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과 도덕 교육의 관계

예술과 도덕 교육의 관계

기술 교육과 도덕 교육의 관계는 줄곧 설명하기 어려운 문제였다. 1970 년대 말 80 년대 초의 미육 연구에서 미육의 덕육 기능 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당시 예술교육은 물론 미육 전체가 덕육의' 종속물' 이 되었으며, 그 덕육 기능은 학교 교육에서 발붙일 수 있는 유일한 이유가 되었다. 이후 시장경제가 발전하면서 물욕이 횡포되면서 한때 정신세계의 쇠퇴로 이어졌고, 정신에 대한 수요가 예술 교육의 덕육 기능을 더 연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덕육미학에 대한 연구도 어느 정도 발전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미육이 교육방침에 기록됨에 따라 예술교육 지위의 뚜렷한 향상과 예술교육 자체의 심미적 가치에 대한 중시로 예술교육의 덕육 기능이 점차 사람들의 시선에서 멀어지고, 심지어 어느 정도 예술교육자의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한편' 궁극의 배려' 의 지도 아래 도덕교육은 재미를 잃어서는 안 되고, 미학은 도덕교육에 정신적 내포를 부여함으로써 도덕교육미학에 대한 연구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사회 변화 시대에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의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은 우리가 현재 상황에 정확하게 대처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학교 교육과 사회 전체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예술과 도덕, 예술 교육, 도덕 교육의 관계에 대한 오해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한편으로는 예술교육의 덕육 기능을 확인하면 예술교육의 덕육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과거에는 학교 교육에서 예술 교육의 지위가 보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술 교육에 관심이 있는 많은 학자와 교육자들은 예술 교육이 학생에게 도덕 교육을 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하였으며, 심지어 그것을' 도덕 교육' 으로 분류하여 예술 교육의 지위를 보장하고 향상시켰다. 이런 인식의 결과는 예술교육' 비예술화' 와' 덕육화' 로 예술교육을 덕육의 보조수단으로 만들고, 예술교육은 심미의 본질을 잃고, 학교교육에서의 독립지위를 잃게 된다. 1980 년대 이후 개혁개방에 따라 서풍이 동쪽으로 기울면서 서구 철학과 문화사조가 천지를 뒤덮으며 중국 예술가의 창작 입장과 예술 관념에 큰 영향을 미쳤다. 탐미주의의 영향은 특히 크다. 이런 관점을 가진 예술가는 예술 형식 탐구에서 자신의 도덕적 입장을 완전히 포기하고 예술의 도덕적 은퇴를 주장하며 무형의 것을 창조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예술과 도덕, 예술 교육, 도덕 교육의 관계를 부정하기 시작했고, 예술은 예술이고 예술은 자신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도덕적 판단을 버리고 도덕적 부담을 회피하는 이런 사조도 교육 분야로 확산되어 예술교육의 교육 이념에 영향을 미쳐 예술교육의 덕육 기능을 더 이상 언급하지 않고 예술교육과 미육의 독립적 지위를 보장했다. 이러한 인식의 결과, 예술교육과 도덕교육의 관계가 완전히 갈라져 예술교육과 도덕교육이 서로' 절연체' 하게 되면서 예술교육의 독특한 도덕교육 기능을 심각하게 약화시키고 젊은 세대의 도덕위기를 심화시켰다. 이는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나아가는 것과 다름없다. 예술교육과 덕육 자체의 발전뿐만 아니라 전체 교육의 발전에도 불리하다.

