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팔관음' 탕카를 하나의 기사로 이해해보세요
'사팔관음' 탕카를 하나의 기사로 이해해보세요
사팔관음보살은 티베트 불교에서 숭배되는 중요한 보살 중 하나로 티베트 사람들의 마음 속에 매우 특별하고 숭고한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전통 티베트 회화에서 팔이 네 개인 관음상은 신성과 불교의 주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눈 덮인 티베트의 관음보살 숭배를 시작으로 4팔 관음보살의 구체적인 작품과 결합하여 4팔 관음보살 당카의 조각상의 특징과 종교적 상징적 의미를 분석하고 4팔 관음보살 당카의 미학적 가치에 대해 논의한다. . 워탕카 이번 호에서는 사팔관음탕카 등 구체적인 작품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합니다.
관음보살은 티베트 불교의 4대 보살 중 하나로 티베트 사람들의 마음 속에 특별하고 숭고한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티베트 불교 예술인 당카는 관음보살과 그 화신을 중요한 표현으로 삼고 있습니다. Thangkas에서는 Four-Armed Avalokitesvara, 십일면 관세음보살, 천수 관세음보살, White Tara, Green Tara와 같은 관음보살의 화신이 모두 매우 일반적인 주제입니다. 탕카 예술에 대한 이전 연구는 주로 탕카 제작 기술, 예배 의식 및 상속 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특정 탕카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논문은 거의 없습니다. 이 글은 티베트 지역의 관음보살 숭배에서 출발하여 사팔 관음당화 작품의 조각적 특징과 종교적 상징적 의미를 정리, 정리하고 그 심오한 미학적 가치를 탐구하고자 한다.
1. 티베트의 관음보살
관음보살은 티베트인들이 흔히 믿는 보살로 타라(Tara), 파드마삼바바(Padmasambhava)와 함께 “티벳의 3대 성신” 중 하나이다. 세계”. 티베트 사람들의 보편적 예배. 그는 모든 중생의 고통을 근절하겠다고 맹세하고 큰 자비를 지닌 사람으로 세상에 존재합니다. 그는 티베트 민족의 보호자일 뿐만 아니라 눈 덮인 티베트의 아버지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합니다. 형태와 기본 정신. 지장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과 함께 가장 지혜롭고 자비로운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관음보살』의 의미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해석이 있는데, 하나는 관음보살의 수양법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관음보살의 중생법과 관련된 것이다. 속인의 귀는 바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바깥 세상에 미혹되어 탐욕, 노여움, 무지, 사랑, 사악 등의 악한 생각을 품고 살생, 도둑질, 간음의 악업을 짓게 되고, 망각하여 재생과 죽음의 고통스러운 과보를 겪게 됩니다. 눈 덮인 고원의 티베트 사람들은 눈 덮인 땅이 깨달음을 얻고 점차 문명을 창조할 수 있는 이유가 관음보살의 현현과 직접 방문과 완전히 분리될 수 없다고 굳게 믿습니다. 또한 티베트 민족의 기원에 관한 많은 전설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관음보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설이기도 하다. 티베트 사람들은 티베트 사람들의 먼 조상이 관음보살이 시작한 신성한 원숭이와 락샤사 소녀의 결합으로 태어난 원숭이와 원숭이 손자로부터 번성했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자비롭고 자비로운 관음보살은 자연스럽게 티베트인들의 숭배 대상이 되었고, 종교 예술인 탕카의 가장 일반적인 주제가 되었습니다.
