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도덕 교육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중국어 요약

중국 전통 도덕 교육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중국어 요약

중국의 전통문화는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5천년의 도덕교육 경험을 축적하여 중국 전통사회의 안정과 화합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중국 전통사회의 도덕교육이 효과적일 수 있는 이유는 전통사회의 도덕교육이 유교적 개념을 수용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이다.

첫째,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도덕적 기반을 확립한다. 교육의 목적이 뚜렷하고 도덕교육을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종교교육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체계로 간주한다

'예서·설기'에는 '강국(建國)'이 있다. "왕과 백성, 가르침이 먼저"라는 견해입니다. 이는 교육이 정치권력을 확립하고 한 나라의 국민을 이끄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가르치는 것은 사람을 선하게 하고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는 것”(<예서설기>)이라면, 교육의 목적은 “사람을 선하게 하고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는 것”, 즉 사람의 허물을 구제하는 것이다. , 그리고 사람들의 좋은 측면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도덕교육은 고대교육의 핵심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도덕교육은 자기수양, 즉 육체적, 정신적 조화를 이루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 심지어 국가 간의 윤리적 관계를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이 잘 발달되고, 사람의 마음이 치유되고, 윤리적 관계가 조화를 이루어야 사람이 근본적으로 장기적으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도덕교육이 효과적이었던 이유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종교교육 등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체계이기 때문이다. 이 체계에서는 가족교육의 중요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가족교육은 도덕교육의 시작이고, 사회교육은 가족교육의 확장이며, 사회교육은 '악 없는 사고'라는 개념을 고수해야 함을 강조한다. 공자(孔子)에 의해. 그러므로 고대 중국의 문학, 예술 작품은 모두 공자의 이념을 따르고 있는데, 음악, 노래, 춤, 연극, 시 등을 막론하고 모두 도덕을 장려하고 의로움을 장려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회의 정의가 상승하고 악령이 쇠퇴합니다. 오늘날 과학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인터넷은 사람들의 삶의 모든 측면에 침투하여 사회 교육은 사람들의 가치에 미묘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문화 부서, 언론 매체, 인터넷 등은 사회적 정의를 증진하는 책임을 져야 하며, 올바른 도덕적 가치를 옹호하고 확립하기 위한 좋은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종교교육은 중국 전통 도덕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불교는 본질적으로 일종의 교육이다. 부처님의 교육은 사람들에게 "악행을 피하고 모든 선한 행위를 행하라"고 가르치며, 본질적으로 도덕 교육에 대한 유교의 강조와 일치합니다. 불교는 서기 67년 중국에 소개된 이후 중국 정부와 대중의 환영을 받으며 고도의 예술 교육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예술교육은 불교건축, 조각, 음악, 회화 등에 반영되어 중국 전통 도덕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소박하고 선량한 민속풍습을 형성하고 사회 안정과 사회 안정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화.

둘째, 효과적인 도덕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모범을 보이는 간부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Shuowen Jiezi'는 '가르친다'를 '위로부터, 위에서부터 가르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아래." 효과". 유학자들은 공허한 설교보다는 개인적 감화력을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인 도덕 교육의 방법이라고 보고, 억지로 사상을 주입하기보다는 사람들의 사랑과 수치심을 드러내는 것이 "자신을 바로잡기 전에 남을 바로잡는 것"과 "말씀으로 가르치는 것"을 특히 강조합니다. 모범이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 는 국가와 사회 문제의 관리자로서 지도자의 도덕적 모범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에 대해 공자는 “군인의 덕은 소인의 덕과 같으니 풀에 바람이 죽는다”(<논어ㆍ안원>)라고 여러 번 강조했다. 은 바람과 같고, 서민의 덕은 바람과 같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불든 잔디는 쓰러질 것입니다. 그는 또한 “정치인은 정직해야 하는데, 장수가 정직하면 누가 감히 부정직할 수 있겠는가?”, “사람이 정직하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정직하지 않으면 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설사 말을 들어도 순종하라." 실천은 "위로 올라가는 것은 아래의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상위에는 구속과 ​​양보의 관습이 있고 아래에는 비경쟁의 관습이 있습니다" "위가 순수하고 욕심이 없으면 밑바닥이 바르고 백성이 순박해진다.”, “의를 중시하면 정의와 이익을 중시한다. 목사가 정직하지 않으면 풍속이 망하게 된다.” 국가와 사회 문제를 관리하는 지도자의 도덕적 함양은 한 사회에서 좋은 사회 풍속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맹자는 지도자의 도덕적 구현 역할에 대한 공자의 강조를 이어받아 “인(仁)한 사람은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불친절하고 높은 자리에 있는 것은 남에게 악을 퍼뜨리는 것이다. " ("맹자·"이루상") 오직 자비로운 자만이 통치해야 한다. 불친절한 사람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게 되면 그의 사악함은 대중에게 퍼질 것입니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도덕을 닦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한다'는 사대부들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차원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인격과 개인의 인격의 힘은 관료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Bao Zheng의 직설적이고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는 공식적인 성격; 국민을 위해 명령을 구하는 Hai Rui의 정직한 태도는 통치자와 민간인 모두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셋째, 도덕건설을 복잡한 체계적 프로젝트로 보고 다양한 제도적 구축을 통해 도덕교육의 실시를 보장

