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이족의 특징.

다이족의 특징.

2. 다이족의 언어와 문자

다이어족은 중국티베트어족 장동어족의 장대족에 속합니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방언, 덕홍(Dehong) 방언, 진핑(Jinping) 방언으로 나뉜다. 다이족의 병음 문자는 산스크리트어 알파벳에서 파생되었으며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1954년에 글쓰기 개혁이 실시되어 대나문자(덕홍), 따라문자(시솽반나), 대표문자(루이리, 경마, 란창 등), 금평대문자로 나뉘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다이어는 시솽반나(Xishuangbanna)와 더홍(Dehong)이라는 두 가지 언어입니다.

3. 다이족의 천문력

다이족은 자신들만의 전통 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로는 "작은 달력"을 의미하는 "줄라 사하(Zula Saha)"라고 불립니다. 그 기원은 주(周)나라와 진(秦) 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의 대(大) 달력은 명나라 이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음력입니다. 다이 달력의 연도는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태양년이고, 다이 달력의 달은 달의 한 주기를 기준으로 하는 음력 월입니다. 1년은 12개월로 나누어지며, 한 달은 30일, 짝수 달은 29일로 구성됩니다. 6월을 연초로 하여 그 첫 번째 달은 음력 10월과 동일합니다. 평년은 350~355일이고, 윤년은 384일이다. 다이 달력은 서기 63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4. 다이족의 의학과 건강 관리

지식의 일부로서 다이족의 과학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천 년 동안 다이족은 질병 퇴치 경험을 끊임없이 요약하고 풍부한 민간 처방을 축적했으며 수천 개의 약초를 수집해 왔습니다. 그 중 『당하야』(의학서)는 다이족의 중요한 의학문서이다.

기록에 따르면 다이족이 징용으로 이주했을 때 전염병으로 많은 마을이 죽었는데, 징용의 우두머리인 한 마을에서만 전염병으로 죽는 사람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마을이 전염병으로 죽었습니다. 그들은 강하고 건강했습니다. 그들은 많은 분야를 개척했고 생산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어느 날 보라는 노인이 야생과일을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이 마을을 지나가다가 마을 사람들이 모두 건강해 보이는 것을 보고 마을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왜 그렇게 많이 먹나요?” 다들 힘이 세나요?”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말했다. “우리는 다른 건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단지 우리가 처음 왔을 때는 모두가 산에 가서 야생을 따왔을 뿐입니다. 뭔가 이유가 있었을 것 같아요.”

포티야는 돌아온 후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이 상황을 알리고 모두들 한 번 해보고 산에 올라가서 따보라고 조언했습니다. 먹을 수 있는 야생 야채. 모두가 자신의 병이 치료되기를 원했기 때문에 보의 치아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 질병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보디야는 모두가 직접 따온 야생 과일과 채소에서 샘플을 엄선하여 보존했습니다. 이제부터 마을의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 환자가 같은 방식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를 찾을 것입니다. 그 중 일부는 질병을 치료할 것이고 일부는 덜 뚜렷한 효과가 있을 것이고 다른 일부는 그렇게 될 것입니다.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런 식으로 그는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당시에는 주로 말라리아) 각기 다른 종류의 질병을 치료해 왔고, 그 경험을 천천히 정리하고 축적해 나갔다. 점차적으로 질병이 줄어들고 사람들은 건강해졌습니다. 다이족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포티야(Potiya) "모야(Moya)"라고 불렀습니다. 그 이후로 다이 의사들이 있었습니다. 글이 만들어진 후에야 기록되어 오늘날 다이족의 더욱 완전한 의학서가 되었습니다.

"전통 다이 의학 원고": 다이족의 고전 의학 작품입니다. 약, 처방 및 준비에 대한 전통 다이 의학의 이론과 치료 방법을 기록합니다. 월계수 잎에 쓴 '바예 사본', 닥나무 껍질을 얹은 종이에 베껴 쓴 '면지 사본' 등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바웨 사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는 중국 의료유산의 보물이며, 현재 이 원고를 바탕으로 한문으로 된 『덕홍대약처방전』과 『시솽반나대약서』가 편집 출판되었습니다.

5. 다이족의 종교적 신념

다이족은 다이어로 "푸타 사사나(Puta Sasana)"라고 불리는 소승불교를 믿는 민족입니다. 이는 다이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서기 6~8세기경에 다이(Dai) 지역에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전에 다이족의 조상들은 원시 종교라고도 불리는 다신교 숭배를 믿었습니다. 불교가 널리 전파됨에 따라 다이(Dai) 지역에는 불교 사원이 매우 흔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에서는 아이를 사찰에 보내 승려가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소년들이 8~10세가 되면 거의 모든 소년들이 승려로 살기 위해 절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경전과 읽고 쓰는 능력을 배우고, 보통 1~5년 후에 집으로 돌아옵니다. 다이어에는 84,000개의 대장경이 있으며, 대부분은 월계수 잎에 새겨져 있으며 월계수경이라고 불립니다. 그 중 일부는 불교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다이 승려와 재가자들이 개발하고 보완한 저작물입니다.