2. 사팔관음보살의 특징
티베트불교의 탕카, 벽화, 조각품에는 설국주님 사팔관음보살의 대표적인 불상이 있다. , 일반적으로 정지 단계가 있습니다. 네 개의 팔이 정지된 상태로 있는 관음상은 매우 우아하고 평화로우며 위엄이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얼굴이 하나이고 팔이 네 개 있으며, 머리에는 다섯 부처님의 면류관을 쓰고 있고, 발은 금강화로 묶고 있고, 연꽃 위에 앉아 있는 그녀의 몸은 거대한 다색의 빛을 발산하며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 탕까에서 네 개의 팔을 가진 조용한 모습의 관세음보살은 대개 밝은 달처럼 하얗고, 머리 꼭대기에 검은 머리를 묶고 있고, 최고 스승인 아미타 부처님을 왕관으로 삼고 있습니다. 관음보살은 귀걸이, 목걸이, 가슴 장신구, 팔찌, 발찌 등 8가지 장신구를 착용합니다. 첫 번째 손의 오른손은 수정 염주를 쥐고 있고, 왼손은 귀 높이에 여덟 꽃잎의 연꽃을 쥐고 있습니다. 두 번째 손은 가슴 앞에서 손바닥을 모아 마니구슬을 쥐고 있습니다. 관음보살은 눈을 살짝 감고 입을 꽉 다문 채 조용히 미소를 짓고 있으며, 보살의 눈으로 일체 중생을 바라보며 자비의 기운을 풍깁니다.
1. 선화를 이용하여 완전한 구도를 형성한다
선화를 조형 뼈대로 활용하는 것은 티베트 전통회화의 기본방식이자 뛰어난 심미적 표현기법의 특징이다. 이 역사적인 축적은 티베트 사람들의 독특한 미학과 미적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선화의 여유로움과 질서, 매끄럽고 강인함, 부드러움과 뻗침, 그리고 종이를 관통하는 솜씨를 작가의 수준과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미학적 기준으로 간주하고 있다. 일하다. 특히 선은 2차원 평면에 형태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되며, 선은 존재하는 특정 사물의 형상을 재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선을 사용하여 볼륨을 추적합니다. 이것이 바로 Four-Armed Guanyin thangka의 가장 중요한 예술적 특징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탕카 그림은 불교 고전에서 정의한 규모, 개념, 선, 재료, 채색 등의 절차를 엄격하게 따르지만, 구체적인 구성은 더 많이 보고, 포괄적으로 보고, 멀리 보고, 주의깊게 볼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작은 그림에서도 하늘과 땅과 땅의 경계를 그려야 하고, 하늘과 땅을 덮고, 프레임 전체를 덮고, 여백이 거의 없어야 한다. 관음보살은 상체에는 천상의 비단 띠를, 하체에는 치마를 입었으며, 띠는 매끄럽고 역동적으로 흐르고 있으며, 머리에는 왕관을 쓰고 있으며, 목걸이에는 청금석, 청록색, 진주, 산호가 박혀 있어 그녀의 모습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화려하고 부유해 보여요. 비록 평범한 사람을 대표하지는 않지만 관음의 얼굴은 위엄 있고 친절하며 건강하고 통통합니다. 전체 그림은 부처님의 빛으로 비춰지고 신성함은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고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2. 풍부한 색상과 강렬한 대비
탕카는 화려한 색상과 섬세한 붓놀림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레공 탕카의 색상은 풍부하고 풍부하며 대비가 매우 강합니다. 또한 Thangka는 금, 은, 진주 및 보석을 사용하여 묘사하고 상감하는 데 능숙하여 그림을 더욱 신성하고 엄숙하며 웅장하게 만듭니다. 탕카의 색상은 전체 그림의 의미를 표현하는 주요 표현 수단 중 하나입니다.
팔이 네 개인 관음상은 흰색,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 녹색 및 청록색을 기본 색상으로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순색의 조합, 순색의 혼합 또는 순색의 상대적 대비를 보여줍니다. 색상의 강력한 표현력과 묘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티베트 사람들의 신성하고 경건한 정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이 네 개인 관음보살의 몸은 옥처럼 하얗고, 이는 흰색이 상징하는 순결, 상서로움, 자비의 주제를 완벽하게 해석합니다. 전체 그림은 사람들에게 조화, 균형, 기쁨, 믿음의 느낌을 줍니다.