고대 중국의 도덕교육 강조는 공허한 도덕설교가 아니라, 이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시스템에 의존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회가 장려하는 것은 시스템을 통해 장려되어야 하고, 반대하는 것은 시스템을 통해 제한되어야 합니다.

영국 공리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인 밀은 “사회가 사람들의 고상한 감정을 자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면 그러한 감정은 법과 감독 메커니즘의 건전성으로 인해 시들게 된다”고 잘 말했습니다. , 도덕교육을 보장하고 장려하기 위한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고대 중국 사람들은 도덕 교육을 매우 중시했지만 이것이 제도의 완전성과 건전성을 소홀히 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고대 중국인에 따르면 도덕교육과 제도건설은 대립적이거나 모순적이지 않고 상호보완적이며 상호보완적이다.

예를 들어, 공자의 '인재 육성'과 '과오를 바로잡는 조치를 취하면 실수할 수 있는 사람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공자의 명제를 구현하기 위해 맹자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이를 가능하게 하고, 영웅이 권력을 잡으면 천하가 번영할 것이다." 모든 학자들은 기꺼이 그들의 왕조에 봉사하기를 원한다."(<맹자 공손주>) 이 견해는 모든 깨달은 통치자들에게도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래서 관리의 선발, 평가, 감독, 포상, 승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교육 및 관리 시스템은 "보상할 인재를 육성하고 포상할 인재를 숨긴다"(한서 6권)는 이념을 구현합니다. , 167쪽, 중화서적출판사, 1962년판)은 전통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넷째, '무엇이 불가능할 때 사익을 추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세요.

세상의 모든 갈등과 부조화의 근본 원인은 서로 간의 갈등에 있습니다. 이기심과 이타주의. 그러므로 갈등을 해결하려면 상대방을 비난하기보다는 먼저 자신의 단점을 반성해야 합니다. 맹자는 이 점을 특히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사람을 사랑하고 가까이 하지 않으면 인(仁)이 되고, 대접하지 않고 대하면 지혜(智慧)가 되고, 공손하지 않으면 공경(敬敬)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행한 일은 자기에게서 남을 구하는 것이요, 정직하면 천하가 그에게로 돌아가리라.”

<중용>에도 “사살하는 신사와 같다”고 했다. 만약 그가 올바른 목표를 놓치면 스스로 그것을 찾을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떤 일에 성공하지 못하면 즉시 돌아서서 우리 자신에게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함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활 쏘는 사람과 같습니다. 화살이 과녁에 맞지 않으면 객관적인 이유를 찾지 않고 뒤를 돌아보며 자신의 기술이 부족함을 반성합니다. 공자와 맹자가 칭송한 요(堯), 순(順), 위당(玉塘) 등 고대 성인들은 모두 “남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없을 때 구하는 것”의 본보기였다. 상(商)나라 당왕(唐王)은 세수를 하던 대야에 “구리신(君等身), 날마다, 날마다”라는 글을 새겼다.) 항상 부단한 발전을 촉구하라. 당왕이 가뭄이 심해 기우제를 지냈을 때, “내가 죄가 있으나 모두가 죄가 있는 것은 아니고, 사방이 죄가 있으나 내가 죄가 있다”(논어 요월)라고 말했다. . 이는 나 자신이 죄를 지은 한 내 잘못이 세상 사람들에게 재앙을 가져오게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세상의 서민들이 죄가 있고 내가 잘하지 못한 것은 다 내 잘못이고 다 내가 책임져야 한다.