6. 다이족의 문학

민족 문학: 다이족은 장문의 시, 우화, 신화, 전설, 동화 등을 포함한 풍부한 민속 문학 및 예술 작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조수툰과 디무누오나", "어빙과 상뤄", "알루안의 이야기" 등 많은 유명한 장편시가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에픽: "Bata Maga Peng Shang Luo"는 "남부 마스터 Pata Maga Pasa Da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창조 서사시. 내용에는 세계의 창조, 인간의 형성, 다이족 조상의 탄생과 이주, 정착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다이족의 많은 신화적 이야기와 역사적 인물을 담고 있으며, 다이족의 고대 신화와 사회를 연구하는 고대 문서이다.

역사서: "역사"는 원래 "Nangsi Ben Menglu"( "Xishuangbanna Dynasties 연대기")라고 불렸습니다. 이 책은 1180년(대력 542년) 다이족의 지도자 바진이 시솽반나에 입성하여 징진전 왕국을 건국한 1950년 시솽반나 해방까지 다이족의 주요 역사적 사실을 연대순으로 기록하고 있다. 1947년에 운남대학교에서 간행된 이 책의 번역본이 있는데, 제목은 리푸이(Li Fuyi)의 『로사(魯史)』인데 번역은 1180년부터 1864년까지이다.

1958년에 장공진은 1844년부터 1950년까지의 "노의 역사를 이어가다 - 지난 백년 동안 시솽반나의 주요 사건 연대기"라는 제목의 부분의 번역을 보완했습니다. 이 책에는 세부 사항이 다른 다른 번역본이 있습니다. 『역사』는 다이족의 사회사를 이해할 수 있는 많은 귀중한 자료를 미래 세대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다이족의 중요한 역사적 문서이다.

7. 다이족 드라마

시솽반나에는 태국-미얀마 노래와 춤 드라마가 있고, 텅롱강을 따라 중국식 다이드라마가 있다. 노래와 춤은 대규모 종교 모임에서 공연됩니다. 예를 들어 체체의 Xuanwei 거리에서 열리는 연례 겨울 불교 모임에서는 3일 연속으로 노래와 춤 공연이 열립니다. 줄거리에는 역사적 이야기, 종교 신화, 사랑의 전설이 포함됩니다. 의상은 종이로 만든 용, 공작새, 거북이, 학, 사슴, 조개 등 온갖 이상한 것들이 있고 그림이 밝습니다. 미인으로 변장한 여배우는 종이로 만든 공작을 앞뒤 두 부분으로 나누어 몸에 감고 날개를 달고 날아갔다. 젊은이로 변장한 배우들이 종이사슴을 몸에 감고 사슴춤을 춘다. 큰 거북의 경우, 사람이 거북의 뱃속에 누워 있고, 손과 발이 거북의 네 다리입니다. 거북의 목에는 귀두가 몇 피트 정도 확장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뱃속으로 들어가 관객들을 웃게 만든다.

다이 오페라: 다이 오페라는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작품으로는 '열두마', '밭갈이 공손', '장소중창' 등이 있다. 금세기 초에 Yingjiang Tusi는 최초의 Dai 오페라단을 설립하여 원작을 기반으로 많은 북경 오페라와 운남 오페라를 흡수하고 각색했으며 의상, 소품, 악기 등도 흡수하여 Dai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오페라. 대극은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이 적고, 주로 노동자들의 제작 노동과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공연 형식이 유연하고 다양하며, 내용이 짧고 간결하며, 삶의 풍미와 민족적 특성이 강합니다. 다이족의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Dai Opera): 다이 오페라의 일종. Yingjiang, Luxi, Lianghe, Longchuan, Ruili 및 Yunnan Dehong Dai 및 Jingpo Autonomous Province의 기타 카운티와 Baoshan의 Baoshan, Tengchong, Longling 및 기타 카운티의 Dai 거주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는 "모소두창"(남성과 여성이 추는 노래와 춤), "백마 연주"(새해와 새해에 각 가족을 축복하기 위해 공연하는 노래와 춤)과 같은 다이 민속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운남 등불을 배운 후 '십이말', '부툰라'(밭을 가는 노인) 등의 노래와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운남 오페라의 레퍼토리, 공연, 파업을 흡수한 특정 줄거리와 등장인물. 음악은 점차적으로 형성되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형태의 오페라입니다.

