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발렌타인데이에 대한 암시
중국 발렌타인데이에 대한 암시
견우와 직녀 전설의 탄생 -
궈추이샤오: 그씨에게 물어봐도 될까요?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중국의 4대 전설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는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처음부터 이렇지는 않았겠죠? 이 전설의 발전과 진화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허설준: 그럼 역사적 맥락을 따라가며 '견우와 직녀'의 창작 과정을 자세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황소와 직녀에 대해서는 '시경·소야·대동'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하늘에는 한족이 있고 빛이 있다 감옥에서.
위버 소녀 키비는 하루 종일 팔이 일곱 개입니다.
치샹은 신문이 아니지만.
신문 상자가 아닌 소의 반대편을 보세요.
'대동'장은 원래 서주(周周)나라 때 주(周)왕족에 대한 동방 가신들의 원한을 표현한 시였다. 이 부분의 일반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하수 양쪽에 있는 베가와 알타이르는 천을 짜거나 수레를 끌 수 없습니다. 그들은 높은 지위에 있지만 백성을 동정하지 않습니다. . 이름만 그럴 뿐입니다. 여기서 직녀와 알테어는 스토리라인 없이 은유적 연관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자연스러운 별 이미지로만 사용되었습니다. 이때 두 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아마도 당시 농경신앙에서는 곡식의 신(아침 황소)과 황제의 여신 멀베리(위버 소녀)와 관련이 있었을지 모르지만, 이는 단순한 태양에 대한 신화적 이미지일 뿐이었고, 달과 별, 같은 쌍의 사랑 이해와 상상은 여전히 완전히 다른 두 체계에 있으며 당연히 전설의 전조나 태아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설과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다. 어쨌든 지금의 나팔꽃과 직녀는 더 이상 순전히 자연적인 별자리가 아니며 다른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그들은 문화적 요인으로 문학이라는 큰 체계에 편입되기 시작했다. 이 전설의 생성을 위한 잠재적인 문화적 조건을 준비하는 것은 바로 이 "요인"입니다.
서한시대에는 직녀와 아침소가 두 신이라 하여 서로 마주보는 조각상이 있었다. Ban Gu의 "Xidu Fu"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곤명 연못 근처, 왼쪽에는 아침 황소가 있고 오른쪽에는 직공 소녀가 있으며, 무한한 구름과 한 왕조처럼" 주석을 달고 인용했습니다. 공작서(Gong Que Shu)'에는 "곤명지에는 두 석상이 손을 잡고 있는 소와 직녀상"이라고 적혀 있는데, 좌우에 아침소와 직녀상이 있다는 것이 명확히 나와 있습니다. 쿤밍 호수. 그들은 하늘에서 땅으로 왔고 호수 양쪽에 고립되어 있습니다. 대만 학자 왕샤오롄(Wang Xiaolian)도 『서두복』에 나팔꽃의 의인화 조짐이 있다고 믿는다. 중국 전통사상의 '합리화' 추구(요구))를 바탕으로 서한의 무제와 동한의 명제 사이에 형성되었음을 추론한다. 이 모습은 내가 보는 것과 비슷하다. 틀림없이. 현재로서는 나팔꽃과 위버걸이 열애 커플인지, 열애인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단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두 사람의 관계는 '다동'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부부, 연인으로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열어줬다고 생각하면 틀린 말은 아닐 수도 있다. 이때 사랑의 영감이 운명적으로 이 '문'에 들어선다면 반드시 아름다운 시와 감동적인 이야기를 낳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나팔꽃과 위버걸의 전설과 사랑요소의 결합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십구고시』가 이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그 중 '먼 알테어'는 다음과 같이 노래한다.
먼 알타이르는 자오자오강에 사는 한족 여성이다.
가늘고 가녀린 손이 장난을 치고 있다.
하루 종일 끝나지 않고 눈물이 비처럼 차갑다.
강은 맑고 얕아요.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나요?
