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Huangdi nei Jing 에 대한 고찰
Huangdi nei Jing 에 대한 고찰
《황제내경》 1 독후감이 전통문화를 배우려면 먼저 황제를 이해해야 한다. 건강하고 장수하려면 먼저 《황제내경》을 봐야 한다.
황제는 4000 여 년 전에 태어났다. 그는 부족연맹의 수장으로 우리 중화민족의 시조이며 중화문화의 시조이다. 《황제내경》은 이렇게 기록하였다. "옛날 황제는 신으로 태어났고, 약하고, 말할 수 있고, 어리지만 편파적이지 않고, 길고 민감하며, 승천했다." 황제는 천성적으로 총명하고 영기가 있다. 어렸을 때 말을 잘 해서 매우 이해심이 많았다. 좀 더 크면, 그는 모든 것을 알고, 성실하고 민첩하여 성인이 되면 천자가 된다. 나중에 황제는 천하를 통일하여 중화문명의 기초를 다지고 후세 사람들에게 중화민족의 인문시조로 추앙되었다. 그가 현면을 발명했기 때문에, 헌원황제라고도 한다.
본론으로 돌아가면,' 황제의 내경' 은 우리의 가장 오래된 의학 고전으로, 한의학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연대는 줄곧 논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진나라 시대의 황제가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전국 시대의 후손들이 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한대에 쓰여졌다고 생각한다. 먼저 이런 문제를 토론하지 않고 먼저 학기말 학전의 경험을 나누기 시작한다.
《황제내경》이 채택한 문답 형식은 일반적으로 황제의 물음, 지백의 답이다. 제백석은 고대에 가장 유명한 의학가로서 한의학의 기초 이론을 창설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한의사의 시조로 추앙받았다. 《황제내경》에서 그는 황제에 의해 스승으로 칭송받았다. 《황제내경》의 서두에서 "수문. 고대의 천진난만함' 의 첫 번째 단락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제) 석천에게 물었다: 고대인들은 춘추백세로 행동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들었다. 지금의 사람, 반세기, 운동은 실패했고, 시대와 달라졌나요? 사람들이 그리울까요? "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황제가 제기한 첫 번째 문제이다. 왜 고대 사람들은 100 대까지 살았고, 행동은 노쇠하지 않았는데, 지금의 사람들은 50 ~ 60 세가 되면 이미 노쇠해졌을까? 다음은 지파의 멋진 대답입니다. 우연히 원문을 볼 수 있다. 연구의 끝에서, 저는 단지 지파가 대답한 두 가지 요점을 간단히 요약했을 뿐입니다.
우선, 우리는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고대에 사람들은 양생 지식에 익숙하여 음양을 본받아 각종 양생 방법을 채택하여 몸을 보양할 수 있었다. 그들은 식단이 적당하고,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생활할 줄 알기 때문에, 몸이 질병과 악에 취약하지 않고, 인류가 마땅히 받아야 할 나이까지 사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100 대에 이르러도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고, 쇠퇴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지금은 사람이 달라졌다. 탐탐 즐거움, 종이돈 미련, 기진맥진, 원기 소멸, 게다가 과식, 일과 휴식, 업무 강도, 스트레스, 생활 불규칙성, 사람들이 50 ~ 60 세에 늙고,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50 ~ 60 세까지 살지 못하고 돌발적인 질병으로 죽는다.
둘째, 마음가짐이 좋은 것이 관건이다. 고대의 성현들은 탐욕스럽지 말고, 정신적으로 근심 걱정 없이 깨끗해야 하고, 두려움이 없고,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정신적으로 안에 있어야 하며, 질병과 악이 사계절에 침입하는 것을 피하는 상식을 자주 가르쳤다.
그래서 그때의 사람들은 모두 냉정하고 머리가 간단했다. 그들은 육체노동에 참가하지만 지칠 줄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은 마음가짐이 좋고, 맛있고, 편하게 입고, 어떤 환경에서도 득의양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들은 자신의 지위 때문에 질투하거나 부러워하지 않으며, 외적인 것 때문에 자신의 내면의 순결을 방해하지 않는다. 이것은 양생의 자연 무위에 부합하기 때문에, 그들의 심신은 외부의 상처를 받지 않고 쉴 수 있다.