고대 중국인의 눈에는 "모든 사람은 세계의 흥망에 책임이 있다." 사회적 분위기의 질은 사회 구성원 모두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회 구성원 모두는 사회 분위기 개선에 대한 피할 수 없는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지도자뿐만 아니라 모든 평범한 사람들도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스스로 추구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Chen Yink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학자 관료의 뻔뻔함은 국가적 굴욕입니다. 독자이자 지식인으로서 우리는 그러한 성찰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 자신으로부터 출발하여 올바른 영욕과 도덕관념을 확립하는 것은 우리 각자가 짊어져야 할 도덕적 책임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모두가 책임을 지면 세상이 뒤집어질 것이고, 모두가 책임을 지면 하늘은 맑고 땅은 평화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날 가족과 부부 사이의 작은 갈등, 인종과 국가 간의 갈등처럼 큰 갈등은 서로가 서로를 비난할 줄만 알고 반성하지 못한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가 '허락되지 않는 일을 하고, 남에게 가장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갈등과 모순이 최종적으로 해결되고 사회 화합과 세계 평화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효 개념의 현대적 의미

요약: '효'는 전통 유교 문화의 핵심 내용이자 윤리의 제1강령이 되어 왔다. 수천년 동안의 행동은 매우 존경받습니다. 현대의 가정과 생활방식의 변화, 개인의 자유 추구, 권리의식의 확산으로 인해 효에 대한 사람들의 무시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인간관계의 불균형, 가족관계의 혼란 등 많은 사회문제가 출현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유교윤리에서 효사상을 다시 이해하고 널리 알리는 것은 이러한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있어서 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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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제목: 가정의 미덕, 효도, 장로 공경, 유교 윤리

현대 가족 관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위해 본문은 점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남편과 아내의 관계 처리와 조정에 있어서 현대 가정의 자녀들이 부모에 대한 부양과 효도 문제에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즉, 전통사회의 강력한 효사상이 현대의 가정에서도 여전히 어떤 위상과 역할을 하고 있는가? 저자는 이러한 질문을 염두에 두고 현대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자녀의 '효' 문제에 대해 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조사는 옌타이 개발구 내 주택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개발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젊은, 중년 부부가 많이 모인다. 개발구의 특성상 이곳에 모인 젊은이들의 학력도 높고 문화적 자질도 좋다. 우리는 자녀의 효 개념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이해하기 위해 자녀와 함께 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답변은 특정 연령층(25~35세), 특정 문화적 수준(대졸 이상)의 도시 청년(또는 중장년층)이 효 문제에 대해 갖는 태도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자녀가 부모에게 '효도'하느냐는 질문에 이들 노인들의 대답은 대부분 '그렇다'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대답은 우리 귀에 들리는 모든 소리는 "충분한 것으로 만족한다"는 무력감입니다. 그들은 자녀와 함께 살 수 있고 자녀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면 매우 만족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만족감은 부모를 차별하고 때리고, 부모를 잡아먹고, 부모에게 요구하고, 부모를 이용하려는 아이들과의 비교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일을 할 수 있게 되면 자녀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빨래, 요리, 육아 등 가사일도 기꺼이 도맡아 한다는 것을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코끼리 아이들은 말을 할 때 기분이 좋지 않고, 부모의 기분을 개의치 않고, 심지어 꾸짖는 말투까지 하며, “상위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윗사람에 비하면 넉넉하다”는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하급자." 그들의 영적 삶은 손주들과의 정서적 교류에서 더 많이 나오고, 자녀에게서는 덜 나옵니다. 자녀들 역시 부모의 영적 생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효를 부모를 부양하는 것만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전통사회의 '효'에 대한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

'효'는 전통 유교 문화의 핵심 내용으로 수천년 동안 윤리와 도덕의 기초이자 최초의 행동 강령으로 높이 평가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면 공자의 “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하고 도는 그 뿌리에서 나느니라. 효는 인(仁)의 근본이니라”(<논어』), 맹자의 “인(仁)의 실상은 친척을 섬기라”(<맹자·이루>)(1)와 <효경>(<효는 덕의 근본이요 가르침의 근본이다>)은 모두 효를 인(仁)과 의의 근본으로 여긴다. , 그리고 "인간 윤리의 공리". 후세의 사상가와 통치자들 역시 효를 사회 윤리 관계와 정치 통치를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고, '효'의 의미와 내용, 다양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다각적으로 비교적 포괄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나.

