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자(莊子)의 『소요유』 전문

장자(莊子)의 『소요유』 전문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다

작가 장주? 선진나라에 물고기가 있다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고, 이름은 쿤이에요. 곤은 너무 커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알 수 없었는데, 그것이 새로 변했을 때 그 이름은 펑이었다. Peng이 얼마나 많은 거리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화가 나서 날아갈 때 그 날개는 하늘에서 내려온 구름과 같습니다. 새이고 바다가 난밍으로 이주할 것입니다. Nan Ming은 또한 Tianchi입니다. "Qixie"인 사람들은 야심 차고 이상한 사람들이기도합니다. "Xie"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Peng은 남명으로 이주합니다. 물은 3천 리에 도달하고, 위로 휘두르는 것은 9만 리입니다. 6개월 후에는 쉬게 됩니다."

야생마는 또한, 먼지는 생명체가 숨을 내쉬면서 날리는 것입니다. 하늘은 파랗다. 정의로운가, 악한가? 너무 멀어서 극도로 사악합니까? 그것은 그것을 무시하고 그렇다면 그게 전부입니다. 더욱이 물이 두껍게 쌓이지 않으면 큰 배를 실을 수 없다. 콜홀에 물컵을 덮으면 배는 겨자로 만들어지고, 컵은 물이 얕아지고 배는 커진다. 바람의 축적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가 약해진다.

그래서 구만 리 바람이 불면 오늘의 패봉이 되고, 도망치기가 쉽지 않고, 그러면 오늘의 장군이 된다. 투난. Xiaoxue와 Xuejiu는 웃으며 말했습니다. "나는 일어나 날아가서 느릅나무와 송곳니를 잡고 멈출 것입니다. 때가 오지 않을 것이며 땅만 통제할 것입니다. 어떻게 남쪽으로 9만 마일을 갈 수 있습니까?" 그러나 배는 여전히 깨끗하고, 백 리를 가는 데 적합하면 곡식을 찧는데 쓰이고, 천 리를 가는 데 적합하면 석 달 안에 곡식을 모을 것이다. 두 곤충에 대해 아는 사람!

작은 지식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고, 작은 세월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습니다. Xi Yi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침세균은 회설을 모르고, 귀뚜라미는 봄과 가을을 모릅니다. 초(楚)의 남쪽에는 500년을 봄으로 여기고 500년을 가을로 여기는 명령족이 있었고, 옛날에는 8천년을 봄으로 여기고 8천년을 가을로 여기는 대춘족(大春人)이 있었다. 좋은 해. 하지만 Peng Zunai는 오랫동안 그 이야기를 들었고 모두가 너무 슬퍼했습니다!

탕즈도 가시에 대해 물었다. Qiongfa의 북쪽에는 Tianchi, Minghai가 있습니다. 수천 리에 걸쳐 있는 우옌이 있는데, 그것을 경작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의 이름은 곤입니다. 새가 있는데 이름은 펑(鳳)이고 등은 태산 같고 날개는 하늘에 드리운 구름 같으니 그 뿔을 들고 구만 리를 날아가니 구름이 없고 푸른 하늘을 날고 있느니라. .그리고 남쪽으로 가면 난밍에 적합합니다. 그는 Yi를 꾸짖으며 웃으며 말했다: "그가 Shi Shi를 놀리고 있습니까? 나는 뛰어 올랐지만 불과 몇 피트 아래로 바질 사이로 솟아 올랐고 이것이 내가 날아가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는 Shi Shi를 놀리고 있습니다. ?" 이것은 작은 것과 큰 것의 논쟁이다. .

나의 늙은 남편은 자신이 관리가 될 수 있고, 행동이 마을에 비할 수 있고, 덕이 왕에 비할 수 있고, 나라를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송영자는 여전히 이를 비웃었다. 그리고 세상에서 그를 훈계하지 않고 칭찬하고, 세상에서 그를 낙담시키지 않고 비판하고, 안팎의 문제를 구별하고, 명예와 치욕의 영역을 논쟁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는 이 세상에 살아 있지만 그 사람을 셀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무는 없습니다.

푸리에지는 바람을 거슬러 차분하고 친절하게 걸어갔다가 열흘 만에 5일 만에 돌아섰다. 그분은 아직 계수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다 주셨습니다. 비록 불필요한 일이지만, 그래도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천지의 의를 이용하고 육기의 논쟁을 경계하며 한없이 헤엄치고자 한다면 어찌 그를 함부로 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에게는 공덕이 없고,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고 합니다.

