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육 시스템 설계와 기존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교육 시스템 설계와 기존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교육 시스템 디자인과 전통적인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1. "교육 정보 환경에서 교육 디자인은 전통적인 교육 디자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정보화 교수설계'로 불리는 정보기반 교수설계는 E-Learning을 기반으로 하며, 교수과정의 설계와 학습자료의 활용이 특징이다. 학제간 주제이므로 연구 기반 학습, 자원 기반 학습 및 협력 학습의 사용을 옹호합니다. 교육 주기는 몇 주 또는 학기 단위이며 교육 평가는 학생의 전자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합니다.”
2. “정보 기반 교육 설계로 충분합니다. 현대 정보 기술과 정보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 과정의 다양한 링크와 요소를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학습자에게 좋은 정보 기반 학습 조건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달성합니다.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 혁신 정신 및 종합 능력을 함양하여 학생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정보 처리 능력을 갖춘 적극적인 평생 학습자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
3. “정보 기반 교수 설계는 현대 교육과 교수 개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정보 기술과 정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링크와 요소를 과학적으로 배열합니다. 학습자에게 좋은 정보 기반 학습 조건을 제공하고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달성하는 교육 과정입니다.
4. "정보 교육 설계는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학생을 중심으로 하며, 현대 정보 기술과 정보 자원을 완전하고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전략 및 교육 방법을 분석하고, 평가와 같은 교육 링크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행하고, 더 나은 교육 시스템 프로세스 또는 절차를 만듭니다.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합니다.”
5. “정보 기반 교수 설계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교육 설계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설계 아이디어를 교육의 최전선에 도입하고 정보 기반 환경에서 교육 모델의 업데이트를 실현합니다. 정보 기술을 교육 도구, 정보 기반 교육 자원 및 학습으로 사용하는 통합 교육 설계입니다. 자원 개발 도구는 학생들이 정보 기술을 인지 도구 및 문제 해결 도구로 사용하도록 지도하여 교육의 정보화를 촉진합니다.”
6. “정보 기반 교수 설계는 현대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풍부한 학습 자원을 갖추고 있으며,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정보화 시대의 다양한 교육 목표 요구 사항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 중심이며 학습 자원이 풍부하며 과제 중심 학습, 문제를 강조합니다. -학습과 협력 학습을 해결하고 학습 과정과 학습 자원의 평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보 기술이 교육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네트워크, 온라인 교실, 멀티미디어 등은 모든 수준의 모든 유형의 교육에 침투해 왔습니다. 교수 설계에 대한 이론적 연구에서도 교수 매체 선택과 교수 전략 설계에 대한 많은 결과가 있습니다. -"정보 기반 교수 설계"는 어떻습니까? 정보 기반 교수 설계의 여섯 번째 정의에서 저자는 정보 기술의 주요 특징을 학습 중심, 풍부한 학습 자원, 과제 중심 학습 강조, 문제 해결 학습 및 협력 학습 강조, 학습 과정 강조로 요약합니다. 자원 평가를 학습합니다. 그렇다면 전통적인 교육 설계에는 이러한 특성이 있습니까?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중심 학습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심 학습은 중심 학습을 의미합니다. Gagne는 자신의 두 논문 "학습 및 교육 이론의 조건"과 "교육 설계의 원리"에서 "교육 설계의 목적은 개인의 학습을 돕는 것", "교육 설계는 사람들이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기초해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학습", "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 "학습을 위한 교수법 설계"는 교수 설계의 기본 전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전제를 위반하는 것은 잘못된 교수 설계입니다. 전통적인 교육 설계와 정보 기반 교육 설계 모두 "교육 설계"이므로 "학습 중심"입니다.
2) 풍부한 학습자원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에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원이 많이 축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교육 좋은 외부 환경을 반영합니다. 풍부한 학습 자원은 교육뿐만 아니라 교육 자료 선택 및 교육 전략 설계에 대한 지원도 제공합니다. 그러나 풍부한 학습 자원이 반드시 고품질의 교육 설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수업 설계에서는 리소스가 풍부할수록 학습자의 특성, 요구 사항 및 학습 목표를 기반으로 리소스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자원이 사용되어 학생의 인지 부하를 초과하면 학생에게 인지 부하가 발생하고 '학습 중심' 교수 설계의 기본 원칙에 위배됩니다. 따라서 풍부한 학습 자원은 전통적인 교육 환경과 정보 기반 교육 환경의 차이로만 사용될 수 있지만 전통적인 교육 설계와 정보 기반 교육 설계의 차이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교육 설계의 정신은 일관되며, 학습을 위한 교수법을 설계하고, 학습을 위한 학습 자원을 선택 및 설계합니다.
3) 과제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협력 학습 강조
새 세기를 맞이한 이후 세계 각국의 교육에서는 정신 함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협력과 혁신의 정신이 학습방법에 반영되어 과제중심학습, 문제해결학습, 협동학습, 탐구학습 등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과제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협력 학습, 탐구 학습은 학생들에게 충분한 여건을 조성하는 한 정보 기술의 개입 여부에 관계없이 모두 수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 방법은 정보 기반 교수법으로는 수행될 수 없으며, 따라서 전통적인 교수 설계를 구별하는 정보 기반 교수 설계의 특징이 아닙니다. 또한, 교수설계의 근본적인 목적은 '학습을 위한 교수법 설계'에 있는데, 이는 단순히 학습방법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한 교수전략과 학습방법 설계를 요구한다.
4) 학습 과정과 학습 자원의 평가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교육 설계는 특히 형성 평가에서 학습 과정의 평가에 항상 주의를 기울입니다. 형성평가는 교수 과정에서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며,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교수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평가 방법에는 인터뷰, 설문지, 테스트, 포트폴리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도 가능합니다. 교수 설계 결과의 평가 과정에는 학습 자원의 평가가 포함됩니다. 학습 자원의 선택과 설계가 합리적인지 여부는 확실히 교수 효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수 설계 결과 평가의 일부입니다. 학습 과정과 학습 자원의 평가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은 정보 기반 교수 설계와 전통적인 교수 설계를 구별하는 특징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소위 '정보화 교수설계'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교육이 정보화될 수 있는 것은 교수설계에는 없습니다. 디자인은 교육을 시스템으로 간주하고 그 태도는 개방적이며 "적절함"과 "일치"만 있을 뿐 "현대적"과 "후진적"은 없습니다. 디자인 교육의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학습을 위한 디자인 교육" , 이 목적은 결코 변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