고대인들은 왜 효를 그토록 중시했나요?

유교 사상가들이 보기에 효는 도덕적 덕목, 즉 본성에 내재된 성품이다. 유교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본래 선하다고 가르친다. 인간 본성의 기본적인 선함은 인간이 타고난 연민, 옳고 그름, 체념, 수치심에 반영됩니다. 그리고 아버지와 아들의 자연스러운 윤리관계에 바탕을 둔 효는 인간이 타고난 자비심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효는 사람의 본성을 계발하고 타고난 덕을 발현시키는 가장 쉬운 길이다. 유교의 인(仁)사상은 효(孝)의 근본 바탕에 깔려 있다. 그러므로 이 말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 말을 이해하면 유교의 본질도 이해하게 된다. 효(孝)라는 글자의 구성으로 볼 때, '효(孝)'는 아는 문자로, 위에 '老'자가 있고 아래에 '子'자가 있다. 효(孝)라는 말의 뜻은 이전 세대와 다음 세대가 둘이 아니라 하나라는 뜻이다. 두 가지 개념이 있으면 효도가 아닙니다. 이전 세대에는 이전 세대가 있고, 과거에는 시작이 없고, 다음 세대에는 다음 세대가 있으며, 미래에는 시작도 없고 끝도 없습니다. 외국에서는 중국인들이 여전히 조상을 숭배하는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데, 외국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묻습니다. 수백, 수천 년 전의 조상을 알아보지 못하면서 왜 아직도 그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까? 그러나 그들은 "과거를 조심히 추구하면 국민의 도덕성이 강해진다"는 원칙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중국인들은 조상을 숭배하는데 이러한 정서는 심오합니다! 우리의 먼 조상들도 잊지 않으셨는데, 우리가 어찌 눈앞의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유교에서는 수직적인 측면에서 효교육을 말하고, 수평적인 측면에서 형제간의 우애를 말하며 이를 '형제는 모두 사해형제'로 확장한다. 효와 형제애의 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사회 전체의 인간관계도 자연스럽게 정돈된다고 볼 수 있다.

효를 고양하는 데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은 바로 교사이다. 그러므로 효도와 스승에 대한 존경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교에서는 특히 교사를 공경하고 도덕을 존중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교사의 친절은 부모의 친절과 같다고 강조합니다. 이것은 특히 고대 의식에서 두드러집니다. 『의례서』에 따르면 남자는 20세가 되면 즉위식을 치른다. 그 이후로 그의 조부모, 형제, 자매 및 기타 친척들은 그를 더 이상 그의 이름으로 부르지 않고 대신 그의 이름으로 불렀습니다. 심지어 황제도 그를 존경하기 위해 그의 이름으로 불렀습니다. 평생 동안 부모만이 그를 이름으로 부를 수 있고, 선생님도 그를 이름으로 부를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부모님의 친절함은 동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죽으면 3년을 애도하고, 스승이 죽으면 3년을 애도한다. 황제가 스승을 만나면 그도 낮아져야 하고, 군주와 신하의 예우로 그를 맞이할 수 없고, 손님과 주인의 예우로 그를 맞이해야 한다. 동쪽에는 선생님이 서 계십니다. 유교에서는 교사의 존엄을 매우 중시하며, 효와 교사를 교육의 기본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교에서 가르치는 효의 내용은 매우 풍부합니다. 부모의 육신을 부양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모의 마음과 뜻을 너무 걱정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 자주 부모님을 근심케 한다면 부모님께 미안한 불효가 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 가는데 숙제를 잘 안 해서 어머니를 근심하게 하는 것은 불효이고, 선생님을 공경하지 않고 학교에 나가는 것은 불효이며, 학교에 나가는 것은 불효입니다. 사회에 나가서 성실하고 책임감을 갖지 않고 최선을 다하지 않아 부모가 걱정하게 만드는 것은 불효이고, 상사에게 충성하지 않는 것은 불효이며, 동료와 협력하지 못하는 것은 불효입니다. 부모님을 걱정하게 만드는 불효. 그러므로 『논어』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효란 '부모의 병만 걱정'할 수 있는 것, 즉 부모는 자신의 병만 걱정하고 다른 것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늘 효도하는 사람은 거의 완벽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옛말에 '효자의 집에서 충신을 구하라'는 말이 무리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II.

