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관리자를위한 고대 중국 경영 사상의 중요성
현대 관리자를위한 고대 중국 경영 사상의 중요성
조직 이론 방면에서 중국 고대에는 완전한 이론 체계를 형성하지는 못했지만 고대 성현의 말에 흩어져 있는 관리사상은 여전히 우리의 현재 각 관리 업무에 참고할 수 있는 명언과 경구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에서 집단 효과를 강조하는 통일사상은 이런 조직 이론의 초기 형태이다. "모든 것이 틀렸다, 양전" 은 "일이 사방에 있으니 중앙에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성인은 견지하고, 사방은 공을 들인다. " 여기서 한비자는 처음으로 의사결정층과 집행층, 중앙과 지방의 관리 기능을 명확하게 구분했다. 관은' 관자명법' 에서 "권력과 정치에는 차이가 없다" 고 말했다. 이세민은 "치국준법, 만물은 반드시 통한다" 고 말했고, 나관중은' 삼국연의' 에서도' 치국평천하, 위아래로 침범하지 않는다' 는 명언을 했다. 이 논술들은 각기 다른 각도에서 상하 권력과 책임의 차이를 강조하며 통일된 결정과 지휘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분명히 지적했다.
2. 상벌이 뚜렷한 인센티브 사고.
동기 부여, 상벌 방면에서 손자는 "군대를 단결시키고 민중을 모으는 것이 급선무다" 고 제안했다. 제갈량은 "공로를 장려하고, 벌을 받아 간통을 금지하고, 상을 고르지 않고, 벌을 고르지 않게 해서는 안 된다" 고 지적했다.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고 상벌이 분명하다" 는 것은 "무당파, 편파" 이어야 한다. 즉, 관리자가 반드시 상벌이 분명해야 설득력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한비자는 "성실은 공로가 있고, 소홀하면 상이 있다" 고 주장했다. 만약 네가 있었다면, 사랑은 벌을 받아야 한다. " 제갈량은 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상벌은 선벌을 주는 것이다. 공로상으로, 간교한 벌로. 보상은 불균등해서는 안 되고, 처벌은 불균등해서는 안 된다. 보상은 그 가산을 알고, 악은 그 두려움을 안다. "상벌이 분명해야 좋은 사람과 좋은 일을 장려하고 발양하고, 악행을 두려워하고, 관리 조직의 정상적인 과학 운영을 보장할 수 있다.
3. 의리 균형.
고대 중국 사회에서는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가볍게 하는 주장이 있었지만, 실용적인 사상가들과 철학자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이익을 중시하고 이익을 중시한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런 중리, 중의의 관리 사상은 "현사치를 보고, 그런 다음 적절한 도리를 취한다", "의리", "서로 사랑하고, 호혜" 를 주장한다. 송대의 수시가 그 중 하나이다. 그는 "수혜자의 의와" 에서 "의와 의가 서로 봉사한다" 고 말했다.
4. 같은 욕망을 공유하는 같은 생각.
어떤 조직에도 인파가 있다. 어떤 조직이 전투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조직 내 모든 사람의 내면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관리자들이 열심히 생각하는 문제였다. 이경에는 "군자는 아첨하지 않고, 친구는 중상하지 않는다" 는 명언이 있다. 구양수는' 당도론' 에서' 우리는 단결한다 * * * 절약한다, 우리는 일치한다' 고 말했고, 지강은' 옷감' 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이롭지 않다, 관직을 위해 이롭지 않다' 고 말했다. 전쟁의 승부를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손자가' 상하 동욕자 승리' 라고 말하는 것은 인류의 조화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관리자로서 부하들이 단결통일의 숭고한 목표를 충분히 인식하도록 해야 조직 전체의 구성원을 하나로 묶고, 함께 노력하며, 조직의 응집력과 전투력을 강화하고, 전승을 쟁취할 수 있다.
5, 의사 결정 아이디어의 행동 후 첫 번째 계획.
관리에서 결정은 관리자가 먼저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그렇다면 관리자는 자신이 실수하지 않도록 어떻게 결정을 내려야 합니까? 우리나라 고대 선현은 우리에게 많은 예리한 견해를 남겼다. "모든 일은 미리 정해져 있고, 예견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클릭합니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 "먼저 장례를 도모하는 자는 창창, 먼저 후사를 도모하는 자는 망한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무슨 일을 하든 심사숙고하고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 충분하고 합리적이며 과학적으로 계획해야만 실행에 여유를 가질 수 있고, 비로소' 도광이 암울하고, 조치가 천하를 태산에 보한다' 고 할 수 있어야 성공적으로 일을 할 수 있고,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소위 "먼 날, 높은 잠재력; 태양을 물 속에 가두면 10 보를 걸을 수 없다. "즉 지도자로서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며, 나무가 숲을 보지 못하고, 시야가 짧아지고, 눈앞의 이익의 장기적인 이익을 볼 수 없다는 뜻이다. 송대 문학가 수시는' 이별 18' 에서 "나라를 위해 평생의 계책이 있고, 끝없는 월계책이 있다" 고 말했다. "영원한 생명을 구하지 않으면 1 시 30 분에 찾지 못할 것이다." 전역을 도모하는 것만으로는 영토를 도모할 수 없다' 는 것은 전략적 의사결정과 전술적 의사 결정, 장기 계획, 단기 계획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세의 변화에 따라 정해진 목표를 따르거나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은 관리 성공에 도움이 된다. 예측과 결정은 글로벌 성패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계획과 계획, 전략과 전술의 종합 운용을 강조하며 선계획 후 행동을 주장해 왔다. 그래서 손자는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천지를 아는 자는 승리를 안다" 고 말했다.
상의
6, 공평한 중용. 중용' 사상은 유교 사상이 분리할 수 없는 관리 방법이다. 공자는 "과유불급" 이라고 말했다. ("고급") 중용에 대한 과정의 해석은 "편파적이지 않으면 평범하다. 평범함을 쉽게 말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중도는 인간의 바른 길이다. 평범, 세계의 정리 "("유서 "권 7). 주씨는' 중용' 초기부터 그것이' 중립성, 불공평함, 결백함, 열등' 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