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동성 중산의 지리적 환경, 기후, 풍습 및 습관을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광동성 중산의 지리적 환경, 기후, 풍습 및 습관을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중산족의 설날 풍습은 중원 대부분 지역의 한족의 풍습과 동일합니다. 『좌전: 시공 5년』에서는 새해를 '12월 축제'라고 부릅니다. 서진(西晉)의 두 서문: "음력 12년 말에 신들의 이름을 제물로 바친다." 1년간의 농사일을 마치고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예배를 드린다는 뜻이다. 고대의 설날은 추수를 축하하는 명절이었고, 부처님을 숭배하는 날이기도 했습니다(여기서 숭배하는 사람은 조상이 아닌 보살입니다). 『고량전:환공 3년』에 “모든 곡식이 익으면 일 년이 되었다는 뜻이다.”라고 되어 있는데, 갑골문과 청동문에 있는 해(年)라는 글자는 모두 좋은 수확과 익은 곡식 이삭. 그러나 고대 중국에서는 연초의 시기가 달랐습니다. 나하홍(Luo Xiahong)과 등평(Deng Ping)이 '태추 달력'을 만든 것은 한나라 무제(BC 140~87) 때였습니다. 음력 1월 1일을 한 해의 시작일로 정하였다. 『역사기록』에는 음력 1월 1일이 '네 가지 시작', 즉 '연초, 시초, 일초, 월초'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달의 첫 번째 달은 설날이어야 합니다. 쑨원 박사가 1911년 청나라를 무너뜨린 혁명을 이끈 후, 우리나라는 서기력을 채택하여 양력 1월 1일을 설날로 하고, 음력 1월 1일(일반적으로 음력 또는 음력으로 알려져 있음)을 춘절로 정합니다. 그러나 과거 왕조의 계승으로 인해 중국인들은 관례적으로 그레고리력의 첫 번째 달의 첫 번째 날을 설날, 음력 첫 번째 달의 첫 번째 날을 "새해"라고 부르므로 춘절을 축하하는 일이라고도 합니다. 구정.
고대부터 구정에는 제사, 궁중 모임, 연회, 점술, 환영 신, 새해 인사, 감사 등의 의례 활동이 포함되었습니다. 한족이 새해를 맞이할 때 그들의 활동은 더욱 특별하고 웅장하다. 중산의 고대인들도 이 예를 따랐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산 사람들의 '신년 축하' 풍습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집 청소:
집을 청소하는 것을 청소라고도 합니다. 먼지. 이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원 한 지방의 '집 쓸기' 풍습과 거의 비슷합니다. 설날에 꼭 필요한 풍습입니다. "음력 12월 28일(음력 12월 28일)에 오물을 씻어라"는 설날을 앞두고 중산족의 진언이다. 대청소의 본질은 대청소라는 형태로 낡은 것을 내보내고 새 것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 중산 사람들은 집 청소에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집을 청소할 때는 먼저 문을 쓸고 그 다음에는 긴 빗자루나 깃털 쓸개, 대나무 가지나 기타 도구를 들고 문 상인방을 몇 번 쓸고 쓸어낸 다음, 즉, 복도에서 부엌까지, 지붕에서 바닥까지 쓸어내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좋은 것은 들이고 나쁜 것은 버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집 청소 작업은 일반적으로 가족 중 남성이 수행하는 반면, 가족 중 여성은 문과 창문 닦기, 크고 작은 의자 및 잡화 운반 등 집 청소 작업을 담당합니다. 접시, 찻잔, 찻주전자, 밥솥 등은 예외 없이, 집안에 있는 모든 침구, 어른, 아이의 옷 등은 깨끗해질 때까지 깨끗이 세탁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반 청소 관습은 다른 관습 및 습관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봉건적 미신과 혼합되어 있으므로 전통적인 새해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이를 수행할 날짜를 선택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음력 11월 말부터 집을 청소했지만, 부유한 집안이든 가난한 집안이든 상관없이 '날짜를 선택'하려면 역서와 일반 서적을 찾아야 했습니다. 집 청소의 날은 "치코우", "깨진 태양" 또는 "불리한 사건"과 다른 날, 특히 피해야 할 "화성"의 날은 물론 "황도대 상서로운 날"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과거 중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보살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일반적으로 음력 1일과 15일에 많은 중산 사람들이 이른 아침에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숭배했습니다). 청소의 첫 번째 단계는 "보살을 씻는 것"이었고 보살을 씻는 데 사용되는 물을 씻는 것이었지만 "성수"는 아니지만 일반 깨끗한 물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자 잎 몇 개를 물에 넣어 보살을 씻어야 합니다. 이것은 "악령을 쫓는 것"이라고 하며 집주인의 "신성한 마음"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일은 대개 가족 중 여성이 수행합니다.
