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서 요청: 양주 평화 "송 왕조 10장"

도서 요청: 양주 평화 "송 왕조 10장"

'수호(Water Margin)'는 양저우평화(楊州平hua)에서 가장 권위 있고 독특한 전통서적 중 하나이다. 이 책은 고전 소설 "Water Margin"을 기반으로 하며 "Lin Chong and Lu Zhishen", "Wu Song", "Song Jiang", "Shi Xiu", "Lu Junyi" 및 "Hout Water"의 6개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여백'은 모두 장편소설이다. 각 부분은 순서대로 연결될 수도 있고 독립적으로 이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후수 여백"을 제외한 다른 모든 장은 일반적으로 원작의 10개 장을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각각 "린, 루, 오, 송, 시, 루"라고도 불렀습니다. 뒤쪽에.

'수호'에 대한 해설은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 청나라 건륭 시대의 위대한 이야기꾼 유경정(劉景ting) 선생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Wang Deshan, Fan Songnian, Xue Jiahong 등이이 책을 잘 전했습니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양주평화수호(楊州平畵)는 청나라 도광년과 함풍년에 시작되었다. 서예계에는 서로를 보완하는 두 학파가 있다. 그 중 등광두를 조상으로 하는 계통은 '등가의 수호'로 알려져 있다. 등광도의 아들 등푸당의 후손들은 대부분 예명에 '탕'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 불리기도 한다. "당가의 수호". 가장 유명한 것은 왕위탕 계열입니다. 이는 대대로 전해지며 나중에 "왕수호학"이라고 불립니다. 또 다른 주요 시리즈는 Xu Dianzhang에서 시작되었습니다. Xu Dan은 송나라에 많은 제자가 있었던 Song Chengzhang에게 이어졌습니다. 그의 후손의 예명은 대부분 "장"이라는 단어를 포함하므로 "장 시리즈"라고도 불립니다. 수호(Water Margin)". 서예계에서 유명한 마한장(Ma Hanzhang)이 여기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종파는 대대로 전해지며 나중에 마파의 "수호"라고 불렸습니다. Deng Guangdou와 Song Chengzhang는 모두 "Water Margin"의 전체 버전을 말할 수 있었지만 나중에 그들의 후계자들은 한두 장을 전문으로하여 전체 버전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점차 감소했습니다. 이후 여러 세대의 스토리텔러들이 계속해서 작업한 후, 각 책은 많은 등장인물과 자세한 설명이 추가되고, 많은 줄거리가 각색되고, 내용이 더욱 풍부해지고, 등장인물이 더욱 생생해지고, 다양한 이야기가 형성되면서 크게 확장되고 발전되었습니다. 스타일과 장르, 그리고 책의 가사도 원작에 비해 몇 배, 심지어는 수십 배 확장됐다.

'워터 마진'을 이야기하는 아티스트 중에는 '우, 송, 시, 루'를 이야기하는 네 가족이 가장 많고, 유명한 아티스트가 많이 등장했다. 그 중 '왕파'의 '수마진'이 예술적 성취도가 가장 높다. 왕소당(王沙塘)은 왕학파의 수호(Water Margin)의 대표 인물로 타 종파의 장점을 모두 겸비한 인물로 정신성과 의지, 세련된 표현과 절묘한 솜씨를 겸비하고 있어 서예계에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그가 구술한 이 네 권의 책의 사본은 총 500만 단어가 넘습니다.

