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의 유명한 역사 풍습과 음식 풍습.
청명절의 유명한 역사 풍습과 음식 풍습.
버드나무를 차려 입는 것은 고대인의 엑소시즘 관념과 관련이 있다. 버드나무는 고대인의 마음속에 악귀를 쫓는 작용이 있어 귀신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청대에도' 미인은 버드나무를 꽂지 않고 도도하게 된다' 는 속담이 있다. 과거에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끼는 것은 청명에 꼭 필요한 장식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청명절을 전후로 날씨가 맑아 봄나들이나 그네를 타거나 연날리기, 나무를 심기에 좋은 날이다.
민속학자들은 청명절을 국가 법정 휴일로 나열함에 따라 청명의 풍부한 문화적 내포가 점차 사람들의 생활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통 풍습 1: 냉식
한식절은' 금연절',' 한식절',' 15 절' 이라고도 불리는데, 보통 여름력 겨울부터 다음 105 일까지 열리는데, 상등절보다 늦고 청명절보다 빠르다.
한대는 청명절의 처음 3 일 동안 열렸고, 당송은 청명절의 전날로 바뀌었다.
한식절에는 담배를 피워 불을 피워서는 안 되고, 냉식만 먹는다.
한식절의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고 민간에서 가장 많이 전해지는 것은 춘추시대 진국의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진 () 나라 공자 () 가 귀로 망명한 지 10 여 년 만에, 개자 () 가 그를 호위했다.
귀가 귀국하여 즉위한 후, 개자추는 깊은 산속에 숨어 관원을 피했다.
귀가 불산을 풀어서 개자추력을 짜낼 수 있기를 바랐지만, 그는 불에 타 죽었다.
후세 사람들은 중간자를 기념하기 위해 힘쓰고, 불을 금지하고, 전문적인 기념 축제인 한식절을 형성했다.
민속전문가들은 한식절이 청명절의 전날이며, 고대인들은 왕왕 한식절 행사를 청명까지 이어갔다고 말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한식과 청명을 결합했다.
명청 시대에는 한식절이 더 이상 불을 금지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냉식을 요구하지도 않았다.
전통 풍습 2: 성묘 제조
중국 역사에서 한식은 불을 금지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이미 풍습이 되었다.
당대 이후 한식절이 점차 쇠퇴하여 청명절에 성묘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일종의 계속적인 절령 전통이 되었다.
당대의 대시인 백거이는' 한식 야망' 시에서 "새소리, 누가 울어?" 라고 썼다. 바람이 광야의 종이돈을 불고, 고분 춘초가 가득하다.
이당의 꽃은 백양나무를 비추고, 백양나무는 생사이별의 장소로 가득 차 있다.
신비로운 사막과 무거운 봄날은 울지만 듣지 않고 쓸쓸하고 비가 오는 사람이 돌아온다. 송대 시인 고구려는 한 편의 시에서 "남북산 다묘전, 청명은 다르다.
종이재가 흰 나비로 날아가고 눈물이 붉은 진달래로 물들었다.
해가 질 무렵, 여우가 잠든 무덤에서 주천에 도착한 적이 한 방울!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청명절을 전후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무덤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다. 잡초를 뽑고, 제물을 내놓고, 무덤 앞에서 향을 피워 복을 기원하거나, 종이돈 금원보를 불태우거나, 아예 꽃 한 다발을 바쳐 조상에 대한 추모를 표현한다.
전통 풍습 3: 소풍
당대부터 청명절에 성묘를 하면 나청을 동반하기 때문에 청명절을 나청절이라고도 한다.
청명절은 봄빛이 가장 좋기 때문에 예로부터 청명 나들이 전통이 있었다. 사람들은 종종 음식과 술을 가지고 가족과 함께 원림의 시골로 가서 자연과 친해지곤 한다.
하이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활동은 그네를 휘두르고, 줄다리기, 나비가 날개를 펄럭이고, 약초를 따고, 연을 날리고, 버드나무를 꽂고 나무를 심는 것이다.
전통적인 청명 풍습에서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끼는 것도 청명 특유의 풍습이다.
버드나무는 봄의 좋은 나무인데, 민간 신화의 전달도 버들가지로 운반된다고 한다.