2. 설날 물건 사고 새 옷 사기:
“연초에 빚을 갚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설날을 반달 앞두고 중산 사람들은 설날 물건을 사느라 분주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옛날 사회에는 중산에 시골 상점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물품 공급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 농촌 사람들은 Shiqi City와 마을과 지역의 농민 시장에 가서 붉은 실 구입, 종이 보물, 새 옷 만들기, 단식 용품, 사탕, 케이크 및 절인 고기 판매와 같은 새해 상품을 구입했습니다. , 장작, 쌀, 기름, 소금, 간장, 식초, 차, 건조 및 신선한 과일, 설탕에 절인 겨울 멜론, 설탕에 절인 연꽃 씨앗, 붉은 멜론 씨앗 및 다양한 과일 등 모든 것이 담긴 큰 바구니가 있습니다. 당신이 필요합니다. 특히, 집에 있는 쌀통은 '지속 가능한 음식'의 요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해야 합니다. 소위 '항상 가득'이라는 말이 여기서 파생됩니다. 춘절을 앞두고 사람들이 만나면 가장 먼저 하는 말은 "새해에 쓸 물건은 다 준비하셨나요?"이다. 이는 중산 사람들이 춘절 전에 하던 가장 흔한 진언이다. 오늘날에도 구정이 시작되기 전에는 "농수산물 시장"이나 주요 쇼핑몰에서 엄청난 인파를 볼 수 있습니다. 중산의 도시와 농촌 지역의 사람들이 얼마나 긴장하고 중요한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구정. 동시에 이러한 설날 물건 구매 풍습은 도시와 농촌 지역의 상점에도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중산에서는 특히 여성들이 설날 물건 구입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3. 떡볶이와 만두튀김 :
중산 각지에서 신년을 맞이할 때 '말에는 떡볶이와 만두튀김'이라는 말이 있다. 떡을 끓이는 것' 이런 풍습은 중국 설날에 중산 사람들의 독특한 풍습입니다. 외부인들이 중산에 처음 도착했을 때, 처음으로 털이 많은 떡(케이크 표면에 화려한 긴 털이 자라는 찹쌀떡)을 보았을 때 그들은 모두 중산 사람들이 "속임수"(바보를 의미)라고 비웃었습니다. ).
그러나 사람들의 농담에도 불구하고 중산 사람들의 새해에 케이크를 요리하는 풍습은 세대를 거쳐도 변하지 않았으며 새해에 중산 사람들의 주요 행사가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설날 전 경사스러운 날 이른 아침에 케이크를 요리해야 합니다. 각 가정의 주부들은 일어나서 손을 씻고 향을 피우고 신에게 제사를 드린 다음 찹쌀을 사용하여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가루로 만들려면 노란색(빨간색) 시럽을 섞고 반죽을 통째로 반죽한 다음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 소금에 절인 계란 노른자 및 기타 양념을 넣고 바나나 잎, 대나무 잎 등을 바닥으로 하여 대나무 찜통에 넣으십시오. , 10시간 이상 약한 불로 끓입니다. 떡을 찐 후 행운과 행운을 기원하는 말을 몇 마디 한 뒤 정중하게 대추야자, 말단, '행운'이라는 글자를 넣고 빨간 오렌지 두 개와 기타 물건을 걸어 놓습니다. 케이크는 새해 이후(즉, 설날 첫날 이후)까지 개봉되지 않습니다. 그 의미는 "떡이 점점 더 높이 자란다", "빨리 자라라"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떡을 지을 때 집안의 아이들이 나쁜 말을 하거나 불운한 말을 하면 안 되고, 좋은 말만 하면 반쯤 익은 것이 된다는 풍습이 있다. "익지 않은 떡". 그 이유는 주로 역사 속에 남아 있는 봉건 풍습의 영향 때문이다. 중산 사람들은 떡이 잘 익었는지 안 익었는지를 새해의 행운과 불운의 상징으로 여기기 때문에 아이들의 말도 매우 우스꽝스럽다. "아이의 목소리에는 농담이 없다"는 속담처럼, 이것도 논쟁이 아닐까 걱정됩니다.
