을 선물로 주고 그를 산 밖으로 데리고 나갔다. 10) 어머니를 모시기 위해 자식을 장사 지낸 곽거는 진나라 용리(지금의 허난성 임현현) 출신으로 하노이 문현현(현재 허난성 원현현 남서쪽) 출신이라고 한다. ) 그의 가족은 원래 부유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가족 재산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두 남동생에게 물려주었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유일한 지원을 받았으며 어머니에게 매우 효도했습니다. 이후 집안은 점점 가난해졌고 아내는 아들을 낳았다. 궈주는 이 아이를 키우면 어머니의 생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까 봐 걱정돼 아내와 의논했다. 죽은 후에는 부활할 수 없다. 아들을 장사하고 어머니를 부양할 음식을 저축하는 것이 낫다." ." 그들은 구멍을 파다가 갑자기 지하 2피트에 있는 금항아리를 보고 이렇게 썼습니다. 궈주님, 관리들도 참을 수 없고 국민도 참을 수 없습니다." 부부는 금을 받고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를 공경하며 자녀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11) 아버지를 장사지내기 위해 시신을 팔았다. 전설에 따르면 동용은 동한시대 건성(지금의 산둥 성 고청현 북쪽) 출신으로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고 안로(지금의 안록)로 이주했다. 후베이) 전쟁을 피하기 위해.
나중에 아버지가 죽자 동용은 장례비를 대가로 부유한 집에 노예로 몸을 팔았다. 출근길에 메뚜기나무 그늘 아래서 한 여성을 만났는데, 그 둘이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그 여인은 동용의 빚을 갚기 위해 한 달 동안 비단 300개를 짜서 집에 돌아오는 길에 회음에게 가서 자신이 천제의 딸이며 동용의 빚을 갚도록 도와주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빚. 말한 후 그는 공중으로 날아갔습니다. 따라서 Huaiyin은 Xiaogan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12) 네 소리는 마음의 상처를 가리킨다. 증신(曾身)은 춘추시대 노(魯) 출신으로 세상에는 '증자(曾子)'로 불렸다. 효심으로 유명하다. 그는 어렸을 때 집이 가난해서 산에 땔감을 모으러 자주 나갔다. 어느 날 집에 손님이 찾아왔는데 어머니는 어찌할 바를 몰라 이빨로 손가락을 깨물었습니다. Zeng Shen은 갑자기 어머니가 자신을 부르는 것을 알고 괴로워서 재빨리 장작을 들고 집으로 돌아와 무릎을 꿇고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예기치 않게 손님이 왔다. 다시 오길 바라면서 손가락을 깨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증심은 손님을 맞아 예의바르게 대했다. 증심(曾興)은 해박한 지식을 지닌 사람으로 한때 "매일 세 번씩 성찰해야 한다"("논어? 설아")라는 수양법을 제안한 적이 있다. 배움'과 '효경'. 후대 유학자들은 그를 '종성'으로 존경했다. 13) 어머니를 찾기 위해 관직을 버리고 송나라 천창(Tianchang) 출신인 주수창(Zhu Shouchang)은 7세 때 친어머니 유(劉)가 이모(아버지의 첫째 아내)를 질투하여 50년 동안 다른 사람과 재혼해야 했다. 몇 년 동안 어머니와 아들 사이에는 의사소통이 없었습니다. 신종(沈宗) 시대에 조정의 관리였던 주수창(朱保昌)은 피를 흘리며 『금강경』을 집필하고 생모를 찾기 위해 방방곡곡을 여행하다가 단서를 얻은 후 직위를 버리고 산시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친어머니를 만나지 않으면 결코 돌아오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드디어 산저우(陝州)에서 친어머니와 두 남동생을 만났는데, 어머니와 아들이 행복하게 재회하고 함께 돌아왔습니다. 이때 어머니는 이미 70세가 넘었습니다. 