'린총과 노지심': '린텐장', '로텐장'이라고도 함. 내용이 겹치기 때문에 함께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아 흔히 '린루'라고 부른다. 10장'. 주요 줄거리는 여달이 구타당해 죽고, 진관희가 구타당해 죽고, 집에서 탈출해 승려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술에 취해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스승에 의해 도쿄 대향국사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임충을 만났습니다. Taiwei Gao Qiu의 아들은 Lin Chong의 아내를 붙잡으려고 했고, 다행히도 Lu Zhishen은 그녀를 구출하기 위해 달려갔습니다. Gao는 또한 Lin Chong을 해치기 위해 Cangzhou로 사람들을 보냈습니다. Lin Chong은 침입자를 죽이고 Chai Jin이 그를 도와달라고 요청하고 눈 내리는 밤에 Liangshan으로갔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Chao Gai, Wu Yong 및 기타 7 명을 소환하여 생일 카드를 속이고 Lin Chonghuo는 Wang Lun과 합병하고 나중에 Song Jiang은 Yan Xijiao를 격렬하게 살해하고 결국 Yanggu County에서 그의 형제 Wu Song을 찾았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Lin Chong의 아내가 목을 매고, Lu Zhishen이 실수로 울고, Kaifeng Prefect Teng Jiaozhi가 부당한 사건을 해결하는 등의 줄거리는 모두 이야기꾼이 만든 것입니다. 이 책을 쓴 작가들 중 마봉장(Ma Fengzhang)의 업적이 가장 높다. 이 책은 『마학파』의 대표적인 책이기도 하다. 책은 『관희를 진압하기 위한 주먹』, 『술취한 산문 때리기』, 『도화마을 소란 일으키기』, 『도기 사 불태우기』, 『수양버들을 뿌리 뽑기』, 『만들기』 등 21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기사 소란', '백호전으로 들어가다', '등공의 심판', '멧돼지 숲의 파멸', '홍 코치 패기', '마당을 불태우다', '차를 타고 양산으로 달려가다' 눈 오는 밤', '일곱별이 모이다', '페가수스 메시지', '장병수전', '불과 왕륜', '유당의 편지', '탑에 앉아 사신을 죽이다' 등. , 약 30 장면, 총 600,000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저우시 문화국은 Ma Fengzhang의 구술 사본 "Lin Lu의 10장"과 Ma Handing(Ma Fengzhang의 남동생)의 구술 사본 "Len의 10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송": "오십장"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호랑이를 사냥하기 위해 정양강을 지나가다가 현의 수도로 임명된 우송쉰 형제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의 형수 판금련은 서문청과 간음하고 오달랑을 독살하여 죽였다. 오송은 판과 서문을 죽이고 항복하여 맹주로 보내졌다. 그는 Shi En과 친해졌고, 술에 취해 불의 때문에 Jiang Menhen을 때렸습니다. 그는 Zhang Dujian에게 누명을 쓰고 Enzhou로 보내졌습니다. 강문신은 도적을 선동하여 음모를 꾸몄지만 오송은 계채 두 명과 사악한 노예를 죽였습니다. 그는 밤에 맹주로 돌아와 적을 죽였습니다. 나중에 장청(張淸) 부부의 도움을 받아 터우퉈로 변장하고 얼롱산으로 향했다. Baihu Town을 통과하여 Song Jiang을 만났고 마침내 Lu Zhishen, Yang Zhi 등과 합류하여 Erlong Mountain과 Luocao를 따돌렸습니다. 이 10장은 "호랑이가 일어나고 용이 모인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책은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징양강 호랑이 사냥', '처제 살해 및 형제 희생', '시먼 청과 싸우고 살해', '교차로 가게 때리기', '술에 취해 장제스 때리기' 등이다. Menshen', '비운포 일상 만들기' , '밤에 주지사 저택 파괴하기', '밤에 지네 능선 걷기', 'Drazing Baihu Town', 'Erlong Mountain Outsmart' 등 총 60개 이상의 장면이 있습니다. 120만 단어 이상.