대극의 공연은 민족의 다양한 춤을 다듬은 것을 바탕으로 한극의 공연기량을 흡수하여 발전, 풍부화하고 있으며, 특유의 민족적 특성을 갖고 있다. 전통 레퍼토리에는 "파한(Pahan)", "천개의 꽃잎이 달린 연꽃", "붉은 연꽃 보물(Red Lotus Treasure)", "아누안 하이둥(Anuan Haidong)", "랑진부(Lang Jinbu)", "일곱 자매(Seven Sisters)" 및 "시난(Sinan)"이 포함되며 이는 다이(Dai) 민속 및 민속 설화 시를 각색한 것입니다. 『왕』 등에는 『삼성귀환』, 『왕망의 왕위 찬탈』, 『삼강동경』, 『목가촌』, 『화과산』 등이 있다. 한족의 오페라와 소설을 각색한 '복숭아 축제' 등, 역사 이야기와 전설을 바탕으로 한 '무영의 첫 남정'과 새롭게 창작된 현대 희곡인 '삼전'이 있다. 파도 위의 바위', '돌 위의 파도의 결혼식', '황금 호수 가장자리', '국경에서', '쓰리 어글리 클럽' 등 더 영향력 있는 연극으로는 "Butunla", "Tao Hesheng", "Ebing and Sangluo", "Yansuo Nong" 등이 있습니다.

다이 문학 작품은 대부분 신화적 색채가 강하다. 천지 창조에 관한 가장 오래된 신화와 관련하여 다이족 사이에 가장 널리 유포된 것은 "부상게이와 야상게이"이다. 오늘날까지도 다이족은 부산게이(Busangei)와 야산게이(Yasangei)를 '우리 조상'이라고 부른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맹저(Mengzhe), 이우(Yiwu)를 개척하고, 마을을 건설하고, 장작을 자르고, 집을 짓는 등에 관한 마법의 전설이 있습니다. 다이(Dai) 지역에서는 조오마허(Zhaomahe), 아이수(Aisu), 아이시(Aixi)와 같은 똑똑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널리 퍼진다. 이러한 이상적인 캐릭터는 전능한 능력과 초인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족의 시에는 발라드와 장문시라는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다이족 중에는 전문 가수와 준전문 가수가 있는데, 이를 다이어로 '잔하'라고 합니다.

잔하: 다이국적 노래형. "잔하(Zanha)"는 다이어로 민속 가수를 의미합니다. 잔하 노래는 다이족에게 인기 있는 전통 문학 및 예술 형식입니다. 다이(Dai) 사람들의 삶. 전통 레퍼토리의 대부분은 민담과 신화, 전설이며, "자오슈툰", "버마 사계수", "새집 축하", "하루자오" 등 예술가들이 즉흥적으로 작곡한 사냥 노래와 술자리도 있습니다. 등; 새로 편집된 레퍼토리는 "유사강의 노래", "무지개" 등입니다. 잔하(Zanha)는 다이(Dai) 민속문학의 계승과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들의 노래는 아름답고 생생하며, 그들의 성격은 섬세하고 완곡하며, 강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즉흥 연주에 재능이 있고 대중으로부터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습니다.

고대 발라드는 다이 문학의 싹이며 여전히 구전과 원고 형태로 사람들 사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중국민속문학예술출판사(운남)에서 출판한 "다이의 옛 발라드"의 많은 단편 작품에는 원시시대 다이족 조상의 삶과 노동, 사상과 감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실천을 통해 점차적으로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게 되는데, <물을 길어오는 노래>는 인간의 삶의 조건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고, <과일따기의 노래>와 <버섯채집의 노래>는 인간의 노동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이 시들은 형식이 단순하고 리듬이 생동감이 넘칩니다.

긴 서사시는 다이 문학의 보물창고에 있는 눈부신 진주이다. 기본적으로 신화서사시, 아란송시, 사랑비극서사시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신화 서사시와 신화·전설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다. Aluan에 관한 많은 송시가 있습니다. "알루안"이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숙련된 장인을 의미합니다. 다이(Dai)어로는 가난하고 의지가 강하고 유능하고 올바르고 친절한 영웅, 축복받고 능력이 있는 친절한 사람을 가리킨다. 불교도들은 이러한 이야기를 석가모니의 환생을 묘사하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알루안 설화는 불교의 가르침을 선전하는 요소를 담고 있지만, 그 전체 내용은 불교 사상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다. 그 내용은 사회 구조, 정치 체제, 계급 관계, 윤리, 결혼 등을 다루고 있다. 그때의 사랑 등등..

다이 지역에 불교가 유입되면서 인도 문화는 다이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사마리'는 인도 단편소설에서 발전한 '랑가시헤'의 줄거리는 인도 서사시 '라마야나'와 유사하지만 주제, 등장인물, 이야기 구조가 달라졌다. 긴 시는 십두마왕과의 조랑마의 전쟁을 강화하고 사회생활, 정치투쟁, 종교투쟁을 반영하는 거대한 그림이 된다.

