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TV 스포츠 다큐멘터리의 네 가지 구조 모델과 각 구조 모델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TV 스포츠 다큐멘터리의 네 가지 구조 모델과 각 구조 모델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현대 서양 TV 다큐멘터리의 네 가지 유형

TV 다큐멘터리는 영화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통해 실제 사람과 일을 상세히 보도하고 표현한 것이다. 그 구조는 감독이 주제에 대한 조합과 안배이다. 그것은 객관적인 사회생활과 텔레비전 프로그램 진행자의 주관적 논리의 통일이다. 그것은 인물의 운명과 사건의 발전을 보여주는' 궤적' 이자 인물의 행동과 발전을 담은' 틀' 이다. 구조는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의 생명이다. TV 다큐멘터리의 구조는 형식상 내부 구조와 외부 구조로 나눌 수 있으며 내용상 서사 구조, 서정 구조, 전통 구조, 비전통적 구조, 연극 구조, 소설 구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원을 그리고, 중심선을 설정하고, 점진적이고, 문리논리에 기반한 몇 가지 구조적 방법을 사용한다.

동그라미법을 그리다

다큐멘터리 화원법의 구조는 수학에서' 화원' 을 다큐멘터리 창작에 납치하는 것으로, 중심과 반경의 확립은 화원법을 익히는 관건이다. 다큐멘터리의' 중심' 은 다큐멘터리의 주제나 중심이다. 즉 다큐멘터리 창작자의 전략은 이런 작품의 핵심이다. 반경은 영화 속 주체가 음장에 들어가려는 주요 활동 영역이다. 동그라미법은 다큐멘터리가 개편 부분에 주요' 논거' 와 주요 인물의 주요 행사장소를 명시하고, 이곳에서 상술한 내용에 대해 최소한의 설명을 할 것을 요구한다. 만약 우리가 많은 사람, 발생한 몇 가지 일, 또는 흩어진 장면을 촬영하고 싶다면, 우리는 종종 화환의 구조를 사용한다. 다큐멘터리' 우리 유학생활-일본의 날' 은 화권이라는 구조방법을 활용한 성공작이다. 영화는 공항에서부터 주요 인물이 등장하였다. 상하이 인정상표, 하룻밤 노숙자 26 세 석사생, 애교, 이씨와 딸. 감독은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이국적인 유랑자들을 선발해 이국 타향에서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주제로 한 줄거리를 선택했다. "그들은 어떻게 살았습니까? 클릭합니다 "어떤 경험이 그들로 하여금 이런 길을 선택하게 했는가?" 우리는 이 영화를 보고 이 문제에 대해 생각했고, 장려령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우리에게 이런 생각을 전하기를 희망했다. 많은 인물, 많은 이야기, 3 년간의 변화. 이런 구조를 통해 우리는 타향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동정과 이해와 관심으로 가득 차 있다.

중심선 방법 설정

중국의 TV 화면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제작 방식이다. 정중선법이란 수많은 소재와 촬영 소재에서 작가의 창작 의도에 따라 또렷한 선을 정리해 창작자와 TV 관객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연이나 인위적인 중심선을 통해 복잡하고 방대한 내용을 연결시켜 하나의 웅장한 작품을 형성한다. 중심선 설정법' 을 사용하면 크고 복잡한 주제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기 클립에서 손댈 수 없는 소재를 정리해 인위적으로 설정된 중심선을 이용해 클립을 완성할 수 있어 후기 클립에 예상치 못한 편리함을 선사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대삼협' 이 좋은 예이다. 삼협 공사에 대한 전방위, 다방면, 다각적인 진실기록을 통해 오늘의 기록이 내일의 역사이며, 오늘의 순간은 역사의 영원이라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장김붕 총감독은 8 회 용량으로 삼협공사라는 거대하고 연속적인 역사적 사건을 실어 나르며 17 년을 넘겼다. 그것은 프로젝트의 기원과 청중의 관심사에서 출발한다. 첫 회는 1992 4 월 3 일 7 회 전국인민대회 5 차 회의 뉴스 정보영화를 소개했다. 바로 이번 회의에서 삼협 공사가 반드시 세워야 할 항목을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삼협 공사의 서막이 점차 열리면서 삼협 공사에 대한 관중의 관심과 흥미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그것은 항공촬영의 거창함과 해륙공의 세 가지 주요 관점의 세밀한 깊이 발굴을 융합하여 점과 면, 층층이 추진한다. 다음 몇 회는 전환 메커니즘, 백만 이민, 특집논증, 금수로 항행 보호, 5 급 갑문 건설, 대강 폐쇄 등에서 촬영한 것으로, 한 편의 창가창변천, 대강을 다스리는 장엄한 서사시를 썼다.

