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월 문화 오월 문화의 기원, 형성 및 특징 오월 지역 문화의 형성과 특징
오월 문화 오월 문화의 기원, 형성 및 특징 오월 지역 문화의 형성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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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월 지역 문화의 형성
오월 지역 문화는 중국 문화의 한 지역판이며 중국 문화의 지방화다. 그것은 고대 화하 문화와 고대 오월 문화의 융합의 산물이다. 진대는 오월 지역 문화 형성의 시초다. 시황 25 년 (전 222 년), 진장 왕규남도 장강을 건너 추 () 를 평정하며, 오월 지역은 이때부터 진 () 판도를 포함시켰다. 오월국 고지에서 진 () 은 회계군 () 을 설립했다. 군을 설치한 후, 진 () 은 관리의 직접 통치를 설정하는 것 외에도 일련의 한화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민과 같은 시황 37 년 (전 21 년),' 내월',' 외월' 연합을 막기 위해 대월 중심의 월인을 절강 서부, 안남 등으로 이주하도록 명령하고, 동시에 북방의' 죄 인민' 을 남방으로 충전하여 대월지를 풍요롭게 하라고 명령했다. 또 월지경제, 문화, 풍속이 비교적 낙후되어 남녀관계가 비교적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시황은 지난 21 년 동안 회지, 제우후, 회계산에 비석을 새겼다. 회지 각석사' 는 특히' 음란 금지' 에 중점을 두고 과부 개혼, 남녀 관계 혼란, 간통, 유기부가 시집을 간 여자에 대해 엄중한 처벌을 가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그 결과, 오월 지역의 인구 구조가 바뀌고 한족이 증가하면서 중원 문화는 이 지역에서 더 많은 전파 기회를 얻었다. < P > 저장남의 온도, 대, 처소 등에 관해서는 한화가 느리다. 진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동오왕은 진병의 위력에 겁을 먹고, 주동적으로 진복에 굴복했다. 진시황은 여기에 민중군을 설치하고, 구금 정책을 채택하고, 관원과 군대를 파견하지 않고, 여전히 요동에 의해 오강 유역을 통치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Zhejiangnan 지역에 있는 중앙 평야 문화의 퍼짐은 아주 한정 되 다, ouyue 사람들의 사회적인 조직 구조 및 민정 관례는 저장 되었다, 따라서 Zhejiang 남쪽 지역과 Zhejiang 북부 지역의 문화적인 다름은 더 확대 된다. 한무제가 민월을 평정할 때까지, 또 어떤 사람들은 그 땅을 소홀히 하여 군현을 세울 수 없다.
서한초, 오월 땅은 오왕 유비의 봉지이다. 유영은 오월 땅의 우월한 자연조건을 빌어 천하망명자, 즉 산에 돈을 주조하고 바다를 소금으로 삶아 경제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유영은 또한 천하의 하객을 널리 연장했는데, 때로는 동남인문들이 모여, 여승, 추양, 엄조, 주매신 등 유명 인사들이 나왔다. 아깝게도 이런 문화 경관은 뿌리가 깊지 않아,' 칠국의 혼란' 이후 또 쇠퇴했다. 서한 세대에서는 * * * 의 경영 중점은 서북에 있으며, 남방의 개척에 대해서는 아직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무제 때 관동 빈민을 회계군으로 옮긴 적이 있는데, 약 14 만 5 천 명이다. 몇몇 대족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말하면, 오월 땅은 여전히 뒤떨어져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강남 (Jiangnan) 에 가서 조사를 할 때 본 장면은 여전히 "땅, 쌀, 쌀, 쌀, 생선, 또는 불, 물" 입니다. 생산성 수준이 낮고, 상업이 발달하지 않으며, 계급 차별화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얼어 붙지 않고 배고픈 사람도, 천금의 집도 없습니다." 계급 분화는 분명하지 않고, 자연도 사람을 읽지 않았다. 남방은 지세가 낮고 기후가 습하여 북방 사람들은 모두 남방에 가서 벼슬을 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북방 학술 문화의 남쪽 전파는 매우 어렵고, 본 구역 자체의 문화 발전은 상당히 느리다. < P > 동한 당시 북방 사람들은 전란을 피해 자동으로 남이주를 시작했다. 