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색채로 전통의 한계를 돌파하다.

색채로 전통의 한계를 돌파하다.

바람의 처마 밑에서 책을 읽고, 고도가 빛난다는 뜻이다. 처마 밑에서 맑은 바람을 목욕하고 책을 읽는다는 뜻이다. 옛사람의 광채가 나를 비추고 굳건히 걸어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출처: 송대 문천상의' 인의의 노래'.

원문:

천지가 정정하고 다방면이다. 아래는 악하, 위는 태양성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숙연하고 경건하며, 사람을 쉴 틈이 없게 한다. 제왕의 길은 명정을 포함하여 명료해야 한다.

가난할 때는 볼 수 있고, 하나는 볼 수 있다. 제나라 태사 제인, 진 동호필에서.

장량 추격, 진, 한무제 축제. 연 장군의 우두머리로서, 희성의 피를 봉하다.

장순양이를 위해 염장산을 위해 혀를 내뱉다. 역시 요동의 모자와 대청을 위한 것이다. 이빙설.

아니면 모델, 귀신 우는 영웅을 위해서인가. 역시 강을 건너기 위해 후절을 대범하게 삼켰다.

그래도 도둑을 부딪쳐야지, 거꾸로 머리를 부러뜨려야 한다. 그것은 가스를 위풍당당하게 하고, 가스는 오래간다.

그것이 해와 달을 관통할 때, 생사는 평온하다. 지위는 이에 의거하고, 천주는 이에 의거한다.

삼강은 생명이고 도덕은 뿌리이다. 이양 구 에, 공식 톤 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추 포로 는 왕관 을 가지고, 카트는 가난한 북쪽 을 보냅니다. 삼각대는 컵만큼 달콤해서 얻기가 어렵다.

검은 방 안에는 귀신불이 있고, 봄뜰에는 검다. 우마는 비누 한 조각을 공유하고, 닭은 봉황에 산다.

일단 안개가 많이 끼면, 도랑 척모로 나뉜다. 이렇게 춥고 덥다면, 쉽게 변할 수 있다.

이 봐, 난 전쟁터에 있어, 난 내 나라에 대 한 행복 해요. 그는 똑똑한가? 윤화는 도둑이 되지 않는다.

나는 이것에 관심이 있고, 고개를 들어 구름을 본다. 내 마음은 슬프고 하늘은 매우 높다.

철학자의 날이 멀어졌고, 처벌도 지나갔다. 바람처마에서 책을 읽고, 옛길에서 채색하다.

번역:

천지 사이에는 만물의 각종 형태를 부여하는 정기가 있다. 그 아래는 산천을 대표로 하고, 위에는 해와 달과 별이 대표된다. 세상의 고영이라고 불리며 하늘과 온 세상이 가득하다. 국운 청명과 평상시, 평화로운 분위기, 개명한 조정의 모습을 드러낸다. 시국이 어렵다면 정의의 선비가 나타날 것이다. 그들의 빛나는 이미지가 하나씩 단청을 뒤덮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제나라는 목숨을 바쳐 역사를 기억하는 태사죽간이 있고, 진나라에는 정의를 고수하는 동호필이 있다. 진나라에는 백성을 위해 폭력을 제거하는 장량추가 있고, 한나라에는 충신 소무절이 있다. 엄장군이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 두개골에도 나타나, 목숨을 걸고 분투하는 하인의 뜨거운 피에 나타난다. 장호양은 적을 죽이겠다고 맹세하고 부러진 이빨, 엄창산 역적의 용감히 베인 혀.

때때로 관녕은 요동이 어지러워지지 않도록 흰 모자를 쓰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고상한 품격은 빙설보다 낫다. 때로' 완전' 이라고 쓴 제갈량 () 으로 표현된다. 죽은 후 충의귀신이 울다. 때때로 조북벌도강을 나타낼 때, 그는 열정적으로 후절을 삼킬 것을 맹세했다. 한동안 매국노의 머리를 때리자, 매국노의 머리가 단번에 깨졌다.

이런 숭고한 정신은 우주로 가득 차 있고, 정의는 침범할 수 없고, 영원할 것이다. 이 정기가 하늘로 치솟아 일월을 관통하면 삶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지구는 그 위에 서 있고, 천축지는 그 위에 서 있다. 세 추기경은 그것으로 생명을 유지하고 도덕은 그것을 근본으로 삼는다.

아깝게도 국난을 만나 안국에 가서 도둑을 죽일 힘이 없다. 왕실의 옷을 입고 그는 죄수가 되어 우편차 한 대에 의해 가난한 북방으로 보내졌다. 만약 내가 정벌을 받는다면, 마치 설탕물을 마시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과 같다. 감방에는 작은 귀신불이 켜져 있어 조용했고, 봄 마당의 문은 날이 어두워질 때까지 항상 닫혀 있었다.

