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세계화 시대의 중국 영화는 어떻게 발전합니까? 0? 셋;삼;3
세계화 시대의 중국 영화는 어떻게 발전합니까? 0? 셋;삼;3
영화업계로서는 지난 20 년 동안 수많은 우수한 중국 영화가 각종 국제영화제상을 수상해 중국 영화의 세계화가 중국 문학의 세계화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실제로 중국이 세계로 나아가면서 중국 영화의 세계적 세계화 과정은 문학보다 훨씬 이르다. 영화 텍스트가 문학 텍스트보다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세계화와 문화 및 문학 연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여러 차례 논의했지만, 이 글은 먼저 세계화의 기원을 다시 한 번 거슬러 올라간 다음 중국 영화 문화를 넓은 세계화 맥락에 두고 신세기 중국 영화의 현황과 영화 연구에 직면한 도전에 대해 긍정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책을 제시한다. 이 부분에서, 나는 먼저 다른 경우에 다양한 형태의 세계화에 대한 나의 논평을 되풀이할 것이다. (1) 제 생각에는' 세계화' 로 묘사된 시대에 경제, 문화, 정보자본의 빠른 흐름에 따라 전통적인 시공관념도 크게 달라졌다. 이 거대한' 지구촌' 에서는 사람 간의 교류가 점점 더 편리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서구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와 좌익 지식인들은 진지한 연구를 하고 비판적인 글을 많이 썼다. 실제로 세계화 시대에 정부의 기능은 어느 정도 보이지 않는' 제국' 으로 대체될 수 있다. g l o b a l g o v e r n a n c e (g l o b a l g o v e r n a n c e). 이 제국은 세계화다. "강력한 억압과 파괴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사실은 우리가 과거의 통치 형식을 기억하도록 자극해서는 안 된다." 제국의 길과 세계화 과정은 각종 해방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했다. 물론 세계화는 단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세계화의 여러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전체나 목소리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정치적 임무가 이러한 과정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재조합하여 새로운 종점으로 인도한다고 말할 것이다. 제국을 지지하는 창조적인 중생은 자발적으로 반제국주의의 힘과 전 세계적으로 흐르고 교류하는 또 다른 정치 조직을 세울 수 있는 능력도 있다. "(2) 즉, 우리는 먼저 이 현상의 객관적인 존재를 인정한 다음 도전에 대처하는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 모든 사람의 중심 구조가 자본 흐름과 새로운 국제 분업에 의해 와해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서구 이론 (제국의 중심) 이 동쪽과 제 3 세계 국가 (변두리) 의 운동에 따라 민족 문화의 메커니즘에서 새로운 정체성 위기가 나타났다. 영화는 다른 문화 형식에 비해 텔레비전에 이어 세계화의 물결에 가장 취약한 또 다른 예술 형식이다. 영화산업은 가장 쉽게 이득을 볼 수 있고 세계화의 영향을 가장 먼저 받기 때문에, 중국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영향과 침투뿐만 아니라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부상과 도전과 같은 국내 여러 요인에 의해 제약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 중국의 지식인들은 이런 억제적인 도전에 직면하여 우리가 어떤 대책을 취해야 하는가? 유령 같은 세계화가 우리 민족 문화를 삼키기를 기다려야 하는가? 아니면 언제나처럼 새로운 세기의 이런 거부할 수 없는 역사 트렌드의 충격에 완강히 저항할 것인가? 이것들은 모두 이 글에서 토론할 문제이다. 