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초봄 전통 풍습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의 초봄 전통 풍습은 무엇입니까?

초봄의 풍습 - 유예와 위로

초봄이 오기 전, 고대 우리나라에는 형벌을 줄이거나 감형하고, 죄수들을 동정하는 행위가 있었다. 『예서·월령』에는 “명나라의 신하들은 덕과 명령을 베풀고, 제사를 지내고 은혜를 베풀며, 백성에게 복을 가져다주나니, 제사를 지내지 말며, 나무를 베지 말며, 둥지를 파괴하지 말지니라”라고 적혀 있습니다. , 어린이, 곤충, 태아 및 날아 다니는 새를 죽이지 마십시오. 원 황제, 장 황제, 명 황제가 집권했을 때 한 왕조는 포로를 구제하고 형벌을 줄이며 과부와 고아를 돕기 위해 종종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나라 장제 원화 2년에 산공에게 칙령을 내렸다. 명령에는 관리가 있고, 범죄는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가 아니며, 사건을 재판해서는 안 되며, 관리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인들은 봄이 되면 양기가 자라기 시작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만을 배제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춘추판로·물통제5행』에도 이렇게 나와 있다. “봄이 시작될 때 빛과 복합이 나타나 구류장에 가서 감귤을 제거하고 장벽을 열고 닫고 장애물을 제거하고 젊음을 지키고 외로워라, 조심하라, 외로워하라.” 이 말은 모두 시대에 따른 깨달음의 의미를 담고 있다. .

따라서 고대의 춘절 풍습에 따라 각급 관료들은 춘절이 오기 일주일 전에 밀린 사건을 하나씩 처리하게 되었는데, 사건의 심각성에 따라 일부는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는 적절하게 줄어들거나 줄어들 것입니다. 처벌의 목적은 사람들의 정신을 상쾌하게 하고 인구를 늘리는 것입니다. 항복하는 사람들은 회개하고 세월의 갱신의 표시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입춘의 풍습 - 봄을 맞이하는 풍습

입춘의 풍습에서는 입춘 전날을 봄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봄이 오면 모든 것이 생겨난다. 고대인들은 농사일을 봄일이라 불렀고, 분주한 농사일을 봄일이라 불렀다. 『서전』에는 “추운 겨울에는 할 일이 없고 집에는 사람이 있으니 봄이 오면 젊은이는 강건하리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봄은 분주하다." 봄은 파종의 계절이기도 하므로, 경작지를 논할 때에는 봄경작이라고도 불러야 한다.

초봄에 농사를 지어 봄을 맞이하는 풍습

우리나라는 농업국가로서 계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봄을 맞이하는 예절은 《월령》에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동한 명나라 시대에 이르러 점차 완성되었고, 후대에는 제사 의식에도 포함되었습니다. 지역 공무원들은 봄이 시작되기 하루 전 날마다 피리를 불며 봄 환영식을 거행하기도 합니다. 국민들 사이에서 봄환영식은 한편으로는 농사를 장려하고 여섯 자녀의 탄생에 관심을 기울이기 위한 목적으로 더욱 화려하고 활기가 넘친다. 올해 최고의 시즌을 실망시키지 마십시오.

봄의 풍습 - 말걷기

초봄의 풍습에서 말걷기는 경마 즉, 현종때 유행했던 말타기이다. 당나라의. 그때 어떤 사람이 "태어날 때 문자를 알 필요가 없다. 닭싸움과 말 달리는 것이 공부보다 낫다"고 말했다. 옛날부터 북방 사람들은 지형적 특성 때문에 말 타는 것을 좋아했다.

입춘의 풍속 - 구주

구주는 고대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는 전설에 따르면, 구주 역시 중국의 풍습이다. 봄 관습의 시작에. "역사 기록": "후한의 책": "한서 이문지"에는 주주에 관한 25개의 글이 있습니다: "거거위(가죽)" 발길질은 실용적인 물건으로 사용되었으며, 과거에는 발차기를 스포츠로 삼았습니다. 『태평위란』에서는 『삼창해화』를 인용하여 “주모완은 발로 차도 된다”고 했습니다. p>