'우송'은 '수호전' 서사 부분 중 가장 완성도 높은 구조를 갖고 있으며, 주인공 우송이 책 전체를 관통하고 있으며, 줄거리는 우여곡절로 가득하다. 여러 시대에 걸쳐 이야기꾼들이 이 책에 많은 내용을 추가하고 추가하고 각색했습니다. 유명한 "진홍의 변론", "진홍의 변론", "강문 방문", "강문의 변론" 및 기타 플롯과 마찬가지로 진홍과 강문은 모두 이야기꾼이 만든 캐릭터이며 두 가지 "변론"은 비슷하지만 갓쇼 기사와는 기법도 플롯도 다릅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수호전"을 이야기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송"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Ma Fengzhang의 둘째 딸인 Ma Chunfang은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유명해졌고, 큰 딸인 Ma Rongfang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 이야기로 인해 서예의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Wu Song이 위층으로 달려가 두 걸음 반 만에 세 사람을 죽이는 "원앙 타워에 피가 튀는"장면과 같이 Wang Shaotang의 평생 공연은 더욱 완벽했습니다. 각각의 연결은 합리적이고 감정적이며, 그곳에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1959년 장쑤성 인민출판사는 왕소당의 구술을 녹음하여 10장 58절로 편찬하여 총 80만 단어에 달했습니다. 1984년에 재인쇄되었습니다. 1989년 중국 취이출판사는 리탕여왕의 『오송』 구전판을 출판했다. Li Fuqing(러시아), Yu Rubai(프랑스) 등 외국의 유명 중국학자들은 『오송』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강연과 논평을 통해 높이 평가했습니다. 요즘 이 책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사람들로는 리신탕(Li Xintang), 류시탕(Liu Xitang), 혜자오롱(Hui Zhaolong) 등이 있습니다.

『송강』: 『송십장』이라고도 하며, 『오송』 이후에 독자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장편소설이다. 주요 줄거리는 송강과 오송이 백호산에서 헤어진 후 화룡을 만나러 청풍촌으로 가는 길에 실수로 청봉산으로 가서 왕영과 다른 영웅들을 만났다. 그 후 청풍촌에서 등불을 보다가 재난을 당하고 화룡과 함께 감옥에 갇히게 되고, 감옥차를 강탈하고, 송강은 군사력으로 장병들을 물리치고, 진명과 황신은 갇히게 된다. 정의를 위해 모이는 산. 진명의 가족은 청주에서 살해당했고, 모두가 마을을 버리고 진명의 복수를 위해 양산으로 도망갔다. 송강은 도중에 책을 집어들고 집에 돌아와서 체포되어 강주(江州)로 보내졌는데, 그곳에서 그는 길에서 많은 영웅들을 만났다. 나중에 그는 Xunyang Tower에서 반시를 썼고 다시 투옥되었습니다. 양산의 영웅들과 강변의 영웅들은 강주에서 폭동을 일으키고 송강과 함께 모두 함께 양산으로 갔다. 책 전체는 '청풍산 우정의 맹세', '청봉촌 등불 놀기', '청주 행복 만들기', '송강 상승', '강주 행복', "량산 계획 결정", "강을 따라 우호 모임", "칭펑 마을 우호 구축", "환성", "환란 현장", "황원빙 생포 캡처" 등 70개 이상의 장면을 말할 수 있습니다. 150만 단어.