점진법

텔레비전은 관중의 시각신경과 청각신경을 직접 자극하는 매체 수단이며, 시각은 신선한 자극을 가장 잘 받는 기관이다. 단계별 접근 방식은 관객을 계단으로 안내하고, 각 단계에 서스펜스를 설치하고, 관객이 계단을 오르는 과정에서 미스터리와 서스펜스를 풀게 하는 것이다. 이 단계들이 완성되면 모든 수수께끼가 풀리고 영화 전체가 끝난다. 이런 구조는 장휘소설과 중국 전통평론에서' 보따리 떨기',' 관자 팔기' 와 매우 비슷하다. 전통적인 TV 다큐멘터리의 서사 패턴을 바꿔 TV 다큐멘터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TV 시청자 집단을 형성하고, 더 많은 시청자들이 TV 를 통해 다큐멘터리에 집중하고, 현실 세계에 집중하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야기 기반 다큐멘터리는 이런 구조를 자주 사용한다. 결말이 뭐예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사람들을 차근차근 보도록 지도하다. CCTV' 동방시공' 의' 살아있는 공간' 은 이런 구조를 자주 사용하여 원래의 밋밋한 이야기를 실감나게 말한다.

예술과 과학의 논리적 방법에 따르면

이런 구조는 소재 촬영의 객관적인 시간을 무시하는 TV 다큐멘터리를 의미한다.

우주 질서와 서사 기능은 카메라 렌즈의 객관적 기록을 완전히 깨고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주관적인 문리논리에 따라 TV 다큐멘터리의 구조를 편집하고 해석한다. 문리논리 구조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는 해설의 참신한 관점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필요하다. 영상언어로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를 설명하고 객관적인 화면에 따라 주관적인 관점을 설명한다. 이런 다큐멘터리는 현실가치뿐만 아니라 영원한 역사적 가치도 가지고 있다. 이 구조는 해설의 관점이 참신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 언어를 사용하여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와 객관적인 화면에 기반한 주관적인 관점의 해석을 설명해야 한다. 다큐멘터리' 위인 주은래'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것은 위인의 전기이지만, 세로 편년 방식을 따르지 않으며, 가로 쓰기 규칙도 따르지 않는다. 가로방향 위주, 종횡균형, 쓰기에 적합하고, 형식에 따라 내용에 복종하는 것이다. 16 회는 장관으로 개인 생활 경력과 중국 근대사에서 수십 년 동안의 중대한 사건을 많이 다루고 있다. 그것들은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지만, 위도와 경도에서는 한눈에 알 수 있다. 그중에는 주은래와 마오쩌둥, 주은래와 장개석, 중국 제 1 외교관, 덩 등이 있다. , 새로운 주제, 풍부한 내용, 독립적 인 문장 되기에 충분합니다. 중국 양당, 양군의 반세기 역사에서 주은래와 장개석 사이에는 오랫동안 극적 특수 관계가 형성되었다. 손중산의 혁명 파트너로부터 갈라지고, 사적이 되고, 두 번째 협력부터 두 번째 대립까지, 대립 쌍방의 소망은 일치한다. 이런 특별한 관계는 위인 주은래 역사와 인격력의 중요한 상징이다. 5 회' 주은래와 장개석', 9 회' 홍암에 새겨져 있다', 13 회' 매원설' 은 양당, 양군, 두 인물의 운명이 얽힌 기복의 역사를 묘사한다. 이런 구조적인 장이 없으면 주은래를 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위인 주은래는 역사 인터뷰를 회고하지만 사료의 수집과 이용, 사진, 평론 창작을 소홀히 하지 않고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종합적으로 통제한다고 강조했다. 생동감 있는 장을 인터뷰할 때 해설어와 음악을 사용하거나 적게 사용하지 않는다. 어떤 장들은 해설과 음악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한다. 주은래 대왕' 은 결국 방송될 때 호평을 받았지만 몇 년 만에 기억에 남는다. 이는 그 구조 덕분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