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 문화 교육을 수행하는 방법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 문화 교육을 수행하는 방법
1, 문화 교실 상황 설정
국어는 민족문화의 전달체로 중화민족의 인문적 정서를 응집하고 풍부한 인문정신과 도덕요소를 담고 있으며, 깊은 문화축적을 담고 있으며, 이성적 사고의 광채를 빛나게 하며,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을 제고하는 최고의 소재이다. 그것은 직접적인 덕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덕육이다. 즉, 학생이 글을 읽도록 유도하고,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성인 현자와 대화하고, 개척자, 도보자와 교류하고, 그들의 위대한 인격매력, 깊은 사상적 내포, 비범한 지혜, 창조력을 느끼며, 언어 문자의 표현력과 생명력을 느끼고, 우수한 문화의 영향을 받아 진취적인 인생 태도를 형성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리에 밝다',' 시서 만족' 은 전통문화의 이런 숨겨진 덕육 기능을 가리킨다.
따라서 국어교사로서 국어교실의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어교실에 적합한 교학 상황을 조성하고, 교육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더욱 중시하며, 내인, 외인, 생활과의 비교를 종합하여 교육의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교학 과정에서 교사는 교학 요구에 따라 다양한 교학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의 감정을 자극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실 벽에 고대 유명 인사의 초상화와 서예가가 쓴 명언을 붙여 강한 문화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는 본문 내용에 따라 적절한 음악 재생을 선택하고, 음악 언어와 문학 언어를 교묘하게 융합하여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는 텍스트 관련 암시, 시를 인용하여 깔아놓는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해 관련 동영상 자료 등을 만들 수도 있다. 학생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중국 문화예술의 정교함과 멋을 느끼게 하다. 예를 들어, 내가 제남에서 겨울을 가르쳤을 때, 이렇게 소개한 것이다: 학우들, 송대 문학가 스시는 "물이 맑고 산이 맑다." 라는 시를 썼다. 서호를 서호보다 가져가려면 가볍게 옷을 입고 출전하는 것이 항상 적합하다. "항주 서호는 중국의 10 대 관광지 중 하나이다. 그녀의 봄은 특히 아름답다: 10 리 긴 제방, 연우, 먼 산이 물에 가까워 그림에 가득하다. 호수 주위를 산책하고 배를 젓는 것은 마치 그림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여름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서지인 스위스가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가지고 있다. 청산녹림, 연한 파랑의 호수로 둘러싸여 알프스 산꼭대기의 흰 눈이 비치고 있다. 절벽 위의 폭포와 풀밭에 피는 꽃은 명실상부한' 세계공원' 이다. 학생들은 가을과 겨울이 어디에서 가장 아름다운지 아십니까? 이것은 우리의 유명한' 춘성' 제남이다. 라오스는' 제남의 가을' 이라는 글에서 "신은 여름의 예술을 스위스에, 봄은 서호에, 가을겨울은 제남에게 주셨다" 고 썼다. "작가의 글에서 제남의 가을과 겨울 풍경은 그림과 같이 독특하다. 오늘 제남 겨울의 아름다운 경치를 먼저 감상합시다. 학생들이 수시의 시사와 라오스의 문장 속에서 항주 서호의 봄과 제남 겨울의 따뜻함을 체험하게 하다.
2. 전통문화의 내포를 발굴하다.
중국은 시의 나라이고, 고전시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이다. 따라서 국어 교사는 언어문자를 가르치는 동시에 전통문화의 내포를 깊이 파고들어 당대 중학생에게 합리적인 핵심과 진정한 가치를 적절한 방식으로 전달해야 한다. 사실, 중국어의 문장 대부분은 문화 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 탐구하고 발굴할 가치가 있다.
