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애니메이션 창작에서 인문정신의 전승과 연역] 인문정신에 대한 이해 800 자

[애니메이션 창작에서 인문정신의 전승과 연역] 인문정신에 대한 이해 800 자

[요약] 2 1 세기, 인문정신이 애니메이션 창작의 표등과 방향표라는 것을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만약 우리의 애니메이션 창작에 인문정신이 없다면, 전 세계 사람들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경모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 인문정신과 민족적 성격의 현황을 설명하고 분석해 중국 애니메이션 문화산업의 불황을 비교했고, 인간의 수요를 기본 출발점으로 삼아 민족 자체를 살펴보고, 중국 전통정신가치와 민족적 성격의 모순에서 새로운 시대의 의미와 가치에 맞는 애니메이션 언어를 발굴해 세계에 중국 문화를 소개하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방법을 검토했다.

[키워드] 애니메이션 인본주의 정신; 국민적 갈등 애니메이션 언어

중국 애니메이션은 한때 풍부한 민족적 특색으로 세계 무대에서 빛을 발한 바 있으며,' 소란천궁',' 어부',' 금소라' 등은 중국 애니메이션의 눈부신 업적을 다양한 정도로 상징한다. 외래문화와 가치관의 영향으로 중국 애니메이션이 한때 슬럼프에 빠졌기 때문에 문화적 손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해서는 핵심 조건이 자신의 사상과 문화를 갖는 것이다. 그렇다면 애니메이터가 전승할 수 있는 문화정신은 무엇일까? 인문정신은 사람들의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사회 주체 의식이다. 이런 의식은 장기간의 문화 실천을 통해 점차 축적되고 승화되고 사회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풍속 습관, 관점, 사고방식에 따라 다른 표현방식도 있고, 일정한 민족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미일 애니메이션 인문정신과 민족적 성격의 현황을 설명하고 분석해 중국 전통정신가치와 민족적 성격의 모순에서 새로운 시대의 의미와 가치에 맞는 애니메이션 언어를 발굴하려고 한다.

우선 미국 애니메이션 인문정신의 민족성과 보편성과 그에 대한 계시를 분석한다. 국가마다 각기 다른 문화와 정신을 가지고 있어 각기 다른 애니메이션 줄거리와 애니메이션 표현 특징을 결정한다. 먼저 미국 애니메이션을 보면, 그것들이 모두 미국 전통의 인문정신에 서로 다른 정도로 스며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애니메이션명언) 미국은 이민 사회이기 때문에 혈연의 융합과 문화사상의 융합은 끊임없이 이 새로운 민족에게 활력, 전통적인 반항정신, 자연의 개척 혁신 의식, 그리고 다른 문화에 대한 넓은 마음을 더해 준다. 외적 형식은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고, 선행을 베풀고, 순박하고 선량하며, 등등. 예를 들어 미국 애니메이션' 자동차 총출동', 서부장면, 영웅조난, 미녀를 만난 등 수없이 연기된 대본이 스크린으로 다시 옮겨졌지만 전통은 속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 문화는 개인의 영웅주의와 팀워크를 모두 제창한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독특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군중 속에 잠기면 안 된다. 그래서 이런 이야기와 아이디어 뒤에는 관객들의' 감정적 온천' 에 영합하여 모든 관객이 영화' 영웅' 에서 자신을 뛰어넘는 이상인물을 찾을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픽사의' 슈퍼맨 특공대' 는 첩보 영화에서 교묘한 가제트, 책에서 가장 유행하는 초능력 등 유행원소를 포장했지만 가장 잘 드러낸 것은 가족 가치관에 대한 관심이다. 특효 시각적 즐거움의 배후에는 사업, 가족, 개인의 가치관에 대한 관객들의 깊은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픽사 부사장 존처럼요? 라셋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영화의 독창성을 좋아합니다. 모든 가정이 슈퍼맨이라 해도 모든 가정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서로를 행복하게 해 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족명언). "