늙은 소는 좋은 말과 함께 구유에 갇혀 있고, 봉황은 닭집에 살고, 닭처럼 먹고 산다. 일단 내가 감기에 걸려서 병이 나면 협곡이 바로 나의 매장지이다. 만약 내가 이렇게 두 겨울 여름을 경험할 수 있다면, 각종 병은 모두 물러날 것이다. 애석하게도 이렇게 어둡고 축축한 곳은 오히려 나의 안가의 천국이 되었다.

이 안에 무슨 현기가 있습니까? 모든 추운 날씨도 내 몸을 다치게 할 수 없다. 내 가슴에는 영원히 불후의 마음이 있기 때문에 명리는 나에게 하늘가의 뜬구름과 같다. 내 마음속의 슬픔은 깊고 끝이 없다. 천국은 언제 궁극이 있을 것인가?

선현들이 하나하나 나를 떠나갔고, 그들의 모범은 줄곧 내 마음속에 새겨져 있다. 처마 밑에서 나는 미풍에 책을 펼쳤고, 옛사람들의 광채가 나를 비추고 굳건히 걸어갈 것이다.

확장 데이터:

1, 역사적 한계

이 시에서, 우선 저자가 열거한 많은 역사적 인물들은 민족 영웅뿐만 아니라 역사와 국민에게 어떤 중대한 공헌을 하는 영웅도 아니다. 예를 들어' 제인혈' 은 봉건 사회의 충신이다. 황실 내부의 투혼으로 졸용 황제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했기 때문이다.

관녕에 관해서는, 그는 현실을 도피하고 혼자 사는 은둔자일 뿐이다. 저자가 그들을 모두 역사의 영웅으로 짱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바람직하지 않다. 둘째, 작가 문천상은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민족 영웅이지만, 그의 장렬한 희생의 출발점은 대부분 봉건 사회의 충군 사상에서 비롯된다.

어려서부터 그는 고대 충신 의사의 행동을 부러워했다. 강서공설에서 충신의 초상화를 보고 대범하게 말했다. "콩 한 개도 못 세우면 남편이 아니다." "그리고 형벌을 집행할 때, 그는 고성선현을 배우고 인의를 충국신조로 삼았다. 이것은 그의 사상이 기본적으로 군주에 대한 충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군주에 대한 그의 봉건 충성 때문에 그의 시야는 제한되어 있고 작품의 정면 내용도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그의 긍정적인 의미를 평가하면서 국민의 이익에 맞지 않는 사상을 비판해야 한다. 그는 체포된 후 국가의 완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

협박을 위해서가 아니라, 유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결국 국가를 위해 숭고한 민족기절을 수호하고 조국의' 정명' 을 위해 당연히 인정받아야 한다. 그러나 저자 문천상의 애국주의는 무산계급 애국주의 국제주의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작가 문천상이 봉건충군 사상의 제약을 받았기 때문에 유교 교리와 봉건예교를 선전하는 것들, 예를 들면' 삼공이 생명을 근본으로 하고 도덕을 뿌리로 삼는다' 는 것은 모두 봉건교조여서 바람직하지 않다.

2. 역사적 전고

반원영웅 문천상은 베이징 (원나라의 수도) 에서' 송정치' 를 썼다. 거의 알려지지 않은 문천상사는 베이징 동성구 푸설골목에 위치해 있는데, 이곳은 항원영웅 문천상이 원나라에 3 년 동안 감금된 곳이다. 문천상사는 앞뒤 두 마당이 있고 앞마당 동벽에는 시비가 박혀 있어 문천상이 그해 여기에 쓴 명구' 송정치' 가 새겨져 있다.

뒷전은 45 도에 가까운 남쪽으로 기울어진 대추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문천상이' 남쪽을 가리키지 않고 쉬지 않는다' 는 백절불굴의 정신을 대표하는' 길목' 이라고 한다. 문천상, 남송길주 여릉인 1236 년 시화세가에서 태어났다. 1256 세 때 남송도성 임안부 (현재 저장항주) 에 가서 시험을 보고 장원에 당첨되었다.