물은 물이 가득하고 맥박은 조용합니다.
여기에 등장하는 두 스타인 나팔꽃과 직녀는 이미 인간의 모습을 취하여 기계로 일하며 옷을 엮고, 그리움으로 눈물을 흘리며 사랑의 비극으로 엮이기 시작했다. 고립으로 고통받는 커플. 시에는 아침 황소와 직녀가 부부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침 황소를 그리워하며 하루 종일 서로 보고 싶어 하는, '물이 가득 차서 말을 할 수 없다'는 위버 소녀의 줄거리는 매우 분명합니다.
이 문제를 더 설명하는 것은 동한 왕조의 잉소(Ying Shao)가 편찬한 '관습(관습)'에 기록이 있습니다.
위버 소녀가 강을 건너갈 것입니다. 중국의 발렌타인 데이와 까치를 다리로 삼는다는 전설에 따르면 7일 동안 까치의 머리에 군이 있을 이유가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양나라가 직녀를 건넜기 때문이다. ('수화길리' 참조)
이를 보면 당시에는 아침소와 직녀가 부부였다는 설뿐만 아니라 까치를 이용했다는 음모도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매년 중국 발렌타인데이에 서로 만나는 다리이며, 사람들 사이에도 널리 유통되어 관습에 통합되었습니다. 분명히 이 지점에 도달하기까지는 길고 매우 활발한 진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일부 한나라 초상화에서도 볼 수 있다. Wu Zengde가 쓴 책 "한 왕조의 초상화 돌"에 따르면 산둥성 이성 현 샤오 리푸 샤오 당산에있는 궈 묘 석사에 돌 천상이 있습니다. 사진에는 알테어와 베가가 멀리서 마주보고 있는데, 베가 밑에는 베틀 위에 앉아 작업 중인 여인이 있고, 그 옆에는 날아다니는 새가 있는 모습이 아마도 전설적인 견우와 위버를 반영한 것 같습니다. 중국 발렌타인 데이에 까치를 서로 만나기 위한 다리 역할을 하는 소녀. 또한 허난성 난양 한화 갤러리에는 견우와 직녀의 초상화도 있습니다. 초상화의 오른쪽 상단에는 알테르별이 있고, 별 아래에는 소가 그려져 있으며, 그 앞에는 알테르처럼 채찍을 들고 있는 사람이 있고, 왼쪽 하단에는 베가별이 있다. 높은 빵을 입은 여자가 무릎을 꿇고 앉아 있다. 이것은 분명히 견우와 직녀의 전설을 예술적으로 반영한 것입니다.
삼국시대 후기에는 이러한 내용이 반영된 시와 글이 많다.
예를 들어, 당나라 이산은 『선선』에서 위문제의 『연가흥』에 대한 주석을 썼을 때 조지의 『구송』을 인용하여 “아침소는 남편이고 직공은 직공이다”라고 말했다. 소녀는 아내입니다. 직녀와 알타이르의 별은 모두 한 편에 있습니다. 7월 7일에 우리가 함께하게 됩니다." 나팔꽃과 직녀가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랑과 그리움의 아픔을 표현하는 시인.