전통 풍습 4: 흔들다
청명절은' 그네축제' 라고도 합니다. 그네를 타면 모든 질병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네가 높이 흔들수록, 너의 생활은 더 좋아질 것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유행했고, 당대부터 대강남북에서 유행했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의 풍습이다.
스윙, 그것은 가죽 끈, 움직임입니다.
그것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그것은 처음에는 돈공이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금기를 피하기 위해 그네로 바뀌었다.
고대에 그네는 나뭇가지로 만들어 리본으로 묶었다.
나중에는 밧줄 두 개, 발 디딜 그네로 발전했다.
그네를 타면 건강뿐만 아니라 용기도 길러 사람들, 특히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전통 풍습 5: 쿠주
활은 일종의 고무공이고, 볼 가죽은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공 안에는 양모가 채워져 있다.
축주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에 유행하는 게임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가 발명한 것으로, 최초의 목적은 무사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전통 풍습 6: 연 날리기
청명절에 연을 날리는 것은 유행하는 풍습이다.
아청 작가 판영필은' 경제세기승' 에서 "청명 성묘할 때 도시 전체 남녀가 교외에서 몰려나와 상자를 메고 수레바퀴를 마주 보고 있었다" 고 썼다.
사람마다 연 축을 하나 가지고 제사를 마친 후에는 무덤 앞에 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 "고대인들도 청명한 바람이 연날리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지아 청록 (Jia Qinglu) 은 "봄의 바람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고, 연 (연) 이 일어나므로" 청명 () 과 단절 () "이라는 속담이 있다. "고대에 연날리기는 오락 활동일 뿐만 아니라 마법 행위였다. 그들은 연날리기가 그들의 입냄새를 풀어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청명절에 연을 날릴 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재해를 종이 연 위에 쓴다. 연이 높이 날 때, 그들은 연줄을 자르고 종이 연을 바람에 날리게 하여, 그들의 질병과 더러운 공기가 이미 연에 의해 끌려갔다는 것을 상징한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입는다.
밤에는 연 아래나 바람결선에' 신등' 이라고 하는 반짝이는 별처럼 색색의 작은 초롱을 매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예전에 누군가가 연을 푸른 하늘에 올려놓고 실을 끊어서 미풍이 그들을 하늘 끝까지 보내게 했다. 이렇게 하면 질병과 재난을 없애고 자신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
전통 풍습 7: 줄다리기
초기에는' 줄다리기' 라고 불렀고, 당대는' 강한 갈고리' 라고 불렀다.
그것은 춘추 말기에 발명되어 군사적으로 성행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민간에서 전해졌다.
당현종은 연중 청명절에 대형 줄다리기 대회를 열었다.
그때부터 줄다리기는 청명 풍습의 일부가 되었다.
줄다리기 경기는 봄갈이 춘종이 한창인 청명절에 열리는데, 풍작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전통 풍습 8: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입는다
옛사람의 관념에서 버드나무는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만약 네가 버드나무 가지를 집 위에 올려놓는다면, 백 명의 귀신도 집에 들어갈 수 없다.
당나라 사람들은 3 월 3 일 강변에서 제사를 지낼 때 버드나무 가지를 착용하면 독충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송원 이후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이 매우 성행하였다.
북위 자스훈의' 치 야오민서' 에도' 버드나무 가지 한 자루를 가지고 집에 놓아라, 백귀신은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는 기록이 있다.
전통 풍습 9: 나무 심기
청명절을 전후하여 봄빛이 맑고 봄빛이 찬란하며 봄비가 흩날린다. 심은 묘목은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청명절을 식목절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대만성과 민난 지역에서는 죽은 친척이 집을 가질 수 있도록 아카시아 나무를 심는 것을 여전히 좋아한다. 살아 있는 사람은 그리움의 기탁을 가질 수 있다.
1979 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규정에 따라 매년 3 월 12 일은 우리나라 식목일이다.
이것은 전국 각족 인민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조국녹화 활동을 전개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전통 풍습 10: 닭 싸움
고대에는 싸우는 닭의 게임이 청명에 성행하고, 싸우는 닭은 청명부터 하지까지 계속되었다.