세계화는 확실히 유령처럼 우리 나라와 문화 메커니즘, 특히 영화를 위협하고 있지만 상황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물론, 이러한 모든 불리한 조건들에 직면하여, 우리는 세계화가 문화 발전에' 보편주의 전문화' 와' 특수주의 보편화' 의 양방향 침투 과정을 제공한다는 것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 (3) 세계화의 영향은 두 가지 극단에 나타난다: 그 영향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또는 프레드릭 제임슨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이 구체적인 예시에서, 우리는 동일성과 차이 대립의 추상이 전체와 다원론 대립의 구체적인 내용을 부여받았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4) 분명히 마르크스주의의 변증 유물주의는 세계화의 과정이 항상 다른 힘, 즉 현지화와 병행하기 때문에 사물의 어떤 측면에도 국한되지 말라고 가르친다. 세계 문화의 과정에서 세계화가 강해지는 경우도 있고, 현지화는 다른 한편으로는 그 힘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세계화는 특정 현지 상황에서 시행되지 않는 한 실현될 수 없습니다. 즉, 이 역설을 해결하는 방법은 타협하고 왜곡된' 글로벌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일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사는 세상이 영원히 발전할 수 있다. 세계화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기 때문에, 나는 먼저 그것을 20 세기보다 훨씬 빠른 긴 과정으로 본다. 이와 관련하여 150 여 년 전 마르크스 거스의' 생산당 선언' 의 한 구절을 다시 읽는 것은 세계화 과정의 기원과 발전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르크스와 거스에 따르면 아메리카의 발견은 의심할 여지 없이 자본주의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과정을 시작하는데, 이 과정은 여행 자본 (T R A V E L I N G C A P I T L) 의 출현과 함께 20 세기 후반에 절정에 이르렀다. 이것은 물질 생산의 증명일 뿐만 아니라 문화생산의 증명이기도 하다. "물질생산이 이렇고 정신생산도 마찬가지다. 각 민족의 정신제품은 모두 대중의 재산이 되었다. 민족의 일방성과 한계가 점점 더 불가능하게 되면서 다양한 민족과 지방문학의 세계문학이 형성되었다. " (5) 내 이해에 따르면 여기서 말하는' 세계문학' 은 결코 단일한 융합성 문학이 아니라 각 민족의 선진문학 발전 방향을 대표하는 다원적 취향의 문학, 즉 괴테 이상 속 국경과 국경을 초월한 문학이다. 경제 분야와는 달리 문화 세계화는 단 하나의 문화 형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편성과 다양한 발전 방향을 지닌 문화적 글로벌 특징이다. 괴테가 추구하는' 세계문학' 과 통하는 점이 있지만 마르크스거스가 소위 말하는' 세계문학' 은 의미가 더 넓어 영화 생산 발전의 문화 세계화 방향에도 사용될 수 있다. 마르크스거스의 상술한 구절을 읽으면서,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창시자가 오늘날 우리의 문화적 맥락에서 세계화를 연구하는 데 최소한 네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되었다. (1) 경제 세계화의 기원과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운동 법칙; (2) 자본의 부상과 축적과 확장으로 인한 국제 분업 (3) 다국적 자본화의 출현, 자금의 흐름, 다국적 기업의 출현 (4) 물질 생산과 세계문학의 탄생으로 촉발된 정신문화 생산. 특히 네 번째 문제는 우리의 문학 문화 생산과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경제 세계화나 문화 세계화에 대해 이야기하든 간에, 우리는 둘 사이의 내적 관계와 마르크스주의 학설에서 나오는 계시와 이론적 자원을 보아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제명언) 물론, 당시 마르크스와 거스는 세계화와 (문화) 생산과 심미 표현의 관계를 직접 토론할 수 없었고, 세계화가 20 세기 후반의 최신 발전을 예측할 수는 없었지만, 실제로는 정신문화 생산의 글로벌 추세도 경제 세계화 과정의 필연적인 결과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영화산업은 시장경제법칙과 다국적 기업을 중요한 상징으로 하는 세계화에 더 많은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의 중국 영화를 논의할 때 세계화가 가져올 수 있는 영향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문화 세계화가 문화적 융합과 문화적 다양성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후자의 특징은 더욱 두드러진다. 