고대 효에 관한 몇몇 논의와 요구사항은 당시 진보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 가정생활의 조화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현대사회와 현대문명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유교에서 가르치는 '효'의 합리적인 내용은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반영된다.

첫째, 부모를 부양한다. 일찍이 『상서·구고』에서는 “후계자는 기예와 수수에 순결하고 뛰어다니며 재주를 시험하며 수레와 소를 이끌고 멀리서 황제를 섬기고 지원한다”고 제시했다. 그들의 부모는 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신민들이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기 위해 각종 곡식을 재배하는데 힘썼다는 뜻이다. 농사일을 마친 후에는 소달구지를 이끌고 곡물을 먼 곳까지 운반하여 무역을 하고, 부모를 부양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부모를 부양하는 데 대한 도덕적 문제를 제기합니다. 또한 『시경』에는 자녀가 부모의 보살핌에 보답해야 함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장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를 안고 가축을 키우고 키웠어요." 즉, 아버지는 나를 낳았고 어머니는 나를 키웠다는 뜻이다. 나를 만져주시고, 사랑해 주시고, 키워주시고 교육해 주시고, 보살펴 주시고 그리워해 주시고, 나갈 때나 들어올 때나 안아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은 부모의 양육에 보답하기 위해 부모를 부양합니다. 유교 고전 『효서』에서는 부모를 봉양하는 것을 서민의 주된 효로 삼고 “하늘의 도를 쓰고 땅의 이로움을 나누며 몸과 마음을 다하여 부모를 봉양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서민의 효도이다." 전통적인 유교윤리에서는 부모를 부양하는 일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로는 도덕의 범위를 넘어서 불효는 법으로 처벌한다는 규정을 두고 법의 형태로 보장되기도 한다. 『효서 오행편』에는 “오행은 삼천에 속하며, 불효하는 것보다 더 큰 죄는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북기법전은 최초로 '10대 범죄'를 창설했는데, 그 중 불효죄는 '극악한 범죄' 중 하나였다. 당법에서는 조부모, 부모를 꾸짖는 자는 교수형에 처하고, 구타하는 자는 참수형에 처하도록 규정하여 각종 불효범죄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형벌을 규정하고 있다.

둘째, 부모님을 공경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효도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공자는 "오늘의 효는 개와 말을 키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 개와 말을 키웁니다. 그들이 무례하다면 왜 그래야 합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르다?"("공자의 논어: 거버넌스"). 즉, 단순히 '양육'을 '효'의 기준으로 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개와 말을 키우는 것도 '키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를 공경하지 않으면 개와 말을 키우는 것과 구별할 수 없습니다. 『의례지이』에도 “사랑이 깊은 효자는 화합이 있어야 하고, 화합이 있는 효자는 표정이 밝아야 하며, 표정이 밝은 자는 용모가 단아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부모를 섬길 때, 자녀가 부모에 대해 진심 어린 존경심을 표현하여 부모가 영적으로 만족하고 행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성(性)은 어렵다. 할 일이 있으면 제자가 본분을 다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먹는다. 이것이 효(孝)인가?”라고 말씀하셨다. 통치"). 부모를 섬길 때 좋은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뜻이다. 자식들에게 할 일이 있으면, 음식과 술이 있으면 아버지와 형제가 먼저 먹게 하는 것이 효(孝)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부모님께 친절하게 대하고, 특히 부모님이 실수를 했을 때 화를 내지 않는다면 “부모님은 내가 어떤 일을 하면 조언을 해주신다. 원한 없이”(“공자의 논어: 이인”). 이는 부모를 섬길 때, 부모가 잘못한 일이 있으면 부드럽게 설득하고,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유교적 효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을 효의 높은 수준의 요구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양과 존중에 비해 존중은 더 근본적입니다. 그러므로 증자는 “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친족을 공경하는 것, 둘째는 굴욕을 당하지 않는 것, 둘째는 자립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 맹자는 또한 "효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친척을 존경하는 것"( "맹자 : Wan Zhang") 상사")라고 말했습니다.