쿠주는 오늘의 축구다. 한나라 시대에는 땅에 구멍을 파고 공을 차는 놀이였는데, 공이 다른 곳으로 쉽게 갈 수 있고 열심히 쫓아가야 했기 때문에 경계선을 파서 제한을 두었습니다. ('후한서'의 '제부인전', '화곡빙전' 참조) 수당시대에는 오늘날의 스포츠와 다를 바 없이 넓고 평탄한 특별한 골프장이 있었다. 필드. 주놀이를 할 때에는 수 피트 높이의 두 개의 대나무 장대를 땅에 꽂고 그물을 사용하여 골대를 차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키커들은 왼쪽 팀과 오른쪽 팀으로 나뉘어 서로 경쟁한다. 발로 공을 밟고 모퉁이를 도는 놀이인 볼놀이도 있다. "당율린·제5권": "요즘 음악인들은 공놀이를 또 하나 한다. 높이가 1~2피트인 나무 공을 색칠하고 그 위에 여자 무용수들이 올라간다. 공은 이리저리 왔다갔다 돌아오는데, 아무것도 없다. 불만족스럽고, 그것은 고대의 공이다. 명나라의 왕윤성은 좌우팀, 골, 사회적 규칙, 발차기 방법 등 매우 상세한 규칙을 나열한 "쿠주 아틀라스"를 썼다. 남송 임안시대에는 이미 곡주를 하는 동아리가 있었다.

봄이 시작되는 풍습 - 춘태오페라

각지의 사람들은 봄을 맞이하고 행운을 빌기 위해 다양한 예능을 벌인다. 사람들은 열린 공간에 무대를 설치하고, 돈을 모아 극단을 고용해 공연을 펼치고, 농경의 행운을 기원하는 것을 춘태오페라라고 합니다. 특히 봄이 시작되는 날 아이들은 일찍 일어나 "봄 파는 데 지쳤어요!"라고 외쳐야 합니다. 송나라의 노유(魯也)에는 "이 봄부터 가난한 아이들을 팔 필요가 없으며 해가 3척이 될 때까지 잠을 잘 것이다"라는 시가 있다. 서시', 시 뒤에 덧붙인 '가난한 자식을 팔아라', '봄의 시작은 아직 알 수 없으며, 서로를 '봄의 졸린 팔자'라고 부르는 것도 옛 풍습이다. ."

초봄의 풍습 - 황제가 밭을 갈는다

고대에는 황제와 왕자가 직접 꾸오밭을 갈았다. 춘절의 예절은 다음과 같다. 또한 봄이 시작되는 풍습 중 하나입니다. 징텐은 고대에 황제와 왕자들이 인민의 힘을 이용해 경작했던 땅입니다. 고전에는 황제가 천 무의 좋은 농경지와 백 무의 왕족의 땅을 소유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의례서: 악령》에는 맹춘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갈퀴를 직접 들고 신보절(沈寶節)의 방에서 측정하여 9명의 신하들이 세 번 밀고, 왕자와 귀족들이 9번을 밀었다.

이 문장은 무사는 왕을 보호하기 위해 갑옷을 입고, 말과 마부 사이에는 농기구를 둔다는 뜻이다. 한(汉)나라 원(文)제와 정(景)의 재위 기간에 그들은 칙령을 잇따라 발표하여 전국에 "합심하여 농사를 지어 조상사를 번영하게 하라"고 알렸고, 또한 "힘을 합쳐 농사를 짓는 것은 농사를 짓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초".

이후 황제들은 초봄에 직접 좋은 밭을 일구어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좋은 밭 창고도 짓고, 수확한 곡식을 모두 제물로 모아 모아두었다. 음식 제공. 그 이후로 여러 왕조가 이 규칙을 따랐는데, 1월부터 2월까지 약간의 시간 차이만 있었습니다. 한나라 장제(張帝), 당 태종(唐 태종), 진나라 무제(吳皇帝)는 모두 첫째 달을 사용했고, 한나라 명제와 제나라 무제는 둘째 달을 사용했다.

