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굴원의 역사 현상을 기념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입니까?

굴원의 역사 현상을 기념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입니까?

왜 오늘 굴원을 기념하고, 굴원과 단오절을 대대적으로 개최해야 합니까? 굴원이 오늘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 기자는 굴원을 연구하는 여러 전문가와 학자를 인터뷰했다.

굴원의 정신유산은 일월과 함께 빛났다.

화중사범대 채경천 교수는 굴원이 중국 최초의 위대한 시인이자 중국 최초의 위대한 애국주의 시인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역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역사 위인으로 중국시의 아버지, 중국시혼, 중국혼, 민족혼으로 인정받고 있다. 단오절의 기원을 보면 굴원을 위해 디자인된 것은 아니지만 위진 남북조부터 굴원은 점차 우리나라 단오절 제사 활동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는 감개무량했다: "단오절, 설날 (해방 후 설로 개명), 추석, 중국 3 대 전통명절, 한 국가, 한 민족의 중대한 전통명절이 한 시인을 기념하는 명절이 되었다. 이런 문화 현상도 세계 역사에서도 극히 드물다! "

65438-0953 년 굴원은 코페르니쿠스 등 문화 거인들과 함께 세계평화협의회에 의해 세계 4 대 문화 유명인 중 한 명으로 명명되었다. 지라강변에서 이천여 년을 헌납한 후, 중국인의 대대로 기념된 시단의 거성, 역사의 위인이 중국 문화를 세계로 이끌었다. 양계초는 중국에서 태어나면 초사를 읽지 않으면 토착 중국인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채정천은 수천 년 동안 굴원 문화와 굴원 정신이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화아들과 한 무리의 민족 엘리트, 문화 엘리트들을 자양해 눈부신 역사 문화를 창조했다고 말했다. 우리 민족의 거대하고 진귀한 문화유산으로서, 오늘도 우리는 여전히 이런 전통적이고 성대한 방식으로 이 위인을 기념하며, 우리와 우리의 후손들이 굴원 문화와 굴원 정신을 영원히 계승하고 발양하여 더욱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Qu yuan 의 성격 패러다임의 현대적 의의

창장대 문학원 맹교수는 굴원의 인격정신이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극력 제창해 온 이상적인 패러다임으로 주로 정치적 이성, 도덕정신, 시성 지혜의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그는 중화민족문화사의 위인으로 초문화의 토양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정신은 이미 우리 민족의 심리적 자질, 심미의식, 윤리관념 등 각 방면에 녹아들어 후세에 중요한 계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우한 대학 교수 이중화는 "오늘 우리가 굴원을 성대하게 기념하는 것은 향수를 위해서가 아니라 현대인의 시각으로 굴원 문화와 정신에 영감을 주는 것을 재인식하고 발굴한다" 고 말했다. 그는 2000 여 년 전 굴원의 정치사상과 숭고한 정치적 포부가 여전히 우리가 중시하고 계승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그는 인민에 대한 관심과 배려, 통치 계급의 일원이든 망명이든, 그는 항상 인민의 생활 상황을 주시하고, 다시 한 번 인민의 고난을 동정한다. 그리고 그의 법적 사상. 그의 정치적 주장에서 그는 국가가 법치에 따라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또 예를 들어, 그는 현임능을 선출하고, 임인 유친을 반대하며, 사람의 지위가 어떠하든, 임인 유현에 제한이 없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러한 정치사상은 굴원의 인문적 이성의 핵심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의 미국 정치 이상의 구현이기도 하다.

"길이 멀고, 수리가 멀고, 멀리 가면,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길명언)." 。 이중화는 "굴원의 정치사상과 포부는 경직된 교조가 아니라 완강한 구애정신을 통해 더 넓은 역사공간과 더 큰 문화적 시각에서 인류의 존재 사회 형태를 탐구하고, 인류의 정신거주의 이상적인 모델을 탐구하고, 그의 마음 속에 있는 미국 정치 목표와 그 실현 경로를 탐구하려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 강조했다. 그는 실패했지만, 그의 정신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며, 오늘날의 정치 문명 건설과 사회 건설에 긍정적인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

애국주의 깃발의 영원한 매력

"우리가 오늘 굴원을 기념하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그의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는 것이다. 애국주의는 수천 년 동안 형성된 조국과 인민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이며 중화민족 문화의 가장 깊은 기초이다. 굴원은 중화민족 애국주의의 위대한 기치이다. " 후베이 () 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굴원 사상 감정에 대한 평가에서' 애국' 은 현대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다" 고 말했다. 1980 년대 초 굴원의 애국주의에 대해 다른 견해를 내놓아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켰지만, 결국 인정을 받았다. "

그의 의견으로는, 굴원이 당시 사랑했던' 초나라' 는 현재의 중국과 개념이 아니었지만, 굴원은 당시 단지' 숭국' 복합체에 불과했지만,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변함없는 애국정은 여전히 중화민족의 수천 년 애국전통의 문화적 원형과 정신적 전범이었다. 굴원의 애국의 마음,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마음은 일반 신앙과 글에 국한되지 않고, 그의' 죽어도 여한이 없다' 는 헌신정신과 결합되어 있다. 그의 작품과 그의 일생은 중국 전통의 애국주의 정신을 구성하는데, 이것이 우리 민족의 뿌리와 초석이다. 오늘날 중국은 많은 우수한 인재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숭고한 애국심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2 1 세기의 오늘, 우리는 여전히 애국주의의 깃발을 높이 들고, 전 국민의 애국정서와 애국심을 배양하고, 조속히 중화민족의 부상과 이륙을 실현해야 한다.

사회 전체가 구소 정신을 발양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눈앞의 이익에만 치중하고, 마음가짐이 경솔한 배경에서, 우리는 기념행사를 통해 굴원의 인격정신과 오리지널 정신을 발굴하고 제창할 필요가 있다." 화중사범대 교수 구구성, 어떤 전문가들은 "나는 생각을 바꿀 수 없고, 저속해서는 안 되지만, 나는 가난해서 죽을 것이다" 고 생각한다. 굴원은 진리를 견지하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인격정신은 현대인이 모방하고 공부할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선전과 계승에도 가치가 있다. 굴원은 중국 문학사에서 개인 독립 창작 시대의 선구자이다. 그의' 초사' 는 새로운 시문화 전통을 개척하여 문학이 작가의 정신세계를 실감나게 보여 주었다. 이런 오리지널 정신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문학적 관점에서나 문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모두 획기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