세 개의 팔과 네 개의 팔을 가진 관세음보살의 상징적 의미
모든 종교 예술은 종교를 섬기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 종교적 기능은 사람들에게 '악마의 장애물'을 제거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직관적 거울. 종교적 신비는 마음을 계몽하고, "무지"를 제거하며, 언제든지 깨달음을 실현합니다. 오늘날 탕카 예술에 초점을 맞출 때 우리는 다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탕카는 종교적 의미가 일차적이고 예술적 요소가 부차적인 종교 예술입니다. 탕카에 담긴 심오한 종교적 의미는 모든 연구자가 피할 수 없는 연결고리이다. 관객의 개념적 미학에 '조명'과 '주석'을 제공하기 위해 상징적 기법을 사용하여 개념을 시각적이고 명시적으로 만들고, 의미, 우화, 은유, 차용 등 대중적인 예술적 기법으로 미학을 직접적으로 관통한다. 상징주의는 주제, 내용, 어휘, 기술 및 기타 수준에 반영됩니다. 사팔관음보살상에 나오는 관음보살의 모습, 동작, 자세, 장엄한 사물 등은 모두 티베트 불교에서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선 외모의 특징으로 볼 때 관음의 한 머리는 법의 성품을 이해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법신의 공덕을 지녔음을 의미한다. 네 개의 팔은 측량할 수 없는 네 가지 마음, 즉 '호흡', '증가', '관심', '죽임'을 의미하며, '안식'은 모든 것을 진정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괴로움, 장애, 어려움 등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복, 지혜, 장수, 부 등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회(淮)는 중생을 제도하여 수행하도록 인도하는 것을 말하며, 주(朱)는 온갖 악한 생각을 죽이는 것을 말한다. 중생, 외부 악마의 장애물 극복 등 관음보살의 머리에 있는 오불관은 오행(五智)을 뜻하며, 검은 머리카락은 청정함을 뜻하며, 오색천상은 번뇌가 없음을 뜻합니다. 다섯 부처님. 둘째, 움직임과 자세의 관점에서 볼 때, 관음보살은 가슴 앞에서 두 손바닥을 맞잡고 있는데, 이는 관음보살이 모든 중생을 환생에서 구제하도록 모든 부처님께 권면하고 있음을 상징하며, 관음보살은 오른손에 수정 염주를 쥐고 있음을 상징합니다. 부처님의 말씀은 모든 중생을 고통스러운 환생에서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관음은 왼손에 여덟 꽃잎의 연꽃을 들고 있는데, 이는 그녀의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마음을 상징하며, 발을 꼬고 앉은 자세는 안정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지혜와 편리함, 윤회와 열반의 평등함을 나타내는 명상의 달 원반에 앉아 있는 관음은 자비롭고 편리한 방법을 나타내며, 달 원반 아래의 연꽃은 순수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4팔 관음보살 탕카에는 풍부하고 심오한 종교적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에 4팔 관음주와 6자 대명주가 수많은 티베트인들에게 최고의 이익과 공덕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신도들의 질병과 형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사명이 끝나도 저승으로 통하는 문은 모두 닫혀 신자로 거듭날 수 있게 해준다. 인간과 신, 그리고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생에 행복한 세계에 다시 태어나고 싶은 욕망. 네 개의 팔을 가진 관음보살이 보살의 눈으로 모든 중생을 바라볼 때, 그것을 보는 사람은 누구나 해탈할 수 있다고 신자들은 믿습니다.