청나라에서는 옹정왕 5년부터 수도는 물론 모든 현, 현, 현에서는 지방 동부 교외의 깨끗하고 통통한 들판을 선택해야 했다. Xiannong 제단을 건설합니다. 제단에는 4에이커와 9에이커의 꾸오(Cuo) 밭이 있으며, 한 마리의 쟁기질 소와 한 쌍의 농기구가 있으며, 열심히 일하고 조심성 있는 농부 두 명을 선발하여 임무에서 면제하고 적절한 배급을 제공하며 관개 시설을 보호하도록 허용합니다. 기장이 풍부하다고 생각하여 모두 제사에 사용됩니다. 매년 2월, 새벽에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세요. 관리들은 지역의 존경받는 장로들과 농민 대표들을 이끌고 선농 제단에 정중하게 제사를 드렸습니다. 제사를 지낸 후 관리들은 구청의 농사 규정에 따라 비단뱀 옷을 벗고 농기구는 빨간색이고 소는 빨간색이었습니다. 검정색이고 식재 상자는 청록색이었습니다. 현에서는 치안판사가 쟁기를 들고 씨를 뿌리고, 존경받는 노인이 소를 몰고 제사를 지내고 음악을 연주하여 풍작을 축하합니다. 지역의 자연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됩니다. 의식은 매우 엄숙했습니다.

초봄의 풍속 - 농기구 정리

초봄이 지나면 농사가 시작됩니다. 농부는 농기구를 분류 정리하고, 쓸 수 있는 것은 정리하고, 쓸 수 없는 것은 다시 구입해야 합니다. 송나라의 육유(魯保)는 “새해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농기구를 관리하는 일이다.”라는 시를 지었는데, 농부들이 농기구를 시험할 때 북을 쳐서 축하했다. 싹이 아름답게 자라서 수확이 풍성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장모북이라고 불렀습니다.

초봄의 양봉 관습

초봄 이후.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식물이 싹트고 꽃을 피우기 시작하면 원래 겨울 동안 둥지에 숨어 있던 꿀벌 군집이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시일 내에 둥지를 점검하고 정리정돈을 하고, 둥지상자, 중계상자, 왕칸막이, 벌통, 벌집, 빗자루, 흡연자, 마스크 등 꿀을 자르고 나누는 데 필요한 모든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장갑, 허니커터, 퀸케이지, 베이트피더 등 모든 작업의 ​​원활한 진행을 도와줍니다. 이제 막 양봉을 시작한 사람들은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특히 관리가 미숙한 봄에 시작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날씨가 온화하기 때문에 작은 실수도 쉽게 실패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초봄에 봄을 씹는 풍습

초봄에 봄전, 상추 등을 먹는 것을 흔히 씹어먹는 봄, 깨물어 봄, 봄을 맛본다고 한다. 당나라에는 봄이 시작되는 날에 봄 요리를 만드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사계보물』에는 “초봄에 당나라 사람들이 상추를 넣어 만든 봄전을 춘판(春板)이라 불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춘초』에서는 “봄날 얇은 접시에 갑자기 두 수도의 매화가 피었을 때 Gaomenxing Bai Wang을 도금했고 Cai Chuan의 얇은 손이 녹색 비단에서 도망 쳤다는 것을 기억했습니다. 멀리 가면 봄 접시에 일찍 갈 것입니다." 송나라 소식은 "녹색과 노란색 깃털이 봄 접시를 시험해 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Jin Chaoyuan도 말했습니다: "마을의 봄 요리는 아름다움이 가득하고, 꽃은 빨간색과 초록색이다." 이 시의 목적은 새해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과거 봄의 첫날, 궁중에서 신하들에게 봄 음식을 선물했는데, 그 음식은 매우 정교했습니다. 이는 송나라와 명나라 모두에 해당되었다. (송나라사·예서에는 “봄이 시작되면 봄냄비를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연두여행기』에는 “매년 봄날 경문에서 모든 관료들에게 봄전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건춘연기》에 따르면, 허우위안이 만든 봄 요리는 개당 수만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풍영경의 《악령광이》에는 "봄전은 야채와 고기를 얇게 녹여 만든다"고 적혀 있습니다. Jiangnantong은 이것을 춘권이라고 부르며 주로 기름 팬에 튀기거나 밀가루와 함께 팬케이크에 구워서 먹기 때문에 "Suiyuan Cookbook"이라고도합니다. 산둥성에서는 부침개를 매미 날개처럼 얇고, 찻쟁반만큼 크고 부드럽다." "기름기가 아주 많다." 또한 "진나라 사람들이 작은 서웅떡을 만들었는데, 한 캔에 30개를 채울 수 있었다." 케이크는 오렌지만큼 작으며 케이크에는 뚜껑이있어 돼지 고기와 양고기와 같은 얇은 돼지 고기를 채우고 볶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련된 사람들이 햄, 새우, 닭고기, 게살, 겨울 죽순, 다진 돼지고기 등을 속재료로 사용하여 봄 케이크를 만들어 손님에게 대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봄의 풍습