반면에 예술 교육은 기껏해야 도덕 교육의' 예속' 이며 도덕인을 실현하는 수단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예술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처음 자리를 차지한 것은' 보조덕육' 기능 때문이다. 일찍이 77 년 전에 채원배 씨는 "그러므로 미육은 지육과 병행해야 덕육을 완성할 수 있다" 고 말했다. [1] (p174) 이 관점은 오랫동안 영향을 미쳤다. 예술교육은 학생에게 사상정치교육을 하는 덕육 매체와 수단으로 완전히 여겨진다. 예술 교육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의 사상 정치적 각오를 높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50 년 말 중국 전국뮤지션협회와 중앙음악학원이 공동으로 전국 초중고 음악교육 조사를 실시했다. 왜 음악수업이 초중고등학교의 필수 과목 중 하나여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일반적인 대답은' 음악은 학생들의 새로운 도덕을 키우고 현실을 반영하며 정치와 결합해 사상교육에서 다른 과정보다 빠르다' 는 것이다. [2]' 노래 한 곡 부르는 것이 정치수업' 시대에 예술교육은 덕육 수단이라는 관념이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어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게 이를 당연한 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이런' 절대도덕주의' 의 논쟁은 그 깊은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서구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 사상이 예술에 대한 통제와 침투로 인해 각종 예술이 종교적 상징적 의미로 가득 찼다. 모든 예술 창작은 주님을 영광스럽게 하기 위한 것이며, 예술은 종교 도덕을 선전하는 수단이 되어 신학의 노예가 된다. 중국에서 이런 절대도덕주의 발전의 절정은 문혁 시대의 도구주의였다. 당시 예술은 완전히 정치와 도덕 설교의 대변자가 되었다. 지금, 정치가 모든 것을 지배하던 시대는 이미 우리에게서 멀어졌지만, 절대적인 도덕가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예술의 공리적 목적을 강조하며 예술의 규정과 특수성을 무시하며 예술교육이 도덕교육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어떤 사람들은 예술과 도덕이 어떤 연관이 있거나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을 함께 비교해야 한다면, 예술 교육은 도덕 교육의' 종속물' 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둘 사이의 관계는 수단과 목적의 관계이다. 이런 인식의 심각한 결과는 예술교육을 허위로 만드는 것이다. 예술교육의 독특한 미육기능을 발휘할 수 없고, 초중고등교육에서 예술교육의 독립적 지위를 보장할 수도 없다.

상술한 오해에서 벗어나 예술교육과 덕육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미육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의 전면적인 발전 방침의 일환으로 미육과 덕육은 같은 수준에 나란히 놓여 있고, 예술교육은 미육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과 방식이며 미육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육과 덕육의 관계를 이해하면 자연히 예술교육과 덕육의 관계를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의 관계는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에 반영된다고 생각합니다.

1. 예술교육과 도덕교육은 서로가 아니라 한 몸이다.

예로부터 아름다움과 선은 일체로 여겨졌다. 중국에서는 일찍이 3000 여 년 전 상주시기에 정신수련을 가리키는' 예악' 행사가 있었다. 예악 교육은 주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례' 는 도덕윤리교육활동을 의미하고,' 악' 은 심미적 성격의 예술교육활동을 가리킨다. 사실 이런 예의와 기교의 결합은 덕육과 미육을 융합하는 교육이다. 중국 초기 음악 전문 저서' 예기' 에서? "악기" 에서도 분명히 지적했다. "평범한 사람은 누구나 인심에서 태어났다. 음악가들도 도덕적입니다. 클릭합니다 음악 교육은 고대의 심미 교육으로서 사회도덕적 배려를 핵심으로 하는 종합 예술 교육이다. 서양에서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선은 아름다움이다" 고 말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름다움은 선의 일종이다. 그것이 선하기 때문에 즐거움을 불러일으킨다" 고 말했다. [3](p4 1) 유명한 교육자 수홀린스키는 "인간의 사상적 면모를 지닌 심미교육의 형성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심미와 도덕기준의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 생각한다. [4](P 179) 이 모든 것이 예술교육과 도덕교육의 조화를 잘 보여줍니다.

현실 교육에서 미육과 덕육은 모두 전면 발전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양자의 차이는 상대적일 뿐, 교육 대상과 목적은 동일하기 때문에 조화로운 관계로 존재한다. 반면에, 교육 대상의 심미 판단과 도덕적 판단은 종종 일정한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구소련의 심리학자들은 여러 나라에서 온 3000 명의 어린이들을 조사하여 가장 못생기고 가장 아름다운 것을 그리고 그들의 그림을 설명하였다. 그 중 그림 아래에는 몇 가지 설명이 적혀 있다. "소방관이 가장 예쁘다. 그의 헬멧은 빨간색이고, 그는 온몸이 예쁘다." 소방관들은 용감하게 사람을 구하기 때문에 아름답다. "(7 세)" 가장 못생긴 것은 로봇이다. 그 몸에는 인간에 속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 가장 아름다운 것은 자연이다. 너는 풀밭에서 즐겁게 놀고, 게임을 하고, 강에서 배를 저을 수 있다. "(1 1 년) [5](p252) 이 조사에 따르면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심미심리와 도덕심리는 완전히 융합될 수 있다. 객체상으로 볼 때, 아름다움의 물체와 실물에 대한 인간의 판단도 완전히 융합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미술 교육에서, 우리는 종종 심미감정과 도덕감정이 심미주체에 메아리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영웅을 주제로 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그들은 예술적 이미지의 아름다움과 영웅을 찬탄할 것이다. 즉, 같은 과정에서, 주체를 감상하는 것은 미적 감정과 도덕적 감정을 모두 낳는다. 따라서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은 서로 다른 관계가 아니라 서로 융합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2. 예술교육과 도덕교육은 종속관계가 아니라 보완관계이다.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의 상보성 관계는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예술 교육은 도덕 교육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반면에 덕육은 예술 교육 발전의 올바른 방향을 보장할 수 있다. 예술 교육에서 심미 활동은 저장, 지도, 건립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덕육의 부수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심미능력이 있으면 한 사람의 마음이 여러 가지 아름다운 관념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결국 아름다운 관념과 연결된 도덕관념을 받아들일 수 있다." [6](P557) 이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된다.