비록 나는' 융합' 의 문화 세계화에 찬성하지 않지만, 우리는 당대 문화에서 점점 더 뚜렷한 융합 특징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강세 (제 1 세계) 문화가 점점 약세 (제 3 세계) 문화에 침투하는 것은 특히 미국 영화업계가 중국 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침입과 강력한 침투에 나타난다. 분명히, 문화 전파는 항상 강세 문화의 전 세계 전파가 항상 약세 문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는 법칙을 따른다. 하지만 때로는 역운동도 일어납니다. 이 두 가지 예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웅' 이 중국과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중국 작가 벨라가 쓴 소설' 9.1..1.65438 생사결혼식' ( (6) 따라서 미국 신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프레드릭 제임스슨 (Frederick Jameson) 이 세계화와 문화의 내적 관계에 대해 예리하게 지적했듯이, "세계화는 전파의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문화나 경제의 의미를 다루고 전파하는 것이다. 우리는 오늘날 세계에 집중되고 분산된 통신망이 있다고 느낀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다양한 통신 기술의 뚜렷한 갱신으로 인한 결과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세계 각국이나 적어도 일부 대도시들이 이러한 기술의 이식을 포함한 현대화의 토대가 되고 있다. " (7) 문학 연구와 문화 연구 분야 (영화 포함) 에 수많은 저술이 있는 서구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로서, 제임슨의 상술한 글은 사실상 문화의 세계화가 정보의 전파에 크게 기인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일깨워 준다. 그래서 이 글의 다음 두 부분에서, 나는 지난 20 년 동안 중국 영화가 걸어온 길과 세계화의 영향으로 현재 상황을 반성하여 우리의 문화 지식 대책을 제시할 것이다. 개혁시대 중국 영화에 대한 문화적 반성은 현대시대에 선진 문화예술제품이 대부분 소비품으로 간주되고, 심지어 이론이 어느 정도 소비가능한 문화상품으로 자리잡았다. 무절제한 복제, 모의와 패러디, 범람, 심지어 대량 생산이 현대주의 시대에 정성껏 제작된 문화예술제품을 대체했다. 평면적인 인물 묘사가 인물의 심층심리를 대체하는 세밀한 묘사, 조각화, 심지어 정신분열의 구조가 현대주의 예술의 심층구조를 대체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의 출현은 현대주의 문예정신이 심각한 도전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이러한 증상들은 사회적 책임감이 강한 모든 문화학자와 이론가들의 세심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그들의 걱정은 결코 그들에 대한 적대감이 아니라, 이론과 문화 비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해 이러한 복잡한 현상들을 직시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실행 가능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영화도 대중문화의 범주에 속하고 엘리트 문화와 문학에 대한 강력한 도전을 구성하지만, 관객이 더 넓은 TV 산업과 최근 부상한 인터넷 문화의 더 강력한 도전과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는 없다. 후자의 두 가지가 의심할 여지 없이 더 넓은 시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당대 영화의 행보를 논의할 때 영화 평론가와 문화 연구자들에게 큰 유혹을 받았던' l o c a l I z a t I o n' 과' d e c o l o n I z a t I o n' 에 대한 논란을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여기서 저는 지난 20 년 동안 중국 영화가 경험한 번영시대에 대한 문화적 반성을 먼저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중국 영화가 현재 세계화 시대에 직면한 도전과 불리한 상황을 더 깊고 넓은 의미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우리를 흥분시키는 것은 우리가 지난 20 년 동안 중국 영화가 문학 이전에 먼저 국제와 접목되었다는 사실에 직면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영화는 유명한 국제영화제에서 또 하나의 대상을 받았다. 