떡볶이 외에도 중산 사람들에게는 “떡볶이 더미에 떡을 묻어두면 누구나 갖고 있다, 나도 갖고 있다”는 말이 있다. "Nian Gao"는 "떡이 매년 높다"는 뜻의 "高"의 동음이의어 발음입니다. 그러나 '건두이(찹쌀가루를 둥글게 반죽하여 땅콩기름에 튀겨낸 음식)'는 모양이 둥글고 통통하여 사람과 일이 화합함을 뜻한다. 또한 만두튀김은 튀겨낸 후 황금색을 띠기 때문에 마치 금괴와 같아서 중산 사람들은 "만두튀김에는 금은이 가득하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중산 사람들이 만두튀김의 풍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만두튀김은 가격이 저렴하고 호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중산 사람들은 설날에 케이크를 요리하고 만두를 튀기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튀긴 '유교자', 튀긴 '계란가루' 등의 풍습도 있습니다. 민국 이후 중산 지역에서는 만두만들기, 완탕튀김 등의 먹는 풍습도 중산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4. 회춘을 문신에 걸기:
회춘을 매달는 것은 일반적으로 복숭아 부적을 매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산 사람들은 중원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씨족들이 정착하고 있으며, 이 전통 관습도 따르고 있습니다. 서한(西汉) 유안(劉南)의 《위남자》에 따르면, "복숭아 부적은 길이가 약 7~8인치, 폭이 1인치 이상인 두 개의 복숭아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길상을 써서 재난을 없애고 복을 가져다준다." .연초에 문 양쪽에 못을 박는다. 귀신을 쫓고 악귀를 쫓기 위함이다.”(여기에는 민간 전설이 있는데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러한 복숭아 부적을 걸는 풍습은 오대(AD 907-960)까지 이어졌으며, 어떤 사람들은 복숭아 부적에 대행을 쓰기 시작하여 이를 춘절이라 불렀다. 기록은 '송나라·가문사· 서서(西書)": 나중에 촉주 맹창(孟長)이 학자 신은순(新恩興)에게 명하여 복숭아 부적을 새기게 하였다. "장은 장인이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명비를 써서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축하하며 명절 번호는 '장춘'이다. 이것이 중국 최초의 춘절 대련인데, 희춘은 즉흥적으로 쓰거나 설날에 인쇄한 대련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농촌에서는 그 마을에서 교육을 잘 받고 서예를 잘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묻는다. 기업인들이 춘절 전날(보통 30일 밤)에 시장이나 문인, 서예가 등에게서 대련을 사서 걸어 두는 것이 관례입니다. 봄 축제 대련이라고 불리는 문 옆면. 봄의 대련은 주로 상서로운 말과 더 나은 삶을 기원하는 말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련에서 주인의 직업과 직업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관습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화춘을 매달아 두는 것 외에도 문신을 매달아 두는 풍습도 있다. 양종마오(梁宗mao)의 남조 정초시대(智洲代)에는 "음력 1월 1일에 집의 좌우에 두 신이 그려져 있는데, 왼쪽에는 투신, 위에는 우레이가 그려져 있다"는 기록이 있다. 일반적으로 문신으로 알려진 오른쪽." 문신을 붙이는 풍습은 20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과거에는 악귀를 쫓고 귀신을 쫓기 위한 목적으로 문신을 붙이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 노년기에 문신을 고수하는 것은 Zhong Kui의 그림과 귀신과 싸우는 그림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Shen Tu"와 "Yulei"의 문자는 일부 지역과 마을, 특히 Hakka가 사는 산간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Shen Tu"와 "Yulei"라는 단어로 문신을 볼 수도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삼국시대부터 사람들은 관우를 숭배하고 관우를 관제(管皇)라고 불렀으며, 이를 문신으로 그려서 문에 붙인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또는 축제적이고 즐거운 설날 사진을 잘라서 붙인 것이 문신에 붙이는 이름을 새해 그림에 붙이는 것으로 바뀌었고, 이 풍습은 현춘과 공존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신은 새해 30일 저녁 식사 후에 게시되며, 일부는 새해 이른 아침에 게시됩니다. 