만약 이것이 전형적인 미국 이야기 줄거리와 미국 원주민 풍습이라면.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블록버스터' 화목란' 를 봅시다. 그것의 디자인은 상당히 교묘하지만, 그것의 내용은 중국의 전통 주제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어 인물의 복식은 명대이고, 말의 조형은 당대의 것이다. 사당의 개편 이야기, 신, 언론 등 줄거리는 모두 중국의 풍토와 인정을 충분히 만들어 중국식 디즈니 블록버스터를 찍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사실, 미국의 화목란 들은 중국과 화목란 이야기 껍데기를 차용했을 뿐, 그 핵심은 현대 미국의 정신이념이다. 예를 들어, 인물 설정 방면에서 미국인들은 서양인이 받아들이는 심리와 습관에 맞는 예술적 과장과 개편을 과감하게 진행하며, 언어행위가 대담하고 직설적이며, 감정표현이 직설적이며, 전통의식의 틀을 돌파하고, 개성석방을 추구하는 화목란 이미지를 만들었다. 중국의 화목란 (China Foundation) 과 비교하면, 중국의 화목란 뿌리는 중국의 전통 문화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에 두 가지의 많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우선, 그것은 중국인의 인상을 충분히 존중하는 국가가 위태로울 때, 자신이 효도하고,' 아버지를 위해 군 복무' 를 하는 모범과 인물이어야 하며, 중국 전통 봉건 사회 여성의 자긍심과 신중함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로 인해 그녀는 중국 관객들만 이해할 수 있을 뿐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최근 마추성 감독의 최신판' 화목란' 는' 효' 를 약화시켰지만 개인의 사랑을 희생하고 국익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사랑의 비극을 그려냈다. 중국인들은 이런 정신 경지를 이해할 수 있지만, 서방 국가들은 여권과 연애자유의 관념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 이로써 미국인들이 창작한 화목란 () 는 우리 중국인이 생각하는 그런 것은 아니지만, 예술 재창작에 반영된 과감한 상상력과 줄거리 표현은 중국 스타일뿐만 아니라 서방 국가들이 인지분야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할리우드가 전 세계 관객을 이긴 성공 경험은 참고할 만하다.

둘 다 신비한 동양 고전 전설에서 취재한 것도 일종의 영웅주의이다. 왜 미국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문화와 연령의 관객들에 의해 널리 받아들여지고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이것은 민족성과 보편성의 문제를 포함한다. 위의 화목란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의 미적 요구는 인종, 피부색, 성별, 종교를 가리지 않는다. 아름다운 것은 시간상 영원하고, 공간적으로는 보편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각 민족의 문화는 다르지만 인문정신은 인류의 가장 고상하고 보편적인 감정의 집중적인 표현이며 차이가 없다. 인류가 가지고 있는 것이어야 하지만, 각 민족 문화 접촉의 정도는 다르다. 영화' 아바타' 의 주제도 영웅주의, 사랑, 개인, 집단의 이익이다. 우주 판타지 현란한 식물, 진지한 우정과 사랑, 집을 지키는 이야기가 우리 앞에 나타났을 때, 당신은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인문정신은 항법등, 방향표이다. 만약 우리의 애니메이션 창작에 인문정신이 없다면, 그것은 단지 하나의 껍데기, 어떤 계시도 주지 않고, 어떤 감동도 주지 않고, 어떤 인정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일본 민족의 성격 모순의 구현과 우리에 대한 시사. 각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지표와 표현 수법을 보면 미국 애니메이션이' 오락 중 환기' 하는 방법임을 알 수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요? 잘 알려진 철팔 아동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의 영웅주의는' 경고에서 수련한다' 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것들은 모두 찾을 만한 가치가 있다. 일본은 자원이 부족한 섬나라이다. 생존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일본 문화 전통으로 가득 찬 위기감을 조성했고, 그 외적 표현은 실용주의, 이익지상, 단결협력정신으로 드러났다. 한편, 비관과 열등감은 어느 정도 이 민족에 뿌리깊은 것으로, 대외적으로는 극단과 감정화를 쉽게 하고 애니메이션에서 숙명론으로 표현된다. 이 같은 특징은' 신세기복음 전사' 라는 만화에서 남김없이 드러났고, 이 만화는 주로 인물과 세계관 사이의 연계를 반영하고, 기갑의 소설 공상 과학 요인에서 인간의 깊은 주제를 강조했다. 일본인은' 친자연' 의 정서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사고방식이 무겁고, 경추상, 재체험, 경사분별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일본 만화에서 정신분석의 성공과 독특함을 보았다. 주인공의 마음은 병적으로 가득 차 있다. 영화는 난삽한 심리묘사를 관통하며 일본 문화가 서구 사회와 비슷한' 죄책감문화' 가 아니라' 수치심문화' 라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선악, 끈기, 승리 등 정신적인 신념에 대한 추구는 일본의 젊은 세대의 사조뿐만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포지셔닝도 촉진시켜 전 세계 관객들의 인정과 열정을 얻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특히 외래문화를 모방하고 배우는 동시에 그들의 민족의 오랜 가치관에 부합하는 부분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참고할 만하다. 주로 애니메이션의 외적 표현에서 의식의 흐름, 시공간 점프, 거꾸로 하는 등 어려운 예술적 표현 수법을 창조하는 반면 전통문화에 대한 혁신적인 표현이다.