이는 어느 정도' 세계와 접목' 을 시도하는 중국 문화인과 영화인들의 꿈을 실현시켰다. 이 방면은 감독과 스타들에게 큰 명성을 가져다 주었지만, 한편으로는 격렬한 논쟁과 정반대의 의견을 불러일으켰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영화제와 영화상은 서방 영화업계에 의해 조작된 것으로,' O r I e n t a l I s m' 색채가 짙다는 견해가 있다. 그래서 중국 영화의 수상은 사실상 중국 문화와 영화의' 식민지화' 과정을 어느 정도 가속화했다. 이들 학자들의 눈에는 세계화가' W e s t e r n I z a t I o n' 또는' A m e r I c a n I z a t I o n' 또는' c o l o n I z a t I o n' 의 대명사다. 그들은 어떤 본토주의적 입장을 고집스럽게 고수하고 어떤 형태의 외래영향도 거절하며, 더 정확히 말하자면 서방 국가의 영향으로 중국 영화' 탈식민화' 의 목적을 달성했다. 한편 이들은 장이머우, 천카이거 등 강한 선봉의식을 가진 감독이 서양인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중국과 중국인의 이미지를 일부러 왜곡해 서양 관객의 예상 시야에' 다른 사람' 으로 나타나게 했다고 비난했다. 따라서 이 영화들은 독특한 심미가치와 뛰어난 예술수법으로 서양대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중국인에 대한 왜곡된 묘사로 서양인 관객과 심사위원들의 동양에서의 불건전한 흥미를 크게 만족시킨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그들은 본토주의의 입장에서 중국 영화와 문화의' 식민지화' 에 반대하는 투쟁을 벌이려고 시도했다. 또 한 가지 견해는 중국 영화가 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아 마침내 국제 동행과 권위 기관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중국 영화가 마침내 문학보다 먼저 세계로 나아가는 것은 좋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동서양 문화의 상호 교류와 이해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중국 영화산업이 불리한 시장경제 환경에서 발전하고 번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나는 후자의 관점을 더 선호하지만, 특정 영화 텍스트 분석에서 본토주의와 글로벌주의의 이원대립을 이론적으로 제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론적으로 본토주의자는 민족 고유의' A U T H E N T I T I T Y' 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이미 세계무역기구의 회원이 된 당대 중국에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불가능하다. 중국이 지난 20 년 동안 개혁 개방과 대외 교류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큰 분위기 속에서 우리는 외부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문화의 상호 작용과 상호 침투 방면에서 중국의 경제와 정치가 국제무대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문화, 영화와 대중문화 상품도 끊임없이 다른 민족과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토주의는 또 다른 새로운 형식으로 바뀌었다. 이른바' 문화 식민주의' 를 비판하고 민족 문화 정신을 발양하여 세계화 시대 신식민주의의 침투와 침입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 영화는 현대 기술과 예술을 하나로 모으는 종합 예술 형식이기 때문에, 서양 영화 이론 비평 분야에 대한 중국의 최신 비평사조의 번역은 종종 서구 문학 분야 이론사조의 도입보다 빠르다. (8) 젊은 영화감독이나 평론가들은 종종 서구 학술계가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해 중국이 이론계를 비판하는 것보다 더 관심이 많다. 중국 문화학계에서는 중국 영화가 국제영화제상을 수상한 것이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후식민 이론의 관점에서 이 독특한 현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1980 년대 중국이 다시 세계에 문을 열고 경제개혁을 실시한 이후 각종 서방 비평 이론과 문화사조, 특히 포스트모더니즘과 후식민주의가 자연스럽게 몰려들면서 작가와 예술가의 창작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9) 이런 영향은 예술가와의 상호 작용을 거쳐 의식적인 오독과 창의적 구성이라는 낙인을 찍었지만, 결국 서구 원작과 다양한 차이가 있는 다양한 변형을 형성했다. 