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과학과 전통 도전의 관계
현대 과학과 전통 도전의 관계
이런 강력한 추진력이 없다면 중화민족은 지난 5 천 년 동안 쉬지 않을 수 없다. 인류 문명의 주요 발상지 중 하나로 찬란한 중화문명을 창조했다. 이런 강력한 추진력이 없다면 중화민족은 발전 과정에서 왕성하게 발전할 수 없고, 다민족을 융합할 수 없고, 단결통일의 추세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없다. 이런 추세는 이미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런 강력한 추진력이 없다면 중화민족은 20 세기 후반 세계화 추세가 급격하게 발전하고 압력이 날로 커지고 민족의 생존과 운명이 다시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개혁개방의 물결을 일으켜 혁신을 개척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민족 부흥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없을 것이다.
혁명정신은 중화민족의 영혼과 등골이며 중화민족의 전통정신과 시대정신의 융합이다. 나는 당대의 혁명 정신이 일종의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지금은 자강, 자애, 근면, 탐구, 혁신, 애국, 성실, 분투, 개혁, 개방의 정신이 되었다. 혁명정신을 더욱 확립하고 발양하는 것은 중국 현대화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추진할 필요성이다.
혁명 정신은 민족 전통 정신과 시대정신의 결합이다.
혁명 정신은 민족 전통 정신과 시대정신의 융합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화민족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발전사에서 그것의 강력한 생명력을 증명하였다. 자강불식한 정신은 일종의 진취적인 정신이며, 강한 장력을 지닌 전투정신이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우주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자강은 국가의 자강과 개인의 자강을 포함한다. 고난과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떤 억압자에게도 굴복하지 않는 것이 중화민족의 진정한 정신이다. 중화민족의 발전사는 중화민족이 끊임없이 자강불식, 생존환경과 항쟁, 내외악세력과의 투쟁의 역사이다. 자강은 정상적인 환경과 순경에서의 분투뿐만 아니라 곤경과 역경에서의 분투를 가리킨다. 역대 영웅들은' 태어날 때부터 제이로, 죽어서 귀신걸이로' 라는 강렬한 열정을 추구하며' 가난할 때 사변을 하고, 하늘에 오르지 않는 의지에 빠지지 않는다',' 가난할 때 변하는 것,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 는 인내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예로부터 역경 속에서 발버둥치는 사례는 셀 수 없이 많다. 문왕은 체포되어' 주역' 을 연기했다. 종 은 \ "봄과 가을 \" 을 썼다; Qu yuan 의 망명은 "Li Sao" 에 대한 찬사입니다. 좌구는 맹인으로,' 관화' 가 있다. 손자병법 개정판의 자; 아니 슈, 세계 전기 \ "루 란 \"; 한비는 진 () 을 감금하여 난처함, 외로움, 분노를 표했다. 사마천은 횡령으로 모욕을 당했지만, 여전히 분분하여 사서를 쓰고 전기사서의 선례를 열었다. 월왕이 군웅을 하고, 동거한 지 10 년, 취경 10 년, 결국 큰일을 이루었다. 그 정신은 후세 사람들의 본보기이다.
자애정신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 국민이 화목하게 지내는 규범이다. 수천 년 동안 대대로 철인과 선현의 단련을 거쳐 인학사상이 승화되고 응결되어 중화민족이 도덕빌딩을 건설하는 벤치마킹과 잣대가 되어 인민 대중의 광범위한 인정을 받았다. 인성의 정신적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역경> 중' 지세 부귀, 군자는 덕재물' 으로 군자의 덕을 강조하는데, 즉' 인' 정신을 강조하는 것이다. 상서' 에서' 관용이 크다' 고 말하는 것도 선량하고 관용적인 정신을 보여준다. "인" 이란 무엇입니까? "자비" 는 사랑, 친절, 맹종입니다. 문임. 공자는 "사랑" 이라고 말했다. 장자온 사람. 아들이 말했다: "천하를 위해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도 있다." 물어보자마자 "공, 폭, 편지, 민, 혜택" 이라고 말한다. 인인의 기본 원칙과 방법은' 충용서의 길' 으로' 자신을 세우려면 자기가 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묵자가 주창한 자애 정신이 극치에 이르렀다. 묵가는 "겸애" 를 주장하고, "천하의 모든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 는 조화로운 경지를 주장한다. 즉, "강자는 약하지 않고, 많은 사람이 많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인은 교만하지 않고, 사기자는 우매하지 않는다" 고 주장한다. 맹자는 측은한 마음, 염치한 마음, 역행 복종의 마음, 옳고 그름의 마음을 자비, 의식, 지혜의 목적으로 인자한 정신에 대한 더 깊은 설명이다. 결론적으로, 인의 정신은 의식, 영, 편지, 민, 이익, 지혜, 용, 충성, 용서, 효의 10 가지 측면을 다루고 있다. 이런 자애로운 정신은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화 자녀를 키우고 끊임없이 빛을 발한다.