서한 시대에는 회계군이 22 만 3 여 가구, 13 만 2 여 명에 불과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한 때 6 만 4 천여 가구, 15 만여 명, 회계군도 2 로 분석했다. 이러한 새로운 인구는 자연 성장 외에 대부분 이민자이다. 따라서 경제와 문화도 침체에서 벗어나 발달하기 시작했다. 오 () 회지역, 학풍이 뜨겁다. "군중쟁 격려절, 습서인 수천 명, 길, 노래 소리" ("후한서 장패전"). 왕충, 조예, 고봉, 우반, 황창 등 유명한 독서인이 많이 나왔다. 이는 중원 유가문화가 강소절에서 전파되는 것을 크게 촉진시켰고, 현지의 풍속과 낡은 관습, 사상관념이 크게 개조되었다. < P > 6 조 시대 (222-557) 는 오월 지역 문화의 대발전 시기이다. 주된 이유는 북인의 남전, 한하 정권의 남이동이다. 진한 () 시대에 한하 문명의 중심은 황하 유역에 있었고, 오월 () 는 한하 문명의 변두리에 위치해 있어 진전이 더디다. 동한 말엽 이후 중원 판탕, 북방 사람들이 잇달아 남쪽으로 내려가면서 강남 국면이 바뀌었다. 먼저 북남선인 * * * 이 함께 지원하는 동오 정권이 나타났고, 그 후 한하 정권 센터 전체가 황하 유역에서 장강 유역으로 옮겨져 동진 (), 송 (), 치 (), 양 (), 진오조 () 를 통칭하여' 육조 ()' 라고 불렀다. 육조 정권의 건립은 강남 역사 발전 과정에 있어서 큰 전환점이며, 그 영향은 광범위하고 광범위합니다. 우선 강남 물질문명 건설을 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수도는 북쪽에 있었고 강남 개발에는 소홀했다. 이번 시기에 강남은 육조가 의존하는 근거지가 되어 자연스럽게 경제 건설을 중시한다. 북인의 대량 남이동으로 현지 노동력이 증가하여 북방의 선진적인 생산 기술을 가져왔고, 또한 현지 토지 개발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물질문명 건설의 진보가 정신문명 건설을 이끌었다. 둘째, 중원 문명의 남이동으로 현지 한화 과정을 추진하였다. 북방 정권의 남이동, 북인의 대량 이주는 강남에 거주하며 중원에서 오랫동안 축적된 정신문화 한 세트를 강남으로 데려왔다. 육조 시대에는 황하 유역의 전쟁이 이어지고, 장강 유역은 상대적으로 안정되었다. 승평일에는 한하 문명이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웠으며, 경무사문 풍조의 형성이 가장 전형적이다. 오월 땅은 경제가 낙후되어 보존된 원시 유풍이 많아 인민이 많으면 상무가 많고 용감하다. 동진 이후 사회 기풍이 점차 변하다. 남조 정권 상문경무, 세가대족 사대부가 문사로 자처하고, 무사를 비굴하게 여기고, 굴지를 룽에서 따르려 하지 않고, 무문자와 결혼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류풍소에서는 한사조차도 무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상행하효, 오월 경상무문 풍조가 형성되다. 당 초사가는 "그 사람 군자상례, 용슈돈폰으로 기풍을 분명히 하고 도교는 융통한다" 고 말했다 ("수서 지리지"). 당시 북방 사람들이 남만의 땅으로 여겨졌던 오월, 육조, 시서 예락이 마치 본격적인 한하 문명의 중심지가 된 것 같은데, 이는 누구도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수당 시절, 한하 문명센터가 다시 황하 유역으로 옮겼지만 강남이 뒤이어 거류한 기세는 막을 수 없었다. 안사의 혼란 이후 경제 문화 센터는 더욱 남쪽으로 이동했다. 당 후기에 이르러 양주는 장강 하류 경제가 가장 번영하고 발달한 도시가 되어 수도 장안에 버금갔다. 오월국 5 대 때, "혼자 병사를 걸치지 않는다", "사방이 떠돌아다니며 천리 이내로 모이자", 항주의 지위가 상승했다. < P > 오월 지역문화의 두 번째로 큰 발전기는 남송시대다. 북송 말년에 중원 전란이 그치지 않고, 김인 남침으로 북방 한족이 잇달아 남쪽으로 이동했다. 역사는 "사방의 백성들이 이절강에 운집하여 백배 자주" ("건염 이래 계년 기록" 권 158) 이라고 부른다. 당시 북방 사람들은 오월 곳곳에 널려 있었다. 정주는 절강을 한족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어 오월 지역의 남북 문화 교류를 크게 촉진시켜 본 지역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독서 풍조가 더욱 짙어지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다. 