이 시점에서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먼저 '견우와 직녀' 전설의 삶의 특징, 혹은 전설의 원형을 결정하는 기본 플롯이 형성됐다. 이것은 ① 견우와 직녀 사이의 사랑 관계의 결정, ② 은하수가 그들을 갈라놓는 것, ③ 중국 발렌타인 데이의 재회입니다. 셋 중 ①이 핵심이고, 이 핵심 플롯을 촉진하는 것은 사랑 테마의 주입(즉, 집단 주체의 감정 축적)이다. 원래 서로 관련이 없었던 두 별자리와 전설 속의 두 신이 사랑을 주입하여 인간의 본성을 획득하고 인간의 감정을 구현하는 부부가 되어 독립적인 예술적 생명체계를 만들어낸 것이다. 일단 이 생명이 생성되면, 그 생명은 자신의 잠재적인 구조적 기능을 통해 미래의 발전을 결정하고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의해 제한되어 원래 천체의 자연현상이었던 은하수는 이 체계에 들어오자마자 본래의 본질을 버리고 새로운 본질을 형성하여 나팔꽃의 재결합과 행복을 방해하는 상징이 되었고, 직공 소녀. 사랑이 막혔다가 중국 발렌타인데이에 만나는 것은 당연하고도 합리적인 일이다. 『견우와 직녀』 전설이 전개되는 역사적 과정을 볼 때, 위의 세 가지 기본 플롯은 그 생명 체계의 핵심 요소를 구성한다. 나중에 완전히 발전한 "견우와 직녀"의 전설을 무성한 가지와 잎이 있는 큰 나무에 비유한다면, 이 세 줄거리는 그 줄기이자 본문입니다. '두 형제' 이야기, '스웨터 소녀' 이야기, '어려운 사위' 이야기와 결합해 풍부하고 다채로운 줄거리 네트워크를 만드는 등 이후의 전개는 모두 이를 기반으로 한다.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둘째, '견우와 직녀' 전설이 생성된 일반적인 시기는 동한 초기, 혹은 서한 시기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한 자료는 동한이나 후삼국시대의 문헌이지만 모두 문인에 의해 가공되고 변용된 기록이기 때문에 그러한 기록은 널리 퍼져 있는 전설에 기초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 사이에서 전파하는 것이 전제입니다. 정보매체의 발달로 오늘날에도 전설이 널리 퍼지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경제와 문화가 낙후되어 짧은 시간에 그것을 이루는 것은 더욱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형성은 기록된 시기보다 앞섰다는 것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전설의 사회적 배경과 민속적 개념
궈추이샤오: 견우와 직녀 전설의 발전과 진화에서 우리는 많은 새로운 요소들이 전설의 형태 과정에서 추가된 늙은 소, 한 쌍의 아이들, 목욕하러 내려오는 직녀, 장애물을 설치하는 왕비, 까치다리에서 만나는 것 등. 이러한 요소가 증가한 역사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어떤 민속 개념을 반영합니까?
허설준: 앞서 말했듯 견우와 직녀 전설의 전개는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쳐 두 별의 이야기, 그리고 늙은 소와 소의 이야기로 시작됐다. 아들과 딸은 비교적 나중에 등장하는데, 후기 전설에서는 인간적이고 인간의 말을 이해하는 이 늙은 소는 대개 이야기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판에서는 그의 강력한 조력자이다. 형수가 소를 독살하고 싶을 때, 위버 소녀가 호수에 갔을 때 형수가 만든 파이를 먹지 말라고 말한 사람은 Lao Niu였습니다. 목욕할 때 그에게 옷을 훔쳐서 아름다운 아내를 구하라고 지시한 사람은 노우였으며, 베틀 소녀가 붙잡혀 천궁으로 돌아왔을 때 다시 목숨을 바쳐 견우가 그를 죽게 하고 그 옷을 입게 했습니다. 소가죽을 입고 하늘로 날아가서 따라잡으세요. 일부 전설에서는 견우의 형과 처제가 견우의 뒤에서 납작한 음식, 찐빵, 튀김 등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매일 견우가 집에 가서 따라잡을 수 있고, 노우는 견우가 형수와 헤어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별 후에는 견우가 시장에서 먹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견우에게 옷을 베틀 소녀에게 돌려주기 전에 "늙은 소"라고 세 번 외치라고 말했습니다. 견우가 이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베 짜는 소녀는 옷을 가지고 천궁으로 날아갔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견우지기는 소가죽을 타고 그녀를 천궁으로 쫓아갔고, 니우의 인도로 그는 황금사자, 은사자, 귀신이 조종하는 '삼문'을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노우가 보여준 방법에 따라 아내를 찾았습니다. 