다이불교는 풍부한 고전 컬렉션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번역된 대장경에는 상당수의 경전, 법률, 논문은 물론 외국의 티베트 경전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전 중 일부는 다이 문자로 음역된 팔리어 사본으로, 비교적 초기의 테라와다 불교 경전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으며, 일부는 다이 지역의 많은 역사와 지리, 역사를 기록한 불교 가르침에 기초한 다이 승려의 작품입니다. 언어, 문학자료. Xishuangbanna, Menglian, Gengma 및 기타 지역의 고전은 대부분 "Bei Ye Sutra"라고 불리는 월계수 잎에 새겨 져 있습니다.

8. 다이 음악

다이 음악은 민요, 노래와 춤 음악, 랩 음악, 오페라 음악 등 독특한 민족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요: 다이 민요에는 민요, 설화 노래, 비가, 종교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민요: 주로 젊은이들이 들판, 산, 숲 속에서 독주나 남녀 듀엣으로 부르는 노래. 사랑을 표현하고 고향을 찬양하며 행복한 삶을 노래하는 노래도 있고, 즉흥적으로 노래하는 노래도 있습니다. Dehong 지역에는 "Shouta"와 "Shoutongmao"라는 두 가지 주요 민요가 있습니다. 진핑(Jinping) 지역의 민요는 다이(Dai)어로 "히마오사오(Himao Sao)"라고 불리며, 밤에 젊은 남성과 여성이 딩친(dingqin)을 반주하여 부르는데, 곡은 대부분 궁중 곡이지만 정음(Zhengyin)으로 끝납니다. 또한 Yuanjiang, Jinggu 및 기타 지역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민요가 있습니다.

발라드곡: '수호'(앵무새 노래), '우오호'(발라드 노래), '누안홍 외치기'(흐르는 물 노래), '상행'(봉황연가곡) 등 ), "당겨", "suo", "sen" 등 아름다움을 녹색이라고 부르는 노래는 사랑의 시나 서사시를 부르는 데 사용되는 민요로 루이리(Ruili), 망시(Mangshi) 및 더홍(Dehong)의 다른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이 곡은 북의 선율과 비슷하게 낭송적이며, 집에서 중년층과 노년층이 자주 부르는 곡이다. Wu Oh를 외치는 것과 Nuan Hong을 외치는 것은 Dehong의 Ruili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전자는 암송이 더 많은 반면, 후자는 노래가 더 많으며 종종 정음이 포함된 깃털 곡을 사용합니다. 상형은 시솽반나(Xishuangbanna)에서 유행한 고대 시 형식으로, 젊은이들의 진정한 사랑을 표현한 긴 서정시이기도 합니다. 창법은 잔하곡과 유사하며 가사를 따르며 멜로디는 상대적으로 자유로우며 딩(Ding), 지안(Jian) ​​및 기타 반주를 반주할 수 있으며 아카펠라로도 부를 수 있습니다. 드래그, 로프, 센은 Menglian 카운티 경계에 있는 Meng'a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La의 음악은 좀 더 자유로운 속도로 좀 더 서정적이며 대부분 깃털 모드를 채택하여 노래할 때 반주로 활을 휘두르는 현악기 Doluo를 자주 사용합니다. Suo의 음악은 좀 더 활동적이고 약간 빠르며 대부분 Shang 모드를 채택합니다. Sen의 멜로디는 강하며 대부분 깃털 모드입니다. 수오와 센을 부를 때는 뽑아낸 악기를 반주합니다.

애가: 다이어로 된 '바다를 외치다', '바다를 외치다', '바다를 외치다 사이메이', '딩을 외치다', '라오를 외치다' 등 더훙 전역에 퍼져 있다 . 다이어로 우는 노래라는 뜻의 쇼하이는 장례식 때 여성들이 울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하이사이메이(Haisaimei)라고 불리는 이 노래는 소녀가 결혼할 때 어머니와 딸이 서로에 대해 울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두 곡의 가락은 기본적으로 같고, 음역이 넓지 않고, 선율이 공음3화음의 분해와 같으며, 문장 끝의 긴 음표는 미끄러지는 음이 더 강한 경우가 많다. Ding을 외치는 것은 Dingqin 노래를 의미하고 Lai를 외치는 것은 구전 현악을 의미합니다. 노래할 때는 반주가 필요 없으며, 주로 슬플 때 부르는 노래입니다.

종교 노래: 덕홍 지역에는 불경, 독경, 물을 붓는 축복곡 등이 있습니다. 시솽반나 지역에는 불경, 승려곡, 빠른 경전, 느린 경전 등이 있습니다. 등. 그 밖에 원시신앙을 반영한 제사곡, 마녀가 부르는 신앙가, 조류신가곡, 무당이 부르는 점가도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음색이 암송에 가깝다는 점이다. 그 밖에도 최면 노래, 동요 등이 있다.

노래와 춤 음악: 노래와 춤 음악에는 공작 노래, 북 연주, 열두 가지 말 노래, Yi Lahui, Shouzha 등이 포함됩니다. 신년 축제, 축제 및 축제 행사에서 종종 코끼리 발 북과 같은 타악기와 함께 불려집니다.