중원 교유 () 는 "책을 싸서 왔고, 부린 이웃이 거주하고 있다" 며, 오월 오지도 독서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수도 근처, 과학고시 정보령, 중거율이 높고, 또 * * * * 오월 땅의 독서풍에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이어 남북 민속이 더욱 융합됐다. 북방 사람들의 대량의 남이주는 북방 사람들의 음식, 의상, 언어, 종교 신앙, 결혼, 결혼, 사계절 풍습을 가져왔다. 이러한 풍습은 오월 땅에 내재된 풍습에 영향을 미치고, 오월 사람들은 외지 문화를 소화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북 풍습이 뒤섞여 오월 지역의 특색을 지닌 새로운 풍습이 생겨났다. 항주어는 바로 이번 시기에 오어와 개봉관어가 교잡하여 만든 방언이다. < P > 명청시대까지 오월 문화는 전국 선두에 있었다.
(2) 오월 지역 문화의 특징 < P > 오월 지역은 선진에서 기본적으로 독립된 월족 문화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나라가 사라지고, 영토 개념이 점점 모호해지고, 지역 개념이 되었으며, 후세에는 강좌, 강동, 강남이라고도 불린다. 이 긴 과정에서 오월 지역의 한화 정도는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그러나 언어, 관습의 완고성, 연속성, 호환성으로 인해 한문화가 오월 지역에 진입할 때, 종종 고유의 지리적 환경, 오월 민족 문화 전통의 영향을 받아 변이가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화대 가족 문화 시스템 아래 오월 지역 문화가 형성된다. < P > 오월 문화는 매우 특색 있는 지방 문화 시스템이다. 그것에는 중화문화의 * * * 성이 있는데, 특히 그것의 독특한 개성이 있다. 그것의 개성은 바로 세상 사람들이 매우 흥미를 느끼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오월 문화의 특징은 무엇일까? 또 어떤 각도에서 오월 문화의 특색을 요약할 수 있을까? 엄명은' 오문화의 기본 정의' ('쑤저우 대학 학보' 1991 년 3 호) 기사에서' 오지환경' 이라는 공식을 제시했다. 오인의 마음가짐? 오문화특색' 은' 오인심리라는 중개 고리에서 오지인문환경이 오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여 오문화의 특색과 그 원인을 분석하는 것' 이다. 나는 이 법이 매우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또한 오월 문화 및 기타 지역 문화 연구에 적합하다. 역사, 즉 외인은 항상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기 때문이다. 같은 역사적시기에 각지에서' 십리 각기 다른 속속' 이 생겨나고, 다른 문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관건은 그 내인이 다르다는 것이다. 내인이라는 것은 서로 다른 지역 환경과 이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대중의 심리, 풍습을 가리킨다. 마음가짐은 사람의 심리활동 상태다. 그것은 가장 깊은 문화심리활동이다. 풍습은 마음가짐의 외부화이며,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태도의 외적 표현이다. 풍습은 사람의 사고 방식과 행동 패턴을 제한한다. 마음가짐과 풍습에 따라 다른 문화적 특색이 있다. 반대로, 같은 마음가짐과 풍습은 같은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형성하여 같은 특색의 문화를 창조한다. 풍습은 지역 문화에서 가장 분명하고 가장 직접적이고 근본적인 구별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마음가짐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지만 풍습은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지역 문화의 특색을 연구하는 것이 풍습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생각은 환경 → 심리 → 관습 → 행동 (문화 현상과 그 특징) 입니다. < P > 풍습은 다양하다. 언어, 생산방식, 생활, 종교신앙, 문화, 예술 등이 있다. "오월 문화" 의 소개는 바로 이 틀에 따라 설계한 것이다. 아마도 풍습부터 소개하면 사람들이 오월 지역의 각종 문화 현상과 문화적 특색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섹션에서는 "절강 문화사" 등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