전설 속 라오우우(Lao Niu)는 실제 소(보통 소)도 아니고 실제 인간(보통 사람)도 아닌 소의 본성과 인간의 본성과 신성이라는 특별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이야기 속 인간과 소의 긴밀한 관계는 인간과 동물의 초기 관계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농업 사회의 생산 방식과 형태를 명확하게 반영합니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농업생산의 중요한 도구는 토지와 관련된 다양한 가축이었으며, 그 중 일부는 특정 사회집단이나 민족집단의 토템이기도 하여 신성을 부여받은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 카탈 후육(Catal Huyuk)의 암벽화에 등장하는 신석기 시대(기원전 6000년)의 거대한 황소 이미지는 소가 사냥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신성한 대상이기도 했음을 암시합니다. 늙은 소가 초현실적인 능력과 성격을 부여받았다는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한편으로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소숭배는 실생활에서 유래한다. 농업경제와 사회에서 소는 사람들의 충직한 조력자이며 운명은 불교의 영향과도 직결된다. 남아시아의 불교 국가에서는 소를 신성한 동물로 간주합니다. 인도, 네팔 등의 국가에서는 소를 숭배하는 풍습이 있으며, 소를 신성한 소라고 부르며 소 도살을 금지하는 종교법이 있습니다.
불교 기록에 따르면 소의 얼굴, 목, 등은 각각 시바(Shiva), 비슈누(Vishnu), 브라흐마(Brahma)와 함께 산다. 소의 꼬리는 뱀왕의 신이다. 소의 몸 전체가 신성한 곳이다. 간쑤성 천수에서 남동쪽으로 90마일 떨어진 마이지산 석굴(Maiji Mountain Grottoes)에는 소를 숭배하는 '니우얼 홀(Niuer Hall)'이 있습니다. 현지 농부들은 이를 '황금 발굽 은색 뿔소 아기'라고 부르며 찾아옵니다.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이곳에 왔습니다. 또한, 충성심, 성실함 등 라오우의 인간성이 카우허드의 품질과 일체화되어 있는 것이 카우허드의 품질의 확장이자 승화라고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카우허드처럼 열심히 일하고 착하지만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여러 세대의 노동자들의 깊은 공감과 진심 어린 지원을 생생하게 구현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정의의 힘의 화신입니다. '한 쌍의 자녀'는 농업 사회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가족 모델입니다. 가계를 이어받아 노후에 보호하기 위해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중국의 전통적 가족도덕의 전형적인 반영이다. 아직도 '아들과 딸은 꽃이다', '아들과 딸을 갖는 것은 꽃이 아니다' 같은 속담이 있다. 늙어가는 것이 두렵다'는 말이 아직도 사람들 사이에 퍼지고 있다.
'선녀가 목욕하러 땅에 내려온다'는 줄거리는 적어도 두 가지 문화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1. 인간과 신의 세계 2. 호수의 중요한 역할, 즉 '물'. 세관에서. 요정들은 옷이나 깃털을 벗고 호수에 가서 목욕을 하고 인간이 된다. 옷과 깃털이 없으면 하늘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 옷과 깃털은 그들의 변신을 위한 중요한 매개체이지만 근본적인 기능은 그래야 한다. "물"이 되십시오. '물'은 사람이 신으로, 신이 인간으로, 심지어 인간이 귀신으로 변신하는 데 중요한 매개체다. 이것은 많은 민족의 관습과 의식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작은 예를 들어보지만 매우 전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부에서는 아이들이 겁을 먹을 때 물을 담은 그릇을 얇은 종이로 덮으면 휴지 위에 작은 물동그라미가 나타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아이가 이 "영혼" 물 한 그릇을 마시면 아이의 공포증이 치료될 것이라고 믿어집니다. 큰 대야의 물, 작은 그릇, 종이 위의 작은 물원은 모두 영혼이 머무는 곳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목욕은 사람들의 사회적 역할을 변화시킨다. 예를 들어 잠비아 소녀의 성인식은 '목욕'을 통해서만 사랑에 빠질 수 있는 '어른'으로 변신할 수 있다.