이 책은 본문 전반에 걸쳐 송강에 초점을 맞춰 송강, 이구, 대종, 장형, 장순 등의 영웅적 이미지를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그들의 험난한 양산 등반 경험을 서술하고 있다. 악역인 황원빙과 무롱에게도 세심하게 주목하고 있다. 과거 왕조의 이야기꾼들은 원작을 기반으로 많은 줄거리를 풍부하게 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등불 축제"에는 많은 등불 거리 대련과 등불 시, 송강의 등불 수수께끼 및 기타 세부 사항이 산재해 있습니다. 더 유명한 것은 전 세계의 영웅들이 36가지 변장을 하고 도시로 행진하는 '홍콩' 섹션이다. 그 이야기는 수만 단어로 생생하고 세심하게 묘사된다. 또 다른 예는 Song Jiang이 구출된 후 Xunyang Tower로 돌아온 것인데, 이는 모두 이야기꾼의 창작물입니다. 이 책은 왕샤오탕 선생의 대표작이기도 하며, 유창하고 꾸준한 문자 언어와 동시에 등불 축제 장면에 대한 설명을 통해 송강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냈습니다. 각종 무역의 도입과 모방을 통해 옛날의 사회생활과 민속풍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으며, 미래세대 예술가들이 따라야 할 귀감이 되고 있다. 1962년 양저우 평화연구단이 편찬했으나 제때에 출판되지 않아 사본과 녹음이 나중에 유실됐다. 많은 노력 끝에 1985년 장쑤성 인민출판사에서 총 105만 단어로 출판되었습니다. 편집본에서는 "전당의 왕영난", "송강이 천서를 얻었습니다"와 같은 몇 가지 줄거리가 삭제되었습니다.

"Shi Xiu": "Shi Shi Chapter"라고도 합니다. 주요 이야기는 Dai Zong이 Jizhou에서 우연히 Shi Xiu를 만나 그를 Liangshan에서 재회하도록 초대했다는 것입니다. Shi Xiu는 가을 이후에 산에 올라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Shi Xiu의 형제 Yang Xiong의 아내 Pan Qiaoyun은 이 사실을 알고 Shi Xiuzhi가 간음한 승려를 죽였습니다. 마침내 진실을 알게 된 두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서 판교운을 추평산으로 유인해 처형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도중에 그들은 Zhujiazhuang에서 하룻밤을 묵었습니다. Shi Qian은 닭을 훔치다 붙잡혔고 Shi Xiu는 Liangshan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Liangshan은 Zhujiazhuang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세 번 보냈습니다. 마지막 3차에는 고당주를 공격해 장작을 구하고 산에 올라 산을 ​​토벌하러 온 호안탁을 토벌하고, 마침내 삼산의 영웅들이 힘을 합쳐 청주를 공격해 진나라와 명나라의 원수를 갚았다. 영웅들은 함께 Shuibo로 돌아 왔습니다. 화자는 또한 이 책의 줄거리 인물을 풍부하게 했으며, 특히 Shi Qian이 일찍 등장하여 Yang Xiong과 Shi Xiu를 놀리게 하여 줄거리를 더욱 생생하고 흥미롭게 만들었습니다. 전체 책은 "긴 거리에서 돌쇼를 만나다", "음란한 승려를 현명하게 죽이기", "추평산에서 소란을 일으키다", "석천이 닭을 훔치다", "일박 주가장" 등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Two Beat Zhujiazhuang" ", "Zhujiazhuang에 대한 세 가지 공격", "Gaotang 현에 대한 세 가지 공격", "Hu Yanzhuo Zhengshan", "Three Mountains 모여 Qingzhou를 공격합니다"는 40 개 이상의 장면, 약 850,000 단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1995년 강소문학예술출판사는 왕리탕의 '돌쇼' 공연판을 출판했습니다.