셋째, "어르신을 공경하라." 유교에서는 효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에만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친족관계까지 확대한다. 예를 들어 『예서·방지』에서는 “부모와 화합하는 것을 효라 할 수 있다. '입할 때는 효도하고, 나갈 때는 형제애'를 주창하는데, 즉 집에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나갈 때는 어른을 공경하며, 집에서는 노인을 공경하는 이념을 사회에 널리 알리는 것이다. 한나라 이래로 노인을 공경하고 사랑하며 돌본다는 유교 윤리 사상은 가정에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사회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나는 늙고 나도 늙고 남도 늙는다'는 것은 사람이 따라야 할 행동규범이 되었고, 자기 부모를 공경할 뿐만 아니라, 남의 부모도 같은 마음으로 공경하고 사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유교의 관점에서 볼 때 '효'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위의 사항은 달성되어야 한다. 만약 오늘날의 '효'를 이 기준으로 측정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이름에 걸맞게 살기가 어렵습니다. 고대인의 눈에는 부모를 공경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 사항과 필요한 에티켓 중 일부가 많은 현대 젊은이들의 눈에 '환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현장 인터뷰 결과, 아이들이 부모를 향해 항상 유쾌하고 '즐거운 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가정에서는 자녀가 부모가 불행할 때 화를 내는 일이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노인들은 그 ‘무가치한’ 후손들에 비하면 자기 자식들이 잘했다고 늘 느끼면서 묵묵히 참았다.

고등교육을 받은 도시 어린이들의 효 개념이 이렇다면 일반 대중, 특히 농촌 어린이들이 노인을 대하는 태도를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특별히 조사된 바는 없지만, 노농의 삶을 반영하는 신문이나 잡지를 뒤져보면 친자식(며느리)이 부모를 구타하고, 어머니를 혼내고, 유기하는 사례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부모를 욕하고, 부모를 짐이나 유모로 대하는 등. 많은 노인들의 비참하고 비참한 삶이 우리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지고 있어 참을 수 없다. 이는 중국 유교 윤리가 늘 주창해 온 친족 부양, 친족 공경, 노인 공경의 전통적 미덕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III.

수천년 동안 중국인에게 영향을 준 효도 개념이 쇠퇴한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전통 효에 대한 맹렬한 비판은 전통 효 개념의 합리성을 무시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5.4신문화운동 이후, 특히 사회주의 사회가 수립된 후 10년에 걸친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효는 모든 봉건윤리와 함께 사람들에게 봉건효의 폐단과 폐해를 폭로해 왔습니다. 다양한 각도와 측면에서. 전통적 효 개념은 경험과 경험을 중시하는 농경사회에서 점차 형성되고 발전해 나갔으며, 이는 오랜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의 가부장적 위계질서에 깊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가부장적 위계질서가 강하고, 충효의 내용이 많고 현대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많다. 예를 들어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으면 효자라고 할 수 있다”(<논어 논어>), “부모님이 계시면, 멀리 여행을 떠나지 않으면 효자라 할 수 있다” 등이다. , 선하게 여행해야 한다”(<논어·이인>),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후자가 크다”, “아버지가 아들을 위해 숨고 아들이 아들을 위해 숨는다. 아버지, 그것은 항상 안에 있습니다.”(<논어>)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 요인이 유교적 효사상의 주류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동시에, 유교경전의 이러한 논의는 맥락에서 벗어나 잘못 해석될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선악을 가리지 않고 전통적인 효도를 비판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념적 혼란을 초래하고 현대 사회에 부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둘째, 서구의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친족을 양육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희석됐다. 사회생활의 변화, 특히 퇴폐적인 서구 가치관의 침식과 함께 개인주의, 공리주의 등 일부 사람들의 이데올로기가 급속히 확산되어 자기표현과 이기주의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공리주의의 영향을 받아 노인은 소비만 하고 생산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노인을 존중하는 개념은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보살핌이 필요한 노인. 집을 돌보고, 요리하고, 빨래하고, 자녀를 돌보는 데 어머니의 도움이 필요한 극소수만이 기꺼이 노인과 함께 살 수 있습니다. 더욱이, 부모 자신이 부유하고 자녀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면, 자녀는 기꺼이 그 부모와 함께 살고 스스로 돌보려 할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마음속에 자기 자신, 즉 자기 아내와 자식만 있고, 부모도 없고, 사람의 아들로서의 책임을 다하지도 않고, 부모를 부양하지도 않고, 심지어 차별까지 합니다. 부모를 반대하고 학대합니다. 이는 가족의 우의와 화목을 파괴하고,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안겨줄 뿐 아니라, 정신적 고통도 크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노인을 공경하는 도덕적 분위기와 전통을 타락시키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키워야 하고 존경해야 한다'는 유교적 효자 기준을 '꼭 키워야 한다'로 단순화시킨다. 아이러니하게도 아버지와 어머니를 구타하고, 부모의 지지를 무시하는 등 ‘반항’ 현상이 사회에 많이 나타날 때, 그래도 부모를 부양할 수 있는 사람이 ‘효자’가 된다. 자녀의 보살핌과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노인들의 '만족' 분위기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현상의 발생은 우리 사회생활의 변화와 교육의 단절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전통적인 효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효라는 전통적 미덕을 계승하려면 먼저 사상적 이해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중국이 지금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전환하는 시기에 있는데, 일부 급진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한때 봉건도덕의 역할을 했던 효 개념이 중국 사회의 조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기 때문이다. 현대 가족의 윤리적 관계조차도 부정적인 태도입니다.

