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에 대한 우리의 태도
민속에 대한 우리의 태도
민속은 몸에 붙는' 낡은 솜저고리' 로, 외국인이 중국에 와서 그 민속의 잔재와 잔재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이곳의 빵에는 오랜 민족 개성이 함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가 간직하고 있는 민속은 점차 줄어든다. 하지만 매년 어느 날, 그들은 대규모로 돌아올 것이다. 요 며칠은 주로 전통 명절, 특히 설날을 가리킨다. 오늘날 민속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들은 이미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 자신의 신분증을 재발견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느낌을 다시 체험할 수 있을까, 아니면 한 해 말, 이미 지나간 세월을 그리워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결혼하여 좋은 날을 찾다. 여자는 시집가고, 발로 땅을 밟아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에게 가마를 들어 달라고 한다. 여행 할 때 오래된 달력 책을 뒤집어 야합니다. 수탉은 오독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수탉 오려내기는 악을 피할 수 있다. 오늘날의 문명인들은 이미 그것들을 모두 미신으로 여겼다. 그러나 사람들이 얼마나 이성적으로 이러한 낡은 습관들을 반대하든 간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그것들을 따르고 있다. 먼저 그 금기들이 얼마나 근거가 없는지, 얼마나 터무니없는지 말하지 말고, 금기와 어구 특유의 의식의 신비성, 그리고 이런 신비성의 작용을 고려해 보자. 예를 들어, 결혼이라는 기이한 풍습은 그들의 복잡함 때문에 결혼식을 더욱 성대하게 만들고, 결혼한 사람은 신비감에 휩싸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러한 포위는 외적인 풍습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결혼 쌍방은 이 중대한 사건에 대해 경외감을 갖게 될 것이며, 결혼에 대한 그들의 소중함을 증가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런 오래된 민속은 전통적인 사회조직과 가정윤리를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물론, 좋지 않은 점은 일부 민속이 비과학적이어서 사람들의 정상적인 사고를 파괴하기 쉬우므로 사회에 파괴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오늘 민속에 관한 책을 읽었는데, 아마도 단지 재미있는 게임일 수도 있고, 혹은 우리 본토의 뿌리에 대한 기억일 수도 있다. 수중의 이' 그림 중국 민속 시리즈' 는 중국의 민속을 몇 조각으로 나누어 특집 연구와 묘사를 진행하는데, 여기에는 결혼 풍속, 상속, 무술, 금기, 수학 기술 등이 포함된다. 전문 박람회뿐만 아니라 현장의 일부 사진도 있어 중요한 전통을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이 책은 피상적인 소개뿐만 아니라 심도 있는 토론으로 각 민속의 기원과 역사를 분명하게 그려냈다.
금기와 관련하여 이 책은 많은 생동감 있는 정보를 수집했다. 지방마다 민족마다 금기가 다르다. 예를 들어, 연해 어부에서 손님으로 지내는 경우, 식사할 때 어휘에 주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조심하지 않으면 금기를 위반하여 주인을 불쾌하게 한다. 예를 들어, 생선을 먹을 때, 너는 접시에 있는 물고기를 뒤집어보고 싶어한다. 너는 이렇게 말할 수 없다. 너는 물고기를 돌리거나 거꾸로 돌려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그들은 이 단어를 거꾸로 말하는 것을 매우 꺼린다.