태후가 세운 장애물은 표면적으로는 남성과 여성의 자유로운 사랑을 반대하는 봉건사회의 반영이지만, 더 깊은 차원에서는 우여곡절의 반영이다. 통과의례와 봉사결혼에 관한 것입니다. 소수민족들에게 전해지는 『견우와 직녀』 전설의 변주 가운데 다음과 같은 줄거리를 가진 작품이 많다. 견우가 직녀를 쫓아 천궁에 도착한 후, 직녀의 부모(천신어머니)가 of Heaven)은 이를 받아들이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했고 그들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그는 위버 소녀와의 결혼 생활을 파괴하려고 시도하면서 일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묘족의 『견우와 직녀 이야기』에는 견우가 승천한 후 천신이 매우 불만스러워 거듭 어려움을 제기하고 그를 해치려 했다고 전해진다. 먼저 그 사람을 시장에 데려가서, 그 사람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 그 사람이 번화한 군중 속에서 길을 잃고 집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기를 바라면서 조용히 몰래 돌아간 다음, 그 사람을 나무에 올라가 껍질을 벗기게 했습니다. 그는 전나무 껍질을 벗기고 사다리를 제거하여 집으로 돌아 가려고했는데, 그는 나무에 떨어져 죽거나 산 울타리에 불을 지르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결국 그는 아래에서 불을 지르고 그를 태워 죽였습니다. 견우가 아내의 도움으로 위에서 언급한 전투를 하나씩 이겨냈을 때, 어려움과 위험을 무릅쓰고 결국 하나님께서 친히 독주로 그를 독살시키셨습니다. 친절하고 현명한 직녀는 남편을 구하기 위해 동물들을 초대했습니다. 이때 하나님은 그들의 연합을 허락하실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은 아이들과 함께 세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에는 주로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째, 생산 노동 작업을 완료하고, 둘째, 삶과 죽음의 시험을 견뎌냅니다. 이들 내용은 표면적으로는 사위(카우허드)의 생산력, 지성, 재능, 용기, 의지 등을 시부모님이 시험하는 내용이다. 인류의 '봉사결혼'과 '어린시절'.
궈추이샤오: '봉사결혼'이 무엇이고, '결혼식'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허설준: 봉사결혼은 한때 인간 결혼 역사상 대중적인 결혼 풍습이었다. 남자가 여자의 집에 가서 무료로 일하는 결혼 형태였다.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는 여자의 가족에게 가서 여자의 가족과 함께 살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여자의 가족의 모든 생산적인 노동에 무료로 참여합니다(노동 소득은 아내의 가치와 동일합니다). , 그는 아내(자녀)를 아버지의 집으로 데려가거나 자신의 지점을 세울 수 있습니다. 남자는 두 가지 목적으로 여자에게 "봉사"해야 합니다. 하나는 아내의 가치를 보상하기 위해 자신의 노동을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집안을 운영하고 아내와 자녀를 부양하는 능력에 대한 여자의 부모의 시험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혼풍습은 쌍혼에서 일부일처제의 개인혼으로의 전환기의 산물이며, 이는 고대 모계 씨족 사회에서 부계 씨족 사회로 전환되는 역사적 단계와 일치한다. 부부결혼 기간에는 남자가 여자의 가족과 결혼하여 여자의 가족의 노동에 참여하며, 그에게서 태어난 자녀는 여자의 가족에 속한다. 일부일처제 시대에는 여자가 남자의 집에 시집을 가서 남자의 집에서 일했고, 그녀가 낳은 아이들은 남자의 소유였다. 이런 식으로 여성은 노동력을 1개 늘리는 대신 노동력을 1개 적게 갖게 되며, 경제적 손실을 두 배로 겪게 됩니다. 이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부유한 가족은 금전적인 선물을 소녀 가족의 몸값으로 사용합니다. "가난하고 약혼자가 없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인질로 삼아" 열심히 노력하여 증명합니다. 신부의 가족으로부터 금전적 보상을 받고, 그렇지 않으면 아내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서비스 결혼이 나타났습니다.