봄철 소비용 무는 대부분 전년도 늦가을에 파종하는데, 무의 뿌리는 기름지고 달고 아삭하다. 붉은 색은 호흡에 좋고, 가래를 풀어주고, 열을 없애주며, 몸에 좋은 무를 즙을 내서 드시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위산 때문에 매 끼니 무를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특히 우리나라 북부 지역에서는 봄철에 무를 먹는 것이 봄철 졸음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시'에 따르면 베이징에서는 봄이 시작될 때 무를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를 무는 봄이라고 합니다. 이때도 종종 한밤중에 시장에 무를 파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삭아삭한 배보다 낫다!"라고 외치는 사람들이 있다. 펑윤장(彭運章)의 "유주 토종풍음·야오춘자"에는 "무는 맵다. 이름은 야오춘(老春)이라 하는데, 채소 뿌리는 천불을 쓴 사람이 먹을 만하다며, 매년 산촌에 가지 않으면 술에 취한다. 물가에서 그는 90년 동안 봄에 잠을 잔다. 성질은 맵고 따뜻하며 자극적인 향기가 있다. 녹나무 잎을 태워 악령을 물리치고 수분을 제거하며 곤충을 죽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저장성 동부 사람들은 종종 마당에서 녹나무 잎을 태워 딱딱 소리를 내는데, 이는 악령을 쫓아낼 수 있다고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새봄의 풍습 - 끓는 봄

차의 성질은 따뜻하고 쓰며 약간 차다. 차를 마시면 열을 없애고 화(熱)를 없애며 음식을 소화하고 질병과 종기를 낫게 하며 소변을 잘 보게 하고 가래와 열을 없애며 습을 멈추게 하고 졸음을 없애고 기운을 북돋우며 피로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신경 쇠약. 차를 걸쭉한 즙으로 달여서 마시면 풍열가래를 뱉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 주스는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마시면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차를 볶는 목적은 양기를 자극하고 기운을 북돋우기 위한 것인데, 흔히 '봄 끓는 소리'라고 합니다.

초봄의 풍습 - 색종이 자르기

색종이를 잘라서 꽃과 과일을 표현하는 기술은 한나라 시대에 매우 발달했습니다. 동한 왕푸(王寶)는 『천부륜』에서 꽃줄 비용을 조롱한 적이 있는데, 이는 당시 리본커팅이 이미 유행했음을 보여준다. 진나라 때 신예군 일족은 염색한 비단을 이용해 무궁화 꽃을 만들었고, 그 밀랍을 비틀어서 연근 모양으로 만들었다. 진나라 회황제는 하녀들에게 장식으로 만두에 형형색색의 통차오 꽃을 꽂으라고 명령한 적이 있습니다. 징추(Jingchu) 지역의 민속 풍습은 봄의 첫날에 화려한 제비를 잘라서 머리에 쓰는 것입니다. 당나라 체제 하에서 랑관(御關)과 위사(玉師) 이상의 관료들은 춘절에 '춘라판성(春羅舌聖)'을 받았고, 입문한 뒤에는 재상, 왕자, 대신들에게 '금은방송승'이 주어졌다. 그들을 축하하기 위해 궁전에 가면 집으로 데려갈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리본을 잘라서 머리에 씌웠습니다. 당나라 중종의 경룡(景隆) 시대, 봄이 시작될 때 동이 트면 꽃을 자르는데, 경룡 4년 1월 8일에 봄이 시작됩니다. 중종은 신하들에게 봄을 맞이하라고 명령하고 궁궐에서 화려한 꽃을 보냈으며 각 사람에게 보상으로 한 송이씩 주어졌습니다. 『유양 잡자』 기록에 따르면, “봄의 첫날, 선비들의 집에서는 종이를 잘라서 작은 암퇘지를 만들거나 아름다운 여성의 머리에 걸어 놓기도 하고, 꽃 아래 장식하거나 봄에 잘라서 쓰기도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비, 봄 동전, 봄 승리를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이 관습은 송나라까지 바뀌지 않았습니다. 구양수유는 시에서 "머리핀이 아름다운 제비들이 도착했다"라고 썼고, 왕증(Wang Zeng)의 "봄 기둥(Spring Posts)"에서는 "색채로운 제비들이 봄을 맞이하고 임안의 봄날에 날아간다"라고 썼습니다. 남송시대 여자들은 모두 봄파종과 봄파종을 좋아하는데, 금실로 엮어서 색깔이 다릅니다. 보라색 제비, 노란 나비 등으로 만들어서 친척이나 친구에게 나눠주세요.