공작 노래: 다이어로 '낙용 외치기'라고 부르며 덕홍 지역에서 인기가 높으며 노래와 공작 춤 공연이 산재해 있습니다. 음악은 주로 Zheng 모드에서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Dagu 곡: Dai 언어로 "Shout Haiguang"이라고 하며 Dehong Mangshi 및 Zhefang 지역에서 인기가 있으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드럼 곡을 따라(Shout Benguang) 및 드럼 랩 곡을 따라(Shout Zhanguang) , 두 사람의 음악은 비슷하며 전자는 공 모드를 사용하고 후자는 정 모드를 사용하여 노래와 춤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12마곡: 다이어로 '마시솽(Ma Xishuang)'이라고 불리며 잉장(Yingjiang), 량허(Lianghe) 및 기타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12명의 청년 남녀가 대나무로 묶인 형형색색의 종이말을 허리에 두르고 노래하고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청년들이 길에서 만나 듀엣을 부르는 모습과 1년 12개월간 제작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곡은 대부분 Shang 모드에서 서정적입니다.

일라후이(Yilahui): 시솽반나 전역에서 유행하는 일종의 대중 노래와 춤입니다. 매년 물보라 축제 기간 동안 용선 경주 중 폭죽이 터지면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분위기가 활기찹니다. 가사는 기본적으로 3글자 문장이고, 음악은 페더 모드에서 3음 또는 4음 시퀀스로 주로 구성되어 단순하다.

랩 음악: 주로 Xishuangbanna, Menglian 및 기타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이족은 축제, 새 집 건설, 결혼식과 출산, 불교 의식 및 기타 활동 중에 민속 가수를 초대하여 공연합니다. 이런 종류의 준전문 예술가를 Xishuangbanna에서는 "Zanha", Menglian에서는 "Wogan"이라고 합니다. 각지에서 유통되는 곡으로는 "잔하곡", "워간곡", "몽련곡" 등이 있습니다. 한 사람이 부르고 다른 사람이 반주하며 반주 악기는 각각 자오와 시딩으로 멜로디와 언어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리듬이 비교적 안정적이며 음악 구조는 기본적으로 악절 변화의 반복이며, 가사는 종종 운율이 맞습니다. 가사의 구조가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악구의 수와 길이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악기 반주가 노래 부분과 다성적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음악: 대극은 대민요와 가무음악을 바탕으로 발전하였고, 한가극 예술의 표현방식을 차용하여 덕홍, 보산, 임창 등 대에 전파하였다. 거주 지역. 대극에는 남성과 여성의 다양한 창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성의 목소리는 주로 유 모드를 사용하고, 여성의 목소리는 주로 정 모드를 사용합니다. 1950년대부터 다이 오페라는 다양한 다이 민속 노래와 춤을 흡수하여 노래를 풍성하게 하고 음악의 표현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대창창은 기본적으로 상문과 하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변화가 반복된다. 가사의 단어 수가 많거나 적을 수 있기 때문에 가사의 문구 길이도 다양합니다. 과거 다이 오페라에서는 작은 북, 징, 심벌즈 및 기타 반주만 사용했지만 이후 다양한 민족 악기와 서양 관현악 악기가 점차 채택되어 새로운 유형의 다이 오페라 밴드가 형성되었습니다.

국가 악기: 다이족의 국가 악기에는 筚, 박피리, 리코더, 나무 잎 등의 관악기가 포함됩니다. 악기에는 시딩(xiding)과 옥자오딩(oxjiaoding) 등이 포함됩니다.

만공: 대족, 와족, 장족, 징포족, 덕족 등 여러 민족의 타악기. 윈난(雲南), 광시(廣西) 및 기타 소수민족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망공은 모양이 둥글고 두꺼우며 울리는 구리로 만들어졌습니다. 공은 표면이 낮고 중앙에 젖꼭지가 솟아 있습니다. 징 가장자리에는 가죽 스트립용 구멍이 두 개 있습니다. 연주할 때는 왼손에 공을 잡고 오른손에 망치를 연주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녹음물을 모아서 나무 틀에 걸어 재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로 노래와 춤의 반주, 악기 앙상블에 사용됩니다.