추가 정보:

참고

1. Xiaoyaoyou: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이동합니다. 평온하고 평온하며 제한되지 않습니다.

2. 베이밍(Bei Ming): 깊고 검은 바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북해. Ming, Tong "ming"은 넓고 깊은 바다를 의미합니다. 이 의미는 아래의 "Nan Ming" 및 "Ming Hai"에 사용됩니다.

3. 쿤(kūn): 원래는 물고기 알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큰 물고기의 이름을 가리키는 데 빌려왔습니다. 이는 장자의 '사물평등'의 취지와 장자의 독특하고 이상한 문체와 일치한다.

4. 몇 천 마일인지 모르겠어요. 몇 천 마일인지 모르겠어요. '지'의 원래 의미는 '극히 가깝다'로 확장됐다고 한다. '장자'에서 양을 표현하는 말은 모두 '수'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Shu Ren" 및 "Shu Ren"으로.

5. 펭: 여기서는 고대 단어인 '봉황'을 빌려 큰 새를 지칭합니다.

6. 분노: '누'를 넘기고 날기 위해 애쓰는 모습.

7. 추이티안: 지평선. 하나는 하늘을 가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추이, "프론티어"를 통해 엣지.

8. 해운: 바닷물의 움직임, 여기서는 거친 바다의 파도를 말합니다. 마이그레이션: 마이그레이션.

9. 천지: 자연적으로 형성된 연못.

10. "Qixie": 이상한 것들에 관한 소설 모음. 『수서·경계지』는 사학부 잡전 7권으로, 송나라 산기실랑동양이라는 칭호가 새겨져 있다. 『구당연대기』는 『신당연대기』와 동일하며 소설가 범주에 속한다. 그는 조송(趙宋) 때 세상을 떠났고, 그의 사후 저서는 『의문뇌거』, 『법원주림』, 『초급노트』, 『백공유철』 등에 흩어져 있으며, 그 중 『태평광기』와 『태평위란』이 가장 많이 인용된다. .

11. 이상한 이야기: 이상한 이야기를 설명하세요. 치, 녹음해.

12. 워터 히트: "워터 히트"라는 단어의 반전은 로크가 이륙할 때 물 위에 날개를 펄럭이는 멋진 광경을 묘사합니다.

13. Tuán: 나선형으로 상승합니다. 푸야오: 회오리바람.

14. 가다: 떠나다. Xi: 호흡은 바람을 의미합니다.

15. 야생마(Wild Horse): 구름과 안개의 공기가 야생마의 형상으로 변하며 솟아오릅니다.

16. 먼지: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

17. 숨을 불어넣다: 숨을 서로 불어서 발생한다.

18. 캉캉: 진한 파란색.

19. 아마도요. 트루 컬러: 트루 컬러.

20.xie(yé): 질문 단어인 "ye"와 연결됩니다.

21. 아래를 내려다본다: (펭을 언급하며) 아래를 내려다본다.

22. 치푸: 입자는 실제 의미가 없으며 다음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23.

24. 전복: 넘어지다. 아오(ào) 홀: 집 앞 땅바닥에 있는 구덩이.

25. 겨자: 풀.

26. 장소: 놓다. 얀: 또 한마디, 여기, 여기. Glue: 동사, 땅에 붙어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27. 그러면 거대한 날개를 지탱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Peng의 거대한 날개를 지탱할 힘이 없을 것입니다.

28. 그러면 바람이 아래에 있습니다: 바람이 다펑 아래에 있습니다(바람의 깊이가 9만 ​​마일이라는 뜻입니다).

29. 나중에는 지금이다: "지금은 지금이다"의 반전. "이번에는...그럼"과 동일합니다. Peifeng : 바람을 타고. 페이, 의지해.

30.夭(yāo): 좌절. 阏(è): 방해하다.

31. 투난: 남쪽으로 날아갈 계획이다.

32.蜩(tiáo): 매미. Jiū: 거북이 비둘기와 같은 작은 새.

33. 결투: 빠르게 점프하세요. Jue, "赽"와 동일, 빠르다.

34. 붙잡다: 부딪치다, 만지다. 하나는 '총'이다. Yu Fang (fāng): 일반적으로 나무를 의미합니다. 느릅나무, 느릅나무. 송곳니, 백단향.

35. 시간: 시간 또는.

36. 제어: 넘어지다, 넘어지다.

37. 시(xi): 왜 귀찮게, 용도는 어디에 있습니까? 어떤: 가세요. For: 문장 끝에 있는 의문 조동사, "what"과 동일합니다.

38. 적합: 가세요. 망창(mang)창 : 넓은 풀이 있는 들판.

