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문화 운동과 오사운동은 어떤 관계입니까?
신문화 운동과 오사운동은 어떤 관계입니까?
중국 본토에서의 신문화 운동의 영향은 줄곧 1949 정도이며, 주요 성과는 문화적 분위기에서 낡은 봉건문화의 주도적 지위를 깨고, 개량된 구미 신문화로 옛 문화를 대체하고, 민지를 더욱 계몽시키고, 동서양 문화교류를 소통하고, 서구에 대한 중국의 인식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사상적으로 봉건독재사상을 더욱 타격하고, 서구 민주자유정신을 전파하고, 중국 근대 문인들의 자유주의 사상을 형성하여 자유주의, 삼민주의, * * * 유물주의를 중국 근대, 특히 고급 지식인의 3 대 사조로 병행하였다. 정치적으로 중화민족을 위해 국사, 생존, 강력에 관심을 가진 많은 현대 인재를 양성했다. 자유주의 지식인을 주체로 하는' 제 3 의 길' 정치력도 형성돼 권력자의 독재충동을 억제하고 중국의 정치민주주의를 추진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신문화 운동은 중국 근대사에서 전대미문의 사상 해방 운동이다. 그것은 민주주의와 과학의 기치를 높이 들고 봉건전제와 봉건사상문화를 맹렬하게 소탕하여 중국 인민, 특히 지식청년의 각성을 촉진시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 전파를 위한 조건을 만들어 중국 * * * 산당의 탄생을 위한 사상 준비를 하였다.
진보분자
(1) 봉건사상의 주도권을 흔들었다. 신문화 운동 이전에 자산계급 개량파와 혁명파는 각자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할 때 봉건사상을 철저히 비판하지 않았다. 신문화 운동 이후 봉건사상이 비판을 받아 사람들의 사상이 전례 없는 해방을 얻었다.
(2) 민주주의와 과학 사상을 촉진시켰다. 중국 지식인들은 신문화 운동에서 서구 민주 과학 사상의 세례를 받았다. 이것은 새로운 사상의 전파를 위한 길을 평평하게 하고 중국 자연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오사운동을 위해 준비하다. 신문화 운동은 인민의 민주의식을 불러일으켰고, 오사애국운동에서 선전 동원의 역할을 했다.
(4) 후기에 전파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는 중국의 선진 지식인들을 고무시켜 마르크스주의를 구국, 사회 개조, 혁명을 촉진하는 사상 무기로 선택하고 받아들이게 했다. 이것은 신문화 운동의 가장 중요한 성과이다.
(5) 문화의 보급과 번영에 유리하다. 신문화 운동은 백화문을 제창하는데, 백화문은 언어와 글자를 더욱 긴밀하게 통일하여 일반 대중에게 받아들여 문화의 보급과 번영을 돕는다.
제한
신문화 운동은 자산계급 급진 민주파가 발기한 것이다. 그것은 큰 공헌과 심각한 결점이 있다.
(1) 그들은 국민성을 개조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그러나 봉건사상을 낳는 사회환경을 개조하는 혁명 실천을 제외하고 소수의 외침과 제한된 선전 수단에만 의존하는 것은 이런 사회환경에서 생겨난 사상과 이로 인한 국민성을 근본적으로 개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들은 신문화 운동과 공농 운동을 결합하여 문화운동을 지식인의 서클로 제한하지 않았다.
(2) 그들도 당시 군벌 정부에 반대했던 실제 투쟁을 피하고 반제 임무를 직접 제기하지 않았다.
(3) 당시 문학혁명의 경우' 민족문학' 건설을 제안했지만 당시 문학활동은 일부 지식인에 국한되어 공농에서 보급될 수 없었다. 중국 고전문학에 대한 맹목적인 비판과 서학에 대한 전체는 일방적인 것이 분명하다. 결국 서양문학의 불완전성과 동양문학에 대한 부정으로 이어진 것은 중국 고전문화의 쇠퇴의 시작이다.
(4) 신문화 운동의 창도자들은 중국의 자본주의 발전을 위한 길을 닦기 위해 유학을 비판했다. 그러나 자산계급 * * * 과 중국의 방안이 중국에서 통하지 않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자산계급 민주주의를 조장한다고 해서 중국을 인식하고 중국 사회를 효과적으로 개조하는 사상무기를 제공할 수는 없다.
(5) 당시 많은 지도자들은 마르크스주의의 비판정신이 없었고, 그들이 사용한 방법은 일반적으로 자산계급이었다. 그들 중 몇몇은 이 문제에 대해 일방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나쁜 것은 절대 나쁜 것이고, 좋은 것은 절대적으로 좋은 것이다. 이런 형식주의가 문제를 보는 방식은 이 운동의 이후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