문신을 게시하기 전에 주인은 향과 폭죽을 태워야 하며, 문을 떠날 때 모든 세대의 조상들의 신 카드 앞에 몇 가지 상서로운 말을 게시하십시오. 고대에는 "푸", "루", "수"와 같은 "이미지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박쥐, 사각형 구멍 동전, 복숭아 등과 같은 이미지가 있는 항목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문신으로서 '복'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이는 풍습은 '복' 또는 '복'이라는 동음이의어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5. 섣달 그믐날 폭죽을 태우는 경우:
음력 12월 30일 밤을 섣달 그믐날이라고 하며, 섣달 그믐날이라고도 합니다. 섣달 그믐 날 오후에는 타지 나간 남성, 결혼하고 이사한 남성(기혼 여성은 대개 남편과 함께 지낸다), 직장에 나가는 미혼 여성 모두 새해 선물과 기타 선물을 주로 가져옵니다. 동창회 저녁 식사를 위해 조상의 집. 동창회 만찬이 준비되면 일반적으로 조상에게 먼저 제사를 드린 다음 온 가족이 다시 모여 식사를 합니다.
중산 사람들이 회식 때 먹는 음식은 주로 돼지,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생선 완자, 미트볼, 발효 야채 등으로 구성되며, 대부분은 중산 사람들이 관례적으로 "9대"라고 부르는 9가지 요리입니다. Gui"."는 "오래 지속되는", "가족 상봉", "새해의 행운" 및 기타 상서로운 의미를 의미합니다. 식사 후에는 온 가족이 모여 과일을 먹으며 집안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다양한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집 앞과 뒤의 열린 공간으로 가서 불꽃놀이나 등불을 피우고 서로 쫓아다니며 밤늦게까지 놀기도 한다(몇몇 밤을 새기도 한다). 자정(즉, 밤 12시)에 모든 가정에서는 불꽃놀이를 터뜨려 옛 것을 보내고 새 것을 환영합니다.
여기서는 이산가족 상봉의 의미와 더불어 옛 것을 배웅하고 새 것을 맞이하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장수와 건강, 풍년과 인류와 인류 모두의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동물. “겨울을 지키는 신이 장수(즉, 동지)하고, 수를 지키는 어미가 장수한다”는 말이 있듯이. "무평현 연대기"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깨어 있으라고."
중산의 또 다른 풍습은 섣달 그믐 날 동창회 만찬이 끝난 후 어른들이 젊은 세대, 특히 손자와 손녀와 같은 젊은 세대에게 빨간 패킷을 나눠주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어른들이 붉은 실을 실로 꿰어 집에서 어린아이들의 목이나 허리에 걸어주거나 아이들의 베개 밑에 넣어두었다고 합니다. 악령을 쫓아내고 귀신을 쫓아낸다고 해서 행운의 돈이라고도 불렸습니다. 해방 후 이 풍습은 다양한 동전을 사용하고 봉건적 미신을 없애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새해의 돈은 빨간 종이나 빨간 봉투에 싸서 아이들의 가방에 넣거나 손자들에게 주어 문구나 장난감 등을 사게 했습니다. 간식, 불꽃놀이, 폭죽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면 여전히 축복을 기원한다는 의미, 즉 새해에 젊은 세대가 "빨리 성장"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는 상서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설날에 새해 인사를 위한 빨간 패킷을 배포합니다.