이 영화감독들이 서양 이론에서 얻은 영감을 어떻게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영화 텍스트에 녹였는지를 보여 주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영화명언) 우선, 유명한' 홍수수' 가 80 년대 말 베를린영화제 김곰상을 수상한 것은 영화 이외의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내 의견으로는, 이러한 요소들은 당시의 서구 이론 비판 패션과 크게 관련이 있다. 모옌 동명 소설을 각색한 이 영화는 중국 문화계가 다시' 니체열' 을 일으키면서 창작한 것이다. 영화 속 니체의 d I o n y s I a n s p I t 와 바흐킨의 카니발 장면이 크게 울려 퍼지면서 모든 조용하고 조화로운 질서가 파괴되었다. 이것은 분명히 중국이 어떤' 아폴로 정신' 으로 가득 찬 문화 토양이 부족한 것이다. 니체가 푸코 등 후구조주의자를 재발견한 것은 사실이다. 서양에서는 후공업문명의 세례를 거쳐 인간의 흔적을 없애는 자연의 소박함을 보고 싶어하는 것이 특히 영화의 상징적인 수수밭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수상영화' 국화콩' 은 유항님의 중편소설' 복희복시' 를 각색했다. 이 소설의 첫 번째 목적은 전통적인 프로이트식' 남성중심' 의 사회적 특징을 지닌 연모복합체의 중국 변종을 재현하는 것이었지만, 영화' 국두' 에서는 이런 연모복합체의 변종이 라콘식 페미니즘 정신 분석을 혼합했다. 감독의 무의식 심리에 크게 좌우된 그는 당시 서방 비평의 진화에 다소 영향을 받아 여주인공의 지위를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 남성센터 의식에 대한 반항, 현존하는 세계에 대한 해체로 또 다른' 다른 사람' 이 탄생했다. 국화를 중심으로 한 인물의' 여성중심' 세계다. 양은 연이어 국화콩의 중심 지위를 부각시켜 포스트모더니즘의 반급 시도, 라콘의 새로운 정신 분석, 억압된 변두리어가 채택한' 비주주' 전략과 일치한다. 따라서 이 영화가 서구 관객과 학자들의 환영을 받고 자주 토론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소동소설' 처첩 군락' 을 각색한' 붉은 등롱' 에 따르면 서양 관객들을 위해 특이하고 신비로운 의식을 일부러 연출했다. 등롱을 걸면 주인공이' 아내' 의 규방에 들어간다는 의미다. 상당히 섹시하고 정치적인 상징적 의미다. 물론 국내에서도 이런 허구의' 위선 민속' 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하는 학자들이 있지만, 이런 현상 자체가 서구 관객들을 동방, 동양문화, 동양인에 대해 더욱 궁금하게 만들었다.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영화 속의 이런 묘사는 마침내 그들의 호기심을 만족시켰다. 만약 우리가 이 영화들을 텍스트화한다면, 정치적 배경의 약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제임슨의 주장을 증명하였다. 즉, 모든 제 3 세계 문학 텍스트는 민족 우화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천카이거 감독의' 패왕별희' 도 이런 민족 우화의 색채를 띠고 있다. 그것은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지식인과 예술가에 대한 박해를 과장했기 때문에 중국 대륙에서 금지되었지만, 해외에서는 매우 번영했다. (1 0) 장원 감독의' 햇빛이 찬란한 날' 에서 감독은 그가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포스트모던 수법 (예: 선택적인 묘사, 콜라주, 패러디, 풍자 등) 을 사용했다. 심지어 델러즈식 정신분열의 환상과 상상력까지 세계화 시대에 포스트모던 예술의 동양적 변종을 만들려고 시도했다. 여기서 더 언급할 만한 것은 중국 문혁 장면에 대한 패러디가 무정부 카니발 장면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켰고, 성, 정치 등에 대한 조롱은 일반 관객들에게 어떤 황당무계한 쾌감을 주었다는 점이다. 추국화물어' 의 심플한 분위기 추구와 모더니즘 이원대립의 해소로 이 영화는 교육을 받은 모든 서방 시청자들의 기대시야에 부합한다. 요약하자면, 정교하고 상징적인 이 영화들이 서방 관객들의 환영을 받으며 국제영화제 대상을 수상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장이머우, 천카이거 등 감독은 서방이 패션의 진화를 비판하는 것을 의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중국의 제 3 세계 경험으로 제 1 세계 이론을 실천하는 것도 의식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이 예술가들이 의식적으로 서구 이론을 잘못 읽어서 중국 현실을 왜곡하고, 한편으로는 그들의 이론적 소양을 과대평가했다고 비난합니다. 