우리 현대인을 보세요. 양생의 길은 정반대입니다. 우리는 매일 물욕, 조급하고, 한결같고, 외향적이며, 돈을 벌고, 먹고, 즐기고, 비교와 허영을 즐기고, 명리를 추구하고, 물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에 지쳤다. 우리는 마음이 안정되기 어렵고, 걱정이 너무 많고, 잠을 너무 많이 자고, 정신을 놓을 수 없기 때문에, 지금의 사람들은 100 세 이상 살기가 어렵다.
마지막으로, 진정한 양생은 마음을 고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모든 것이 표류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보건이라는 개념조차 견지할 수 없다. 현재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수준이 보편적으로 향상되었고, 양생은 매우 유행하고, 양생의 방식도 가지각색이며, 다양하다. 하지만 너무 많아요. 어떤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할수록 더 건강하지 않게 된다. 그들이 이 몸에 너무 집착하고, 몸의 건강을 너무 중시하기 때문이다. 속담에' 모든 것이 무섭다' 는 말이 있는데, 건강 문제가 걱정될수록 오히려 문제가 생기기 쉽다.
《황제내경》을 본 후, 최근 또 《황제내경》과 《황제내경》에 관한 책들을 보고, 이 고전 저작에 대해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양생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자, 의대생으로서, 제 관념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황제내경》을 보고 나니, 내 앞에서는 더 이상 간단한 의학 서적이 아니다. 그것은 양생서와 철학서, 자연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살피고,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고, 천인의 조화를 이루며, 사람이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양생철학서에 더 가깝다. 또한' 가난한 천리에 가고, 극지리로 가고, 멀리 물건을 취하고, 가까이 몸을 취하고, 더 어려운 것을 묻는다' 는 지혜를 실감하게 했다. 《황제내경》은 천 년 동안 전해져 전무후무한 고전이다. 그 의학적 가치와 철학적 가치는 후세에 의해 끊임없이 발굴되고 있다. 나도 이 책에서 많은 깨우침을 받았고, 이 책을 점점 더 잘 이해하고, 나의 학습과 생활에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한의사 양생 지식을 이해하면서 우리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하다고 감탄했다. 《황제내경》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오래된 한의학 고전 중 하나이며, 만상을 포괄하는 저작이기도 하다. 서양 의학의 책과는 달리, 그것은 단지 우리가 우리 자신의 몸을 알고, 일상생활의 신비를 이해하도록 돕고,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 좋은 습관이 무엇인지, 가장 중요한 핵심은 어떻게 아프지 않고, 춘하 가을과 겨울의 자연 법칙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나는 《황제내경》이 우리 조상들이 남긴 정신문화유산이며 중국 특유의 진귀한 보물이며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고전이라고 깊이 느꼈다.
그러나,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조상이 물려준 이 부를 알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을 이야기하는 것은 노인의 일이고, 양생은 노인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의 몸을 아끼고,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대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이 무엇인지조차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변덕스럽고, 폭식하고, 생활이 불규칙하고, 폭식하고, 건강을 초과 인출하고, 행복을 초과 인출한다. 명성과 재산이 있으면 모든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많은 사람들도 이런 것들을 추구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오늘날 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하위 건강 상태에 처해 있으며, 각종 질병도 점점 젊어지고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우리에게 건강이 자신의 손에 달려 있고 건강은 장수를 초래할 수 있지만 장수는 건강에 맞지 않는다고 말한다. 건강과 행복만이 완전한 삶이다. 너의 일상생활 습관은 네가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노소를 막론하고 우리 각자는 자신의 삶과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지금부터 우리 몸을 잘 돌봐야 건강한 몸, 아름다운 삶, 맛있는 삶을 살 수 있다. 건강과 행복은 생명의 참뜻이다.
