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절 사람들은 무엇을 입었나요?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절 사람들은 무엇을 입었나요?

당나라는 우리나라의 정치와 경제가 고도로 발달하고 문화예술이 융성한 시대였으며 봉건문화가 찬란했던 시대였다. 당나라는 혼란스럽고 분열된 위(魏)나라, 남북(南南)나라, 수(隋)나라를 통일하여 대외무역이 발전하고 생산성이 크게 발전하여 나라가 평화롭고 번영하는 나라를 세웠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안전했습니다. 특히 번영했던 당나라가 아시아 여러 민족의 경제, 문화 교류의 중심지가 되었을 때, 이는 우리나라 문화사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페이지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인도와 이란 문화는 중국 문화에 흡수되어 통합되었으며, 이는 벽화, 석조 조각, 조각, 서예, 그림, 실크 자수, 도자기 인형 및 의상에 완전히 반영되었습니다.

수당시대 중국 복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중선 시스템이었다. 대규모 제사 장면에서는 전통 한복을 입는다. 평소 당나라의 정규 복장은 호복(즉, 선비복) 체계였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나라가 통일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스타일이 더욱 개방적이고 의상이 더욱 화려해졌습니다. 당나라 여복의 특징은 치마, 셔츠, 허리띠의 통일성이다. 여성들 사이에서는 벌거벗은 가슴과 팔의 이미지가 등장했다. 용태공주릉 동쪽 벽면 벽화에는 높은 롤빵, 가슴 노출, 어깨에 붉은 비단을 걸치고 노란색 소매가 좁은 블라우스, 녹색 바닥을 입은 당나라 여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긴 스커트, 허리에 늘어진 빨간 벨트. "분홍색 가슴은 의심과 눈에 반쯤 가려져 있습니다.", "앉을 때 벨트가 풀밭에 남아 있고, 걸을 때 스커트가 떨어진 매화를 쓸어 버립니다." , 나는 더 생생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느릿한 스커트와 반쯤 드러난 가슴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당나라에서는 신분이 있는 사람만이 가슴이 열려 있는 셔츠를 입을 수 있었고, 용태공주는 반나체를 할 수 있었고, 가수들은 지배층을 기쁘게 하기 위해 반나체를 할 수 있었다. 나체상. 당시 당나라의 반가슴치마는 어깨와 등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현대 서양의 야회복과 다소 유사했다.

당나라 여성복의 깃에는 둥근 깃, 사각 깃, 사선 깃, 직선 깃, 애인 깃이 있습니다. 롱스커트의 특징은 허리를 높게 묶어주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허리 위, 심지어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어주는 경우도 있어 예쁘고 날씬한 느낌을 줍니다.

"루오 셔츠의 나뭇잎에는 금색, 봉황, 은거위의 흔적이 짙게 자수되어 있습니다." "검은 눈썹이 달린 눈썹은 원추리의 색을 포착하고, 붉은 치마는 질투심으로 석류꽃을 죽인다." 당나라의 치마는 다채롭고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녹색이 아름다움을 경쟁했으며 빨간색 치마가 가장 아름답습니다. 길거리에서 붉은 치마를 입는 것은 현대인들만의 것이 아니다. 일찍이 당나라 시대에 춤을 추는 치마는 이미 석류꽃으로 물들어 있었다.

음양오행론의 영향을 받았는지 양후궁은 신분의 상징인 노란색 치마를 가장 좋아한다.

'천천히 입는 치마, 반쯤 드러나는 가슴'은 당시 사회의 개방적인 정도를 반영한다.

특정한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적 이념. 이는 사회적 패션과 의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복은 사회정치적 풍토의 바로미터이다. 당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였으며, 특히 정관(鄭關)과 개원(開源) 시대에는 정치적 분위기가 편안하고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했던 시기였습니다. 당나라의 수도인 장안은 당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동서 문화 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고대 도시 시안에는 기러기탑의 아침 종소리, 초가집의 연기, 버드나무의 바람과 눈, 저녁 햇살에 당나라 시대의 번영의 소리가 아직도 맴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산(Lishan Mountain), 화웨산(Huayue Mountains)의 선인장, 비림의 석조물. 당정부와 우호관계를 맺은 나라는 300개가 넘는다. 화려한 중국 문화는 그들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됐다. 오늘날까지도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는 당나라 복식을 예복으로 사용하고 있어 그 영향력이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우호 사절들이 장안에 모여 그들의 문화의 씨앗을 친촨 800마일 전역에 퍼뜨렸습니다. 당나라의 그림, 조각, 음악, 무용 및 기타 예술은 모두 외국 기술과 스타일을 끌어 들였습니다. 다양한 이국적인 의상 컬렉션은 당나라 의상을 더욱 다채롭고 눈부시게 만들었습니다.