저장청전과 같은 많은 곳에서 광산에 들어가 석탄을 캐는 것은' 구멍' 이라고 할 수 없지만 쥐는 광부들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그들은' 쥐' 가 안전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민간에는 항상 쥐가 결혼하는 길조 사진이 있다. 이 안에는 과학적 근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광산에 쥐가 많이 있다면, 구멍이 바깥으로 통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고,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학자들은 금기에 대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금기를 파괴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처벌을 받게 되는데, 이런 처벌은 주로' 당사자의 내면의 힘' 에 의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이 말은 일언중의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저명한 학자인 프레이저는' 금가지' 에서 이렇게 말했다. "만약 어떤 특정한 행위의 결과가 그에게 불쾌감과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 그는 당연히 이런 결과를 피하기 위해 매우 조심스럽게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즉, 그는 인과 관계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재난을 가져올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그는 금기를 지킨다. 이런 식으로 금기는 요술 응용에서 부정적인 적용이 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많은 민속에는 사실 일부 과학 원소가 있지만, 이런 과학 원소는 비과학 포장에 나타나므로 과학의 본질과는 거리가 멀다. 그리고 일부 민족 금기에는 심리적 해석이 있다. 어떤 금기는 오래된 신앙이고, 사람들은 만물의 영론을 신봉한다. 사람들은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생명이 있고, 동물과 식물뿐만 아니라 찻잔과 찻주전자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금기를 범했다. 예를 들어 찻주전자의 입은 손님을 향해서는 안 된다. 찻주전자의 해음은' 차호' 이기 때문이다. 손님을 겨냥한 것이라면 당연히 그를 불쾌하게 할 것이다. 또 예를 들어, 손님이 처음으로 너희 집에 왔을 때, 너는 그에게 만두를 먹게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만두는 덥고 미끄럽기 때문이다. 만두를 먹으면 손님이 빨리 굴러가게 할 수 없나요? 오늘 보기에, 이런 자질구레한 세부 사항들은 사실 감정을 소통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언사가 좋지 않은 사람이 손님에 대한 친근함과 호감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면, 그는 이 작은 세부 사항으로 손님에게 주인의 존경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것도 평범한 생활에 많은 신비한 즐거움을 더해 주지 않습니까?
대중의 종교적 신념과 관습을 올바르게 대하십시오.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은 당의 종교 문제에 대한 기본 정책이자 장기 정책이다. 그러나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은 당원들이 자유롭게 종교를 믿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당원은 일반 시민과는 달리 마르크스주의 정당의 일원이며 무신론자이다. 종교는 유심주의의 세계관이며, 본질적으로 반과학적이다. 따라서 * * * 프로듀서로서 당원들은 종교를 믿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유물주의와 무신론을 수시로 홍보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당원들도 종교를 포함한 사상 세계와 정신세계의 문제를 간단한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은 무효일 뿐만 아니라 매우 해롭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종교신앙자유정책은 우리 당이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근거하여 제정한 것으로, 이는 국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정확한 정책이다. 공산당원들은 당의 종교 신앙의 자유 정책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지하게 관철하고, 신도와 비신교 군중을 단결하여 국가의 부강과 인민의 행복을 위해 분투해야 한다.
전 국민이 종교를 믿는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기층에 사는 당원들이 어느 정도의 종교적 색채와 전통을 지닌 결혼 상혼식이나 대중 축제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한다면, 설령 종교에서 벗어나더라도 대중으로부터 벗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현실에서 출발해야 구체적인 상황을 구체적으로 대해야 대중과 연락할 수 있다. 이들 민족의 많은 전통 혼상식과 대중 축제에는 종교적인 색채나 전통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이미 민족 풍속 습관의 일부가 되었다. 기층에 사는 당원은 사상적으로 종교와 선을 그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민족 풍속 습관을 존중해야 한다.
3. 어떻게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대할 수 있습니까?
각 민족의 풍속 습관은 모두 사회사 발전 단계의 산물이다. 인간 사회의 발전에서 생산의 발전과 사회생활의 진보에 따라 다양한 특색 있는 물질생활과 물질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류 사회생활의 조직 형태, 결혼, 장례, 풍속 습관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점차 민족 풍속 습관을 형성하다. -응?