내가' 황제의 내경' 제 3 장' 하늘의 명령-12 시 양생법' 을 다 본 후의 소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체는 가장 활동하지 않고 가장 자족하는 시스템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벗어나면, 우리는 반드시 병이 날 것이다. 한의학의 양생은 매일 인체의 성격에 따라 언제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하늘의 질서" 는 우리가 반드시 생발의 수렴과 수집의 질서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인체도 마찬가지다. 왜 어떤 사람들은 누군가가 죽음을 두려워하고 그가 쥐처럼 겁이 많다고 말합니까? 많은 사람들이 입버릇일 뿐이라는 것을 알지만 일리가 있다. 자정-오늘 담경,' 자' 는 십이 띠 속의 쥐인데, 이때 양은 특히 작아서 쥐처럼 작다. 그래서' 겁이 쥐처럼' 라는 단어가 모든 사람의 입에 나타난다. 여기서 나는 12 시 양생의 도리와 이유를 열거하지 않을 것이다. 《황제내경》은 바로 이렇다. 만물을 일류로 분류하여 돼지가 왜 이렇게 빨리 자라는지 분석한다. 그것은 석해가 삼조의 계절이기 때문이다. 띠 방면에서 볼 때, 이 시기의 상태는 돼지와 같다. 돼지와 석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사실 돼지는 항상 그런 즐거움의 상태여서 아무것도 개의치 않는다. 배불리 먹고 마시면 누워서 흥얼거려 자신을 기르기 때문에 돼지는 모두 살찌는 것이다. 이미지 하위 범주에서 보면 같은 범주에 속한다. 돼지는 우울하고, 돼지는 우울해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돼지의 심신은 삼조통태 상태에 있다. 이는 신체의 흔한 이미지다. 인체는 하나의 시스템이므로 체성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사실 보건은 어렵지 않다. 의료는 어디에나 있다. 의료는 우리 생활의 모든 측면에 존재한다. 의료는 우리의 생명과 심장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장기간의 공사로, 꾸준하고, 나날이 누적되어야 한다. 만약 네가 무엇을 배웠다면, 너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옛날에는 원래의 불량한 생활 습관을 바로잡고 다친 몸을 천천히 고칠 수 있었다. 자신을 알면' 담박하고 허무하다',' 해가 지고, 해가 뜨고',' 먹고 마시고, 생활이 규칙적이다', 자연에 순응하고, 허망함을 피하고,' 일하지 않고 얻는다',' 자신을 잘 대하고, 자신의 마음을 잘 대하면 된다
《황제내경》이라는 책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헤아릴 수 없는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물론 한의학 분야에서의 고전적인 지위도 잘 알려져 있다. 국학의 고전으로서, 그것은 의대생들의 좋은 공부일 뿐만 아니라, 양생 방면에서도 우리에게 많은 계시를 주며, 우리가 어떻게 자연에 순응하고 건강하고 조화로운 상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지도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황제내경》은 나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주었고, 나에게 가장 큰 영감을 주었다. 예를 들면, 그 앞의 몇 장, 예를 들면 고대의 순진함, 4 기조신, 천리에 부응하지 않는 등, 모두 양생의 원리와 통칙을 설명하였다. 어떤 사상은' 법은 음양, 술은 수', 음양의 남편, 천지의 상도, 수의 술로 장수를 지키는 것과 같은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말은 비록 여덟 글자밖에 안 되지만, 그 안에 들어 있는 양생의 길은 확실히 사람들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천인의 조화' 라는 이론을 나는 오랫동안 들었지만, 나는 매우 모호하고 심지어 신비롭다고 느꼈다. 《황제내경》을 읽고 인체가 천지의 법칙과 작용에 의해 생겨났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법음양과, 수법, 그리고 수단만이' 춘추백세' 를 할 수 있고, 그 움직임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제내경》을 읽고, 자신의 신체와 생활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자신이 《황제내경》에 언급된 이념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선, 나는 나의 휴식 습관이 천지의 길과 다를 뿐만 아니라 천지의 길과도 어긋난다고 느꼈다. 음양을 배우려면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쉬어야 하지만, 실제 상황은 밤샘 시간이 길어서 아침에 늦게 일어나면 시간이 길면 기운이 약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는 항상 몸도 좋고 체질도 좋아서 계속 이런 걸 신경 안 써요. 저와는 아직 멀다고 생각했어요. 