중국 최초의 닭 싸움 기록은' 좌전' 에서 볼 수 있다.
당대에 이르러 싸움닭이 울창해 민간뿐만 아니라 황제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당현종은 닭 싸움을 가장 좋아한다.
청명절의 10 대 음식 풍습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묘제조 외에 청명절의 음식 풍습은 다채롭다.
전통 음식 관습 1: 계란 먹기
어떤 곳에서는 청명절에 계란을 먹는 것이 단오절에 쫑쯔, 추석에 월병을 먹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민간 풍습에 따르면 청명절에 계란 하나를 먹고 일 년 내내 좋은 몸을 가지고 있다.
청명이 계란을 먹는 풍습은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민속전문가들은 생명과 출산에 대한 경외심과 숭상심을 반영한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계란을 먹는 것은 고대의 상등절에 기원했다고 말한다.
결혼하여 아이를 낳기 위해 사람들은 계란, 오리알, 새알 등 각종 알을 삶아 다양한 색을 발라' 오색알'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강가에 와서 오색알을 강에 던진 다음, 하류 사람들이 서둘러 먹게 하고, 껍질을 벗기고, 임신을 할 수 있도록 물로 뛰어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청명절에 계란을 먹는 것은 배부르다는 것을 상징한다.
일부 농촌에서는 아이들 사이에 알을 두드리는 풍습도 있다.
청명절에 부딪친 알을 먹는 상징적 의미를 탐구하려면 생명과 출산에 대한 경외와 신앙도 포함시켜야 한다.
전통 식습관 2: 녹색 만두를 먹는다
청명절에 강남은 녹색만두를 먹는 풍습이 있다.
녹색만두는' 짚짚' 이라는 야생식물을 으깨서 즙을 짜낸 다음 이 즙을 건순찹쌀가루와 섞은 다음 만두를 빚는 것이다.
만두의 소는 정교한 설탕콩모래로, 소를 넣을 때 설탕돼지기름 한 조각을 넣는다.
만두가 완성되면 우리 안에 넣어 쪄라. 그들이 새장에서 나올 때, 브러시로 끓인 식물성 기름을 만두 표면에 골고루 칠하면 완성된다.
푸르른 탕원, 청록색은 옥처럼, 끈적하고 부드럽고,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르며, 달콤하고 느끼하지 않고, 뚱뚱하고 배부르지 않다.
녹만두도 강남 지역 사람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꼭 필요한 음식이다. 이 때문에 녹색만두는 강남 지역의 민간 음식 풍습에서 특히 중요하다.
전통 식습관 3: 땀띠 먹기
중국 북부와 남부 모두 청명절에 땀띠 먹는 풍습이 있다.
음식' 은 일종의 튀김으로 바삭하고 정교하며 고대에는' 냉그릇' 이라고 불렸다.
한식절에 불을 금지하고 추위를 금지하는 풍습은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행하지 않지만, 이 축제와 관련된 땀띠는 오히려 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족 지역에서 유행하는 땀띠는 남북의 차이가 있다. 북방의 땀띠는 대범하고 자유로우며 밀가루를 주재료로 한다. 남방의 땀띠는 쌀과 밀가루를 위주로 정교하고 섬세하게 만들어졌다.
소수 민족 지역에서는 땀띠의 종류와 풍미가 다양하며, 특히 * * * 르, 동향족, 나시족, 닝샤의 * * * 땀띠가 다양하다.
전통 식습관 4: 청명달팽이
청명절은 달팽이를 먹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이때 소라는 아직 번식하지 않았고, 가장 뚱뚱하고 풍만하기 때문에,' 청명루가 거위 한 마리에 도착했다' 는 말이 있다.
달팽이는 파, 생강, 간장, 양념주, 설탕으로 볶을 수 있는 먹는 방법이 많다. 삶아도 되고, 소라고기를 고르고, 비벼도 되고, 마실 수도 있고, 썩을 수도 있고, 끓일 수도 있다.
제대로 먹는다면, 정말' 소라는 천물보다 못하며, 술은 맛있는 음식보다 못하다' 고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전통 식습관 5: 팬케이크, 찐 씨를 먹는다.
조산인은 청명절을 지내며 강한 지방색을 가지고 있다.
