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대 대학생으로서' 제수규' 를 배우는 것은 무슨 현실적 의의가 있는가?
당대 대학생으로서' 제수규' 를 배우는 것은 무슨 현실적 의의가 있는가?
제수규' 는 본명' 순맹문' 으로 청대 강희시대 학자 이영수가 쓴 것으로 청대 가존인을 거쳐' 제수규' 로 이름을 바꿨다.
제자는 제자이고, 규칙은 규범이다. 제수규' 는 8 개 부분으로 나뉜다. 총술, 진시효, 출시효, 성실, 편지, 겸애, 착함, 여력 없이 공부한다. 효도는 학생이 전공하는 첫 과목이다. 효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착한 부모다. 이 부분은 제자에게 집에서 부모를 잘 대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제덕효가 우선이다. 우리는 가장 진실한 마음으로 부모님께 효도해야 하는데, 이것이 인간의 근본이다. 밖으로 나가는 것은 사랑이다' 에서' 밖으로 나가는 것' 은 가족이 사회에서, 나라에서, 사랑은 형제간의 관계, 즉 사회에서 어른에게 복종하고 큰형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실은 행동이 신중해야지 방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편지" 는 말은 반드시 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범애는 박애다. 친구와 어울리는 것, 평등한 우애를 말하는 것,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선" 은 친밀함이고, 인자는 도덕적이고 학문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며, 인자에게 가까이 가서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는 것은 선발에 관한 문제이다. "문학을 배우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는 것은 육예 등 유용한 지식을 가리킨다. 즉, 위의 6 대 수업 외에 여분의 시간과 정력이 있기 때문에 육예 등 유용한 지식을 잘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부수이다. 언재도.
제수규' 는 심오하고 심오하여 통찰력 있는 인생관과 가치관을 많이 제시했지만,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우리 당대 대학생의 인격 교육에는 큰 의미가 있다.
요즘 대학생들은 대부분' 80 후'' 90 후' 로 어린 시절부터 생활환경이 우월하다. 많은 학생들이 부모에게 지나치게 귀여워하고, 어른에 대한 태도는 "부모가 가르쳐야 하고, 들어야 한다" 는 것이다. 부모의 책임은 반드시 복종해야 한다. "점점 자기 중심적이 되어 설득을 듣지 않는다. 오늘날 이 물질적인 사회 환경에서 학생들이 고등 대학에 진학하는 목적은 지식을 얻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물질적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며, 수입이 풍부한 직업을 가지고 물질적 환경이 우월한 생활을 하며 정신수양을 소홀히 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현재 많은 고교생들이 각종 사치품을 가지고' 관2 세'' 재2 세' 를 부러워하며 일자리를 구하는 것은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가족 관계에 의지하고 있다.
제수규' 가 제창한 것은 바로 오늘날 경솔한 사회가 점점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옷은 깨끗하고 비싸지 않다" 고 주장하며, 옷차림은 자신의 신분과 가족 상황에 부합해야 한다. 이런 사상이 대학생 사상에 깊이 파고들면, 캠퍼스 비교 바람이 크게 줄어들고, 많은 가정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그 더 깊은 의미는 자신의 입장을 인정하고 태연하게 받아들이는 데 있다. 교만하지 않고 조급하지 않은 품격을 지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사람과 선한 것, 즉 사사치" 를 숭상한다. 다른 사람과의 격차가 크더라도, 노력하기만 하면 점차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발견하는 것도 일종의 도구이다. "부랑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다" 를 숭상하는 현재 캠퍼스에서는' 부랑하다' 현상이 특히 심각하다. 어떤 학생들은 생활이 남보다 못하다는 이유로 부모에게 하소연하기도 하고, 돈을 탐내는 바람에 돈에 유혹을 받고, 자신을 배신하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가정을 파괴하기도 한다. 대학생이' 아첨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가난하지 않다' 는 것을 명심할 수 있다면, 캠퍼스의 분위기는 더욱 화목해지고, 학생 자신의 마음도 담담하게 평온해질 것이다.
얼마 전' 약국 신화 사건' 은 대중을 매우 화나게 했다. 비통한 나머지, 우리는 왜 고등 교육과 예술로 훈련받은 대학생인지, 왜 이렇게 비인간적인 일을 했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제수 규칙" 은 "무심코, 명분이 정당하지 않다" 고 주장한다. 고장이 나서 악이라고 한다. "무심코 한 가지 일을 잘못하면' 잘못' 이라고 한다는 뜻이다. 옳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는 것은' 악' 이다. 야오 가신의 행동은' 악' 이다. "약국 신화 사건" 에서, 우리는 현재의 대학생들이 도덕적 수양 방면에서 충분히 하지 못한 것을 보고, 이런 도덕적 타락을 피하고 피해자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동시에 이 사건은 학교와 사회에 대학생의 인격교육과 도덕교육을 더욱 중시하고 인재가 사회의' 마귀' 에 오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문학 공부에 여념이 없다" 는 것을 제창하는 것은 오늘날 사회에서 자신의 전문 지식을 잘 배우려고 노력한 후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다른 방면에서 더 많은 지식을 배우면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대학에서는 필수 과목 외에, 보통 보조 과목도 개설한다. 학생들이 더 많은 비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과목을 배우며, 학생이 지식 수준을 높이고, 지식면을 넓히고,' 10' 자 모양의 인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고교에서는 보편적인 현상이 있다. 학생들은 사소한 과목에 싫증을 느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자신의 전공 과목에 대해서도 대강대강 얼버무리고 있다. 일부 고교들은' 필수 과목에서 탈출하고 선택과목에서 탈출한다' 는 구호까지 내놨다. 이는 학생 자신이 이 수업들을 자신의 진급 도구로 여기지 않고 자신의 오락에 대한 부담과 걸림돌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들이 마음속 깊은 곳에서' 문학을 배우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는 것을 이해하고 깨달으면 교실은 학생들의 가장 행복한 곳이 될 것이다.
우리 당과 국가는' 조화로운 사회' 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고,' 제수규칙' 은 곳곳에서' 조화' 를 반영하고 있는데, 이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동시에 염황 자손, 특히 사회주의 후계자이자 후계자인 당대 대학생으로서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전통문화의 정수를 흡수해야 한다. 개인을 위해, 사회를 위해, 우리의 위대한 조국을 위해 자신의 힘을 공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