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이란 무엇인가?
전통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중국 전통 도덕이 무엇인지, 중국 전통 도덕의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덕, 선, 정직, 정의, 효도, 인, 충성 등. 중국 전통 도덕은 모두 유교 사상의 기초 위에서 정련된 것입니까? 일반적으로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 전통은 고대 유교 윤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묵가 도가 법가 등 전통 도덕 사상의 정수를 가리킨다. 2000 여 년의 역사 과정에서 유, 잉크, 도, 법사가의 윤리사상은 불교의 심성론과 상호 작용하고 흡수되어 중화민족의 독특한 윤리전통을 형성하였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유유유무의 교화 하에 민족에 대한 충성, 부모 어른에 대한 효도, 친족에 대한 애정, 친구에 대한 충성이라는 독특한 충성심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책임이 있고, 용감하고, 의롭고, 도덕적이며,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한다. "의" 는 이미 전체 사회도덕의 중요한 신조가 되었으며, "사생취의" 숭고한 경지는 한 세대의 중국인들이 국민을 위해 죽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a) 전반적인 최고, "자기 절제" 의 사회적 책임감과 사명감. (2) 인의의 대인 관계 조화 원칙; (3)' 자강불식' 의 왕성한 정신과' 후덕재물' 의 넓은 마음. (d) 자기 재배 도덕적 재배 원칙 (a) 중국 민족의 훌륭한 도덕적 전통의 기본 내용은 일반적으로 중국 민족의 훌륭한 도덕적 전통은 유교, 도교, 법가 등 전통 윤리 사상의 정수를 가리킨다. 1.'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의 전체론 사상은 중화민족의 우량 도덕 전통과 그 일관적인 사상의 핵심이며 사회 민족 국가 국민에 대한 전체론 사상을 강조한다. 시경' 의' 밤새워 공무' 와 자이의' 국귀망가, 공귀망사' 는 끊임없이 전체를 위해 봉사하는 정신을 강조한다. 바로 이런 정신의 영향으로 송대 명장 범중엄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국가의 생사를 앞두고 문천상은 위기를 겪으며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적자의 마음을 지키고, 역사를 보호한다" 는 천고의 절창을 불렀다. 명말구 엄무는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천하흥망한 필부의 책임이 있다" 고 외쳤다. 청대 임칙서는 "나라가 이기적이면 태어나고, 나라가 이기적이면 죽고, 화가 나면 복을 피한다" 고 주장했다. 민주혁명의 선구자, 하향응은 유명한 시구를 남겼다.' 머리를 아껴주지 말고 중국사를 남기라' 는 등. 이 시들은 모두 국가, 민족, 전체를 위해 강한 헌신의 정신을 나타냈다. 수천 년의 역사 장하 속에서 이런 정신에 힘입어 중화민족은 두려움 없이 또 하나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일월쟁광과 청사에 이름을 날리는 민족영웅들이 쏟아져 나와 한 곡과 송가를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2.' 인' 원칙을 제창하고 인간관계의 화합' 인' 을 강조하는 것은 유교 윤리의 핵심이다. 공자는 "인자한 애인" 을 주장하고, "인" 은 사람과 나의 관계의 준칙이라고 생각한다. "인" 은 인간관계의 규범일 뿐만 아니라, 이 규범을 시행하는 보편적인 방법 원칙이기도 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 은 가장 높은 도덕 원칙일 뿐만 아니라 숭고한 도덕적 자질이기도 하다. 사람과 나의 관계에서, 사랑하는 사람부터 시작해야 비로소 화목한 상호 사랑 관계를 이룰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람이 되려면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회에 입각한 이상 목표를 달성하고, 관련자들을 일어서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유대를 사랑해야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사회 전체가 모든 사람의 사랑 위에 세워진다면 사회는 평화로워질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 사이의 사랑을 제창하고,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동정하고, 남을 도우며, 고대의 인도주의정신을 구현한다. 오랜 역사 발전에서, 그것은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사회 제도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3.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을 제창하고 인륜의 가치를 강조하며,' 상서' 에서 먼저 제기한' 오교' (즉 부의와 모자, 형제우, 형경, 자효) 부터 맹자의 오륜관계:' 부자관계, 군신이 의롭다, 부부 봉건 제도를 유지하는 것은 이러한 관계의 찌꺼기이므로, 마땅히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부자관계에 대한 중시, 노소의 질서 있는 성장, 친구의 신망 등.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면 여전히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유가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 즉 이른바' 부친자효' 를 특히 중시한다. 아이를 키우고 노후를 방지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구이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소박하고 아름다운 사상, 감정, 전통 미덕이다. 