9. 다이족의 춤

코끼리 발춤: 윈난성 다이족, 징포족, 아창족, 덕족, 와족, 부랑족에게 인기 있는 민속춤입니다. 남성을 위한 셀프 엔터테인먼트 댄스로, 댄서들이 코끼리 발 북을 들고 다닌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코끼리발북은 망고나무나 카폭나무의 줄기를 파내고 그 위에 코끼리 발 모양의 소가죽을 덮어서 만든다. 드럼의 길이는 긴 것이 약 1.7미터, 중간 길이가 약 1미터, 짧은 것이 약 0.7미터입니다. 긴 코끼리 발춤은 위엄 있고 제한되지 않으며 느린 춤 동작, 다양한 북 연주 방식 및 풍부한 북 리듬을 사용합니다. 중간 코끼리 발춤은 꾸준하고 견고하며 강하고 강력하며 북 흔들기, 회전 북을 포함하여 동작 범위가 넓습니다. , 레그턱(Leg Tuck) 등의 기술적인 동작을 하는 킥드럼은 유연성과 점프력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며, 북싸움, 북싸움 등 경쟁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코끼리 발 북은 윈난성의 대표적인 춤으로, 주요 축제에서는 코끼리 발 북이 춤 행렬을 이끈다.

공작춤: 다이어로는 "Jialuoyong", "Fanluoyong", "Jiananluo"라고 합니다. 이 춤은 다이족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춤으로 징포자치주 덕훙다이, 윈난성 시솽반나 다이자치주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시솽반나는 공작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눈에 공작은 행운, 행복, 아름다움, 친절의 상징입니다. 따라서 공작새는 다이족의 가장 인기 있는 민속춤이 되었습니다. 물튀김 축제 기간에는 공작춤을 추는 것이 필수 활동이다. 이때 다이족은 함께 모여 징을 치며 코끼리 발 북을 연주하고 아름다운 공작춤을 추며 축제를 축하한다. 공작춤은 원래 의상춤의 일종으로 머리에는 금관을 쓰고, 얼굴에는 금강역사를 쓰고, 색종이나 꽃무늬 천으로 만든 공작을 허리에 묶었다. 공작의 날개를 양손에 쥐고 징과 북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는 다양한 공작의 우아한 움직임. 나중에 그들은 소품 없이 코끼리 북, 징 및 기타 반주에 맞춰 춤을 췄습니다. 공작춤은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다이(Dai)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거의 모든 마을에는 공작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화환춤: 다이어로 '자동'이라고 불리는 젊은이들의 집단춤이다. 주로 덕홍다이(Dehong Dai), 징포(Jingpo) 자치주, 시솽반나(Xishuangbanna Dai) 자치주 일부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요즘은 대축제 때만 추며, 조직적인 춤 공연으로 자리 잡았다. 화환춤의 화환은 약 2m 길이의 대나무 창살에 묶인 밝은 꽃으로 만들어지며, 춤을 추는 동안 화환의 양쪽 끝을 양손으로 잡고 계단을 이동하면서 화환의 변화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국가적 특성을 지닌 패턴을 형성합니다. 화환의 춤이 극락에 달하면 한 사람이 지휘하고, 발끝으로 걷기나 '작은 점프' 등의 움직임으로 무용수들이 느린 것에서 알레그로로 함께 움직인다.

대봉 새춤: 대봉 새춤은 다이어로 '자륜'이라고 합니다. 이는 다이족이 큰 축제 때 추는 고대 민속무용이다. 주로 루이리현, 덕홍다이, 징포자치주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다펑새춤은 격렬하고 거칠며 크고 힘찬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춤은 주로 비신과 싸우는 로크새의 움직임과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는 기질을 보여준다. 움직임은 빠르고 강력하며 모델링 시간이 길다. 예를 들어, 공연은 일반적으로 큰 점프에 이어 큰 댄스 형태로 진행되어 하늘에서 날아오는 로크새의 기세를 보여줍니다. 집게손 스타일(손가락을 부채꼴로 펼친 형태)과 손바닥 손 스타일을 사용하여 움직임의 강도를 높입니다.

다펑새춤을 추는 사람은 한두 명뿐이다. 과거에는 로크 모양의 소품과 탈을 사용하여 춤을 췄으나 현재는 대부분 폐기되어 춤 동작이 본격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드럼 비트는 매우 풍부하며 사운드는 깊고 강력합니다.