14) 달인 것을 직접 맛보세요 한나라 문제 유형은 한나라 고조제의 셋째 아들로 태후 보태후에게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즉위 8년(기원전 180년)에 황제가 되었습니다. 그는 인(仁)과 효(孝)가 세계에 널리 알려졌고, 어머니를 모시는 일에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는 3년 동안 병을 앓았고, 그는 종종 눈을 깜박이지 않고 잠을 이루지 못하고 옷을 벗지 않고는 어머니가 끓여 준 달인 것을 직접 맛보고는 어머니에게 안심하고 먹였다. 그는 24년 동안 통치하면서 도덕적 통치를 중시하고 예의를 장려하며 농업 발전에 관심을 기울여 서한 왕조를 안정시키고 인구를 번영시키며 경제를 회복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왕조는 '원정(文智)'으로 알려져 있다. 15) Cui Shannan이라는 이름의 유모는 당나라 Boling (현재 허베이 성의 일부)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Shannan West Road의 Jiedushi의 관리였으며 "Shannan"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최산남의 증조할머니 창순씨는 늙어서 이가 빠졌다. 할머니 탕씨는 매일 빨래를 하고 홀에 가서 시어머니에게 밥을 먹였다.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도 창순 부인은 더 이상 다른 음식을 먹지 않았고 몸도 건강했습니다. 창순 부인은 중병에 걸렸을 때 온 가족을 불러 모아 “신부의 은혜를 갚을 수가 없다. 신부가 나를 공경한 것처럼 신부의 후손들과 며느리들도 그녀를 공경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나중에 최산남(崔山南)은 고위관료가 되었는데, 정말 큰 손자 같았습니다. 부인께서 할머니 당부인을 공경해 달라고 부탁하셨습니다. 16) 부채베개와 따뜻한 이불 (진소리) 동한강하안(江峽灣) 출신인 황향(黃祖)은 9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에게 지극한 효도를 지켰다. 더운 여름에는 아버지의 베개와 돗자리를 부채질하여 더위를 식혔고, 추운 겨울에는 몸으로 아버지의 이불을 따뜻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고전에 조예가 깊었고 문학적 재능도 매우 높았다. "그는 천하에 비길 데 없는 장하의 황동이다"라는 말이 수도에 널리 퍼졌다. 안제(107~125)는 위현(현 하북성)의 통치자였으며, 위현은 홍수로 피해를 입었고, 황샹은 이재민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구궁에의 송가』, 『황제의 왕관에의 송가』 등의 저자이다. 17) 시비(신사음) 기묘한 무기 채순(蔡順)은 한나라 루난(현재의 허난) 출신으로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에게 효도가 깊었다. 당시 왕망은 흉년이 들고 땔감과 쌀이 비싸서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오디와 그 자식들을 따야 했다. 어느 날 우연히 적눈썹군을 만났는데, 반란군이 날카롭게 물었다. "붉은 오디와 검은 오디를 두 바구니에 따로 담아 두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붉은 오디는 나에게 남겨둔다." 너가 먹어라." 붉은눈썹군은 그의 효심을 불쌍히 여겨 그에게 흰쌀 세 말과 소 한 마리를 주었고, 그는 공경의 표시로 어머니에게 제사를 지냈다. 18) 포왕릉에서 울다(포2성), 위진(魏晉)시대에 진을 쳤다. 영(陵) 출신(지금의 산동성 장락(長岐) 남동쪽). 학식이 풍부하고 다재다능했다. 그의 아버지 왕의(王母)는 사마소(Sima Zhao)에게 살해당했고, 은둔하여 가르침에 전념했으며, 평생 서쪽을 향하여 앉지 않았으니 이는 그가 진나라의 대신이 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의 어머니는 살아 있을 때에는 천둥을 두려워하여 죽은 후에는 산과 숲에 묻혔다. 바람이 불고 비가 오는 날씨에 천둥소리가 들릴 때마다 그는 어머니의 무덤으로 달려가서 무릎을 꿇고 어머니를 위로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머니, 페이어가 여기 있습니다. 