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이나 쫑쯔 관련 시와 관련이 있나요?
단오절이나 쫑쯔 관련 시와 관련이 있나요?
문수 (당)
명절은 단오절로 나누어 굴원이라고 한다.
추 지앙 빈 나는 웃을 수 있고, 직접 씻을 수 없다.
7 대 법칙. 단오절
은 (당)
소년은 해마다 명절이 더 다정하지만, 나이가 들면 슬픔을 느낀다.
소용없지만 술과 술을 빌었으면 좋겠어요.
구레나룻은 날마다 흰머리를 더하고 석류는 해마다 꽃을 피운다.
수천 년 동안 성현인 어리석은 사람들은 모두 순간적이었고, 몇 사람이 몇 개의 이름 속에서 길을 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뒤 징 노래 (발췌)
(당) 장검봉
5 월 5 일, 햇빛이 맑고 화양이 강가에서 소영을 불렀다.
군 에서 군주 전에, 강 과 소리 를 들을 수 있었다;
군주 밖으로, 준, 말 은 붉은 깃발 에 의해 주도 되었다;
양안의 나의는 향기를 맡고, 은비녀는 서리날을 비추고 있다.
북소리 세 번의 붉은 깃발이 열리고 두 마리의 용이 수면 위로 뛰어올랐다.
그림자 파도가 만검으로 날아가고, 드럼 소리가 천둥과 같다.
북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두 용의 눈빛이 한순간과 같다.
슬로프 사람들은 천둥, 레인보우 후광 로드 를 놀라게했다;
앞배는 낙찰되어 물에 들어갔고, 뒷배는 실세하여 손을 흔들었다.
계령문. 단양
이경산 (청)
체리 오디, 창포, 수컷 황주 한 주전자 더 사세요.
문 밖에 노란 종이가 붙어 있었지만 계좌 주인이 부적을 두려워했다고 의심했다.
7 대 법칙. 단오절
라오스
단오절은 비바람이 가득하고, 마을의 아이들은 여전히 낡은 옷을 입고 있다.
모자를 가지고 초대, 진흙 사랑 초당 을 감히;
골육상련에 술 판매품을 살 돈이 없는 손님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때의 생선은 3 피트, 오늘의 콩은 맛이 없었다.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 중국의 중요한 전통 민간 명절이다. 최근 단오절, 설, 청명절, 추석이 첫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됐다. 단오절은 단오, 단양 등으로도 불린다. , 그것은 종종 5 월 축제라고 불린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굴원, 오자서, 조아를 기념하는 것과 같은 많은 설이 있는데,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다.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대신이다. 권세의 질투로 그는 원강과 샹강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망명 기간 동안 그는' 이소',' 전문',' 구가' 등 나라와 우민을 걱정하는 불후의 시를 썼다.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이 초나라 교토를 침략했다. \ "와이사 \" 를 쓴 후, 굴원은 5 월 초 5 일 지라강에서 죽었다. 숨어 원이 강을 뛰어 내린 후 추 (Chu) 는 지라강 (Jianluo River) 에 도착했고 어부들은 앞뒤로 노를 저었다. 주먹밥, 계란, 수컷 황주 등을 던지는 사람들도 있다. 강에 뛰어들어 어룡이 충분한 약을 먹고 현기증이 나서 굴원을 물지 않는다고 했다. 이후 매년 5 월 5 일, 사람들은 용주 경기, 쫑쯔, 수컷 황주를 마셔 굴원을 기념한다. 굴원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위대한 시인이다.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리며, 역대에는 단오절에 관한 훌륭한 시편이 많이 남았다.