늙어서 다시 양생해도 늦지 않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양생을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신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정서에 이르기까지 작은 일과 습관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전에 생활 속에서 자신의 감정 조절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물론 자신의 휴식 습관에도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다. 지금 모두들 늦게 자고 있다. 이것들이 모두 음양의 길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모르고 평소에도 정서와 정신의 조절에 주의하지 않는다. 바람이 없으면 파도가 나지 않고, 진기가 따라오고, 정신은 안에 남아 있고, 영원히 아프지 않다' 는 것을 읽었을 때, 나는 정신의 조절과 감정의 통제가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조심스러운 곳들은 주의하지 않으면 정말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지금은 봄이라 평소 아무것도 주의하지 않는다. 내경' 의' 사기조신' 을 보고 봄의 공기가 생발되고, 원활하고, 편안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마음이 이렇게 되어야 한다. \ "봄 3 월, 이 첸 zhisheng, 세계 학생, 모든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밤 침대 일찍 일어나, 성큼성큼 법정을 향해, 느린 행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살 수 있고, 태어나고, 죽이지 않고, 상을 받지 않고, 벌을 받지 않고, 이 봄의 가스는 양생의 길이어야 합니다." 이것들은 또한 우리에게 마음이 평온하고, 많이 나가서 걸어야만 양생의 길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또한 《황제내경》을 보면 일시적인 작품이 아니라 여러 세대의 심혈이다. 그것이 한의학 이론의 기초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동시에 국학의 고전이기도 하다. 책에는 제백석과 황제의 대화 형식을 교묘하게 운용하여 일부 관점을 단순하게 하여 음양 오행 사시 기후 오운육기의 일부 관점을 정확하게 서술하였다. 《황제내경》을 보고 느낀 것은 그리 깊지는 않지만, 확실히 약간의 체득을 얻었다. 나는 이것이 수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런 느낌에 따라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비록 나는 고대인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지만, 여전히 큰 도움이 되었다. 《황제내경》은 편폭이 너무 길어서 전부 다 읽을 수 없고, 어떤 이론성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나는 이런 조잡한 감정들만 이 이 숙제를 완성할 수 있다. 오늘 문중에서 애도하며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황제내경》을 다 읽고 중약 대학에서 2 년여 동안 머물렀다. 나는 한의학의 기초이론과 한의진단학의 기초를 배운 후, 나의 전공과 관련된' 옥룡푸' 와' 표부우' 를 읽었다. 그러나 나는' 황제의 내경' 을 정식으로 읽은 적이 없지만, 강의에서는 항상 한 마디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어록들은 해당 질병에 대한 묘사가 항상 딱 맞아서 나를 간지럽게 한다. 나는' 황제의 내경' 이 어떤 기서가 될 수 있을까?
이런 마음가짐을 안고, 나는' 황제의 내경 수문' 을 펼쳤다. 주석자의 《황제내경》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보고 주장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수문은 역시 고전 연설이다. 그는 처음부터' 현대인이 반세기 동안 운동에서 쇠약해졌다' 는 문제를 지적하며 양양의 조화를 유지하고, 공력을 유지하고, 음식을 적당히 먹고, 생활법칙을 적당히 하고, 너무 서두르지 않고, 일침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이것이 가장 강력한 것은 아니다. 가장 얻기 어려운 것은 생명과 자연의 관계를 찾아 매우 통속적이지만 변화무쌍한 음양으로 표현한 것이다. 옛사람들이 음양론으로 도교를 논하는 것은 사람을 탄복하게 하고, 아깝게 한다.
내가 보기에,' 황제의 내경' 의 위대함은 이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론을 제시하기 전의 장기적인 관찰과 탐구에 있다. 예를 들어,' 남자는 88 만 못하다, 여자는 77 만 못하다' 는 논술은 인체의 성장, 발육, 성숙, 노화, 그리고 4 시, 장부의 허실에 해당하는 총결산 등이다. 모두' 황제의 내경' 의 매우 탄탄한 관찰 검증 기초를 보여준다. 이런 발견문제, 갈등 관찰, 규칙적인 탐구정신은 모든 의사가 계승해야 할 것이다.