사실 예술교육은 도덕교육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덕교육도 예술교육의 건강한 발전을 어느 정도 촉진할 수 있다. 예로부터 예술 창작은 모두 당시의 사회 도덕 윤리에 부합했다. 도덕과 윤리의 차원이 없다면 예술은 부정적이고 건강하지 못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예술의 이름으로, 행동예술은 윤리적 차원을 잃고, 낙인을 찍고, 피를 흘리게 하거나, 인육을 자르고, 사람을 먹거나, 심지어 시체를 가지고 놀았다. 이런 행위는 예술화와 심미화이며 교육과 인간관계에도 불리하다. 이런 이른바' 예술' 을 교실에 투입한다면, 청소년의 도덕적 위기를 심화시키고 교육을 만약의 심연에 빠뜨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어느 나라의 어느 시대든 예술 창작은 작품의 도덕적 기능과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도덕 교육의 정확한 지도 하에서만 예술 교육이 더욱 건강하게 진행될 수 있다.

우리는 도덕교육이 예술교육에 미치는 이런 영향이 주로 도덕관념이 교육 대상의 심미와 심미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미술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정확하고 긍정적인 미관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황기선생은 일찍이 이렇게' 미' 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미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미육은 창조와 감상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임무를 실현하기 위한 전제는 정확한 심미의 건립을 빼놓을 수 없다. 정확한 심미가 없으면 감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없기 때문이다." [7](382) 정확한 심미관의 수립은 좋은 예술학습과 예술수양, 심미주체의 인생관과 도덕수양과 관련이 있다. 올바른 인생관과 좋은 도덕수양은 심미주체가 건강하고 상큼한 심미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소극적인 퇴폐적인 인생관과 불량한 도덕품질은 심미주체가 올바른 심미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미주체를 미에서 멀어지게 하여 추악하거나 심지어 악의 심연으로 나아가게 한다. 이런 사람은 영원히 미학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같은 비너스 조각상처럼 옹졸한 사람은 섹시함을 보고, 교양 있는 사람은 예술적 이미지의 아름다움을 본다. 반화 씨는 "저속하고 소질이 낮은 사람은 좋은 심미 판단을 내릴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미육의 임무 중 하나는 나쁜 재미를 바로잡고 학생들이 각종 저급하고 저속한 심미재미와 싸우도록 지도하는 것" 이라고 덧붙였다. [8](p340) 따라서 예술교육에 덕육 내용을 적절히 스며들면 예술교육이 심미적 본질을 잃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정확하고 긍정적인 심미관을 형성하도록 촉진하여 심미 체험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3. 심미는 도덕생활을 완성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도덕인이 추구하는 최고 목표이기도 하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심미가 도덕을 실현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했고,' 미보덕' 이라는 관념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예술교육은 줄곧 덕육의 조연으로 옆에서 두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심미는 덕성의 형성을 촉진하는 도구와 수단일 뿐만 아니라 도덕이나 이성인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실러는 그의 미학 편지에서 "경험을 통해 정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적 교육을 채택해야 한다. 아름다움을 통해 사람이 자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 지적했다. "감성적인 사람을 이성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먼저 그를 심미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9] (P39, 1 16) 한편, 그는 심미의 자유가 인간 정신의 해방과 힘의 조화의 최고 경지라고 지적했다. 실러의 관점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과거 사람들은 인간의 발전 과정이 자연인부터 심미인, 도덕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생각했다. 즉, 덕행이 있고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사람들이 추구하는 최고 목표이다. 예술과 심미는 줄곧 중개와 다리 역할을 해 왔으며, 이로 인해 예술 교육은 도덕 교육 과정의' 수단' 이 되었다. 사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비공리적인 심미 활동을 통해 사람이 초공리적인 주관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따라서 도덕을 정화하고 제고하며, 사람이 도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덕적 인 사람들이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도덕적 인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도덕적 자유와 영적 해방을 추구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자연은 인생의 궁극적 인 행복과 가치 경험입니다. 