당나라는 개방 정책을 채택하고 서부 지역과 투보의 다양한 의상을 혼합하여 채택했기 때문에 '백모자'와 '석석장'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는 중국 고대 의복 역사상 세 번째로 큰 변화이다. 앞선 두 가지 주요 복식 변화와 다른 점은 이번에는 복식 교환이 북쪽에서 남쪽,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른다는 점이다.

1. 당나라 복식은 외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서부 지역으로의 접근으로 인해 당나라 궁궐에 대한 외국 복식 문화의 영향도 컸다. 이념적 개념의 변화에 ​​반영됩니다. 시안에서 출토된 석각에는 턱수염을 기른 ​​여인들의 모습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훌륭한 증언이다. 호족의 노래와 춤은 당나라 서부에서 전래되었고, 호등춤은 중앙아시아에서 전래되었으며, 공연 중 바람처럼 변하는 호쑤언춤은 무용수들이 입는 옷을 호의복이라 할 수 있다. /p>

2. 당나라의 군인과 서민들의 의상.

3. 당나라 의상은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재킷, 재킷, 셔츠, 스커트 등. 현재 당나라 복식에서 상당히 특징적인 '반팔'과 '비단 덮개'를 여기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반팔'은 상의의 일종으로 '반팔'이라고도 불린다.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 바람이나 먼지를 막아주는 일종의 소매인데, 지금과 비슷하게 옷이 아주 짧았죠? 팔복은 수나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중화고현대기』에는 “상숙이 부에게 편지를 썼고, 서마주는 학자와 서민들이 복식을 이해하지 못하면 중개인에게 예의로 팔 반쪽을 더해 달라고 부탁할 것이라고 썼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당시 미드필더가 속옷을 입었고, 밖에서 코트를 입는 것이 더 존경스러웠다는 뜻이다. 『고성사기』에는 “수나라 시대에는 긴 소매를 제외하고 대부분 내복약을 반팔로 복용했다는 기록도 있다. 당나라 고조 황제는 반팔이라 불리는 한 소매를 줄여서, 이제 뒷면이군요." 그러나 당나라의 고서인 『우부지』, 『고현대중국론』, 명나라 『우부지』에는 “등에 소매가 있어 반팔과 다르다”고 기록하고 있다.

반팔 모양은 남북조의 두 가랑이와 유사하며, 두 가랑이는 소매가 없고 반팔은 소매가 짧다. '뒤자'는 '사계원'이 말한 '진2세? 뒷자식이 있는 셔츠에 궁중복을 더하고, 소매는 셔츠에 묶고, 몸은 셔츠 안에 들어가고 소매가 크다'는 말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 이런 등이 궁중의 복식이다. 이 서버에 대해서는 시각적인 확인이 없기 때문에 우선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지만, 둘 사이에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어 위와 같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실크'는 당대 여성들이 어깨나 팔에 자주 걸쳤던 것으로 오늘날의 스카프와 유사하다. 그냥 더 넓고 길어요. 육조시대에는 '사선칼라'라고 불렀다. 당나라 고서 《어부지》에는 "목도리는 목을 보호하고 늘어지는 경향이 있어 '비스듬한 깃'이라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볍고 얇은 실로 만들어지며, 원료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컬러 페인팅과 핸드 페인팅 방식을 사용하여 패턴과 패턴을 장식하여 부드럽고 풍부한 느낌을 줍니다. 『중화고현대기』에는 “고대에는 그런 제도가 없었다. 개원의 칙령에 따라 27대 아내와 보림궁의 사랑하는 아내가 채색된 비단을 입도록 명령받았다. 지금도 연회에 참석하고 있어요." '가문의 보물인 모교룡피(穆草龍皇)'를 옹호하는 시가 있다. 매춘부 말이에요? 쯔쥔의 머리에는 용 문양이 있습니다. "Huo Xiaoyu의 전기"에는 "오래된 석류, 보라색 눈썹, 빨간색과 녹색 숄을 입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화소우가 입는 옷은 사타구니를 가리는 명복, 석류송이, 녹색 숄이라는 뜻이다.