10. 다이족의 예술

다이 양단: 다이족이 생산하고 사용하는 민족 스타일의 직물입니다. 다이 브로케이드는 모시로 만든 컬러 직물입니다. 패턴은 십자수 방식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다이 브로케이드는 허리 기계를 사용하여 짜여져 있습니다. 직조 폭은 넓지 않고 길이도 제한되어 있으며, 가는 모시를 땅직으로 평직으로 엮고, 두꺼운 모시를 염색하여 유색위사로 사용한다. 평직 부분에는 무늬가 없으나 유색 위사를 사용하면 원단 표면에 위사가 떠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이 브로케이드는 종종 작은 사각형으로 구성된 다이아몬드 모양의 패턴을 사용합니다. 마름모무늬가 변할 때에는 다른 색상의 유색 위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름모무늬의 대각선 변화에 따라 원단 표면의 색조가 변하는 경우가 많다. 컬러톤의 조화가 요구되며, 브라운과 블랙의 다이 브로케이드 패턴이 사용됩니다. 다이 브로케이드는 십자수 방법을 사용하여 패턴을 형성하며 직물 표면에 많은 릴리프 패턴이 나타납니다. 정경 후 경사는 나무롤러에 감겨진 후 경사분할롤러와 실종광부를 통과하며, 위사는 작은 관에 감겨집니다. 직조할 때 날실이 있는 나무롤러를 틀에 걸고 날실을 펴고 날실에 무늬를 그려넣을 수 있고, 비단을 엮을 때 헤들을 들어올릴 때 평직에서 짜는 데는 북 한 개만 사용하면 되고, 먼저 픽픽 우드 칩을 사용하여 패턴에 따라 날실을 들어 올린 다음 이중 위사를 사용하여 두 가지 색상의 위사를 한 번에 엮습니다. 두들겨질 때에는 두들겨 패는 칼을 사용하여 위사를 촘촘하게 눌러준다. 이 방법은 너무 넓거나 너무 미세한 직물을 생산하는 데 적합하지 않으며 패턴이 너무 복잡할 수도 없습니다. 다이브로케이드는 질감이 단단하고 무늬가 아름다워 이불커버나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독특한 예술적 스타일로 인해 다이 브로케이드는 예술과 공예 장식 품목으로 다른 민족 집단의 사람들에게도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1. 다이 건축

건축 예술은 독특하며 특히 사원 탑과 강 위로 날아가는 대나무 다리가 가장 유명합니다. 다이족의 불교 사원은 정교하고 장엄한 건축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원의 조각품과 벽화는 남아시아 예술 스타일과 중부 평원 문화의 영향을 모두 갖고 있으며 다이 플라스틱 예술의 절묘한 작품입니다. 탑의 스타일은 다이아몬드 왕좌 스타일, 밀집 처마 스타일, 누각 스타일, 금종 스타일 등 더욱 다양합니다. 탑은 또한 단일 탑, 이중 탑 및 그룹 탑으로 구분됩니다. 대부분의 탑 그룹은 중앙에 큰 탑이 있고 여러 개의 작은 탑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Yingjiang의 Manmengding Tower에는 40개 이상의 작은 탑이 있는데, 이는 달을 품고 하늘로 똑바로 솟아오르는 것처럼 보이며 웅장합니다. 그리고 장엄하다.

다이 대나무집: 대나무집은 다이족이 현지 여건에 따라 조성한 특별한 형태의 민속 거주지입니다. Dai Bamboo House는 전체가 대나무로 만들어진 2층 건물입니다. 위층에는 사람이 살고, 아래층에는 가축이 사육됩니다. 기둥, 들보, 지붕 트러스는 두꺼운 대나무로 만들고, 벽은 대나무 조각으로 엮고, 쪼개진 대나무를 편평하게 펴서 바닥판을 만들고, 문과 창문도 대나무로 만들고, 지붕은 대나무로 엮은 초가나 짚으로 덮습니다. 해바라기 잎. 아래층 중 일부는 높게 만들어져 소를 키우거나 쌀을 갈거나 잡화를 쌓는 데 사용되며, 일부는 대나무 벽으로 둘러싸여 곡물창고나 부엌으로 사용됩니다. 2층에는 사람들이 생활할 수 있는 안방과 침실이 있고, 한쪽 또는 양쪽에 베란다와 테라스가 있다. 지붕은 경사가 급하고 능선 양쪽 끝에 통풍구가 마련되어 있다. 처마는 매우 낮고 돌출부가 멀리 떨어져 있어 햇빛과 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복도 아래에는 사람들이 오르내릴 수 있도록 계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이 대나무 집은 통풍이 잘되고 시원하며 깨끗하고 밝으며 야생동물의 공격을 예방할 수 있어 매우 안전합니다.

12. 다이족의 예능

꾸러미 던지기: 꾸러미 던지기는 다이족의 젊은 남녀들이 좋아하는 전통적인 오락 활동일 뿐만 아니라 파트너를 선택하고 커플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이 새해가 올 때마다 소녀들은 꽃무늬 천 조각을 조심스럽게 모아 여러 개의 다이아몬드 모양의 천 가방을 만듭니다. 가방에는 목화씨가 채워져 있고 네 모서리에는 꽃술이 있고 길이는 60cm입니다. 가운데에는 밧줄과 가방에도 다양한 무늬가 자수되어 있습니다. 소녀들의 사랑의 증표, 꽃가방입니다. 가방을 던질 때 여러 남녀가 광장 양쪽에 서서 서로에게 가방을 던진다. 남자가 가방을 잡지 못하고 떨어뜨린 사람은 벌을 받게 되며, 남자가 잡지 못하면 여자가 가방 속에 있던 돈을 빼앗기게 되고 여자는 남자에게 자신의 장신구를 빼앗길 것입니다. 남자는 당첨된 상품을 받아 집에 전시할 예정입니다. 보관하되, 원본은 다음날 여자에게 돌려줍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손님들이 가방을 던지는 성대한 행사가 열립니다. 이날 광장에는 아주 아름다운 꽃과 나뭇가지로 장식된 인근 마을의 소녀들이 50~60명쯤 모였습니다. 각 사람은 노인을 선두로 하고 꽃바구니를 들고 목화씨 한 봉지를 들고 왔고, 외국인들은 두 개의 대형이 5피트도 안 되는 거리를 두고 서로 마주보며 대결을 벌이기 위해 많은 구리 동전을 가져왔습니다. . 다이 소녀들은 당신이 자리를 잡기를 기다리지 않고 50~60개의 목화씨 포대를 차례로 던졌습니다. 물론 대부분이 땅에 떨어져서 받기 위해 한 무리의 여성 장군들이 올라왔습니다. 보상을 받았고, 그들 각자에게 은화 세 닢이 주어졌습니다. 다시 마주한 손님들은 여전히 ​​솜뭉치를 던졌으나 잡지 못해 각자 꽃을 선물했다. 이렇게 하면 동화가 모두 없어지고 꽃이 흩어지면 만족하여 잔치에 가게 됩니다.