이 목적은' 심미의 심경만이 자유를 낳는다' [9](p 147) 현대철학자 카시르는 이런 심미의 자유가' 우리의 감정생활이 그것의 최대 강도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바로 이 강도에서 그 형식을 바꾸었다는 것을 지적한 바 있다 여기서 우리는 더 이상 사물의 직접적인 현실 속에 살지 않고 순전히 감성적인 형태의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우리의 모든 감정은 본질과 특징에서 어떤 질적 변화를 겪었다. 감정 자체가 그들의 물질적 부담을 덜어주고, 우리가 느끼는 것은 그들의 형식과 그들의 삶이지, 그들이 가져온 정신적 부담이 아니다. (존 F. 케네디, 감정명언). " 담전보 교수는 "생활과 도덕 교육의 미적 특징은 자연사실이 아니라 도덕 주체, 도덕 학습자, 도덕 교육자가 추구해야 할 최고 경지" 라고 긍정적으로 말했다. [10] (p175) 다만' 자연-미학-도덕' 에 비해' 자연-미학-도덕-미학' 의 미학은 미학이다 이런 심미는 감정적인 위안뿐만 아니라 도덕윤리를 계발하고 존재의 의미에 대한 인식, 이해, 추궁을 불러일으키며, 이런 형식을 통해 일종의 정신적 승화를 얻어 인류의 자유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이러한 정신적 향상은 플라톤이 아름다움을 보는 기쁨에 대해 묘사한 바와 같이, "완전하고 간단하며 조용하고 즐겁고 가장 순수한 광채에 잠겨 있는 위대한 광경은 우리를 응시하게 하고, 우리의 마음속에 경건함을 만들어 신으로 숭배하게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이것은 최고 경지에 달하는 신선의 보우이다! " [1 1]p 126 이것은 예술 특유의 궁극적인 배려 가치와 기능이므로 미학은 도덕생활을 완성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도덕인이 추구하는 최고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미육과 덕육관계에 대한 토론에서 예술교육과 덕육의 밀접한 관계를 더욱 천명하고, 양자가 융합과 보완적인 관계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예술교육의 덕육 기능을 확인하는 것은 예술교육의' 도덕교육' 을 초래하지도 않고, 예술교육을 도덕교육의' 종속물' 로 만들지도 않으며, 예술교육을 도덕교육으로 변화시키지도 않는다. 반대로,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정리해야만 그것들을 전체로 볼 수 있고, 각자의 장점을 발휘하고, 서로와 전체 교육에 응당한 공헌을 할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은 진정한 예술교육이 일종의 심미교육으로 존재하는 것이지, 도덕교육이나 도덕교육의 보조교육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술교육은 진정으로 덕육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심미라는 중심 부분을 통해 완성해야 하며, 학생들이 심미 체험을 얻는 전제하에 도덕적 승진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토로비치의 말처럼, 예술 교육은 "도덕적, 정치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예술의 도덕이나 정치적 영향에 관계없이 유기적으로 예술의 심미와 예술적 효용으로 짜여야만 생겨날 수 있다" [12](p246) 즉 예술 교육을 통한 도덕 교육 과정은 간접적이다 이' 도' 를 잘 파악해야 예술교육의 덕육 기능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접촉을 강조하면 차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절대 도덕주의의 관점에 찬성하거나 절대 미주의의 주장에 찬성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예술 교육과 도덕 교육이 먼저 독립된 학과로 존재하고, 그들만의 독특한 규정이 있으며, 교육 내용, 교육 수단, 교육 목표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우리가 예술 교육의 덕육 기능을 얼마나 강조하든, 덕육의 미육 기능은 결국 한계가 있다. 이들의 차이점과 한계는 예술교육의 주요 기능과 목적은' 육미' 이고, 도덕교육의 주요 기능과 목적은' 육덕' 이라는 점이다. 예술 교육의 핵심은' 정' 이고, 덕육의 핵심은' 편지' 이다. 예술 교육은' 이미지' 로 표현되는데, 그 정신적 내포는 불확실성과 모호성을 가지고 있다. 도덕 교육은' 개념' 으로 말하는 것을 중시하며, 도덕 실천에 대해 직접적이고 뚜렷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예술 교육은 전체 인격의 실현에서 도덕적 역할의 완성으로, 도덕 교육은 도덕적 역할의 실현을 통해 전체 인격의 구성 요소를 완성한다. 잠깐만요. 예술 교육은 도덕 교육처럼 개념적이고 체계적으로 도덕 내용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덕육도 예술교육처럼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가질 수 없다. 따라서 예술 교육 만능이나 도덕 교육 신화 에 관한 어떤 현상 은 모두 허황되고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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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중고 음악교육 예비 요약" (조사 보고서)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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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홀린스키. 젊은 세대를 건강하게 자라게 하다 [M], 교육과학출판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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