예를 들어 일본 애니메이션' 기혼', 심금을 울리고 오르가즘이 반복되는 줄거리, 인물 간의 깊은 유대와 감정이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장기의 영혼이 더 많이 반영된 것은 바둑에 대한 애착이지 경기의 승패가 아니다. 중국 애니메이션' 바둑소년' 은 젊은 강류아가 바둑 도전에 직면한 바둑정신과 중국 바둑 선수들의 애국기절을 보여준다. 이로써' 고보이' 의' 유교유악' 의 표면 설교 방식은' 기혼' 에 질 운명이며 관객들의 마음을 더욱 감동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천과 천상' 인데, 그는 오스카상을 받았다. 단순한 계몽도 아니고, 단순한 선악에 대항하는 것도 아니다. 모든 이야기 충돌은 인간의 내면에서 비롯되며, 자아에 대한 고된 추구이다. 극중 인물의 내면 동작과 시청각 감각에 깊은 철리를 부여하며 시청자들에게 효과적인 심리적 암시를 주어 시청자들이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런 교육 방식은 더욱 내포와 깊이가 있어' 노자' 의 인문적 배려 사상을 반영한다.' 도존, 덕귀, 부명자연'.

반면에 현대 도시 배경은' 천과 천구' 에 쓰인다. 동시에 이야기의 주체 부분은 고대 일본 목욕탕에 배치되어 에도 도쿄 건축원림에 따라 묘사되어 있다. 이 장면은 한편으로는 일본 전통문화를 표현하고 본토 관념의 귀환을 반영하는 데 쓰인다. 반면에 장면 자체도 의미가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천 찾기의 성장과 훈련은 인체에 대한 세례뿐만 아니라 고금의 시공간을 초월하는 것이 인간의 영혼에 대한 세례다. 오래된 건축물에 직면하여 현대 소녀가 전통 정신세계에서 경험한 사랑, 성장, 수행의 모험 이야기의 현대판을 창조적으로 해석하였다.

셋째, 중국의 새로운 가치 체계의 형성과 애니메이션의 미래 발전에 대한 시사는 1980 년대 말 90 년대 초에 중국 전통 가치 체계가 점차 와해되었지만, 새로운 가치 체계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현재, 우리는 전통 윤리 이론이 당대의 가치관에 부합하는지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민족인문정신과 새로운 시대의 내포를 결합하여 전통의 본원에서 현대의 의미와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까?

중국 민간 속담에서 유래한 애니메이션 작품' 삼중사' 는 전형적인 개인과 집단의 관계로 중국 문화의 기초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작가는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정신을 잘 파악했다. 즉 완벽한 인격은 이상적인 사회를 창조하는 논리적 출발점이다. 이는 유교 사상을 파악하는 주선이다. (3) 영화는 간결한 실루엣을 통해 날씬하고 키가 큰 인물의 이미지를 그려내고 서구화된 서사 수법을 채택해 고조 부분에서 세 스님의 배려와 협력정신을 부각시키고, 끝 부분에서 산업사회 분업 협력 방식에 따른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작품에 국제적 요소를 주입해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이는 우리의 전통문화가 국제화, 현대화, 창작자가 어떻게 구상하고 운용하느냐에 달려 있음을 보여준다.

다문화 경쟁과 기본 가치관이 융합되는 대세에 유가의 핵심 가치관의 보편성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으며, 심지어 세계적인' 유학' 열풍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영화' 공자' 는 공자가 중국인의 마음 속에 있는 현자의 이미지와 그가 추앙하는 가치관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유교" 열풍도 중국 본토 애니메이션 창작의 좋은 기회이다. 어떻게 관념에서 애니메이션 예술 자체로 돌아가 자신의 내포와 정신을 발전시켜 현재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될 수 있는가.

요약하자면, 민족 전통문화를 통해 우리는 오로지' 사극'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본토 문화에서 전통문화와 당대 문화의 내적 관계를 찾는 것이다. 그것은 현대인이 부족하고, 생각하고, 필요로 하는 정신문화의 경지를 찾아 관중의 요구를 만족시킬 방법을 찾는 것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인간의 요구는 디자인의 출발점이며, 이러한 요구는 청중의 정서적 수요에서 더 많이 나온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민족 자체를 재검토하고 현대 중국인의 인격 갈등에서 뿌리 깊은 인문정신을 발굴해야 한다. 중국인들이 심리적으로 숭배하는 정신문화만이 애니메이션 영화 예술 창작의 원천이어야만 전 세계 사람들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경모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참고 사항:

풍호:' 대학 인문정신과 그 체계의 건설', 운남대 교무처, 2007 년.

② 인문정신: 문화산업의 영혼, 약간 /72807772.html.

③ 강청:' 중국 색채이론', 간쑤 인민미술출판사, 2008 년.

[참고 문헌]

[1] 일본 민족의 기원과 일본 민족 정신의 관점 [OL]. Https://www 입니다. 줄임표 /group/topic/ 1399727/.

[2] 왕혜평초. 애니메이션의 민족 요소와 그 효과 재현 분석 [D]. Xi 공학대학, 2007 년.

장이 (1973-), 여성, 강서성인, 김택공예대학 석사, 광동공업대학 예술디자인학원 부교수. 주요 연구 방향은 애니메이션 기본 이론, 디지털 미디어 기술 및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입니다. 유지명 (1985-), 남자, 광둥 () 자장인, 광둥 () 공업대학 예술과 디자인대학원 대학원생. 주요 연구 방향은 애니메이션 창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