IV.

그럼 현대 중국에서 전통적 효의 덕목을 고취하는 근거와 가치는 무엇일까?

도덕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주의 도덕은 허공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라 과거 인류의 모든 우수한 도덕을 계승발전시킨 것이다. 사회주의도덕은 민족의 전통도덕에 뿌리내려야 합니다. 사회주의 도덕은 단순한 긍정이나 부정이 아니라 나쁜 것을 버리고 최선을 다하는 문제이다. 전통도덕은 그 시대의 계급에 의해 제한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무시할 수 없고 시대를 넘어 계승될 수 있는 내용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효도에서 친척을 양육하고 존중하는 미덕은 한편으로는 인류의 재생산을 유지하고 사회적 생산성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객관적인 물질적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들은 조화로운 가족 관계와 인간 가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연 관계의 자연스러운 표현은 주관적인 심리적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전통적인 효의 친족과 연장자 공경의 미덕으로, '타인의 연장자'를 강조하고 효와 형제애를 인(仁)의 기초로 삼는다. 부족민은 윗사람을 사랑하고 나라와 나라를 사랑합니다. 자신과 타인에게 확장되는 이러한 자연스러운 애정은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법칙에 부합하며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입니다. 부모도 공경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진정으로 남을 사랑하고, 자기 나라를 사랑하고, 자기 나라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친족과 연장자를 공경하는 덕목을 고취하는 것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건전한 사회도덕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공자는 “사람은 형제에게 효도하되 윗사람을 거스르고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적다”고 말씀하셨다(<논어>). <효경>에도 이런 말이 있다. ""큰 사람과 작은 사람이 순종하므로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다스린다." 효사상에 대한 교육은 올바른 사회윤리질서를 유지하는 기초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서구 국가들의 고도로 발달한 물질문명과 상대적으로 건전한 법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범죄율이 급증하고 청소년 범죄자의 연령이 감소하는 현상은 남편과 남편 사이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내, 가족의 붕괴,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교육 부족.

효라는 전통적인 덕목이 현대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효'의 개념과 행동에는 탐구할 만한 합리적인 요소가 많다. 단지 몇 가지 단점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이를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대해 쑨원(孫文) 선생은 1924년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문화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신문화를 통해 낡은 도덕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낡은 도덕을 거부합니다. 우리 고유의 것이 좋다면 당연히 보존해야 하고, 나쁜 것은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안다." "효라는 단어에 있어서는 우리나라가 유난히 잘하는데, 특히 다른 나라에 비해 선진적이다. .” “그래서 효도라는 말은 빼놓을 수 없다.” (<민족주의> 6강) 유교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싱가포르, 한국, 일본 등 동양 국가들은 근대화 과정에서 유교적 효의 긍정적인 측면을 최대한 발휘해 물질문명을 발전시켜 나가기도 했다. 정신문명 건설의 성과. 중국의 노인을 돌보지 않고 노인을 공경하지 않는 현재의 현상과 싱가포르, 한국, 일본 등 동양 국가가 영적 문명 건설에서 이룩한 성과에 직면하여 쑨원 선생님은 말은 우리를 깊이 생각하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다른 나라의 경험과 중국의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유교의 효 개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고, 그로부터 가치 있고 합리적인 사상을 배우고, 가족의 '효'의 미덕을 사회 전체가 친족 부양, 친족 공경, 노인 공경의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노인들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고 사회 질서와 인간 관계를 안정시키는 데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 그리고 국가 전체의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