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인정신의 체험

장인정신의 체험

어떤 산업이든 기업이든 장인정신이 필요한데, 어떤 생각과 경험을 갖고 계시나요? 다음은 제가 모두를 위해 정리한 '장인정신의 경험담'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장인정신 체험(1)

장인정신은 개인의 긍정적인 이념을 요약한 것이다. 그것은 평범한 표현이자 위대한 승화입니다. 그 평범함은 누가, 언제, 어디서든 마음만 생각하면 장인정신이 발동될 수 있다는 데 있고, 그 위대함은 사람의 진선미에서 비롯된다는 데 있다. 세뇌는 모두가 아는 진리의 덩어리가 아니라 불성(佛性)과 수양이 가득한 선(禪)의 지혜입니다.

장인정신은 모든 고민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세상에는 잘못된 것이 없고,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을 어지럽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인간 마음의 일탈로 인해, 근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대한 경외심과 영광과 기쁨을 잃고, 공리주의적인 마음과 성급한 마음, 사변적인 마음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장 진실하고 독창적이며 독창적인 열정과 사랑을 잃게 됩니다. 단순하고 거칠고 피상적인 만족을 추구하고, 일시적인 화려함을 추구하며, 일을 돈과 명예, 권력을 얻기 위한 도구로 여기지만, 그것이 결국 근본을 희생하는 추구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장인 정신은 사람들이 산처럼 되고자 하고, 물 속으로 걸어 들어가고자 하는 열망을 이해하게 만듭니다. 산만큼 강하지도 않고, 물만큼 단단하지도 않고, 곧게 닿지도 못한다. 꿈은 행동의 시작이자 동기부여의 원천이다. 헛된 꿈은 언제나 공중에 떠 있는 성입니다. 인생의 꿈은 모두 실행에 관한 것입니다. 일은 꿈을 실현하는 시작입니다. 일은 물질적 이익을 교환하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삶의 태도와 가치관을 제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장인 정신은 지식이 있다고 해서 상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사람들은 평생 동안 끊임없이 지식을 추구하지만 상식을 무시합니다. 상식에는 사람들의 친절, 세심함, 주의, 기부 및 책임이 필요합니다. 업무에서는 고객 만족, 규격 준수, 무결함을 강조하지만, 고객 불만, 불량품, 재작업, 심지어 폐기까지 발생하는 일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실수를 하지 않을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절대 실수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이 없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보다는 새로운 문제를 만들기에 바쁘다. 장인 정신은 탁월함을 추구하고 처음부터 올바르게 일을 수행하는 과학적인 태도입니다. 장인 정신에 대한 나의 생각 (2)

장인 정신을 배우고 나서 감동을 받았고 때로는 성급했던 마음도 차분해졌습니다. 저처럼 다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봤을 거라 믿습니다. 이 직업이 온 마음과 영혼을 바칠 가치가 있나요? 힘들고 지칠 때면 ‘아무래도 월급을 그렇게 많이 받으니 스님이 되어 하루 종일 시계를 보는 게 편하지 않을까?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xx에서 x년 동안 일한 사람으로서. 우선, 친절하고 성실한 사람이 되어 행동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나는 "장인 정신"을 공부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내 작업의 위치를 ​​찾았으며, 좋은 결과를 얻어야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책임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람과 사물을 감사한 마음으로 대하고 좋은 태도를 가져야만 일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일은 인생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진정한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 직업." '장인정신'은 헌신의 정신임은 부정할 수 없으며, 자신의 빛과 열을 헌신적으로 바쳐 기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정신이 없다면 회사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 보십시오. xx의 구성원으로서 '오늘은 내가 회사를 자랑스러워하고 내일은 회사도 나를 자랑스러워할 것이다. 나는 회사의 구성원이고 회사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모두가 깨달아야 한다.

장인의 정신은 지루하고 기계적인 것이 아니고, 경직되고 딱딱한 것이 아니라, 일을 사랑하는 정신과 최고를 위해 노력하는 태도입니다. 그것은 일종의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이득이기도 하다. 장인정신을 갖추는 것은 본인과 회사 모두에게 윈윈(win-win) 상황입니다.

장인 정신은 체험해 볼 가치가 있고, 장인 정신의 의미와 내용을 천천히 정리해 볼 가치가 있다. 즉, 태도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사람의 업무 태도는 삶에 대한 태도를 반영합니다. 열심히 일해야만 일을 잘할 수 있고 기업에 더 많은 공헌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함께 이 장인정신과 문화를 계승하고 계승합시다! 장인정신에 대한 통찰(3)

“토대가 튼튼하지 않으면 땅이 흔들린다.” 가상경제는 아무리 밝고 아름답더라도 실물경제의 뒷받침이 없으면 할 수 없다.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잿더미로 변할 뿐입니다. 중국 경제는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고 있으며 실물 경제를 탄탄하고 튼튼하며 최적화시키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부분입니다. 실물경제의 발전과 성장은 수많은 고급인재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를 업그레이드하려면 '대국의 장인'이 필수다.