"Lu Junyi": 이전에는 "Lu Shihui"로 알려졌습니다. 주요 이야기는 영웅 단징주가 BMW를 훔쳐 조가이에게 주려고 했으나 도중에 증두시의 시원공에게 빼앗겨 정복하러 산 아래로 내려가 독사에게 살해당했다는 것이다. 화살. Liangshan은 Lu Junyi가 산에 올라갈 수 있도록 설계했지만 Lu Weiyun. Lu의 아내 Jia는 가정부 Li Gu와 바람을 피우고 Yan Qing을 추방하고 Lu Shangliangshan의 사건을 관리들에게 신고했습니다. Lu는 집에 돌아 왔을 때 체포되어 유배가는 길에 간신히 음모를 피했습니다. 양산 영웅들은 대명 저택을 세 번 공격하여 관성을 제압하고 마침내 육군이를 구출했습니다. Lu Junyi는 Liangshan이 Shi Wengong을 생포하도록 도왔습니다. 그 후 송장(Song Jiang)과 육준이(Lu Junyi)가 전랑촌의 주인이 되었고, 그들은 각각 군대를 나누어 동평(Dong Ping)과 장청(Zhang Qing)을 진압하였고, 그들의 승리에 따라 송강(Song Jiang)이 마을의 주인으로 임명되었다. 이 책에는 시첸이 노저택에서 귀신을 일으키고, 우가 부적을 사용해 귀신을 쫓아내는 등의 음모가 이야기꾼에 의해 만들어졌다. 원작보다 훨씬 풍부해졌습니다. 이 책은 "제1차 Zengtou City 공격", "Lu Junyi의 돈벌 계획", "Lu Junyi의 재난", "Daming Mansion의 첫 번째 공격", "Shou Guan Sheng"의 10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명저택 2차 공습", "정 2차 공습" 그는 40개 이상의 장면, 약 90만 단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1995년 장쑤성 문학예술출판사는 왕리탕의 "여군이" 공연판을 출판했습니다.

"Hout Water Margin": 이야기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부분은 주로 황실이 양산 영웅을 모집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여기에는 연경삼회의 이시시, 태안현의 임원백레이, 태안현의 퉁관의 동관, 고구의 고구가 포함됩니다. 3번의 패배, 3번의 중이당, 철부사에서의 이규의 난동, 그리고 친척을 모으기 위한 이동 시간, 국화 동창회 등의 추가 음모가 추가되었고 마침내 양산의 영웅들이 베이징으로 모집되었고, 108명의 장군이 진먼을 통과하여 끝났다. 현재 양주 평화 "수마진"은 여기서 끝을 의미합니다. 1950년대 이전에는 베테랑 예술가 마펑장(Ma Fengzhang)과 왕소칭(Wang Shaoqing)이 '대기열을 건너는 금문교(The Golden Gate Crossing the Queue)'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었지만, 1980년대 이후에는 친아버지 왕샤오칭(Wang Shaoqing)과 함께 이 책을 연구한 왕샤오탕(Wang Xiaotang)만이 '임원소(Ren Yuan Shao)'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 중국문예계연맹출판사는 2002년에 왕샤오탕의 《후수호전》 구술판을 출판했으며 책과 함께 "송강은 전어를 먹는다"라는 해설 VCD를 포함시켰습니다. 또한 양저우시 문화국은 총 30만 단어에 달하는 Ma Fengzhang의 사본 일부를 수집했습니다. 후반부는 송강이 요나라를 정복하고, 들판에서 호랑이를 베고, 왕청과 싸우고, 방라에게 구걸하는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 이 구절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덩광도(鄧光dou)와 송성장(宋成張)만이 말할 수 있지만 오늘날에는 누구도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의 후손들은 한때 책에 "미래에 오송이 한 팔로 방라를 잡았다"고 기록했는데, 이는 육지신이 방라를 잡았다는 원래의 진술과 매우 다르다. 이 책은 과거에 크게 수정되고 가공되었습니다.

위 내용은 양주 평화 '수마진'의 기본 프로토타입을 구성한다. Yangzhou Pinghua "Water Margin"을 잘 말하는 유명한 인물로는 Wang Shaotang, Ma Fengzhang, Li Peizhang, Wang Shaoqing, Kong Xizhang, Wang Xiaotang, Wang Litang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예술가 왕샤오탕(Wang Shaotang)과 마풍장(Ma Fengzhang)의 전기이다.

