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선 경주 외에 용선 축제 기간에는 어떤 활동이 있나요?
용선 경주 외에 용선 축제 기간에는 어떤 활동이 있나요?
단오절은 우리나라의 성대한 축제로, 아침 새벽에 시작하여 정오까지 계속됩니다. 보다 일반적인 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가 포함됩니다:
1.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족이 선종인 굴원을 떠나기를 꺼려 강에 몸을 던진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따라잡기 위해 애쓰다가 둥팅 호수에 도착했을 때 사라졌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사실 '용선경주'는 전국시대부터 있어왔다. 북소리 속에서 용 모양으로 카누를 조각하고, 신과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보트 경주 게임을 하는 것은 반종교적이고 반오락적인 의례 프로그램입니다.
이후에는 굴원을 기리는 것 외에도 각지의 사람들도 용선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의 용선 경주는 그곳에서 태어난 현대 여성 민주 혁명가 추진(秦金)을 기리는 의미도 있다. 야간 용선에는 조명과 화려한 장식이 켜지고 사람들이 앞뒤로 왕복하며 물 위와 물속의 장면이 감동적이고 독특합니다. 구이저우(貴州) 묘족 사람들은 음력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벼 이앙의 성공을 축하하고 풍년을 기원하는 '용선절(龍船節)'을 개최한다. 운남성 다이(Dai)족 동포들은 고대 영웅 염홍워(Yan Hongwo)를 기념하기 위해 물 뿌리기 축제 기간 동안 용선 경쟁을 벌입니다. 다양한 인종과 지역에는 용선 경주에 대한 다양한 전설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남부의 강, 호수, 바다에 가까운 여러 지역에서는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고유한 특성을 지닌 단선 경주가 개최됩니다.
청나라 건륭 29년(1736년), 대만에서 용선 경주가 시작됐다. 당시 대만 지사 장위안쥔(Chang Yuan-jun)은 타이난시 법화사 반달 연못에서 친선 경기를 주최했습니다. 대만에서는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홍콩에서는 페리 경주도 열립니다.
이 밖에도 용선 경주는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 국가에도 소개됐다. 1980년에는 용선 경주가 중국 전국 체육 대회에 포함되었으며, 매년 "굴원배" 용선 경주가 개최되었습니다. 1991년 6월 16일(음력 5월 5일), 굴원의 두 번째 고향인 중국 후난성 악양시에서 제1회 국제 용선 축제가 열렸습니다. 경주에 앞서 '용두 제사'가 열렸는데, 이는 전통 의식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현대적 요소를 접목한 것이었습니다. "용의 머리"는 운동선수가 용의 머리를 "미화"(빨간 벨트 착용)한 후, 주례자는 제사 텍스트를 읽고 용의 머리를 "축성"합니다(즉, 불을 켭니다). 이어 용의식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세 번 절을 하고, 용의 머리는 밀라강으로 옮겨져 용선 경주장으로 달려갔다. 이번 대회와 무역 박람회, 갈라 행사에는 6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했는데, 이는 이례적인 행사였다. 그 이후로 후난에서는 정기적으로 국제 용선 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드래곤 보트 경주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것입니다.
2. 단오절에 쌀만두 먹기
단오절에 쌀만두를 먹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또 다른 전통 풍습입니다. "모퉁이 기장" 및 "튜브 쌀 만두"라고도 불리는 Zongzi.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벼를 야생벼잎(야생벼잎)으로 뿔 모양으로 싸서 '뿔쌀'이라고 불렀다. 대나무 관을 밀봉하고 구운 것으로 "관밥 만두"라고 합니다. 동한 말기에는 기장을 식물재물에 담가두었는데 물에 알칼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장을 야생 벼잎에 싸서 사각형 모양으로 빚어서 광동성 알칼리성 쌀만두로 만들었습니다.
진나라에서는 쌀만두가 단오절 음식으로 공식 지정되었습니다. 이때 찹쌀 외에 쌀만두를 만드는 원료에도 한약재인 이지인을 첨가하여 지은 만두를 '이지중'이라고 불렀다. Zhou Chu의 "Yueyang Fengtu Ji"에는 "기장을 야생 벼잎으로 싸서 삶아서 잘 섞어서 5월 5일부터 하지까지 먹는 것이 관례입니다. 쌀만두, 기장이라고 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남조와 북조 시대에 종자가 나타났습니다. 쌀에는 동물 고기, 밤, 붉은 대추, 팥 등이 첨가되어 품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종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선물로도 사용됩니다.
