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법 제도와 절강 전통 민가.
종법 제도와 절강 전통 민가.
명청강남에는 부계 조직이 보편적으로 출현하는데, 그 상징은 부계 사당의 대량 건설이다. 저장사당은 일반적으로 엄격한 축 대칭 배치를 사용하며, 마당 공간은 몇 채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대문, 의문, 정청, 뒷침실 등이 포함된다. 일부 사당 뒤에도 정원이 있다. 사당의 본전은 향당, 제당이라고도 불리며, 선조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제사식과 부계 토론을 벌이는 곳이며, 뒷침실은 조상의 위패를 놓고 조상의 초상화를 걸어 놓은 곳이다. 종법관념에 따르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매우 신성하고 엄숙한 일이며, 제사의 종류, 제사의 그릇, 제물, 제사의 내용, 관련자의 직책, 제사의 절차, 제사 후의 잔치 등을 포함한다. 김화 (), 여주 () 의 제사 종류에는 때때로 제사, 절제, 신년제, 주택제, 절제 () 가 있는데, 그 중 절제는 춘추 () 두 계절에 각각 음력 2 월 중순과 8 월 중순에 거행된다. 돼지, 양, 거위 등 세 가지 동물을 제사하다. 의식은 덕망이 높은 노인이 주재한다. 제사를 지낼 때는 제문을 읽어야 하고, 의식은 성대해야 하며, 제사 후에는 절에서 연회를 열고, 고기를 나누어 후손들이 조상의 총애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성대한 제사 활동을 통해 후배들과 조상의 심령 소통을 실현하고 조상의 가호를 빌며 조상의 감화로 부계 멤버들을 단결시켰다. 이것은 바로 청초 닝보계 학자인 만스다가' 학례 의문종법' 이라는 책에서 말한 것이다. "모든 민족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지금은 그 민족을 볼 수 있다." " 제사 기능에 따라 총종사, 지종사, 사당이 있습니다. 란계장락마을 전성기에는 16 개의 사당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는 진사 대종사, 가족당, 까르당, 오씨 종사 등 여러 가지 분기사당과 사사당이 남아 있다.
태순계여위촌 보씨 종사는 여위어의 보씨 종사로, 부지지 3400 여 평방미터에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팔자문은 나무 방앗간 형식이고, 밖에는 호형 조명벽이 있고, 안에는 작은 조명벽이 있다. 셔츠나무 숲과 길이가 약 100 미터인 구불구불한 경사로를 지나 사당의 주요 건물로 월문, 반월지, 정문, 본전, 침전이 있다. 본전 안에' 불청토' 가 높이 걸려 있는 현판은 포후인들이 조상인 포세창을 우러러보고 청정의 기절을 넘지 않기 위해 만든 것이다. 이 사당은 저장남 규모가 큰 사당으로, 건축물이 산에 따라 배치되어 착실하고 잘 보존되어 있다.
마을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여기에 산다. 마을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집이다. 집을 짓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과 생산에 있어서의 편안함과 편리함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정신생활에 대한 추구도 반영한다. "거처의 남편은 음양의 중추, 인륜의 잣대, 비부현자가 할 수 있는 것이다." 전통적인 신유학에서' 삼강오상',' 존비',' 남녀 차이' 등의 원칙은 마을 사람들이 따르는 규범으로 주택 건설의 규모와 형태를 규범하고 있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 개인의 가정 내 지위는 성별, 항렬, 연령에 따라 나뉘며, 부자, 부부, 형제는 모두 강제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어 일종의 존엄과 질서를 실현하였다. 이런 봉건종법 관계는 주거공간의 질서에 반영되며, 모든 사람의 주택 위치도 규정하고 있다.
김구 지역의 민가 건물은 삼합원식을 많이 채택하여' 질서 있는 고령화' 와' 남녀 차이' 의 질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다. 이 경계가 분명한 공간에서 남녀 간의 차이에 특히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남성과 여성 은 다르다, 가르침을 받았다. 문과 가깝지만 평범하고 내외방비도 사소한 일이 아니다. 스승이 제일 한가하다. " (란계서강' 강씨 종보 종악' 권 1) 한 가족, 남편 외, 아내 주내, 이것이 바로 주' 남주 외, 여주내' 의 가정예제 규범이다. 란계풍속, "여자가 방직을 하면 내실을 나서지 않는다." 사마광의' 사수계' 에는 엄격한 규정이 있다.' 무궁실은 반드시 안팎으로 나뉘어 고궁문으로 나뉜다.' " 인구가 많은 부잣집에는 다양한 감독관, 하인, 고용인이 있다. 내외 방비를 위해 삼진 양청의 저택은 정청 뒤에 높은 벽이 하나 있는데, 문은 작고 정원은 깊다. 신사 숙녀 여러분, 뒷층에 살고 있습니다. 보통 여자들은 외출할 때 모두 부모 형제가 동행해야 한다. 설날, 연극 등 몇 가지 중요한 명절만이 여자들이 나가서 관람할 수 있다. 모든 생활 필수품 들은 하인이 보내왔다. 하인은 정문이 아니라 옆문과 뒷문으로 가야 한다. 독립된 집에는 가정생활의 중심지로 큰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소위' 홀 앞' 이다. 당 앞에는 보통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평일에는 조상, 오락, 모임 장소를 제사하며, 부모는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 주종 등급',' 등급 고정' 의 봉건 등급 제도는 여러 곳에서도 명확하다. 예를 들어, 주거용 건물 뒤에는 방과 뒷벽 사이에 통로를 건설하고, 작은 문을 교류와 대외 관계의 통로로 설치하여, 하인이 대문을 통해 출입하지 않아도 되고, 동시에 주인을 위해 봉사할 수 있게 한다. 저장의 고대 마을은 전통 농업을 기초로 한 정착지이며, 그 재산은 주로 토지에서 나온다. 그래서 집은 대부분 규모가 작기 때문에 한 가구와 작은 병원은 흔히 있는 일이다. 벼슬을 하거나 장사를 해서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집에 왕왕 중대형 건물이 있는데, 분명히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동양사슴채, 사오싱여부, 자계용산 시우구 등.