청명전은 조산에서 인기가 많아 거의 집집마다 예외가 아니다.
부침개를 벗기다.
소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껍질은 밀가루에 물을 넣어 걸쭉한 반죽을 만들고, 뜨거운 흙에 동그란 조리 패치로 낙인찍어 종이처럼 얇다.
소는 짠맛과 단맛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 계란, 고기, 간, 베이컨이다.
표고버섯, 콩나물, 부추 등 클링커를 버무려 짠 소를 만든다. 설탕과 엿은 전문적으로' 당파' 로 가공하여 단소를 만든다.
먹을 때 팬케이크 껍질을 원통으로 말아서 먹어요.
송자 찜.
조산에는 푸자나무 (푸틴나무라고도 함, 느릅나무과에 속함) 라는 나무가 있는데, 잎은 타원형이고 열매는 녹두처럼 달다.
전설에 의하면 조상은 흉년에 이런 잎으로 허기를 채운다고 한다.
청명절에는 기후가 점점 따뜻해지고, 식물은 짙은 그늘이 무성하고, 자루의 녹슨 잎은 연록으로 가득 차 있다.
후세 사람들은 이전의 미움을 잊지 않고 청명절에 이런 잎을 따서 쌀겨로 분말을 빻고 설탕으로 발효시켜 도모에 쪄서 매화 모양, 복숭아 모양, 복숭아 모양, 복숭아 한 그릇이라고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그것은 연한 녹색이고 매우 달다. 먹으면 열을 풀고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전통 음식 풍습 6: 윤전 요리
청명절마다 취안저우 사람들은' 윤전 요리' 를 먹는 풍습이 있다.
이것은 고대 한식절의 유산이라고 한다.
윤전 요리' 의 고유 명사는 춘전이어야 한다.
청명절에 촉촉한 떡을 먹는 것은 취안저우 특유의 것이 아니라 샤먼 사람들이 즐겨 먹는 것이다.
명대 운귀호 광총독채는 이런 식법의 선구자라고 전해진다.
당시 취안저우 정부의 관할하에 있었기 때문에 이런 식법이 전해지면서 민난 명산이 되었다.
하지만 민남 각지의 춘빙은 형식이 같지만 내용은 매우 다르다.
취안저우' 윤전 요리' 는 밀가루로 얇게 구워서' 윤전' 이나' 찰떡' 이라고 불린다. 먹을 때 껍질을 펴서 당근사, 고기채, 조개볶음, 양배추 등 냄비 요리를 말아주세요. 그것은 간단하고 달콤하고 맛있다.
진강의' 윤전 요리' 는 훨씬 복잡해졌다. 그' 윤전 요리' 의 주재료는 확실히 가지각색으로 가득 차 있었다.
완두콩, 콩나물, 콩건조, 어묵, 새우, 육정, 굴볶음, 무채 등 주요 요리가 있습니다.
바삭한 해태, 오믈렛, 땅콩 양념, 무, 마늘 등 재료도 있습니다.
먹을 때는 반드시 두 장의' 케이크 껍질' 이 있어야 하며, 풍부한 내용에 의해 깨지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런 바삭하고 달콤하며 순수하고 아름다운 음식은 일반인이면 충분하다.
전통 음식 관습 7: 검은 쌀
청명 음식 풍습에 관해서는 그녀의' 흑미' 를 빼놓을 수 없다. 민동은 그녀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매년 3 월 초 3 일, 그녀의 집집마다' 흑미' 를 끓여 한족의 친지들에게 증정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지 한족도 청명절에' 흑미' 를 먹는 풍습이 있다.
특히 고영현에서는 매년' 흑미' 를 제사를 지내는데, 이는 중국이 예로부터 각 민족이 화목하게 지내는 대가족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녀의 민속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2 년 동안, 그녀의 영웅 레반흥은 그녀의 군대를 장병과 싸우게 하여 깊은 산속에 포위되어 한겨울이었다.
그녀의 군대는 어쩔 수 없이 가라지를 따서 허기를 달랬다. 그래서 레완흥은 음력 3 월 초 3 일에 군중을 이끌고 산을 내려와 포위에서 뛰쳐나갔다.