청딩식은 미개한 부족들이 일련의 어렵고 가혹한 시험을 통과한 후 적절한 연령의 청년을 사회에 입학시키기 위해 치르는 의식이다.
이 의식을 거친 청년은 그때부터 사회(종족)에 대해 일정한 책임을 지며, 결혼할 권리를 포함한 일정한 권리도 획득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리고 가족을 시작합니다(부족도 소녀들을 위해 이 의식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세계의 모든 민족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매우 오래된 관습이며 고유한 표현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의식'은 매우 신비스러운 방식으로 진행되며, 여성과 부족 외부인의 참여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주요 내용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지식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입니다. 민족지학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딩딩 의식에서 제공되는 교육 내용은 부족이 믿는 신의 이름을 익히고, 관련 신화와 희생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금기를 익히는 등 매우 풍부하고 광범위합니다. 그리고 부족의 비밀뿐만 아니라 성인 남성이 가져야 할 모든 사회 생활 지식을 포함하여 농업, 사냥, 낚시 및 기타 생산 기술을 습득합니다. 육체적, 정신적 고문은 더욱 기괴하고 잔인했으며, 실제로 이 의식 중에 일부 어린이가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린 소년들을 가족과 부족에서 떼어내어 숲이나 황야로 추방하여 힘든 삶을 경험하게 하는 것, 일부는 할례, 문신, 치아 추출, 화상 흉터를 포함하며, 일부는 허용되지 않고 그들을 신비한 집에 가두는 것을 포함합니다. 말을 하거나 웃으며, 잠도 못 자고, 음식도 조금만 먹게 하고, 은둔 생활을 하게 하고, 온몸을 흰색으로 칠한 다음(어린 시절의 죽음을 의미함), 의식을 치른 후 흰색을 씻어낸다(소년의 죽음을 의미함). 성인 사회에서 재탄생), 피를 흘리게 놔두거나, 불 속을 걷거나, 바람과 비를 맞으며 달리거나, 얼음물에서 수영하거나, 벌레에게 물려달라고 하거나 온갖 종류의 갑작스러운 위협을 가하기도 합니다.
곽추이샤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두 신의 사랑으로 시작되어 나중에 신과 인간의 사랑으로 발전했다. 신이 아니라 견우 노릇을 하는 이야기입니다. 땅의 여자가 하늘의 남자와 결혼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하늘의 선녀가 땅의 견우와 결혼하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학자들은 이런 유형의 이야기를 '가난한 남자와 결혼하는 요정' 유형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현상의 출현은 우연이 아니어야 합니다. 이유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허설준: '스토리 유형 지수'를 찾아보니 구체적인 유형 중 '가난한 남자와 결혼하는 선녀' 유형은 없는 것 같은데, '백조처녀 유형', '칠시' 유형은 있는 것 같다. 축제형', '어려운형' 등이 있지만, '일곱 명의 요정', '그림 속의 남자', '용소녀', 심지어 '달팽이 소녀'까지 이런 내용의 이야기가 꽤 많다. 곧. 이러한 이야기가 출현하고 풍부해지며 장기적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데는 주로 세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현실적으로 아내를 찾지 못하는 가난한 남자들이 많다는 점, 둘째, 남자들 사이의 결혼입니다.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은 봉건적 도덕에 얽매여 독립할 수 없으며, 셋째, 남자와 여자 모두 원만한 결혼에 대한 열망이 강하다. 마지막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얻을 수 없는 것에 대해 사람들은 일상의 수다, 용문배열, 구연, 랩 등의 민속예술이라는 정신세계에서 만족을 찾고 얻는다. 그래서 여성 스토리텔러나 관객들도 이런 작품을 좋아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물론 그들이 반영하는 것은 근친결혼이나 집단결혼이라는 사회적 단계가 아니라, 이중결혼 사회의 상황이다.
