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로버트 킹 머튼의 학문적 관점

로버트 킹 머튼의 학문적 관점

기능 분석은 당대 많은 사회학자들이 사회 연구 자료의 가장 성취적이고 유망한 분석 방법으로 꼽았으며, 이는 193, 4 년대, 6 년대 이후 서구 사회학의 주류 방법으로 발전해 왔으며, 지금까지 사회학 방법론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Merton 은 구조적 기능주의의 대표적 인물로서 기능 분석에 대한 두드러진 공헌은 주로 < P > 가 마이너스 기능 (dysfunction) 과 양수 기능의 존재를 강조하는 것이다. Merton 은 기능 분석을 수행할 때 분석 중인 객체 시스템의 특성과 한계를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시스템에 어떤 기능이 있는 것은 다른 시스템에 대해 반드시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기능 분석, 기능 분석, 기능 분석, 기능 분석) 모든 사회 구조 요소와 그 관계는 사회 조정과 사회 적응을 촉진하고 돕는 데 긍정적 인 기능이며, 사회 구조와 그 관계의 붕괴로 이어지는 것은 부정적인 기능입니다.

두 번째는 명시 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머튼은 기능분석을 할 때 사회문화문제가 개인과 사회집단에 미치는 객관적인 결과를 분석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도적이고 결과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의도적이고 결과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띄는 기능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머튼에 따르면 사회학자들의 특별한 공헌은 사회행동자들이 의도적으로 계획한 예상 결과 (명백한 기능) 를 연구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주로 사회행동자들이 예상하지 못하거나 일반인에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결과 (잠재 기능) 를 연구하는 데도 있다.