"Xiangshan County Chronicle"은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새해 첫날에 , 폭죽을 태우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청소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 관습에 따르면 음력 1월 1일을 음력 설날이라고 합니다. 오늘 아침, 완전히 동이 트기 전(정확하게는 새해 30주년이 되는 날)에는 도시와 농촌에서 차례차례 폭죽을 터뜨리고, 사자북을 쉬지 않고 울려댔다. 집집마다 대문을 붉은 양초로 덮고, 집집마다 걸어놓은 설날 그림을 더욱 붉게 물들였습니다. 좋은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행운과 행운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침 차를 마친 후 도시와 농촌의 각계각층의 사람들은 빨간색과 초록색 옷을 입고 머리를 빗고 선물을 들고 거리를 걸어 집으로 달려갔습니다. 장로님이나 친척, 친구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관습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평현 연대기"에 따르면, "음력 1월 설날, 오북(五漁) 때, 수백 명의 관리들이 궁정에 가서 축하했습니다. 백성들도 향을 피우고 하늘에 경의를 표하고, 땅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어른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시댁 식구들과 욕설을 나누며 새해 인사를 했습니다.” 중산의 새해 인사 풍습도 여기에서 유래한 것 같아요. 명청 시대부터 중산에는 음력설 첫날에 새해 인사를 드리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음력설 첫날 일찍 일어나 하늘과 땅에 먼저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왕조의 조상을 숭배하고, 그 다음에는 가족 모두가 장로들에게 큰 선물을 주고 축하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자유방임주의를 나누어야 합니다. 보통 결혼한 사람들은 미혼의 젊은이들과 아이들에게 자유방임주의를 베풀고, 또래들 사이에서는 서로 축하만 하면 됩니다. 가족 모두가 새해 인사를 한 후, 남자들은 노인이나 친척, 친구의 집을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신년인사 때 미혼남녀를 비롯해 친척이나 친구의 자녀를 보면 서로 물건을 주고받는 버릇이 있는 경우가 많다. 길거리에서 지인을 만나면 "공시파차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용마령", "아이를 낳고 부자가 되세요" 등 축하의 말을 몇 마디 해야 합니다.
식생활에 있어서는 설날 첫날 일반 시민들은 주로 채식을 한다. 그 이유는 30일 밤의 동창회 만찬에는 진미가 너무 많아서 쉽게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설 첫날에 단식하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일부 장로와 종교인에 따르면, 설날에 금식하는 것은 불교에서 유래한 금식 풍습입니다. 또한, 설날 첫날에는 쓸어 담는 것이 금지되며, 칼, 가위, 날카로운 도구는 금지되며, 실수로 떨어뜨린 접시나 찻잔은 깨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몇 마디 : "꽃이 땅에 떨어지고 부와 번영이 온다", "큰"행운이 있습니다"및 기타 상서로운 말을 한 다음 재빨리 조각을 집습니다. 손님이 있으면 모두 다음과 같은 길조의 말을해야합니다. '미안해요'라든가 '꽃이 피고 재물이 피어난다'는 마음이 편하기 위해서다.
중산 사천구, 특히 중산 민요의 발상지인 탄저우 지역에는 '새해 첫날 거리에서 용선이 노래를 부른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풍습도 있다. 현지 속담에 따르면: "새해 첫날의 사자 북이 치고, 용선이 콸콸 소리를 내며 거리를 지나가고, 수백 명의 아들과 수천 명의 손자가...". 예전에 탄저우 지역에서는 설날 첫날 이른 아침, 현지인들이 대나무나 나무 막대기를 손에 들고 마호가니나 기타 잡화로 세심하게 조각한 용의 머리를 받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길이는 약 1.5피트이고 두께는 10센티미터입니다. 또는 목에 용배 북이 걸려 있고 다른 손에는 징과 심벌즈가 연결되어 있는 전체 나무 용입니다. 공희파재', '용선이 아이를 보낸다', '백손천손자' 등 대련의 민속예술인들은 손에 목용을 들고 걸으며 용선 노래를 불렀다. 문에 도착할 때마다 신혼부부나 부자집에 가면 문을 두드리며 큰 소리로 민요를 부르고, 용선북을 두드리며 활기를 띠었다. 일반적으로 설날에 용선을 부르던 것이 과거에는 백손자, 귀한 아들의 조산을 주제로 노래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신혼부부라는 뜻으로 '아이를 낳다'는 뜻이다.