장인정신으로 직업윤리를 함양한다. 장인 정신이란 장인이 자신의 제품을 세심하게 제작하며 탁월함과 완벽함을 추구하는 정신적인 개념을 말합니다.

직업학교는 경제발전과 국가전략 전반의 관점에서 직업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성급한 사회적 추세를 버리고, 직업적 기준 준수와 직업윤리를 준수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학생들의 헌신, 야윈, 집중력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소명을 다하는 인성을 함양하고, '아무리 작은 물방울이라도 강이 되고, 아무리 작은 불이라도 불이 된다'는 확고한 신념을 확립한다. ''대국의 장인'을 끊임없이 배출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 이바지하기 위해 중국몽은 전문기술인재를 지원한다.

장인 정신으로 혁신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제조업 분야의 지능화, 자동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계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과정은 점차 가속화되고 있지만, 복잡하고 창의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데는 여전히 창의성의 정신이 요구됩니다. 지루하고 복잡한 작업은 혁신을 키우는 토양이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혁신의 원동력입니다. 직업교육은 장인정신의 의미를 깊이 이해해야 하며, 기업도 장인정신을 계승하고 기술 혁신을 통해 작업 방식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 조직 혁신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 소비자의 호감을 얻기 위해 세부 사항부터 시작합니다.

장인 정신을 장려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장인 정신이 대다수 근로자, 특히 젊은 근로자의 직업 정신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 토양을 깊게 심어야 합니다. 직업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가 시행되어야 하며 현대 직업 교육이 긴밀히 발전되어야 합니다. 수요에 따라 기술대학을 잘 운영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대국의 숙련된 인재와 기능인들을 끊임없이 배출하고 숙련된 노동자를 존중하는 사회문화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숙련된 인재에 대한 평가 및 인센티브 시스템을 통해 장인이 존엄성, 안정감 및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장인 정신을 갖춘 기업을 육성하고 비판적인 시선을 견딜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Made in China"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고품질 제조". 장인정신에 대한 통찰(4)

수천년 동안 장인들은 사회의 밑바닥에서 살아왔다. 그들이 생존을 위해 의지하는 장인정신과 경험은 '지식'과 '진실'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최고를 추구하는 그들의 장인 정신은 엘리트 문화에 의해 제거되었습니다. 중국 전통 사상에서 공자는 "농사를 배우고 원예를 배우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맹자는 이를 '노동'이라 부르며 '열심히 일하는' 자들이 다스리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것은 "중국 특성"이 아닙니다. 듀이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매우 다른 생각을 갖고 있지만 둘 다 장인 정신을 평가절하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플라톤은 "유토피아"의 피라미드 바닥에 장인을 배치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공예를 "만들기"라고 불렀고 그것을 외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여겼습니다. 현대 합리주의와 과학주의가 점점 더 번영하면서 장인의 기술과 경험에 대한 사람들의 비판은 점점 더 격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거의 '길고양이'가 됐다. '교사'와 '교육자' 사이의 잘못된 대립은 '교사가 아니라 교육자가 필요하다'와 같은 슬로건으로 이어졌습니다. Zong Jianmei가 말했듯이 일부 일선 초등 및 중등 학교 교사들은 오해를 불러일으키며 “구체적인 실무 교육과 교습 업무 및 연구를 수행하지 않으며 심지어 기존 교육 및 교습 업무를 경멸하며 탄탄한 교육과 교습을 경멸하는 것으로 언급합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하고, 진짜 교육자는 멸시하면서 '선생님'이라고 부르지만, 거시적이고 비현실적인 이론 연구를 하고, 전문가들이 자주 하는 말을 하고, 학자들이 이미 쓴 글도 쓴다. “지나치게 무지한 생각을 이야기하고, 교육학교 건설이나 교육 모델에만 집착하며, 교과 지식의 연마와 축적을 경멸하는 것은 결국 교육의 황폐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장인정신을 되찾아야 한다. 이는 우리나라 시대정신의 요구이며, 현대학술연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지난 세기 철학 연구의 실질적인 전환과 그것이 사회학과 교육에 미친 영향은 기술적 경험의 정당성, 기초 및 중요성을 "인정"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이념적 자원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존재론적 수준에서 xx의 "효용 투명성"에 대한 현상학적 설명, 인식론적 수준에서 xx의 "빙산 은유"; 언어 철학 분야, xx의 "무엇을 아는 것"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의 구별은 사회학 분야의 "xx의" "유사한 대우"와 같고, 교육 분야에서는 xx의 "실천 논리"가 밝혀졌습니다. xx'의 “교사 개인의 실천적 지식”과 xx의 “교수의 지혜” 등

간단히 말하면 교육과 교수법은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이기도 합니다. 예술에는 항상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항상 있습니다. 교사는 기술적 경험에만 의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