일찍이 7000 년 전, 저장성의 선민 하무도인은 마른 기둥 나무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도 밥을 먹는다. 이 모든 것은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다른 지역의 민가 건물과 마찬가지로 절강성 민가 건축물의 생성과 풍격은 독특한 지리와 기후뿐만 아니라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의 문화 창조에도 기인한다. 의류는 문명의 산물이고, 건축은 문명의 복장이다. 문명화된 국가와 사회는 항상 그 정신을 가장 강력하고 가장 큰 창조인 건축에 결집시킨다. 농업문명이 굳은 음악 저장민가는 성숙한 농업문명이 굳은 음악이다. 그것의 모든 멜로디는 퇴색하고 있는 전원 꿈, 즉 아름답고 따뜻하며 자연의 재미로 가득 차 있으며 세속정신의 만족, 아름다움, 선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큰 구도에서 작은 장식에 이르기까지 중국 문화의 종법 제도와 예제 분위기를 구현하고 있다.
고대인들은 거주지를 선택하고 집을 짓는 것을 점술이라고 불렀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인들에게 특별한 종교 생활이 없다고 말하지만, 그들의 세속 생활의 여러 방면에서 그들은 모두 종교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다. 집을 짓는 것은 풍수에 의지하여 지세, 방향, 높낮이, 주변 산천과의 관계가 미래 집주인의 길흉과 가문의 흥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컨대, 부거는 사람의 일생에서 큰 일이기 때문에, "평생 집을 짓지 않고, 평생 밭을 사지 않고, 평생 사람이 되지 않는다" 는 속담은 지금도 절강 농촌에서 전해지고 있다. 제목: 절강 민가
작가: 정준청, 양신평
출판사: 중국 건축공업출판사
출시일: 2009- 12- 1
글자 수: 640000
개본: 큰 16 쌍 개본
공상은행 번호: 9787112116812
정가: 99.00 작가는 광범위한 현장 조사와 광범위한 독서를 거쳐 저장민가의 기본 유형, 문화 지리 분포, 특징, 원인을 제시했고, 하임도를 대표하는 호약고국이 허옥으로 발전한 건란두틀식 민거체계는 저장인들이 다우, 습기, 흩어진 지형환경에 적응하는 최적의 선택과 지혜의 결정체라고 주장했다. 절강은' 산천이 많고 풍속이 청려함' 의 자연조건으로 중원 남하의 첫 번째 장소 중 하나가 되어 예악 문화와 전제를 가져왔고, 주대의 주택제도가 창조적으로 계승되고 발전할 수 있게 했다. 심지어 아주 오래된 형식도 보존되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저장중, 저장동 구릉 산간 지역에 분포하는 수많은' 사방청' 과' 스위트룸' 이 있다. 한편, 정교하고 발달한 문화조건과 명청 초기 수도경제가 발생한 곳으로 저장은 정원 양옥, 닝보 대벽문 등 새로운 경제, 새로운 생활방식에 부합하는 주택 조형을 만들어 냈다.
거주와 환경, 사회, 인문과의 관계에 대해 저자는 저장민가의 적응성, 자성성, 숭상 장식, 환경농업, 그리고' 화합' 의 특징을 제시했다. 중국 예술의 본질적 특징에 따르면 저자는 저장민가의' 하늘의 아름다움', 닝보의 대벽문의' 하늘의 아름다움', 사오싱 승강장 문의' 하늘의 아름다움', 13 마리의 아름다움을 제시했다. 이러한 개괄은 간단하고 타당하여 중국 문화에서 상당히 철리가 있다. 필자는 또한 다년간의 업무 관행에 근거하여 저장민가의 전승과 발전에 대해 적극적인 탐구를 진행하였으며, 몇 가지 유익한 건의를 하였다.
본 시리즈는 화남공대 건축학원 교수, 박사생 멘토, 중국건축학회 주택건축학술위원회 주임위원 육편집장이 총서한다. 각 권의 편집자는 국내에서 오랫동안 주택 연구에 종사해 온 전문가이다. 전체 총서는 수십 년간의 주택 연구 성과를 모아 건축가, 건축대학 사제, 민족학자, 역사학자, 예술가, 독자가 읽을 수 있는 높은 학술성과 지식성을 갖추고 있다. 일반 주문
순서
첫 번째 장은 절강 민가의 형성 조건과 기본 특징이다.
두 번째 장은 절강 민가의 원형, 진화 및 발전이다.
제 3 장은 저장정착지의 부지 선정, 배치 및 형태 특징이다.
네 번째 장은 절강 정착지의 공공 건물과 공공 장소이다.
제 5 장은 저장민가의 주요 유형과 문화 지리적 분포이다.
제 6 장 절강 북부 주거
제 7 장 절강 동부 주거
제 8 장 절강 중민가
제 9 장 절강 서부 주거
제 10 장 절강 남부 주거
제 11 장 절강 주거 건설 경험
제 12 장 절강 주택의 보호 및 재사용
부록
주요 참고 문헌
부언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