민족 풍속 습관은 민족 정치, 경제, 문화 생활의 반영으로, 그 민족의 생활방식, 역사 문화 전통, 심리적 자질과 정서적 경지, 도덕 기준, 종교 관념을 다양한 정도로 반영하고 있다. 민족 풍속 습관이 형성되면 전 민족에 의해 인정되고 준수된다. 한 민족이 민족의 특징을 표현할 때, 항상 다른 민족과 다른 특징 (예: 풍속습관, 생활방식 등) 이 있어서 그 민족을 대표하는 상징 중 하나가 된다. 따라서 민족 풍속 습관을 존중하는 것은 민족 관계에서 매우 민감한 문제이므로 신중하게 대해야 한다.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존중하지 않으면, 반드시 그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풍속 습관은 생활 조건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만, 풍속 습관의 변화는 종종 생활 조건의 변화에 뒤처져 상대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언제나 낙후되고, 시대에 뒤떨어지고, 민족 발전의 진보를 방해하는 풍속 습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민족 풍속 습관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각 민족의 풍속과 습관은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1) 좋습니다. 좋습니다. 국가 통일과 인민 단결, 경제문화 발전, 인민 생활 및 심신 건강에 유익하거나 해롭지 않은 모든 풍속 습관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이런 풍속 습관은 제창하고 발양해야 한다. -응?
(2) 좋고 나쁨은 없다. 즉 눈에 띄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풍속 습관이 없다. 국민들이 이런 풍습에 열중하는 한, 그 자연을 듣고 그것을 관리하지 말아야 한다. -응?
(3) 나쁘고 해롭다. 국가 통일과 인민 단결에 해롭고 생산과 경제문화 발전을 방해하며 인민생활과 심신 건강에 불리한 비과학적이고 비위생적인 풍속 습관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이런 풍속 습관은 본민족의 간부와 군중에게 설명하고, 교육하고, 깨우쳐 각오를 높이고, 그들 스스로 개혁해야 한다. -응?
각 민족의 풍속 습관의 형성은 민족 지역의 역사 발전, 경제 특성, 자연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풍속 습관을 고립적으로 볼 수 없고, 한 민족의 역사, 경제, 자연 조건에서 이러한 풍속 습관의 형성과 존재의 원인을 탐구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의 인식이 객관적인 상황에 부합할 수 있다.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고정관념이라고 말하는 것은 차별이고 비방이다. 실사구시적으로 말하면,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에는 약간의 고정관념이 존재한다. 동시에, 우리는 한족의 풍속 습관에도 고정관념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 민족의 풍속 습관에는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좋음, 보통, 좋지 않다. 어떤 민족의 풍속 습관도 전반적으로 긍정하거나 완전히 부정해서는 안 되며,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소수민족을 언급하자마자 곧 낙후와 연계되어 대한족의 영향의 표현이다. 전반적으로 한족의 정치, 경제, 문화 발전 수준은 상대적으로 선진적이고, 대다수 소수민족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뒤떨어진다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선진이 모두 좋은 것은 아니며, 낙후도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한족의 많은 풍속 습관은 개혁이 필요하며, 소수민족의 많은 풍속 습관은 제창할 만하다. 따라서 각 민족이 다른 민족을 대하는 풍속 습관은 자신의 풍속 습관을 기준으로 해서는 안 되며, 국가 통일, 민족 단결, 경제문화 발전, 사회주의 사업, 인민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응?
소수 민족의 풍속 습관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대하며, 그들을 존중하며, 각 민족의 평등권과 민주적 권리를 보호하고, 민족 전통문화를 번영과 발전시키고, 민족 단결을 보호하는 데 유리하다.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은 민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각 민족의 일부 풍속 습관은 가무 예술의 형식으로 표현되며, 풍속 습관의 다양성은 다채로운 민족 문화를 구성한다. 민족 전통 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진보의 풍속 습관을 기르는 것을 포함한다. 소수 민족의 풍속 습관을 존중하고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풍속 습관을 유지하거나 개혁할 자유가 있다. 이것은 중국의 민족 풍속 습관에 대한 기본 정책이며, 본질적으로 민족 평등의 원칙을 고수하고 사회주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민족 풍속을 침범하는 것은 민족 평등권과 민주적 권리를 짓밟는 것이다. 한 민족의 풍습을 존중하는 것은 한 민족을 존중하는 것이다. 한 민족의 풍습을 경시하는 것은 한 민족을 차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수민족 풍속 습관을 존중하지 않는 언행은 농담에서도 민족 감정을 자극하거나 다치게 하기 쉬우며 민족 단결에 불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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