물튀김: 한 지방의 청명절을 중심으로 열리는 다이족의 불욕 축제로 물튀김 축제라고도 합니다. 젊다는 뜻. 물 뿌리기 축제가 열리는 날, 마을의 젊은 남녀들은 이른 아침 산에 가서 야생화 가지를 따서 부처님께 제사를 지내기 위해 사찰로 갑니다. 정오에는 안뜰에 불상을 놓고 부처님을 목욕시키기 위해 물을 길어 왔습니다. 목욕 후 꽃에 물을 주세요. 남자와 여자는 물이 모두 젖을 때까지 서로에게 물을 뿌리며 놀다가 함께 물을 들고 거리를 행진합니다. 한궁, 다들 웃기만 하네. 이 날 물을 뿌리는 것을 길상으로 여기기 때문에 사람들은 거리로 나가서 젊은이들이 미친 듯이 뛰어놀고 물이 거리의 수로로 흘러들고 기쁨에 넘쳐 집으로 돌아옵니다.

용선 경주: 매년 용선 축제가 열리면 다이족은 용선 경주를 벌입니다. 대회 기간 동안 보통 강을 항해하는 작은 나무 배는 꽃줄로 장식됩니다. 강에서는 많은 젊은이들과 돛들이 속도 경쟁을 벌였고, 수백 리 떨어진 곳에서 남녀들이 차려입고 대만 해협 양쪽에서 큰 징과 북을 치며 지켜보았고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우승자는 상품을 받게 됩니다.

화덩(Huo Deng): 화덩(Huo Deng)은 다이어로 '공페이(Gongfei)'라고 불린다. 물 뿌리기 축제가 열리는 밤에는 다이족이 거대한 등불을 하늘로 던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불등을 터뜨리는 것은 물 뿌리기 축제의 전통적인 활동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불교가 시솽반나에 소개되었을 때, 불교는 ​​설교권을 놓고 원시 종교와 경쟁하여 누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놓고 경쟁했습니다. 더 높은. 대회 결과, 불등이 고성보다 높게 올라가 불교가 승리하고 불등이 널리 퍼졌다. 나중에 등불을 터뜨리는 것은 다이족에게 일종의 영적 양식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돈과 기타 물건을 등불 바닥에 묶어서 등불이 이러한 것들을 하늘로 가져가게 하고 동시에 사람들의 물건도 가져오게 했습니다. 죽음 이후에 영혼은 천국에 간다. 오늘날 다이족은 등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다이족의 아름다운 이상과 염원을 담아 하늘로 날아오르고 있습니다.

불 랜턴은 티슈 페이퍼로 만들어집니다. 티슈 페이퍼 수백 장을 사용하면 불 랜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등불의 밑부분은 끈적이지 않으며, 수십 킬로그램의 면실을 감아 심지를 만든다. 등불을 켤 때는 먼저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팽창되지 않은 등불을 받친 다음 심지에 불을 붙입니다. 심지에 불이 붙은 후, 뜨거운 공기에 의해 마른 종이봉투 모양의 불등이 부풀어올라 타원형 풍선으로 변합니다. 이때 불등의 바닥을 잡고 있는 손을 놓으면 수소 풍선처럼 보입니다. .. 그렇게 천천히 올라갑니다. 좋은 품질의 등불은 며칠 동안 밤낮으로 계속해서 달릴 수 있습니다. 땅에서 올려다보면 하늘의 별처럼 보입니다.

13. 다이족의 의복

다이족 여성들은 의복에 관심을 갖고 가볍고 아름답고 우아한 의복을 추구하며 의복의 색상을 조화시키는 것이 매우 뛰어납니다. 젊은 여성들은 머리를 교차시키고 있는데 이는 다이 의상의 특징입니다.

여성 의류의 밝은 색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