당나라 때에는 쌀만두에 사용되는 쌀이 옥처럼 하얗게 변해 그 모양이 원뿔형, 마름모형으로 나타났다. "Datang Zongzi"는 일본 문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송나라에는 이미 "보존 쌀만두", 즉 과일을 곁들인 쌀만두가 있었습니다. 소동파 시인은 “가끔 만두 속에 월계수 열매가 보인다”라는 시를 지었다. 이때 쌀만두를 이용해 정자와 정자, 나무 수레, 말을 짓는 광고도 있었는데, 이는 송나라에서 쌀만두를 먹는 것이 매우 유행했음을 나타냅니다. 원명대에는 벼잎에서 약잎으로 포장재료가 바뀌었고, 이후에는 된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의 재료가 추가되어 등장했다.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단오절 아침에는 모든 가족이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쌀만두를 먹습니다. 보통 전날 쌀만두를 싸서 밤에 삶아 아침에 먹습니다. 종지는 주로 강 연못에 많이 자라는 부드러운 갈대잎으로 만들어지며 대나무 잎도 사용되는데, 이를 통칭하여 종지잎이라고 한다. 쌀만두의 전통적인 형태는 삼각형이며 일반적으로 내부 펄프에 따라 이름이 붙여집니다. 찹쌀로 만든 것을 쌀만두, 쌀에 팥을 섞은 것을 팥, 붉은 대추를 섞은 것을 찹쌀만두라고 합니다. 대추쌀만두라고 불리는데, 기껏해야 공부하고 싶은 아이들이 먹으면 조기에 1등을 할 수 있다. 예전에는 학자들이 시험 보는 날 아침에 대추 쌀만두를 먹었는데, 요즘은 중학교와 대학교 입시 당일 아침에 부모들이 대추 쌀만두를 만들어 먹이기도 한다.
밥만두를 끓일 때는 냄비에 계란을 꼭 삶아주시고, 가능하다면 오리알과 거위알을 살짝 삶아 드시고, 설탕에 절인 찹쌀만두를 드신 후에는 계란을 소금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꺼져. 5월에 만두통에 삶은 계란을 먹으면 여름에 아픈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먹기 전 한낮에 쌀만두통에 오리알과 거위알을 잠시 햇볕에 삶아 먹으면 전체적으로 두통이 예방된다고 합니다. 여름.
지금까지도 매년 5월 초가 되면 중국인들은 찹쌀을 담그고, 찹쌀 만두 잎을 씻어서, 색깔이 더욱 다양해진 찹쌀 만두를 만든다.
속재료로는 북쪽에는 대추를 채운 북경 대추 만두가 많고, 남쪽에는 된장, 생고기, 햄, 달걀 노른자 등 다양한 속이 있는데, 그중 절강성 가흥 쌀만두가 있다. 대표적인 것들. 만두를 먹는 풍습은 수천년 동안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북한, 일본 및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로 퍼졌습니다.
3. 주머니 착용
용주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주머니는 악령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옷깃. 향주머니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화려하고 정교하며 귀엽습니다. ★중국 남부의 일부 도시에서는 젊은 남녀들이 봉투를 사용하여 사랑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4. 뜸잎으로 창포 걸기
"청명절에는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절에는 쑥을 꽂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심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집집마다 마당을 쓸고 문턱에 창포와 쑥을 꽂아 대청에 걸어 놓습니다. 또한 창포, 쑥잎, 석류꽃, 마늘, 용배꽃 등을 이용하여 사람 모양이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쑥사람, 쑥호랑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아름답고 향기로워서 여인들이 달려든다. 장기를 몰아내기 위해 착용하세요.
쑥, 쑥으로도 불리는 아이.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생산하는 독특한 향기는 모기, 파리, 곤충 및 개미를 격퇴하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뜸을 기와 혈을 조절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냉기와 습을 없애는 약으로 사용한다. 뜸잎은 뜸 치료에 중요한 약재인 '뜸쑥'으로 가공됩니다.
창포는 다년생 수초로 길고 좁은 잎에도 휘발성 아로마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정신을 상쾌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체를 없애고 곤충과 박테리아를 죽이는 약재입니다.
고대인들이 질병을 어느 정도 예방하기 위해 뜸과 창포를 심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오절은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건강 축제'이기도 하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쑥 가지를 걸고, 창포를 매달고, 르가르주를 마시며 탁함을 자극하고 부패를 제거하며, 살생을 하기도 한다. 박테리아와 질병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 기간에 산에 가서 약초를 채취하는 것은 우리나라 모든 민족의 공통된 풍습입니다.
5. 중궤상을 매달아 놓는 것
중궤가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 풍습이다. Jianghuai 지역에서는 모든 가족이 집을 지키고 악령을 막기 위해 Zhongkui 동상을 걸어 놓습니다. 당나라 명제 때, 여산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꿈에 큰 귀신과 작은 귀신이 나오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는 빨간 바지가 있었다. , 양후궁의 향낭과 명제의 옥피리를 훔쳐 궁궐 안을 뛰어다녔다. 큰 귀신은 푸른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귀신을 붙잡아 눈을 뽑아 단숨에 삼켰습니다. 명제께서 물으셨더니 귀신이 말했습니다: 제 성은 종귀입니다. 제가 무술 시험에 떨어졌기 때문에 폐하를 위해 귀신을 없애고자 합니다. 화가 오도자(吳道子)는 종귀가 꿈에서 본 것을 바탕으로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단오절 기간 동안 악령을 쫓기 위해 그 초상화를 전 세계에 게시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6. 지갑 걸고 오색 비단 실 묶기
잉샤오의 '세관' 기록: "5월 5일 팔에 오색 비단을 묶고 이름을 새긴다." 한 생명은 군실, 하나는 오색실, 다른 하나는 병기요 귀신이며 사람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주술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오색을 숭배하고 상서로운 색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축제의 이른 아침 어른들이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아이들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실을 묶어주는 일이다. 실을 묶을 때 아이들은 말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오색실은 임의로 끊거나 버릴 수 없으며, 여름의 첫 폭우나 첫 목욕 동안에만 강에 던질 수 있습니다. 오색실을 몸에 걸고 있는 아이들은 뱀이나 전갈 등의 해충을 피할 수 있다고 하며, 이를 강에 던지면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내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는 뜻이다.