셋째, 기능 분석의 전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머튼은 당시의 사회학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사회학적 정성 분석의 패러다임을 확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머튼은 기능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11 가지 문제를 포함한 그의 유명한 기능 분석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기능 귀속 문제; ⑵ 주관적 의도 문제; ⑶ 객관적인 결과 문제; ⑷ 기능 지향 문제; ⑸ 기능 요구 사항; ⑹ 기능 구현 메커니즘 문제; Ϊ 기능 선택 문제; ⑻ 구조 제약 문제; ⑼ 역학 및 변화 문제; ⑽ 기능 분석의 타당성; ⑵ 기능 분석의 이데올로기 적 문제. < P > 머튼은 자신의 전체 기능 분석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전에 과거의 기능 분석에 세 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하나는 기능의 통일성이다. 즉, 사회 시스템의 어떤 부분도 전체 사회에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머튼은 문화 문제가 하나의 체계인 사회와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 대해 일관되게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공적인 것이 아니라 경험적 문제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기능의 보편성 (functional universality) 입니다. 모든 표준화된 사회 형식이나 문화 형식이 모두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머튼은 시스템마다 사회나 문화문제가 서로 다른 기능적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셋째, 기능 대체불가 (functional indispensability). 특정 사회 구조와 제도화 형식의 기능을 대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머튼은 기능 요구가 실제로 다양하다고 생각하는데, 기능 선택과 기능 대체의 경우가 있다. 머튼은 과거 기능 분석에 대한 이러한 비판과 검토를 통해 과거 기능 분석이 이론적 해석에 더 중점을 두었고, 방법의 운용에 대한 중시가 부족했기 때문에 종종 이론적 해석과 방법 운용의 분할 운행을 초래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기능명언) 머튼의 관점에서 볼 때, 기능 분석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효과적인 이론이자 자료를 수집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론적 해석과 방법의 융합이다. < P > 전반적으로 머튼의 기능 분석 패러다임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결과 수준의 기능 분석을 방법 수준의 기능 분석으로 바꾸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기능분석에서 이성주의적이고 추상적인 방법을 더 경험적인 지도로 바꾸는 방법이다. 셋째, 사회의 정적인 그림을 역동적인 그림으로 바꾸고, 전통적인 기능주의의 인식론상의 세 가지 잘못된 가정을 돌파하는 것이다. 사회학은 탄생 이후 일반화되고 보편화된 홍대 서사를 자신의 이론이 추구하는 목표로 삼고 있으며, 그 결과 파슨스처럼 매우 추상적으로 유명한 거창한 이론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파슨스의 학생으로서 머튼은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이런 총체적이고 보편적인 지도적 의미의 통일 이론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관찰한 구체적인 사회행동, 사회현상과는 거리가 멀고 사회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지도적 의의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따라서 머튼은 경험의 진실성을 강조하고, 모든 사회 현상을 설명하려고 오랫동안 시도해 온 추상적인 거대 이론을 깨기 위해 유한한 현상을 해석하는 데 적용되는 중층 이론을 제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이런 중층 이론은 추상적인 통일성 이론과 구체적인 경험성 설명 사이에 있는 이론이다. 그 기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그것은 주로 경험 연구를 지도하는 데 사용되며, 이 이론에 근거하여 경험을 통해 검증될 수 있다. 사회 유동 이론, 사회 계층화 이론, 역할 충돌 이론, 참조 집단 이론 등. (2) 제한된 사회 현상만을 다루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몇 가지 제한된 가정으로 구성되며, 논리적 유도를 통해 이러한 가설에서 경험조사를 통해 증명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정을 도출할 수 있다. ⑶ 소위 사회학 이론 체계에 녹아들어 사회학 사상 체계의 일부가 될 수 있다. ⑷ 미시 사회학 문제와 거시사회학 문제를 구별하여 미시와 거시문제의 경계를 분명히 할 수 있다. ⑸ 그것은 초기 사회학자의 사상적 관점과 이론 건설 전략을 계승하여 고전 이론 연구 사업의 직접적인 연속이다. ⑹ 오늘날 모든 긴박한 실제 문제에 대해 이론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사실상 어떤 의미에서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거나 더 연구해야 할 방면을 지적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P > 머튼이 이런 중간층 이론을 주창한 이유는 크게 네 가지다. 하나는 파슨스가 창설한 이론 체계가 너무 커서 실천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오랫동안 이론 연구와 경험 분석의 상대적 단절이 어느 정도 사회학 연구의 분화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셋째, 196 년대 이후 사회가 격동하고 갈등이 끊이지 않아 구체적인 이론이 절실히 필요하다. 넷째, 서방의 각종 위기 앞에서 파슨스 학설은 여러 방면에서 대량의 비판을 받아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급히 수정되고 보완되어야 한다. 중급 이론은 소위 사회학 이론 체계에 녹아들어 미시 사회학 문제와 거시사회학 문제를 구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전 이론 연구의 직접적인 연속을 이루고 사회학 연구의 미지의 측면을 지적하여 사회학의 응용성, 적응성, 지도성을 크게 높였다. < P > 이에 따라 머튼이 제시한 중간층 이론은 기능주의 사상의 승전과 혁신뿐만 아니라, 교통사회학 이론 연구와 경험 분석의 다리에도 있다. 그의 의견으로는, 경험 분석은 이론 연구의 탄탄한 기초이며, 이론 연구는 경험 분석에 규범과 지도 역할을 한다. 사실, 이론 연구와 경험 분석은 불가분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이론적인 배려가 부족하다면, 겉으로 보기에 실제처럼 보이는 어떤 것도 관념과 행동에서 체신 체험을 멀리하기 때문에 실제 생활 관행에서 더 멀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점은 중국 사회학이 오랫동안 경험의 본성을 일부러 추구해 온 연구 스타일에 큰 의미가 있다. 중국 사회학이 이론적 상상력과 반성이 부족하면 기정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긍정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선천적으로 부족하고 후천적으로 영양이 부족한 아이처럼 현대 지식체계에서 확고한 발판을 마련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회학 기능의 상실, 기초의 허화, 상상력의 고갈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과학사회학은 과학을 독립된 사회체계나 제도로 고찰하는 신흥 학과이다. 1935 년 머튼은 박사 논문' 17 세기 영국의 과학 기술 사회' 에서 처음으로 과학을 사회 시스템으로 내세워 독특한 가치관을 가진 관점을 제시하고 과학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학 분석을 진행했다. 하버드대 과학사 교수 코헨 (I.B.Cohen) 은 과학, 기술, 사회 (STS) 의 연구 과정을 회고하면서 머튼의 이 논문은 과학사회학의 첫 번째 문장 (STS) 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는 이 세 어구를 함께 연결하는 첫 번째 사람이라고 말했다. < P > 머튼 과학사회학 연구의 주요 내용은 과학계의 사회관계 구조인 과학 * * * 동체 (scientific community) 가 과학자 개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가 세운 과학사회학 이론 체계는 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과학제도의 규범 방면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제도의 운영 방면 (과학계의 장려시스템, 소통시스템, 평가시스템 등) 이다. 머튼은 사회 제도로서 과학이 사회 발전과 사회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요인의 제약과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 사회학은 과학과 사회의 상호 작용에서 발전한 것이다. 머튼은 사회의 하위 시스템인 과학 내부의 사회 현상, 특히 과학 정신 기질과 과학 * * * 동체 간의 관계 문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하면서 과학 내부의 사회 시스템이 전체 사회 환경에서 벗어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 자주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과학인지 구조에 의해 제기된 기본 요구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 P > 머튼의 과학사회학 연구는 보통 전후 두 단계로 나뉜다. 그의 초기 연구는 1938 년 발표된' 17 세기 영국의 과학, 기술, 사회' 를 대표했고, 후기 연구는 1942 년 발표된' 과학과 민주주의' (이후' 과학의 규범 구조' 로 지정됨) 와 1957 년 발표된' 과학적 발견의 우선권' 을 주요 대표로 삼았다. 특히 그의 후기 논저들은 과학사회학의 기본 문제와 틀을 확립하고, 그의 성숙한 과학사회학 사상을 반영하고, 이른바 기능주의라는 과학사회학 연구 전통을 형성했다. < P > 머튼 전후 두 시기의 과학사회학 연구는 이론적 틀,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연구 성격 등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 이론적 틀의 차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면이다. 초기에는 지식사회학자 맨하임 (K.Mannheim) 과 솔로킨 (P.Sorokin) 의 방법을 주로 활용해 관념과 문화로서의 과학이 사회에서의 역할과 사회사 배경의 영향을 어떻게 받는지 연구했다. 후반, 그의 기능주의 관점의 형성과 과학제도에 대한 연구가 깊어지면서 과학사회학에 대한 명확한 기능주의 분석 모델이 점차 형성되었다. < P >' 과학과 민주주의' 라는 글에서 머튼은 유명한 과학정신을 구성하는 네 가지 규칙, 즉 보편성, 공공성, 사리사욕, 조직적인 회의성을 제시했다. 과학자를 구속하는 기본 가치 규범일 뿐만 아니라 과학 * * * 동체 사회 구조의 기본 규범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이 사상은 머튼 과학사회학의 핵심 내용과 정수라고 불리며 지금까지 많은 과학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머튼 이후 점점 더 많은 사회과학자들이 과학 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과학사회학의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도 끊임없이 충실하게 보완되어 과학사회학이 사회학과 과학학의 매우 중요한 분야로 발전했다. 콜이 말했듯이, 머튼의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는 그가 모든 위대한 과학자들에게 과학 사회학 연구의 자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