사람들이 단오를 읊으면, 자연히 굴원을 언급하고, 굴원을 언급하면, 반드시 그를 위해 울게 될 것이다. 당대의 문수' 단오' 는 "단오절, 예나 지금이나 굴원으로 널리 전해졌다" 고 썼다. 초강은 텅 비었고, 직접 씻을 수 없으니, 정말 우습다. " 적어도 당대에는 단오절을 굴원을 기념하는' 천고의 소문' 으로 삼았다는 설명이다. 시인은 광대한 초하가 1000 년이 흘렀지만 굴원의 천고의 억울함을 씻기 어렵다는 감탄을 금치 못했다. 레이 \ "단오 \": \ "깊은 슬픔 천 년 경쟁, 충혼은 갈 수 있습니다. 오늘 어느 나라가 죽었는지, 단지 사오만 세상에 남아 있다. 클릭합니다 사회가 급격하게 격동하는 시기에 굴원은 공보국의 의지가 있어서 죽음으로 마음을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그의' 이소' 등 명작은 이미 중화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이 되었다.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중요한 풍습으로 일찍이 전국 시대에 있었다. 드럼에 용모양의 배를 긋고 달리기 게임을 하는 것은 반제사 반오락의 프로그램이다. 당의 시' 도강':' 용강은 나를 믿지 않아 우승을 차지했다',' 송옥경의 시',' 오간에 술을 보내 상경하다',' 용선이 초강을 다투는데, 무슨 일인지 누가 알겠는가' 는 모두 용선이다. 당대의 장검봉의' 경기 도가의 노래' 는 더욱 이 행사를 장렬하고 기세가 웅장하게 했다. "양안의향, 은비녀가 서리날을 비추었다. 북소리가 붉은 깃발을 세 번 울리자 두 마리의 용이 수면 위로 뛰어올랐다. 그림자 파도가 만검으로 날아가고, 드럼 소리가 천뢰 같다. 북소리가 점점 가까워지자 두 용의 눈빛이 한순간 같았다. 비탈 위의 사람들은 천둥소리에 충격을 받았고, 장대 머리에 걸린 무지개는 사람을 어지럽게 했다. 앞배는 이미 낙찰된 물을 낙찰했고, 뒷배는 기세를 잃고 손을 흔들었다. " 용주 두 마리만 물에서 경기하지만 강 양안은 환호와 관람객이다. 북소리가 세 번 울리고, 붉은 깃발이 펄럭이고, 두 척의 배가 용처럼 나오고, 노를 젓는 것이 만검처럼 쪼개지고, 북소리는 여전히 남아 있다. 용주가 챔피언과 가까워지면서 해안가의 사람들의 환호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위너 자연스럽 게 매우 흥분, 패자도 축 하 하기 위해 노를 흔들었다. 1000 여 년 후 이 시를 읽으면 용선 경기의 장면이 눈앞에 있다는 느낌을 준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각지에서 없어서는 안 될 풍습이다. 문눈썹, 처마 밑에 창포, 아이엽을 놓고 대청에 걸거나 창포, 아이엽으로 아이호를 만들어 여성과 어린이에게 착용하고, 아이에게 향낭을 주고, 수컷황주로 이마에' 왕' 자를 그리고, 어른이 수컷황주를 마시는 것은 모두 전통적인 단오절 풍습이다. 이러한 관행의 원래 의도는 역병과 악귀를 몰아내기 위해서이다. 쑥잎과 창포는 모두 휘발성 방향유를 함유하고 있어 모기, 파리, 벌레, 개미를 쫓아내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웅황은 일종의 광물 결정체로 독이 있으며 한의학에서 해독과 살충으로 쓰인다.
육유' 모의숭우시' 는 "숭무산촌이 좋다, 자작나무가 갑자기 무수히 되었다" 고 썼다. 시인은 쫑쯔 두 개를 먹었고, 임원은 쑥에 있었다. 아직도 약과 처방을 받아 올해 핑안 병에 걸릴 수 있도록 노력하느라 바쁘다. 내가 일을 마쳤을 때, 나는 컵과 접시에 미소를 지었다. " 단오절이 되자 붉은 석류 꽃이 산촌을 뒤덮었다. 시인은 두 뿔만 두를 먹고, 쑥은 왕관에 꽂혔다. 낡은 풍속에 따르면, 나는 바쁘게 약을 저장하고 처방전을 준비하는데, 이는 올해 핑안 병이 없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 모든 것을 다 끝낸 것은 이미 해가 질 무렵이었고, 그의 가족은 이미 탁자와 음료를 준비했고, 그도 즐겁게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 청말인 심조우' 길림기년' 시는 당시 길림 단오 풍속을 기록했다.' 아이호봉생 연미차이, 실크 대나무 빗자루, 새틴 지갑'. " 단오절에 가족들은 에이프, 노란 쫑쯔 가방을 걸겠다고 합니다. 여자들은 가지각색의 실크와 향낭으로 머리를 장식하고 아이호를 아이의 어깨에 묶었지만 장쑤, 절강, 호남, 후베이 등 남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선 경기는 단오절 풍습의 지역적 차이를 반영했다. 근대 임자홍 "연경지죽사": "이 기이한 방독충을 피하는데, 누가 전세합니까?" 아이들의 머리 위에는 흔적이 있고, 중앙에는 국왕 전체가 인쇄되어 있다. "부중 주문이 단양을 가로지르고, 문 옆에 창포와 난쟁이가 걸려 있다. 펭 Wenzhong "빙 인 천진 대나무 단어": "문 매달려 4 월 장식 단락 양, 9 접시 힙 옥수수 향. 더구나 어린아이들은 벌레를 피하고 개미를 기피한다. 이마에 있는 왕자는 수컷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그들은 모두 단오절의 풍습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