4. 당나라 관료들의 의복.

5. 당나라 황제의 의복.

6. 당나라 궁정에서 여성들은 어떤 옷을 입었나요?

수당시대 중국 복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중선 시스템이었다. 대규모 제사 장면에서는 전통 한복을 입는다. 평상시 당나라의 일반적인 복장은 호복(즉, 선비복) 체계였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나라가 통일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스타일이 더욱 개방적이고 의상이 더욱 화려해졌습니다. 당나라 여복의 특징은 치마, 셔츠, 허리띠의 통일성이다. 여성들 사이에서는 벌거벗은 가슴과 팔의 이미지가 등장했다. 용태공주릉 동쪽 벽면 벽화에는 높은 롤빵, 가슴 노출, 어깨에 붉은 비단을 걸치고 노란색 소매가 좁은 블라우스, 녹색 바닥을 입은 당나라 여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긴 스커트, 허리에 늘어진 빨간 벨트. "분홍색 가슴은 의심과 눈에 반쯤 가려져 있습니다.", "앉을 때 벨트가 풀밭에 남아 있고, 걸을 때 스커트가 떨어진 매화를 쓸어 버립니다." , 나는 더 생생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느릿한 스커트와 반쯤 드러난 가슴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당나라에서는 신분이 있는 사람만이 가슴이 열려 있는 셔츠를 입을 수 있었고, 용태공주는 반나체를 할 수 있었고, 가수들은 지배층을 기쁘게 하기 위해 반나체를 할 수 있었다. 나체상. 당시 당나라의 반가슴치마는 어깨와 등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현대 서양의 야회복과 다소 유사했다.

당나라 여성복의 깃에는 둥근 깃, 사각 깃, 사선 깃, 직선 깃, 애인 깃이 있습니다. 롱스커트의 특징은 허리를 높게 묶어주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허리 위, 심지어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어주는 경우도 있어 예쁘고 날씬한 느낌을 줍니다.

"루오 셔츠의 나뭇잎에는 금색, 봉황, 은거위의 흔적이 짙게 자수되어 있습니다." "검은 눈썹이 달린 눈썹은 원추리의 색을 포착하고, 붉은 치마는 질투심으로 석류꽃을 죽인다." 당나라의 치마는 다채롭고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녹색이 아름다움을 경쟁했으며 빨간색 치마가 가장 아름답습니다. 길거리에서 붉은 치마를 입는 것은 현대인들만의 것이 아니다. 일찍이 당나라 시대에 춤을 추는 치마는 이미 석류꽃으로 물들어 있었다.

음양오행론의 영향을 받았는지 양후궁은 신분의 상징인 노란색 치마를 가장 좋아한다.

'천천히 입는 치마, 반쯤 드러나는 가슴'은 당시 사회의 개방적인 정도를 반영한다.

특정한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적 이념. 이는 사회적 패션과 의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복은 사회정치적 풍토의 바로미터이다. 당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였으며, 특히 정관(鄭關)과 개원(開源) 시대에는 정치적 분위기가 편안하고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했던 시기였습니다. 당나라의 수도인 장안은 당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동서 문화 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고대 도시 시안에는 기러기탑의 아침 종소리, 초가집의 연기, 버드나무의 바람과 눈, 저녁 햇살에 당나라 시대의 번영의 소리가 아직도 맴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산(Lishan Mountain), 화웨산(Huayue Mountains)의 선인장, 비림의 석조물. 당정부와 우호관계를 맺은 나라는 300개가 넘는다. 화려한 중국 문화는 그들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됐다. 오늘날까지도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는 당나라 복식을 예복으로 사용하고 있어 그 영향력이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우호 사절들이 장안에 모여 그들의 문화의 씨앗을 친촨 800마일 전역에 퍼뜨렸습니다. 당나라의 그림, 조각, 음악, 무용 및 기타 예술은 모두 외국 기술과 스타일을 끌어 들였습니다. 다양한 이국적인 의상 컬렉션은 당나라 의상을 더욱 다채롭고 눈부시게 만들었습니다.

