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주택 디자인 논문

중국 전통 주택 디자인 논문

모더니즘 "디자인 스타일

이른바' 모더니즘' 스타일은 주로 1920 년대 전후 독일 바우하우스 학파로 대표되는 건축 디자인을 상징하는 디자인 스타일을 말한다. 당시의 역사적 배경에서 학교는 낡은 전통을 돌파하고, 새 건물을 만들고, 불필요한 장식을 반대하고, 합리적인 구도 기술을 제창하고, 재료의 성능을 존중하고, 건축 구조 자체의 구조적 아름다움을 중시한다고 강조했다. 바우하우스의 영향으로 당시 유럽은 조형이 간결하고, 기능이 합리적이며, 기하학적 비대칭이 특징인 건축 디자인 스타일과 그에 상응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것은 현대 건축 형식에 가장 가까운 실내 구도 수법이다. 산업 혁명 이후 기계 생산은 제품을 대량 화, 모듈화하게 했다. 건축 디자인 스타일의 변화는 실내 환경 디자인의 추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계화 시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현대공업 제품의 스타일링과 조화를 이루며 전 세계에 간단한 직사각형 삼각형 둥근 실내 공간이 등장해' 인터내셔널리제이션' 이라고 불린다. 이런 방법으로 실내 공간을 처리하면 구조가 간단하고 공간 구조가 선명하며' 기미' 라는 뜻이 있다. 하지만 이런 스타일은 기하학과 단순함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공간 효과가 너무 차분해 보이고' 인간미' 가 부족한 경우도 있다. 그것은 50 년대 말에 광범위하게 비판을 받았지만, 기능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은 합리적인 핵심을 가지고 있어 많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디자인 수법은' 현대주의' 스타일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볼 수 있다. 1950 년대 이후, 소위 모더니즘이 쇠퇴하는 조건 하에서 미국은 모더니즘의 순이성에 대한 반항적 마인드를 보여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사조를 형성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인테리어 디자인은 실내 공간의 표현성과 개성을 강조하고, 디자인은 역사의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전통적인 논리적 사고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실내 공간에서 지방적 특색을 추구하거나 전형적인 역사적 장면을 재현하는 것을 견지하고 있다. 비공업화된 재료와 표준화되지 않은 구성 요소 사용을 중시하여 개성이 뚜렷한 실내 공간을 형성하다. 이런 스타일의 디자인은 실내에 과장, 변형된 원통, 깨진 아치를 설치하거나 고전건물의 구성 요소를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해 상징과 은유 등을 활용해 감성과 이성의 융합,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 스타일은 복잡한 문화 현상으로, 네가 본 시각적 이미지로만 평가해서는 안 된다. 이 스타일의 대표 인물은 P 존슨과 M 그레이브스이다. 이것은 잘 정의 된 디자인 스타일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상' 자연으로 복귀' 를 제창하고 미학적으로' 자연미' 를 제창하는 것을 가리킨다. 오늘날의 첨단 기술,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사회생활에서는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과 결합해야 몸과 마음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내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효과를 내기 위해 천연 목재, 돌, 등나무, 대나무, 직물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재료의 자연질감을 부각시켰다.

실내 공간의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은 현대 실내 환경 디자인 활동에서 연구할 만한 창작 수법이다. 현대 디자인 운동은 이미 거의 1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산업 제품은 세계 시장에 널리 퍼져 있으며,' 기계미' 의 예술적 효과는 때로는 너무 냉막, 실내 공간의' 극적인' 효과도 때로 진부한 표현이다. 현대인들은 기계 생산으로 인한 단조로운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고 싶어 할 뿐만 아니라 저렴하고 적용 가능한 현대공업 제품도 빼놓을 수 없다. 그래서 더 간단하고 소박한 현대 실내 공간과 쉽게 결합되는 민간 예술과 원시 예술이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목표가 됐다. 심플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이란 현대 과학기술 성과와 현대인의 생활환경을 희생하는 편안함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다. 현대 공업 제품, 공업 재료, 원시 자연 재료의 결합으로 현대 건축 기술과 거친 건축 기술이 결합된 산물이다. 이런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디자인 스타일은 자연에 가깝고 사람들의 생존에 적합한 실내 생활 환경을 창조했다.

실내 공간의 디자인에서 기술미의 표현에 치중하는 것도 매우 활발하고 비범한 디자인 수법이다. 인류는 우주의 신비를 탐구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일을 돕는 시대에 살고 있다. 사람과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자의식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 현대 교통수단은 사람들에게 더 빠른 속도, 더 많은 시각, 더 넓은 시각으로 주변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사람들은 그 영향으로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 더 높은 디자인 요구 사항을 제시할 것이다. 우주선과 신기술 연구소의 장비, 파이프, 케이블, 금속 부품의 노출 스타일도 현대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창작 사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하이테크 스타일' 은 주로 건축 디자인의' 하이테크 스타일' 의 영향을 받는다. 그 미학적 특징은 현대 기술과 기계를 숭상하고, 설계에서 당대 공업 기술의 업적을 부각시켜 건축과 실내 환경에서 표현한 것이다. 이런 스타일의 전형적인 대표는 파리의 퐁피두 전시센터와 홍콩의 중국은행 빌딩이다. 이 작품들은 기본적으로 보, 그리드, 덕트, 케이블 등의 장비와 파이프와 같은 구조 구성요소를 노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기술을 강조한다.

기술 관련 실내 공간에 특정 기술의 신비성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 외에도 일반 공공건물의 케이블 덕트 구조 부품 (특히 금속 구조) 은 현란한 색으로 칠해져 노출된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는이 기술을 사용하여 지식에 대한 인간의 열망과 학습 능력을 표현합니다. 이른바' 시대감' 은 이런 실내 공간의 주요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