'수수자기'에서 인용한 진실량의 '수수광기'는 일종의 '단무제'를 언급하는데, 이는 붉은색과 흰색으로 가방처럼 만들어지고, 그 안에 다채로운 실이 흐르고, 마치 꿈틀거리는 것 같다. 꽃 모양, 혹은 붉은 혀와 하얀 혀로 문에 못을 박거나 붙이는 것도 돈벌이라고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조개 가루 방울': "단오절에는 바지락 가루를 비단에 넣고 몇 개의 구슬처럼 솜으로 장식합니다. 아이들이 땀을 흡수하도록 착용하게 하세요." 가방은 땀을 흡수하는 바지락 가루, 악령을 쫓는 부적, 구리 동전, 벌레를 쫓는 진짜가 가루에서 향신료를 담은 주머니로 발전하는 등 여러 번 바뀌었고 그 생산은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독특한 민속 예술과 예술이 되었습니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의 공예품.
마찬가지로 리얼가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는데, 이 풍습은 장강 유역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음력 5월 5일은 우리나라 전통의 단오절이다. 단오절은 한 해의 시작을 뜻하며, 5는 양수라 하여 '단오절'이라고도 한다. 두안양 축제'. 단오절 기간에 쌀만두를 먹는 것으로 잘 알려진 것 외에도 각지에는 풍부한 음식 풍습이 있습니다.
장어 먹기 우리나라 장한평원 단오절에는 장어를 꼭 먹어야 한다. Monopterus 장어는 장어, 장어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단오절의 장어는 둥글고 통통하며, 고기가 부드럽고 맛이 좋으며,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사람들 사이에는 "단오절에는 장어가 인삼과 경쟁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국수 부채 먹기 간쑤성 민친현에서는 단오절 축제 때 사람들이 '국수 부채'를 쪄냅니다. 국수 부채는 찐 반죽으로 만들어지며 5겹으로 된 부채꼴 모양입니다. 각 층에 잘게 다진 고추를 뿌리고 표면을 여러 가지 무늬로 반죽하여 색을 입히니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 음식 풍습은 단오절 기간 동안 부채를 들고 팔고 나눠주는 풍습에서 발전했다고 합니다.
장시성 난창(南昌) 지역에서는 단오절 기간에 삶은 차계란과 소금에 절인 계란을 먹습니다. 계란에는 닭고기 달걀, 오리알, 거위알이 포함됩니다. 달걀 껍질은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고, 알록달록한 망사 주머니에 포장되어 아이의 목에 걸어 주는데, 이는 아이에게 행운과 안전을 기원한다는 의미입니다.
마늘알 먹기 허난(河南), 저장(浙江) 등 농촌 지역에서는 단오절 때마다 주부들이 일찍 일어나 가족의 아침 식사로 미리 준비한 마늘과 계란을 요리한다. 마늘이나 계란을 요리할 때 쑥잎 몇 조각을 넣는 곳도 있다.
아침 식사로 마늘, 달걀, 튀긴 만두를 먹습니다. 이 식습관은 오독을 피하고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과자 먹기 용선제는 길림성 연변시에서 열리는 한인의 성대한 축제이다. 이날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향긋한 케이크다. 다가오(Da Gao)는 통나무 한 그루를 깎아서 만든 커다란 나무통에 쑥과 찹쌀을 넣고 긴 나무망치로 만든 떡입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은 매우 민족적이며 축제 분위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건퇴 먹기 복건성 진장 지역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모든 가정에서 '건퇴'를 먹습니다. 소위 건두이는 밀가루, 쌀가루, 고구마 가루 등의 재료를 섞어 걸쭉하게 만든 뒤 팬에 큰 덩어리로 튀겨낸 요리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단오절이 있기 전 복건성 남부에 장마철이었는데, 사람들은 신이 구멍을 뚫어 '하늘을 고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단오절 기간에 '건두이'를 먹은 후 비가 그치고 사람들은 하늘이 고쳐졌다고 말했습니다. 이 음식 관습은 이것에서 비롯됩니다.
부채 먹기 원저우에서는 여전히 모든 가족이 단오절 기간에 부케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전은 정제된 흰 밀가루를 반죽으로 섞어서 크고 납작한 철판 프라이팬에 구워서 보름달 모양을 하고 비단처럼 얇은 전을 만든 다음 잘게 썬 녹두나물을 넣어 만든다. 돼지고기, 계란, 버섯 등을 소로 사용하고, 원통형으로 말아서 씹으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