그가 가르칠 때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폴리고늄" 장을 읽으면서 그는 자주 눈물을 흘리며 부모님을 그리워했습니다. 19) 얼음 위에 누워 잉어를 구하는 왕샹은 랑야 사람인데, 친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셨고, 계모 주(朱)는 아버지 앞에서 여러 번 그에 대해 나쁜 말을 하여 아버지의 사랑을 잃었다. 부모님이 아프자 옷을 벗어 시중들었는데, 계모가 살아있는 잉어를 먹고 싶어서 옷을 벗고 얼음 위에 눕자 갑자기 얼음이 녹아서 잉어 두 마리가 튀어나왔다. 계모는 그것을 먹은 후 병이 나았습니다. 왕샹은 20여년 동안 은둔 생활을 하다가 문현현(文縣) 현판에서 대시농(大範), 시공(十孝), 타이웨이(台微)까지 승진했다. 20) 친척 놀이와 오락 춘추시대 초나라의 선인 라오라이자는 혼란을 피하기 위해 맹산 남쪽 기슭에서 농사를 지었다. 그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손에 닿는 대로 음식을 다 드렸다. 그는 70세라는 나이에도 아직 젊었다. 그는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종종 화려한 옷을 입고 손에 딸랑이를 들고 어린아이처럼 놀았다. 한번은 부모님에게 물을 나르다가 집에 들어가다가 넘어졌는데, 부모님이 슬퍼하실까 봐 그냥 바닥에 누워서 공부를 했고, 어른들은 웃었습니다. 21) 효(孝)는 하늘을 움직인다. 전설의 황제이자 오제(五帝) 중 한 명인 순(順)은 성은 요(姫)이고 이름은 중화(宇华)이며, 역사상 우순(宇舜)으로 알려졌다. 전설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 구소우(Gusou), 계모, 이복형인 샹(Xiang)이 여러 번 그를 죽이려고 했습니다. 순(Shun)에게 헛간 지붕을 수리하라고 요청했을 때 그들은 헛간 아래에 불을 지폈지만 순(Shun)은 뛰어내려 대나무 두 개를 가지고 탈출했습니다. 손에 모자를 들고 Shun에게 우물을 파달라고 요청했을 때 Gusou Sou와 Xiang은 우물을 채우기 위해 내려갔고 Shun은 터널을 파서 탈출했습니다. 그 후에도 순은 원한을 나타내지 않았으며 여전히 아버지를 공경하고 동생을 사랑했습니다.
그의 효심이 천황을 감동시켰습니다. 순이 리산에서 농사를 짓고 있을 때 코끼리는 그를 위해 땅을 갈고 새들은 그를 위해 잡초를 뽑았습니다. 요황은 순(舜)이 효심이 깊고 정치 능력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두 딸 어황(至皇)과 여영(寂寧)을 그에게 시집보냈다. 순(舜)은 황제가 된 후에도 아버지를 만나러 갔는데, 여전히 공손하여 항을 왕자로 삼았습니다. 22) 어머니를 봉양하기 위해 하인으로 일한 강가는 동한시대 제나라 임자 출신으로,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를 효심으로 섬겼다. 전쟁 중에 강가는 어머니를 업고 도망쳤는데, 도둑들이 그를 죽이려고 했고, 그의 어머니는 늙어서 그를 도와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를 죽이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장쑤성 샤피(Xiapi)로 이주하여 어머니를 부양하기 위해 고용인으로 일했습니다. 그는 가난하고 맨발이었지만 그의 어머니는 많은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명제 때에는 효심이 많고 정직한 사람으로 승진하였고, 장(張) 때에는 유덕하고 정직한 사람으로 승진하여 오감(五感)을 갖춘 중장으로 임명되었다. 23) 봄과 잉어 뛰기 동한 쓰촨성 광한 출신 강시는 방씨와 결혼했다. 부부는 효도했고, 집은 장강에서 6~7리 떨어진 곳에 있었고, 방씨는 시어머니가 즐겨 마시던 장강물을 길러 자주 강에 나갔다. 시어머니가 생선을 좋아해서 부부는 생선을 자주 끓여서 혼자 먹기가 싫어서 이웃집 아주머니를 초대해서 함께 먹었습니다. 한번은 강한 바람 때문에 방이 물을 길다가 늦게 돌아왔습니다. 강시는 자신이 어머니를 무시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집에서 쫓아냈습니다. 