1259 년 문천상이 아버지를 위해 효효효를 다한 지 3 년이 지났을 때, 정식으로 벼슬길에 들어섰을 때 남송은 이미 몽골 대군이 남쪽에서 침입하는 위급한 상황에 직면했다. 걱정스러운 문천상서 법원은 간신의 오국열적을 폭로하고' 방성을 세우고 각자 한쪽을 지키라' 는 즉 지역별로 군사방어 도급 책임제를 시행하지만,' 글을 쓰고 보고하지 않는다' 는 것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충후하고 성실하게 국우민을 걱정하는 문천상의 벼슬길에 20 년 동안 기복을 일으켜 시종 압박과 배척을 받았다. 내 마음은 자석인데, 남방이 쉬지 않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 127 1 년, 쿠빌라이가 대원제국을 세웠다. 1274 년 쿠빌라이가 재상 백안을 파견하여 20 만 대군을 이끌고 송조를 다시 침략했다. 남송은 비록 70 여만 명의 병사가 있지만, 주공과 젊은 대신이 간사하여 일촉즉멸하였다.

문천상이 가산을 기부하여 북경에 5 만 민병을 모집했지만 간신의 방해를 받아 군권을 해지당했다. 1276 년 음력 정월 18 일, 원군이 고정산에 도착했고, 임안으로부터 30 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고, 오른쪽 승상 진문풍으로 도망쳤다. 정월 십구, 임안 지사 문천상이 법원에 임명되어 우승상으로 임명되어 고정산에 가서 항복을 상의했다.

권세가 있는 사태후는 소황제에게 협상할 수 있다면 쿠빌라이의 조카를 불러오라고 지시했지만, 정말 안 돼 손자도 동의했다. 정월 20 일, 문천상은 보안을 만나 평화만 이야기하고 항복은 하지 않고 원군이 먼저 철수할 것을 요구하며 협상을 했다. 백안은 크게 화를 내며 문천상을 구금했다. 정월 21 일에 남송의 항복을 사율하다.

1276 음력 2 월 9 일, 서사한 문천상이 원군의 호위하에 대부분 (오늘 베이징) 으로 출발했다. 진강에서 중도에 머무는 동안 문천상과 동반자 *** 12 는 2 월 29 일 밤낮으로 탈출해 의정 양주 통주 배를 타고 남송고토로 돌아갔다.

문천상이 양자강 입구에서 항행할 때, 배에 진지하고 감동적인 시구' 창장' 을 적었다. "나는 순풍에 북해로 헤엄쳐 며칠 만에 장강으로 돌아왔다. 내 마음은 자석 바늘로, 남쪽이 쉬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클릭합니다

예로부터 아무도 인생에서 죽지 않고 역사에 빛나는 마음을 남겼다. 두 달이 넘는 분주를 거쳐 문천상이 마침내 저장온주로 돌아왔다. 그 후, 원 을 낮추는 관리 를 거부, 이미 원 을 떨어 뜨린 남송공제의 동생을 황제로 세우고, 작은 법정을 설립하여 생존할 수 있었다.

남송의 고토는 한때 문천상의 군대만으로 국면을 지탱하다가 결국 중과부적이 되었다. 1279 년 12 월 20 일 광둥 () 해풍 오파령에서 대패해 다시 포로로 잡혔다.

원군은 문천상이 해로에서 남송소조정의 마지막 근거지인 야산 (현재 광둥 신회현 해역) 을 함락시켰다. 문천상은 적함에' 정양해를 건너라' 라는 명구를 적었는데, 명구는'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마음을 간직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는 시에서 나왔다.

천지가 정정하고 다방면이다. 1279 음력 10 월 초 1 일, 문천상이 대부분 호송되어 한 여관에 배치되었다. 원세조 쿠빌라이는 문천상의 재능을 높이 평가한다. 그는 이미 쓰러진 남송 황제 공과 몇몇 무너진 대신들을 파견하여 항복을 권했다. 문천상은 거절했고, 10 월 초 5 일 말 감방에 문을 닫았다.

투옥된 지 3 년 동안 문천상은 수백 곡의 시와 문장 한 곡을 써서 그의 애국적인 정을 표현했다. 128 1 지난 여름 무더위, 썩은 냄새, 더러운 등 칠기의 훈증에서 문천상은 천고의 낭송, 옥중 바닥에 쓴' 의의 노래' 를 아낌없이 썼다.

오직 충혼만이 있고, 푸른 하늘은 늘 * * * 황혼의 구름과 근심이다. 1283 년 초 원나라 (원나라) 는 원나라 (원나라) 와 싸우고 문천상 () 을 구조하려는 수천 명의 연락이 감지됐다. 65438 년 10 월 8 일, 원세조 쿠빌라이가 직접 이 사건을 제판해 최종 항복을 하고 총리에게 관직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문천상은 쿠빌라이에게 "죽음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1283 65438+ 10 월 9 일, 문천상은 대도차 (오늘 베이징 교도남가) 에서 48 세의 나이로 아낌없이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