4. 사팔관음보살의 미학적 가치
탕카는 종교예술이며, 종교예배는 그 가장 독창적이고 근본적인 목적이다. "예술이 종교 예배 시스템에 통합되면 새로운 기능을 얻게 됩니다. 예술은 신자들의 종교적 감정과 개념을 고취하고 향상시키는 수단이며, 신자들이 자신의 신념에 따라 초자연적인 세계와 소통하도록 격려하는 수단입니다. 그러나 예배 체계에서 예술은 여전히 미적 창작물이며 미학적 측면을 잃지 않았다. 예술은 그 창작자일 뿐만 아니라 예배의 '즐거움자'이기도 하다. 즉 예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미적 감정을 얻는다. 즉, 종교 예술에서는 종교적 의미가 일차적이고 예술적 요소가 부차적이지만, 바로 이 이차적 요소가 종교 교리의 침투와 영향력을 높이고 종교 예술을 활기차게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미적 요소를 부각시키고 미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우선 사팔관음보살은 현실적이고 세속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만, 사팔관음상은 티베트 불교 신자들이 상상하는 초자연적인 힘이지만, 환상적 환상으로 현실을 초월한 산물이다. 하지만 결국 현실 사회에서 생산되고 현실 사회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현실의 흔적과 세속적인 풍미를 담고 있다. 종교 이외의 미학적 내용과 이상을 전달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현실적인 내용이다. 사팔관음보살의 형상, 체형, 비율, 표현, 손발의 자세, 휘장이 있는 불좌, 제사 도구의 형태는 모두 삼경과 경전의 표준 절차에 따라야 하지만 한 에세이에서는 법률이 엄격하여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주름, 춤추는 깃발, 청록색 장식은 어느 정도 눈 덮인 고원에 사는 티베트 사람들의 실제 생활을 투영하고 반영한 것입니다. 동시에 사팔관음의 색채 역시 칭장고원의 자연환경 속에서의 색채에서 파생된 것이며, 이는 탕화미술의 눈 덮인 고원에 자연색이 집중되어 표현된 것이다.
둘째, 사팔관음의 예술적 상상력과 상징성은 일정한 미학적 창의성과 미학적 가치를 담고 있다. 티베트 불교가 그 가르침과 계율을 지지하고 장려하기 위해 탕카의 예술적 방법을 채택할 때 당연히 대담한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종교적 예술적 상상력은 예술적 창작과 유사하며 미적 창의성과 미적 가치도 보여줍니다. .
티베트 불교의 가르침에서 사팔관음보는 추상적인 지시 대상일 뿐이고, 이 추상적인 지시 대상이 회화 예술의 도움으로 세상에 제시되면 그것은 구체적인 존재가 됩니다. 사팔관음보살의 추상에서 구체성으로의 전환은 화가와 신앙인의 대담한 예술적 상상력에 자연스럽게 녹아든다. 팔이 네 개인 관음상이 종교적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신자들이 필연적으로 그것을 아름답게 하고 상상력을 사용하여 그것을 창조해야 합니다. 예술적이고 이상적인 미적 색상으로 팔이 네 개인 관음에게 일정한 미적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는 사팔관음의 현실성과 세속성에 반영된 미학적 가치와 함께 사팔관음당카의 예술적 미학의 복합성과 다양성을 구성한다. 즉, 네 개의 팔을 가진 관음보살상은 다른 종교화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찰의 경전을 장식하는 동시에 신도들의 예배 장소이자 안내자 역할도 합니다. 그러므로 사팔관음탕카는 티베트 민족의 종교의식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미학적 색채가 강하다.
참고 자료:
[1] Norbu Wangdian, Thangkas[M]의 Avalokitesvara: Shaanxi Normal University Press, 2009.
[2] Kang Kelsang Yeshi. 티베트 탕카 예술의 선화 특성 [J]. 티베트 예술 연구, 2007, (4).
[3][Su] Ugli Norwich. Wang Xianrui와 Li Pengzeng, 베이징: 독서? 새로운 지식 Sanlian 서점, 1987.
[4] 종교 예술에 관하여 [M], 2005.
[5][미국] Winnie Hyde Minet. 미술사의 역사 [M]. Li Jianqun 번역. 상하이: 상하이 인민 출판사, 2007.
다음은 친구들입니다. 138-848631번의 팔이 네 개인 관음상 그룹을 감상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