이 풍습은 역사적으로 한족의 풍습은 주로 "자녀를 보내는 것"에 관한 것이었지만, 서족의 "판용송"은 솔직히 말하면 용을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탄저우의 배창은 일반적으로 도교나 한숨을 주제로 하지만, 새해 첫날의 용선창은 주로 즐거운 선율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과거 탄저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 번째 날에 용선창을 환영했습니다. 새해 첫날 가수들이 부르는 내용은 대부분 대중의 취향에 맞춰져 있으며, 주로 '일찍 태어난 아이', '많은 자녀와 축복', '백명의 아들과 수천명의 손자' 등을 노래합니다. 집주인은 용선의 말을 들은 후 집주인에게 이익을 줍니다. 이 풍습은 Tanzhou Qunsheng 지역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7. 설날 둘째 날에 부의 신을 숭배하세요:
설날의 둘째 날은 일반적으로 새해로 알려져 있습니다. 쓰촨성, 절강성, 복건성 등지에서는 '새해를 보내는 것', '새해를 시작하는 운전' 등으로도 불린다. 고대에는 새해 첫날, 가족의 남자들과 그들의 아들이나 손자들이 이른 아침에 안뜰에서 집 문까지 빗자루를 사용하여 쓸고, 그런 다음 문에서 바닥을 쓸었습니다. 집까지 청소를 마친 후, 각 세대의 조상들이 제단에 올라 신의 축복, 풍년, 수백 명의 후손 등을 기원하기 위해 폭죽을 피우고 향을 피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의 신(부와 비단을 관장하는 전설의 신)을 모시고 내년의 풍요를 기원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2일 시장이 열리기 전에 주로 상점과 음식점에서 숭배되었습니다. 설날을 "카이야"라고 부르고 9가지 요리를 요리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을 여는 행운"과 "재정 번영"을 의미하는 "9대귀"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 날은 설날의 첫날과 정확히 반대되는 날로, 설날에는 바닥을 쓸거나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는 것이 금지됩니다. 설날 둘째 날이면 집집마다 전쟁에 나서 닭을 밀렵하고, 오리를 죽이고, 청소를 한다. 예배가 끝나고 온 가족이 서로 축하한 후, 기혼남녀는 외가로 가서 외조부모(시아버지, 시어머니)에게 새해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그들은 저녁 식사가 끝날 때까지 집에 돌아오지 않습니다. 미혼자들은 이번 명절을 맞아 연인이나 친구의 집에 가서 새해 인사를 전한다. 사자춤과 용춤팀은 징과 북을 치며 거리와 골목을 누비며 새해 복을 빌기 위해 녹색 곡괭이를 연주합니다.
8. 설날 셋째 날, 사람들은 맨 입으로 물과 쌀을 뿌리며 신에게 기도합니다.
한족의 옛 풍습에서는 세 번째 설날은 일반적으로 "돼지의 날"(뚱뚱한 몸과 짧은 꼬리를 가진 고대 가축), 긴 코와 부들처럼 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돼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조(南朝)의 양종모(梁宗mao)는 《징초실기》에 "...사흘 동안 돼지를 죽이지 않을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한 해의 첫 번째 달이 그 해의 첫 번째 날이며, 한 해의 첫 7일이 더 중요하고 많은 금기 사항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고대에는 고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으며 한족에게는 돼지가 주요 고기였습니다. 그러므로 농촌에서 돼지를 사육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중부평원에서는 설날을 '멧돼지날'이라 하고, 따라서 설날을 '멧돼지'라고 한다. 해, 사람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면 먼저 날씨를 관찰하여 양돈 산업의 번영과 재난을 판단해야 합니다. 중산 사람들은 이 날을 "치커우"라고 부르는데, 이는 음력설 3일에 사람들이 돼지처럼 짖는다는 뜻입니다. 과거 중산 사람들은 점술에 대해 미신을 믿었고, 일부 도사들은 음력 1월 3일에 이웃과 다투면 불운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했으며, 농부들은 돼지를 키우고, 농사를 짓기도 했다. 그래서 음력 1월 3일 이른 아침에 주부는 문을 열고 물과 쌀을 뿌리며 중얼거리며 기도하고 축복을 빌었습니다. 다툼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뒷방에 가서 신불에게 기도하고, 공적인 부정행위를 피하고, 새해 인사를 드리러 나가지 않는 것이 점차 나쁜 습관이 되었습니다. 해방 이후에는 이러한 나쁜 풍습이 점차 바뀌었지만, 아직도 이를 따르며 3일 설날에 신년인사에 참석하지 말라고 젊은 세대들을 비난하는 농촌 어르신들이 계십니다. 또한, 중산의 일부 가문에서는 설날 셋째 날을 '처공 탄신일'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설날 셋째 날 처공사에 자주 가서 예배를 드리고, 절의 풍차를 돌리며, 점을 치다.