그래서 교수에서 나는 학생들과 함께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시인의 생애 사적을 이해하며 시인이 이 시를 쓸 때의 심정을 초보적으로 이해했다. 학생들은 작가와 관련된 작품들을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식면을 넓혀 이 시를 이해하기 위한 올바른 감정 기조를 마련하고 시의 맥락과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점차적으로, 학생들은 고시와 사랑에 빠지고, 수업 후에 자각적으로 읽고, 많은 유명한 시인들을 사귀고, 좋은 말을 많이 쌓고, 그들의 소중한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 범중엄을 아는 학우가 있는데, 그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고상한 감정에 탄복했다. 어떤 학생은 이청조를 알고, 한 여성사가 군자의 가슴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어떤 학생들은 이상은을 알고 그의 헌신 정신에 감동을 받았다.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말린다." 동시에 민속을 함께 탐구하는데, 특히 8 학년 하권도 함께 검토한다. 우리는' 황하삼협 푸' 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뿐만 아니라 춘주, 운남가회, 단오절의 오리알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평상시의 교학 실천에서, 나는 본문 노트와 독서 힌트에서 관련 문화 상식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한다. 반의 단어부터 시작하여 관련 문화적 배경과 철학적 내포를 발굴할 수 있다. 이야기로 시작하여 책의 구체적인 문화적 의미를 발굴하다. 본문 주제로 시작하여 우수한 전통 미덕을 발굴하다. 학생들의 질문부터 시작하면 문화적 재미를 발굴할 수 있다. 모회척의' 가' 를 가르칠 때, 나는' 불화' 의 줄거리에서 출발하여, 이정을 통해 학생들이' 큰길' 과' 오솔길'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를 심화시키고, 그 안에 함축된 민족윤리관념과 다정하게 드러난'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의 전통적 미덕을 발굴했다 이런 상호 작용에서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상세하고 체계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이해하고, 학생들의 가치취향을 묵묵히 최적화하다.
전통 문화의 의미를 맛보십시오.
국어 교재 중의 문학 작품은 대부분 감정이 풍부하고 글이 아름다운 작품으로 민족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함을 담고 있으며, 고대 인지사의 인생 의향을 전달하고 인문의 빛을 비추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텍스트에 들어갈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학 언어, 이미지, 심미 정취에 대한 개인화된 해석과 취향을 지도해야 한다.
옛사람들은 "소품의 작가는 정사이다, 관람자는 정사이다" 고 말했다. 그리고 현대 교육자들도 국어 수업에 중국미가 있어야 한다고 제창했다. 소위 중국맛이란 주로 언어의 인문적 색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얼마나 많은 근심이 있을 수 있는가, 마치 강춘수가 동쪽으로 흐르는 것 같다' 는 이미지 비유로 끝없는' 근심' 을 표현했다. "해돋이는 동방에서 하고, 해가 지고, 서쪽은 쉬고, 도자기는 무정하고 다정하다" 며, 감정의 쌍관어로' 춘정' 을 형용한다. 낚싯대에 앉아 개울가에 나태하게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갑자기 배를 타고 태양을 향해 항해하는 것을 꿈꿨다. "역사의 암시로 그들의 생활 소망을 교묘하게 표현했다. 언어와 글을 통해 우리는 조국 언어의 정교함과 넓음, 글자의 행간에 있는 의경의 아름다움, 다채로운 생활을 체득했다.
또한, 나는 또한 Zhu 의 "가난한 독서, 몸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는 견해에 동의하고, 교육 과정에서 개인화 된 독서를 장려한다. 예를 들어, 나는 풍기재에게' 속세경이' 를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이야기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세 개의 키워드를 찾아내게 하고, 각각 한 단어, 두 단어, 세 단어라는 것을 제시하여 키워드' 소',' 재미있게 놀다',' 저가로 팔자',' 이상한 토인 장과 바다' 를 잡게 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나는 또한 학생들이 감정과 예술적 이미지에서 맛보도록 격려했다. 국어 교과서에는 매우 풍부한 예술 이미지가 있어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 미덕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인물을 분석할 때, 학생들을 안내하여 인물의 진선미를 발견해야 한다. 예를 들어 7 학년 때' 화목란' 이라는 문장 공부를 할 때 본문의 맥락을 따라 화목란 전통 미덕을 깊이 파고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녀는 여영웅의 호매한 용기에 속하고, 연약한 딸의 딸 마음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