새해의 행운을 예고하기 위해 문 상인방에 '春'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이 봄의 시작을 알리는 풍습입니다.

초봄의 풍습 - 토종 소 만들기

아이들은 열심히 일하고 강한 봄 소를 칭찬하기 위해 작은 토종 소를 빚는다.

새봄의 풍속 - 줄다리기

줄다리기, 즉 갈고리를 끌고 가는 것을 리드훅이라고도 한다. 원래는 징추(Jingchu) 지역의 풍습이었습니다. "당나라 풍보오풍시청음기록": "고대에는 줄다리기를 갈고리라고 불렀습니다. 향한에서는 정월에 태양을 바라보는 풍습이 있습니다. 초장군이 우를 공격하여 가르쳤다고 합니다. 고대에는 밧줄을 사용했지만 오늘날에는 40피트 또는 50피트 길이의 대마 밧줄을 사용하며, 그 양쪽 끝에 수백 개의 작은 밧줄을 묶어서 두 쌍의 막대를 사용합니다. 큰 깃발을 경계로 세워놓고 북을 울리고 줄을 당기는 것을 패자가 되고, 패자가 되는 것이 줄다리기이다. “진나라와 당나라 때 유행했어요. 당나라의 군인, 궁녀, 재상, 장군 등이 이를 연극으로 자주 사용하였다. 『당서·제5권·병지』: “육군은 호위를 주둔하고 모두 성읍에 거주하며 부자는 진채를 팔고 과실고기를 먹었으며 강한 자는 뿔싸움과 줄다리기를 하였느니라. -전쟁, 나무 휘두르기, 철 운반. 궁녀들 사이의 줄다리기를 지켜보라.” 징룽이 말했다. 4년 만에 “나와 후궁궁군은 삼등 이상의 줄다리기를 지켜보았다.” Zhongzong과 Xuanzong의 경우 줄다리기 규모가 더욱 커져 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밧줄을 잡고 그들의 함성이 하늘을 뒤흔들었고 구경꾼들은 소름이 끼쳤습니다. 당시 진사로 인정받은 하동의 설승은 당시의 장엄한 광경을 기록하기 위해 <줄다리기 송가>를 지어 모두에게 유포시켰다.

초봄의 풍속 줄다리기

초봄의 풍속 - 봄의 대혼란

고대 사람들은 결혼식을 올렸다. 주로 봄이 되면 『시경』에는 “복숭아꽃이 아름답다”, “가정에 어울린다”는 문장이 나온다. 봄이 시작되는 날은 만물이 봄으로 돌아오는 날이다. 결혼한 사람들이 오늘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세상에 봄이 오고 만물이 살찌는 것을 의미한다. 광저우 지역은 일반적으로 봄의 반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춘의 풍습 - 즉위식

즉위식은 예절의 시작이므로 존중과 주의를 기울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고대에는 남자가 스무 살이 되면 성인이 될 자격을 나타냈습니다. 결혼을 할 수도 있고 공무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민속 풍습으로는 남자가 15세가 되면 연초에 즉위식과 청명절, 동지절에 관례를 거행하여 천지의 조당과 황제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다. 편의상 결혼적령기를 맞이하여 결혼을 앞둔 분들도 결혼식과 동시에 즉위식을 거행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봄의 첫날에도 즉위식을 거행할 수 있는데, 이는 삼양이 번영을 가져오고 모든 것이 새로워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청년들이 용감하고 진취적이기를 바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풍습 - 매화편지

이달은 흔히 매화편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무역풍은 일년에 스물네 번 불는데, 매화꽃이 가장 먼저 핍니다. 봄 매화의 개화 시기는 기후와 토지 여건에 따라 지역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봄이 시작된 이후에 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현대에는 광동성 후이저우의 루푸산, 광동성 난샹의 대경령, 취안저우의 매화산, 복건성, 계림, 광시성, 쓰촨성 청두의 별장, 백화탄 등이 모두 매화로 유명합니다. 이 밖에도 난징의 묘지, 우시의 매화원, 쑤저우의 덩웨이산, 항저우의 구산과 조산 등에는 봄이 시작되면 매화가 활짝 피어 붉은색, 녹색 등 수천 가지의 색을 뽐낸다. 꽃. 상나라(楊國)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