9. 음력 7월 7일에는 볶음밥을 사용하여 신을 숭배합니다.
한동방석(Han Dongfang Shuo)의 '점술서'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이는 하루는 닭, 둘째 날은 개, 셋째 날은 개, 넷째 날은 양, 다섯째 날은 소, 여섯째 날은 말, 일곱째 날은 사람, 그리고 여덟째 날의 곡식은 해가 맑으면 행운을 가져오고, 흐리면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Xue Daoheng의 수나라의 "인민은 돌아 오는 것을 생각합니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봄이 된지 7일밖에 안 됐고, 고향을 떠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사람들이 집에 돌아올 때 마음이 앞에 있습니다. 꽃." 역사서와 장로들의 말에 따르면, 고대의 '인민절'은 고대 초에도 점술 활동이었으며, 한나라와 위나라 이후에는 점차 인민의 날이자 시대인 고대 중산에서는 제사적이고 사회적인 불 활동으로 발전했습니다. 집집마다 먼저 신을 숭배하고 사람과 동물의 번영을 기원했습니다. 그런 다음 일곱 가지 야채 또는 일곱 가지 과일을 사용하여 "치바오 수프" 또는 "치바오 짜이"라고 불리는 수프를 만듭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날 요리를 하지 않고 채식 요리를 먹지만 죽, 볶음면을 만드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또는 쌀국수. 저녁 식사 후에는 모두 나가서 다양한 사교 활동에 참여했으며 저녁까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1988년부터 중산의 지식인 그룹은 쑨원 박사의 유산을 옹호하는 데 앞장서며 '형제애'와 '모두를 위한 하나, 모두를 위한 하나'의 정신을 장려해 왔습니다. 매년 설날 칠석이면 '노인 공경', '불우이웃 돕기' 등의 내용을 담은 대규모 사회복지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희생적 활동을 자선 및 공공 복지를 위한 대규모 사회 활동으로 확대하고, 인류의 날 전통 민속 활동을 형제애, 자선 및 우수한 민족 문화 홍보의 개념과 활력에 접목시켰으며 이제 매년 중산의 새로운 민속 문화 활동이 되었습니다. 음력설 7일에 중산 사람들은 '만인 자선 걷기'라는 대규모 사회 복지 활동을 벌입니다. 이는 중산 사람들 사이에서 새로운 만트라가 되었습니다.
10. 등불 축제 15일의 등불 축제:
과거 왕조의 "향산 현 연대기"에 따르면 도시에는 신자가 많습니다.