근면은 우리 민족이 안주하고, 부를 창출하고, 미지의 거대한 힘을 탐구하는 것이다. 근면은 우리나라가 일관되게 중시하는 미덕 중 하나이다. 우리 민족의 전통에 따르면 근면은 학습, 사고, 탐구, 일의 근면을 포함한다. 책을 놓지 않고 지칠 줄 모르는 것을 근면학이라고 한다. 스스로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근정이다. 아주 열심히, 아주 열심히. 근면은 두 가지 상호 의존적인 요소, 즉 근면과 노력을 포함한다. 노력하면 근면할 수 있고, 근면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박학하고 확실하여, 가까운 생각을 묻기 쉽다." "근면은 근면은 잘하지만 놀이는 잘하지 못한다." "촉산에는 길이 있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널리 전해지는 이 오래된 속담들은 우리 민족이 숭상하는 근면정신을 구현한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근면한 정신으로 학문, 입언, 입덕, 창업을 하였다. 현량가시주, 갈대가 삼절로 짜여져 있고,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기는 등 모두 널리 알려진 일화와 전설이다. 바로 이런 근면한 정신은 우리 민족이 대대로 분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탐구정신은 중화문명의 발전과 번영의 강력한 추진기이다. 중국 역대 철학자와 현자는 모두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인생의 중요한 목적으로 삼았다. 이런 탐구는 우주의 법칙과 가치를 가리키는 기준, 즉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하고, 삶의 가치를 인식하며, 사물을 인식함으로써 진리와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강조한다. 슬림치국의 출발점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이런 탐구는 숭고한 의미를 부여받았다. 그래서 공자는 "일찍 듣고 늦게 죽는다" 고 말했다. 굴원은' 길이 멀고 그 수리가 멀다' 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향식 추격' 을 두려워하지만,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또한, 이 탐험은 "자연과 사람을 연구하면서 고금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과 문학예술에 대한 탐구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중국 역사에서는 사상정치 방면의 연구가 풍부하고 심오하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걸출한 사상가, 철학자, 정치가가 생겨났고, 자연과학에서도 많은 걸출한 성과를 창출했다. 문화예술 방면의 풍성한 성과는 더욱 독특하고, 이채가 분분하며, 세계 문명의 진귀한 보물이다.
혁신 정신은 중화문명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거대한 동력이다. 중화민족은 지혜와 창의력으로 가득 차 있다. 중화문명의 발전은 중국이 5 천년 동안 정치,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에 있어서의 혁신이나 혁신을 동반한 것이다. 과학기술을 예로 들자면, 영국 학자 로버트 템플 (Robert Temple) 은 그의 저서' 중국-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과학기술사 권위 이조셉 박사의 지도 아래 발견과 발명의 나라' 에서 당대 세계의 기초발명이 중국 고대 문명에서 절반 이상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의 100' 세계 1 위' 를 열거했다.' 4 대 발명' 을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이 현대농업, 현대해운, 현대석유공업, 현대기상관측, 독가스, 총기, 낙하산, 유인비행, 브랜디, 이조셉 박사에 따르면, "기원 3 세기부터 기원 3 세기 13 세기까지 중국은 서방이 도달할 수 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화민족의 혁신 능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봉건제도의 경직과 이로 인한 국가의 쇠약으로 이런 혁신 정신은 속박과 억압을 받았다. 신중국의 설립은 우리 민족 혁신 정신의 발전을 위해 천지를 개척했지만, 오랫동안 좌경 지도 사상의 착오는 이런 발전의 거대한 잠재력을 상당히 약화시켰다. 개혁개방은 사상대해방과 생산력대해방을 가져왔으며, 중국인들이 총명함과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아름다운 봄이다. 지난 22 년 동안 중국의 사상 이론, 과학 기술, 경제 건설 등에 대한 혁신적인 발전은 용암 분출처럼 막을 수 없는 기세로 획기적인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창의력과 혁신력을 다시 한 번 세계에 증명했다.
호연의 기운은 천지 사이의 숭고한 정신이다. 가스는 정기이고, 등골이다. 절, 의를 위하여, 절개를 하다. 중국 전통정신은 사람의 생명이 가치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생명가치의 전달체라고 생각한다. 생명은 도덕을 실어야 소중하다.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어진 인지사들은 모두 성실을 근본으로 삼고 있다. Wang fuzhi 는 "인생은 의롭고 인생은 소중합니다." 라고 제안했습니다. "생사의에서 태어나면 포기할 수 있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정신의 응결이다. 맹자의 명언은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며 중국인의 성실성에 대한 고전적인 잣대가 되었다. 문천상은 생명으로 그의 천고의 절창을 짓밟았다. "인생은 예로부터 죽지 않고, 적자의 마음을 역사에 비춘다" 며 성실한 정신의 풍비를 세웠다. 오천년 동안 역대에는 많은 인인지사가 쏟아져 나왔다. 그들 혹은 강직하고, 두 소매의 맑은 바람이 일심으로 국민을 위해, 혹은 강직하고,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거나, 충성을 다하거나, 피를 흘리며 싸우거나, 위험을 무릅쓰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그들의 숭고한 기절은 역사에 번쩍이며 대대로 빛나고 있다. 바로 이런 중화의 영혼의 정신으로 중화민족을 이끌고 각종 어려움과 험난함을 이겨내고 역사의 장하를 넘어 오늘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