이때부터' 3 월 3 일' 이 되면, 레완흥은 항상 전사들을 소집하여 술자리를 차리고 승리를 경축해야 한다.
그는 또한 군병들에게 검은 가라지의 잎을 주워 오라고 명령하고, 군주방을' 검은 가라지 밥' 으로 만들고, 전군이 한 끼 배불리 먹게 하여 기념으로 삼으라고 명령했다.
이런' 흑미' 의 제작 방법은 결코 복잡하지 않다. 검은 쌀이 고른 잎을 깨끗이 씻고 맑은 물에 넣고 끓여 잎을 건져낸다. 그런 다음 찹쌀을 흑미탕에 9 시간 동안 담가 건져내어 밥을 지은 우리 안에 넣으면 익으면 먹을 수 있다.
만든' 검은 찹쌀' 은 외관상으로는 예쁘지 않고 색이 진하지만 쌀향은 일반 찹쌀과 다르다.
이 민족의 영웅을 기념하기 위해 그녀의 족족은 3 월 3 일부터 매년' 흑미' 를 쪄야 하는데, 이것도 그녀의 풍습이 되었다.
민동에서 그녀는 한족 인민과 함께 살았고, 사람들은 대대로 사이좋게 지내며 자주 결혼했기 때문에' 흑미' 를 먹는 것은 민동 각 민족이 공유하는 청명식품 풍습이 되었다.
전통 음식 풍습 8: 만두를 밀다
"하위 맷돌", 일명 노모 맷돌은 고대 무장의 헬멧과 비슷하며 무게는 약 250-500 그램이다.
계란이나 대추는 안에 싸서 위에 지붕이 있다.
꼭대기는 꽃으로 덮여 있다.
화면은 제비, 웜, 뱀, 토끼, 문방사보 모양의 반죽으로 만든 만두입니다.
동그란' 자투리' 는 남자에게 주는 것이다.
기혼 여성은 긴' 방추만두' 를 먹고, 미혼 소녀는' 만두 잡기' 를 먹는다.
아이들은 제비, 뱀, 토끼, 호랑이 같은 꽃이 있다.
"큰 호랑이" 는 남자들을 위한 것이고,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다.
부모는 배 가지나 아마실로 여러 가지 작은 꽃을 엮어 동굴 꼭대기나 창틀 옆에 걸어 아이들이 천천히 감상할 수 있게 한다.
말린 국수는 이듬해 청명절에 보관할 수 있다.
면화를 만드는 것은 산시 여성의 특산물이다.
그들은 날렵한 두 손으로 발효된 흰 밀가루를 각종 모양의 반죽으로 만들 수 있다.
도구는 빗, 가위, 송곳, 족집게 등 일상용품일 뿐, 액세서리는 팥, 검은콩, 후추, 식용 색소입니다.
쪄낸 국수는 생동감 있고, 특히 예술 진품과 같아서, 손에서 놓을 수 없을 정도로 단번에 먹기가 아쉬웠다.
맷돌과 밀가루 꽃은 스스로 먹을 뿐만 아니라 친지들에게 선물로 준다.
한 어머니가 그해 결혼한 딸에게 선물하려고 할 때, 냉식을 보내라고 한다.
시골 아이들은 외딴 산촌에서 혼자 가르치고 교육하는 정원사들이 명절 음식을 나눌 수 있도록 선생님들에게 선물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통 음식 관습 9: 찐 연회
일명' 자다리제비' 는 제비처럼 반죽으로 대추를 섞는다. 제작 과정은 찐빵과 비슷하다. 버들가지로 엮어서 문에 꽂아 메소투이를 기념합니다.
전통 식습관 10: "청명개"
이것은 절강인들이 청명절에 만든 음식이다.
먼저 연밥을 골라 찹쌀가루를 섞으면 된다. 가족 몇 명이 몇 개를 만들어서 장하가 끓일 때까지 걸어 두면 먹을 수 있다. 민간에는' 청명개를 먹고 일 년 사계절 몸이 건강하다' 는 말이 있다.
또 일부 지역에서는 청명절에 과자, 청명과일, 샌드위치떡, 청명 쫑쯔, 찜통, 청명전, 건죽 등을 먹는 풍습도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