방씨는 이웃집에 살면서 밤낮으로 실을 잣고 베를 짜며 열심히 일했으며, 이웃에게 저축한 돈을 맡겨 시어머니를 기리기 위해 집으로 보냈다. 나중에 그녀의 시어머니는 방이 쫓겨난 사실을 알고 강시에게 그를 다시 초대하라고 명령했다. 방이 집에 오던 날 갑자기 마당에서 샘물이 뿜어져 나왔고 그 맛은 장강물과 같았고 매일 잉어 두 마리가 튀어나왔다. 그때부터 방씨는 이것을 시어머니에게 제사 지내는 데 사용했기 때문에 더 이상 강변까지 멀리 갈 필요가 없었다. 24) 모기에는 피가 가득하다. 진나라 푸양 출신인 우멍(吳孟)은 여덟 살 때 부모를 공경하는 법을 알았다. 가족은 가난했고 모기장도 없었기 때문에 아버지는 편히 잠을 자지 못했습니다. 매년 여름 밤, Wu Meng은 항상 아버지의 침대 앞에 벌거벗은 채 앉아 모기가 그를 물게 두지 않고 모기가 그를 떠나 아버지를 물을까 봐 두려워했습니다. 요약: '효'는 우리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핵심입니다. 『스물네효도』는 진소미 선생이 41세에 창작한 걸작으로, 보기 드문 소재와 우아한 붓놀림, 선명한 색감이 참으로 뛰어나다. 국보. 세상에서 가장 참기 힘든 것은 개인적으로 효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래 "효도가 먼저다"라고 말하며, "24효"는 중국 사람들이 항상 낭송해 왔던 것입니다. '수호전'에서는 가짜 리쿠이가 진짜 리쿠이를 만나 가차없이 살해당했지만, "집에 80세 엄마가 계신다"고 말하며 목숨을 건졌다. 이틀 전, 부도덕한 남자가 아버지를 때리고 어머니를 욕해 부모님의 생계를 어렵게 만들어 실수로 그를 죽였다는 TV 보도가 나왔습니다. 법원이 사건을 심리하는 동안 주변 이웃들은 법원에 두 노인의 용서를 구하는 서한에 서명하고, 파렴치한 아들의 악행을 만장일치로 규탄했다. 인간의 마음은 막대이고, 고정 별은 '효'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효도에 반대하지 않지만, 효도는 기다리면서 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학교에 다닐 때 당신의 부모는 젊고 강하며, 자녀를 학교에서 부양할 만큼 돈을 벌어야 하며, 직장에 들어간 후에는 자녀가 효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모가 아프지 않고 걱정이 없다고 생각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리는데 중년이 지나도 아이들이 아직 결혼하지 않고 안팎으로 너무 열심히 일한다. 그래서 그들은 눈 깜짝할 사이에 50세를 넘었고, 관자놀이는 서리로 얼룩지고, 다리와 발은 둔해져서 더 이상 효도할 수 없습니다. . . . . . 그래서 효도는 기다릴 수 없습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노인이 돌아가신 후 가슴이 아프고, 가슴을 치며, 노인이 살아 있을 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자책하고,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효도를 배우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이전에 무엇을 하셨나요? 어렸을 때 부모님을 도와 식탁을 치우고 바닥을 쓸고, 슬리퍼를 가져다가 물 한 잔을 부어주는 것이 장가가서 아이를 낳으면 효도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지금은 부모님이 건강하지 못하시더라도, 자녀를 키우시면서 부모님의 은혜를 깨달아야 하고, 몸이 아프더라도 아내와 자녀들과 함께 자주 집에 가서 만나 뵙는 것도 효입니다. 효도는 효도인데 굳이 말할 이유가 없습니다. 효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노인을 행복하게 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효입니다. 효는 기다릴 수 없으며 항상 유지하고 평생 동안 실천해야합니다.
너 그거 했니? 홈페이지: 바이두에서 '24효'를 검색하시면 사진이 첨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