서양 이론에 대한 이해와 오독은 대부분 동양 예술가로서의 독특한 예술적 직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직관은 그들이 예술 패션과 비판 기준의 진화를 예리하게 느끼게 한다. 국제대상을 획득하려면 자신의 독특한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 영화제 심사위원 (서구 위주) 은 자신의 작품이 중복되지 않고 서양인들이 얻을 수 없는 동양민족 특유의 것을 가지고 있다. 바로 호미바바가 말하는' I n b e t w e n' 이다. 둘 사이에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것만이 오리지널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시에 이것은 장 진 등 중국 예술가의 성공 비결일 뿐만 아니라 제 3 세계 배경을 가진 많은 서구 인문 지식인과 식민지 이론가들이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표면 현상 뒤에 숨겨진 복잡한 요소를 보지 않고 이들 감독들을 맹목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그들의 성공에 대해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없다. 어쨌든, 식민지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이국적인 장면에는 명백한 동양주의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중국 영화들은 국제상을 수상하여 적어도 중국의 문화예술을 세계에 더 잘 알릴 수 있게 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본토주의의 요인은 글로벌주의와의 융합과 혼합에서 벗어날 수 없어' 동서불동' 의 제 3 자를 만들었다. 우리 중 누구도 세계화 시대에 이른바 문화' 진실성' 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심지어 마르크스주의, 현대성, 포스트모더니즘 등 서구 이론사조도 다른 유파의 해석을 통해' 현지화' 되었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 민족 국가 국경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에' g l o c a l I s m' 또는' g l o c a l I z a t I o n' 이라는 용어로 이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다. 민족 정체성도 마찬가지다. 오늘날, 원래의 (고정) 신분은 이미 (구성 가능한) 다중 신분과 다문화 신분으로 분열되었다. 그 결과, "신분 연구는 페미니즘과 동성애 연구에서 인종, 계급, 다중교착과 같은 문제, 민족과 지역 연구에서 후식민주의, 민족주의, 인종 상호 작용 등 여러 학과의 경계를 넘어섰다. 이런 얽힌 현상은 서로 다른 신분의 새로운 이론과 말의 결합과 토론을 위한 격렬한 토론의 장소를 제공한다. " (1 1) 이 중국 영화들은 할리우드의 창작과 제작 모델을 답습하지만, 그들이 묘사한 줄거리와 이야기를 보여주는 방식은 진정한 중국 본토이다. 특정 문화적 배경이 없다면 세계화는 이뤄질 수 없다는 얘기다. 장이머우, 천카이거, 서방 관객들의 비위를 맞추면서 수많은 국제상을 받았다고 무차별적으로 비난한다면, 사람들은 왜 그들의 추종자들이 국제영화계에서 그렇게 붉지 않느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질문은 확실히 대답하기 어렵지만, 제 생각에는 세계화가 도래하면서 국제사회와 중국의 교류가 점점 편리해지고 중국 자체도 점점 개방되고 있어 중국 영화감독의 혁신의식도 점점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낡은 것들을 반복하면 더 이상 외지 관객을 끌어들일 수 없고, 심지어 더 많은 현지 관객을 잃을 수도 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영화가 불황으로 많은 관중이 유실된 이유이기도 하다. 문화 세계화로 인한 도전에 직면하여 그들은 어떤 대책을 취할 것인가? 자신의 전략을 제시하기 전에 먼저 중국 당대 영화의 현황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2 65438+20 세기 중국 영화의 세계화 전략. 분명히, 제가 간략하게 설명했듯이, 중국 영화와 중국 문화가 서구 문화와 학술 트렌드, 그리고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