당나라는 개방 정책을 채택하고 서부 지역과 투보의 다양한 의상을 혼합하여 채택했기 때문에 '백모자'와 '석석장'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는 중국 고대 의복 역사상 세 번째로 큰 변화이다. 앞선 두 가지 주요 복식 변화와 다른 점은 이번에는 복식 교환이 북쪽에서 남쪽,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른다는 점이다.

7. 당나라의 신발과 모자는 어땠나요?

신발의 스타일로 보면 당나라에서는 발가락이 둥근 신발이 ​​유행했고, 솜씨도 좋았습니다. 매우 정교하고 짚신까지 장인 정신에 주목하세요. 비단신발의 문양은 호랑이머리로 수놓아져 있는데, 이는 오늘날 산동성 어린이들이 신는 호두신의 문양과 유사하나, 산동성 농촌 어린이들이 신는 호두신의 발가락 부분이 그렇지 않다. 위쪽으로. 남성화의 스타일은 현대의 신발 스타일과 유사하여 당시 신발의 발전이 정점에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당대 복식 문양을 보면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당대 전기 막모의 흥망성쇠

수당대에는 많은 의상은 여전히 ​​한(Han)과 남조(南朝)의 복식을 모방하고 있으며, 여성의복은 이를 모방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당시 북방 소수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여성복은 '烃豓'이다.

'코일'은 베일보다 폭이 훨씬 넓어 마치 거즈 커버처럼 몸 전체를 덮을 수 있어 오늘날의 아랍 베일과 유사하다. 궁궐의 미녀들이 외출할 때 입는 흔한 옷이다. 그리고 민속 여성들은 여행할 때 "커튼 모자"를 착용합니다. 당나라 고분에서 출토된 도자기 인형과 기록에 따르면, 커튼모의 일반적인 스타일은 다가오는 바람을 막기 위해 얇은 명주 그물을 아래로 늘어뜨린 모자입니다. 그리고 모래와 뜨거운 태양,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엿보는 것을 방지하여 예의를 어기지 않는 것입니다. 오측천 시대에는 이러한 의상이 큰 인기를 얻었고 여성의 여행 패션이 되었습니다. 당중기에는 황실의 거듭된 주창에도 불구하고 당나라 여성의 지위 향상과 사회적 분위기의 점진적인 개방으로 인해 막의 휘장이 '점진적으로 노출'되어 점점 짧아졌고, 그리고 커튼은 점차적으로 다른 종류의 옷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바로 '히잡'입니다.

8. 당나라 사람들의 장신구.

당나라 여성의 머리 스타일에는 반올림머리, 역머리머리, 러유번, 걱정번 등이 있다. , 백합번, 굽이 곧은 번, 굴곡이 있는 번, 둥글게 둘러진 모양의 요정번, 다양한 머리핀 스타일 등 일반적으로 수나라의 헤어스타일은 변화가 거의 없는 비교적 단순한 스타일로, 머리를 모자처럼 겹겹이 쌓은 형태가 일반적이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도 이 머리스타일을 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윗부분은 수나라처럼 납작하지 않고 대체로 구름 모양으로 긴 경향이 있었습니다. 태종 시대에는 빵의 키가 더 크고 스타일이 풍부해졌습니다. 왼쪽 사진 1은 수나라 때 여성의 롤빵을 보여주고, 왼쪽 사진 2와 3은 처음으로 누워있는 여성의 롤빵을 보여줍니다. 왼쪽 그림 4와 5는 당나라 번영기 여성들이 착용한 빵을 보여주고, 왼쪽 그림 6은 당나라 중기 여성들이 착용한 빵을 보여줍니다. 왼쪽 7번째 사진은 당중후기 여성의 빵, 왼쪽 8번째 사진은 당후기 여성의 빵, 오른쪽은 오대 여성의 빵을 보여준다. . 서양식 짧은 코트에 치파오, 숄에 치파오, 다양한 코트에 치파오, 윈드 브레이커와 이에 어울리는 가죽 신발, 자수 신발, 부드러운 밑창 신발은 모두 성숙함, 안정감, 우아함을 표현할 수 있지만 두께와 치파오의 질감이 일치해야 하며, 옷도 일치해야 하며, 동시에 고귀한 치파오를 신지 말고 슬리퍼 스타일의 패션 신발을 신어 거리를 걸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