역사상 등불축제는 상원(Shangyuan), 원예(Yuanye), 원시(Yuanxi) 등으로 통칭되었으며, 이는 도교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송나라 오자목(吳子目)이 쓴 『몽량록』에는 “음력 1월 15일의 등불축제는 상원천관이 복을 내리는 날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역사적으로 등불축제를 관람하기 위해 등불을 전시하는 풍습이 있어 '등불축제'라고도 불린다. "향산 현 연대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등불 축제 조명은 도로에서 이야기 게임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축제로 무용수는 3으로 북을 치고 축제로 가수는 7로 북을 칩니다. 봄 밤에는 그룹을 형성합니다. 서로 노래를 부릅니다. 등불 노래와 학 노래를 부릅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램프 글자"라는 수수께끼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등불을 게시합니다. 고대에는 중산족의 15일에 많은 여성들이 신을 숭배하기 위해 사원에 갔습니다. 특히 시치(현재 도시 지역)의 여성들은 대부분 도시 서쪽에 있는 삼원사로 모여들었습니다. 상원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역사 기록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예부터 중산(中山)부터 음력 1월 15일 밤까지 등불을 밝히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 아이들은 등불을 들고 거리에서 놀고, 다양한 사당이 모여서 문인과 우아한 관리들이 등불 수수께끼를 내고 "호랑이를 쏘아 라"용문 배열을 설치했습니다. 따라서 등불 축제의 15일은 "등불 축제", "상원 축제", "원희 축제"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고대의 가장 엄숙한 축제 중 하나이며 등불을 보는 풍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등불 축제 당일에는 주로 온 가족이 함께 떡, 찹쌀떡 등 음식을 먹는 것이 전국의 공통 풍습으로, 가족이 다시 모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복한 삶을 살면 연인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지금까지 손을 잡고 "달빛에 목욕"을 하며 등불 축제를 "중국 발렌타인 데이"라고 부릅니다. 음력 1월 15일 밤, 집집마다 등불과 화려한 장식을 걸어 이웃의 관심을 끌었고, 문인들은 방문객들이 수수께끼나 대련을 추측할 수 있도록 등불에 수수께끼와 시를 썼는데, 이를 '총격'이라고 했습니다. 호랑이". 주요 무술장에서는 용춤과 사자춤으로 무술 기량을 뽐내며, 또한 부유한 가문에서는 야외에서 토지색 공연(중부 평야의 "육상 경주" 민속 예술에 해당), 연기 등을 공연합니다. 조상의 집 입구. 청나라 시대에는 샤오란 등 중산 일부 지역에서 일부 민속 사회에서 등불 축제 밤에 민담, 암시 등을 바탕으로 한 등불 행렬을 조직했는데, 이를 등불 축제라고 합니다. 함께 노래를 불렀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래하는 등불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력 1월 15일의 등불축제를 등불축제라고도 부르는데, 이러한 민속적 사회활동은 음력 1월 16일 저녁까지 끝나지 않으며, 이를 산등(燈燈)이라 한다.
11. 첫 번째 달에 등불을 켜고 닫는 것:
"향산 현 연대기" 기록: "음력 1월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어린이를 추가하는 사람들은 전화를 끊습니다. 사찰에 등불을 놓고 조상들에게 보존한 술을 바치는 것을 '등을 켜는 것을 등을 걸다'라고도 하며, 청명절 무렵에 태우는 것을 등을 닫는 것을 '등을 닫는다'라고 합니다. 실제로 등불 축제는 음력 1월 15일, 즉 등불 축제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과거 중산에서는 남자아이(즉, 아이)를 낳은 대부분의 가정이 음력 1월 2일부터 한 달 이내에 상서로운 날을 선택하여 불을 켜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불을 켜는 날 먼저 제지소에 가서 등불을 맞춤 제작합니다. 보통 4개의 등불을 만듭니다. 하나는 조상의 신령 앞에 걸려 있고, 하나는 조상의 홀에 걸려 있습니다. 관저의 문지기 앞에 걸려 있고, 다른 하나는 희생 제단에 걸려 있습니다. 불이 켜지는 날, 아기를 낳은 가족은 신을 숭배하기 위해 호화로운 식사를 하거나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여러 번의 연회를 준비해야 합니다. 각 민족의 사당이나 사당 앞의 곡식당에서도 같은 민족이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등불을 켜고 색을 나누어주는 풍습이 있다. 불이 켜져 있으니 불도 켜집니다. 등불 매듭짓기는 보통 땅의 탄생일인 2월 2일에 행해지며, 때로는 음력 3월 3일 청명절 전에 행해집니다. 마찬가지로 등불을 묶는 날에는 신을 기리고, 조상을 숭배하고, 씨족과 마을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몇 가지 호화로운 식사를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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