왕소당(1889~1968) 양저우평화배우. 평론가 가문에서 태어난 그의 아버지 Wang Yutang과 삼촌 Wang Jinzhang은 둘 다 "Water Margin"에 대한 연설로 유명합니다. 그는 7세에 아버지로부터 미술을 배웠고, 9세에 무대에 섰으며, 12세에는 독립적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공연은 가족 전통 외에도 선배 예술가 Kang Guohua와 현대 예술가 Liu Chunshan, Zhu Dechun 및 기타 가족의 강점을 활용하고 통합하여 창작합니다. 그는 "수호(Water Margin)"의 4개 10개 장, 즉 "오(Wu), 송(Song), 시(Shi) 및 루(S Lu)"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능숙하며 내용과 형식 모두에서 개혁과 혁신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왕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마진'이 세상에 존재한다. 1930년대 상하이에서는 “연극을 볼 때는 메이란팡을 보고, 책을 들을 때는 왕샤오탕을 봐야 한다”는 평판이 있었다. 1959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하여 중국문예계연맹 회원, 중국민속예술가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1989년 11월, 중국 취이 예술가 협회, 장쑤성 문화부 및 기타 부서가 공동으로 난징과 양저우에서 "양주 평화대사 왕소당 탄생 100주년 경축 행사"를 조직했습니다.

교사-교사 관계 측면에서 Wang Shaotang은 Deng School의 "점프 연주 "Water Margin""의 예술적 전문성을 수용했을뿐만 아니라 "Water Margin"의 독특한 스타일을 계승했습니다. 송파에 이어 '삼국지'를 물려받았으며, '서한', '팔구주' 등의 책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약점을 보완하여 세대의 대가가 되었습니다. . 그의 스토리텔링의 특징은 섬세하고 탄탄한 표현, 정확한 어법, 억양, 뚜렷한 리듬, 단어 하나하나의 강력한 구현이다. 말할 때는 음색이 웅장하고, 디테일에는 단단함이 있고, 말할 때는 마치 상대방과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는 듯한 친근하고 자연스럽다. 연기력도 중요시하며 '입, 손, 몸, 발걸음, 정신'을 열심히 다지는 그는 꼼꼼하고 정확하며 파워풀하고 외모도 현실적이다.

왕샤오탕의 '수호전'은 원작의 주인공과 기본 줄거리, 특징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그 성격, 보조 인물의 추가, 작품의 보충, 배치, 연출 등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줄거리의 묘사와 통속적이고 생생한 언어가 크게 발전하고 개선되었으며, 또한 지난 100년 동안 중국 고대, 특히 양저우의 도시 생활 방식을 명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 관객. 그는 또한 등장인물에 대해 설명하고, 줄거리를 설명하고, 과거를 사용하여 현재를 설명하고,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몇 가지 적절한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 그는 "세상을 깨우는" 데 일정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마펑장(Ma Fengzhang): (1899-1965) 양저우 출신, 회족. 그는 15세에 마한장의 제자가 되어 《오십장》을 공부하였고, 16세에 데뷔하여 40여 차례 강연하였다. 그는 19세에 학교로 돌아와 린(Lin), 송(Song), 시(Shi), 루(Lu)의 4개 10장과 "후수마진(Hou Shui Margin)"을 차례로 배웠으며 200회 이상의 공연을 연속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왕소당에게 그의 솜씨에 대해 물었고, 그의 서예 실력은 나날이 향상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예가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연기가 꾸준하고 탄탄하며 날카로움과 달콤함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각 챕터마다 다양한 핵심 캐릭터를 그려내며 캐릭터의 형성과 묘사에 신경을 쓴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생일 계획 능률"의 Liu Tang과 "Ren Yuan Lei"의 Shi Qian은 뚜렷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Dock Dialogue"는 매우 훌륭하게 사용되며, 특히 다양한 캐릭터의 웃음이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그 공연 ​​스타일은 Ma School의 "Water Margi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서예 제자는 Bai Fengming과 그의 딸 Ma Chunfang과 Ma Rongfang입니다. 1950년대에는 양주오페라개선협회에 가입했고, 1959년에는 양주오페라노동자협회 이사로 선출됐다. 1965년 질병으로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