효' 는 모든 도덕의 근본이라고 불리며 모든' 교육' 의 출발점이다. 공자의 논어에는' 효' 가 있는데, 이것이 인성의 근본이다. 역대 통치자들은 효도와 효도를 숭상하는 것을 인민을 교육하고 국가를 건설하는 근본으로 삼았다. 효는 당시 사회정치, 경제, 문화 발전의 필요성에 적응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인민 대중 중에서도 깊은 사회적 기반을 가지고 있었다. 효경' 은 자녀로서의 가족 의무도 규정하고 있다. 우선 생활에서는' 신중하게 사용하고 양부모로' 해야 한다. 둘째, 우리는 우리의 태도를 존중해야 한다. \ "오늘 효도, 그것은 제기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견마에 관해서는, 왜 기뻐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부모에 대한 지지는 깊은 사랑에서 나와야 즐겁고 순종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부모님께 권고해야 하지만, 태도에주의를 기울여야지, 부모의 뜻을 거스르지 마라. 이러한 도덕관념은 가족 구성원 관계를 조절하고, 가정의 조화를 강화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인의헌신을 중시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또 다른 중요한 방면이다. 유교 전통윤리는 (1)' 의' 와' 이익' 즉 도덕원칙이 개인의 사리사욕과 모순될 때' 의 우선',' 의 우선',' 의 선후' 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공자가 의리 관계를 처리하는 기본 원칙이다. (2)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만났을 때, "좋은 것을 보면 받아라", "좋은 것을 보면 받아라", "의를 옹호하고", "의리를 중시하고 의리를 잊는다" 는 사상 행위를 반대하고, "군자가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 는 사상을 강조해야 한다. (3) 인의를 추구하는 덕을 군자의 고상한 품격으로 군자 곳곳에 의로움을 요구하며, 반드시 말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심지어 목숨을 희생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말한 것이다. "인인지사, 인심을 해치기 위해 목숨을 구할 필요가 없고, 인심을 위해 몸을 죽여야 한다." 의를 중시하고 직업에 충실하는 고상한 품격은 중화민족의 발전과 성장을 크게 촉진하여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민족 엘리트를 만들어 중화민족의 중추를 형성하였다. 5. 도덕실천을 중시하고, 자기수양과 도덕실천을 강조하며, 즉 도덕주체가 자신의 주관적 능동성을 보완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고대에 참고할 수 있었던 도덕수양 방법은 주로 (1) 행복을 결심하고, 한 사람이 확고한 포부와 원대한 이상을 가져야 한다는 뜻을 세웠다. 음악은 한 사람이 확고한 신념과 숭고한 정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그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결심의 중요성을 설명하다. (2)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자기 내성이란 한 사람이 자주 자기반성과 검사를 할 수 있고, 끊임없이 자신의 결점과 부족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공자는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며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고 말했다. 자신을 구속하고 자신의 시각, 청각, 언행을 스스로 도덕규범에 부합시키는 것은 인덕수양의 표현이다. 공자의 학생은 한 번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구원 받았고, 나는 사람들에게 불충실하다." 친구와의 교제를 믿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도덕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매일 자신의 생각을 반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십시오. (3) 잘못을 고치고 바른 길로 돌아오는 것은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어떻게 올바르게 대하는가를 가리킨다. 선을 향한 것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어떻게 보는지를 말한다. 아들이 말했다: "지나도 바꾸지 않아도 된다." "비싼 것으로 바꿔 주세요." 그는 또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해 그 잘못을 고치겠다" 고 말했다. "(4) 의지가 날카롭다는 것은 후천적인 환경이 인간의 도덕적 수양과 지능의 형성에 중요한 촉진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맹자는 말했다: "하늘이 스리랑카 사람들에게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먼저 그 마음을 쓰고, 근골을 일하고, 그 몸을 굶기고, 그 행동을 어지럽히기 때문에 인내할 수 없다. "(5) 충실히 실천하는 것은 도덕관념과 규범에 대해 충성스럽고 성실한 태도를 가지고 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우선 말을 조심하고 일을 빨리 해야 한다. 언행이 신중함을 강조하고, 적게 하고 많이 한다. 둘째, 말은 반드시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더 높은 수준의 요구이므로 반드시 말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