신비한 날 - 7월 7일
궈추이샤오: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원래 '중국 발렌타인데이의 만남'이라는 줄거리가 없었습니다. 나중에 선택했나요? 이 선택에 불가피성이 있습니까?
허설준: '중국 발렌타인데이의 만남'은 절묘한 전설의 작품이다. 이 마술적이고 기묘한 상상은 거의 터무니없어 보이지만, 본질적으로 이 상상과 터무니없는 데서 사람들의 용기와 힘이 충만해진다. 표현을 통해 사람들의 소망은 심리적, 정서적으로 충분히 충족될 수 있습니다. 회의 날짜가 '7월 7일' 기간으로 정해진 것은 우연이 아니며, 이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염원과 기대를 구현하는 것 외에도 분명히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사람들은 숫자 숭배와 관련된 '7'에 대해 신비한 감정을 갖고 있다. 이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발견되며, 민속문학뿐만 아니라 종교의례나 경전에도 등장한다. 불교에는 석가모니가 7일 동안 벽을 마주하고 깨달음을 얻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신이 7일 동안 만물을 창조했으므로 일주일도 7일이라고 말합니다. 이슬람교는 천국을 순은, 순금, 진주, 백금, 루비, 그리고 도달할 수 없고 형언할 수 없는 성스러운 빛의 일곱 층으로 나눕니다. 고대 바빌로니아인, 이집트인, 중국인은 모두 하늘에 일곱 개의 신성한 별, 즉 태양, 달, 목성, 금성, 수성, 화성, 토성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늘날 서구 세계는 여전히 소위 "일곱 가지 미덕"을 존중하고 소위 "하늘이 벌할 일곱 가지 죄"를 피합니다. 아랍인들은 여전히 "일곱 가지"를 맹세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사람들에게 일곱 가지 감정이 있다고 말합니다: 기쁨, 분노, 걱정, 생각, 슬픔, 두려움, 놀라움; , 주황색, 노란색, 녹색, 녹색, 남색, 보라색의 음악 스펙트럼에는 공, 상, Jiao, Zheng, Yu, Bian Gong, Bian Shang이 있습니다. 금, 은, 유색 유약, 조개, 마노, 호박 및 산호. 또한 입체화학 이론에는 "일곱 가지 맛"이 있으며 인간의 기억 상수는 7입니다. 일곱을 숭배하는 것은 매우 흔한 문화 현상임을 알 수 있다. 하나의 "7"은 특이하므로 두 개의 "7"로 구성된 "7 7"은 확실히 더 신비합니다. 고대 중국 기록에 따르면 "7월은 기장이 익고 7일은 양수이므로 엘크가 가장 귀하다"(태평위란 제31권). 그러므로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에는 이 날을 가을의 수확을 축하하는 경사스러운 날로 여겼습니다.
그날은 천궁의 신선들이 모이는 날이기도 했다. 『서계기』에는 “음력 7월 7일에 직녀가 강을 건너고 모든 신선들이 궁궐로 돌아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물론 이날을 연인들이 만나기 좋은 아름다운 날로 여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한무전』에는 한나라 무제가 7월 7일에 서왕모를 다섯 번 만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나중에 소소녀의 만남의 날짜는 '애인과의 만남을 시작한 태후'에 의해 개인적으로 '칠시'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는 실제로 사람들의 '일곱'에 대한 희망이자 '일곱 칠'에 담긴 모든 아름다운 의미입니다. 깊은 문화적 의미가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국 민속 전문가인 Wang Dingling 씨는 "Qixi Festival"이 중국의 "발렌타인데이"라고 믿습니다. 연인들의 만남이라는 '칠석절'에 대한 전설이 많았고, 마침내 소와 소녀의 만남이 그런 날에 열렸기 때문이다. 칠석과 관련된 모든 행복을 구걸하는 것은 모두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나는 그녀의 의견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