많은 문외한들은 황제의 내경이 너무 늙어서 새 시대의 요구를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황제의 내경' 의 사상은 앞서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제기된 양생의 도리도 곳곳에서 인용되어 규황으로 추앙받고 있다. 그리고' 황제내경'' 미병 치료, 무질서 치료' 의 치료 사상은 서방의 예방관념보다 여러 해 전에 제기됐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귀중한 참고가치가 있다. 우리가 종종 고전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출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황제내경》이 한의사, 심지어 모든 의학의 필독이라고 해서 그것이 모든 질병의 예방방법을 포괄하고 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정말 배울 만한 것은 인체의 오장육부 경락에 대한 기본적인 논술을 했다는 것이다. 모두 이름이 바르지 않다고 하니, 원인을 판별하여 구해야 한다.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실이 있다. 바로' 황제의 내경' 이 제시한 원인으로, 비로소 한의사의 열매를 맺었다. 오장 형성과 오장학설의 문장 속에서' 황제내경' 은 오장의 기본 특징을 묘사하였다. 황제내경' 은' 3 장 9 단',' 옥기 더러움' 등에서 맥진의 위치와 방법, 계절에 따른 맥박 변화의 법칙 등을 논술했다. 더 놀라운 것은, 나는' 황제의 내경' 의 생명전, 팔정신 장에서 침술을 배우는 원점을 찾았다는 것이다. 침술이 사실이라면, 반드시 먼저 신을 치료하고, 오장이 이미 준비되어 있고, 바늘이 감춰져 있다. 이런 익숙한 글들은 나를' 황제의 내경' 에 더욱 친근하게 한다. 또한,' 황제내경' 은 오장육부의 기혈을 기초로' 사실실실, 정허는 허황한' 을 핵심으로 하는 사기성쇠학설을 제시하여 경락과 결합해 발열, 기침, 마비, 마비, 실신 등의 질병의 병인기를 천명하여 인민의 고통을 경감하였다.
황제의 내경의 특징을 말하기 위해서, 내가 생각하는 첫 단어는 바로' 변화' 이다. 예를 들어 기침에 관한 작문의 한 가지 질문: 폐가 왜 기침을 하게 하는가? 대답은: 모든 내장은 폐뿐만 아니라 기침을 하게 한다. 이로부터 나는 질병조차도 무한히 변화무쌍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치료법은 말할 것도 없다. 황제의 내경의 사상은 매우 넓고 너그럽다. 《이법이방론》에서는 각 병을 치료하는 것은 지형에 따라 다르다고 말한다. 동양의 돌, 서구의 독, 북방의 뜸, 남방 9 침, 중앙정부의 지도, 양자가 결합되어 각자의 위치가 있다.
《황제내경》의 혼추, 일명 침술 경락은 경락경혈의 침술 이론으로 경락경혈을 배우는 과정에서 늘 암송한다. 안의 내용은 인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해 주었다. 해부 차원뿐만 아니라 오장부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더 깊은 인식을 갖게 해 주었고, 예를 들어 태음폐경의 운행을 할 때 한 마디 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생각을 많이 갖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나는 어리석은 초보자일 뿐, 무언가를 느낄 수 있다. 물론 선현 선배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종석의 장티푸스, 김원 4 인의 감기 발작, 토양양음, 명청열병은 어느 정도 내경을 차용했다. 고전은 새로운 고전을 이루었고, 너무 장관이었다.
사실 황제의 내경은 결코 완벽하지 않아, 전면적이고 정확하지는 않지만, 후세를 위해 완벽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황제내경' 은 오장육부의 구체적인 모양과 위치에 대한 논술은 상세하지 않지만, 나중에' 번역림보정' 이라는 책에서 시정되었다. 나는 잘못을 바로잡은 저자에 감탄하지만, 더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역사의 장하 속에 숨어 있는 은은한 전승이다. 이것은 위대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책을 읽는 것은 쉬워서 내 뜻을 이해할 수 있지만,' 황제내경' 의 내포는 내 인생에도 다 탐구할 수 없을 것 같지만, 그럴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