39. 삼시세끼 : 하루를 말합니다. Anti: "hui"를 의미하고, 아래도 마찬가지입니다.

40. 당신: 그래도요. 물론이죠. 가득 차 보입니다.

41. 하룻밤: 첫날 밤. 정(絲)곡물 : 곡식 껍질을 찧는 것, 곡식을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42. 3월 식량 모으기: 3개월 동안 식량을 준비합니다.

43.: 지시 대명사, this. 두 곤충: 설주(xue)와 설주(xuejiu)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큰 벌레는 호랑이, 늙은 벌레는 쥐, 긴 벌레는 뱀을 뜻한다.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44. Xiaozhi(zhì): 약간의 영리함. Zhi는 "지혜"를 의미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위대한 지식: 위대한 지혜.

45. 단기. 새해 : 장수.

46. 차오균류: 살고 죽는 균류 식물. 혜(huì) 숴(shuò): 달이 차고 지는 현상. 매월 말일인 희. 매월 1일 슈오(Shuo).

47.蟪(huì)蛄(gū): 봄에 태어나 여름에 죽거나 여름에 태어나 가을에 죽는 매미. 봄과 가을: 일년 내내.

48. 밍링: 큰 나무의 이름, 큰 거북이의 이름.

49. 다춘(chūn) : 나무의 이름.

50. Peng Zu: 800세까지 살았던 전설적인 인물. 나이진: 지금, 지금. 장수: 장수.

51. 피지: 그 사람과 비교하면요. 일치, 비교.

52. 슬프다: 슬프다.

53. 당나라: 상나라의 창시자. 지: 사람의 이름으로, 상나라 때 의사였다고 합니다. 예: 그게 다입니다. 긍정을 나타냅니다.

54. 나쁨: 식물이 자라지 않는 곳. 머리카락, 식물.

55. 길다.

56. 램의 뿔: 영양의 뿔 같은 회오리바람.

57. 절대 구름 에너지: 구름 에너지를 통해 이동합니다. 절대, 그 이상.

58. 거절(願): 샤오치제에 있는 작은 새의 일종.

59. 렌(Ren): 고대의 길이 단위. 주(周)나라 때 한 사람의 인(仁)은 8척이었으며, 한(汉)나라에서는 한 사람의 인(仁)이 7척이었다.

60. 바질 사이에 솟아오르다(hāo): 바질 사이에 솟아오르다.

61.To:궁극.

62. 비안: "비안"을 통해 차이가 납니다.

63. 효과: 효율성은 여기서 역량으로 확장됩니다.

64. 싱: 행동. 보다: 화합.

65. 그리고: 통 "능", 능력.

66. 그것은 위의 네 가지 유형의 사람을 가리킨다. 자존감: 자신을 바라보세요.

67. 郃을 비난하다.

68. 송영자: 전국시대 중기의 사상가. 주란: 냉소적인 표정이군요.

69. 다. 평판: 칭찬합니다. 조언: 격려하고, 열심히 일하세요.

70. 페이: 비판, 비난. 주: 답답해요.

71. 내부: 주관적. 외부 : 객관적. 나누기: 나누기.

72. Bian: "bian"을 전달하고 구별합니다. 경계: 경계.

73. 시: 그렇군요. 이미: 그게 다야. 송영자의 지혜와 덕이 이에 지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74. Shuò: 열망하는 추구.

75.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76. 나무: 나무를 세우다.

77. 려자: 정(鄭) 출신으로 전국시대 사상가 유커우(玉球). 바람을 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는 Liezi의 8개 장을 쓴 저자입니다. 이 구절은 기다림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Liezi를 사용하여 바람을 타고 날아갑니다. 유: 통제해요.

78. 링(Líng)란 : 가볍고 섬세한 외모. 좋아요: 훌륭해요.

79. Xunyou(yòu) 5일: 15일. 슌, 열흘. 예, "당신"을 전달합니다.

80. 축복을 받다: 축복을 받다.

81. 기대할 것이 있다: 의지할 것이 있다. 잠깐, 의지하세요. 장자의 '기다림'과 '기다리지 않음'은 사물이 조건적인지 여부를 나타내는 철학적 범주입니다. 전체 문장은 Liezi가 바람을 타고 날 수 있다고 해도 여전히 다른 것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2. 루푸: 말하자면. 곱하기: 순. 하늘과 땅의 공의는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의 본성입니다. 그렇죠, 자연의 본성이죠.

83. 육기: 음, 양, 바람, 비, 어둠, 밝음을 의미합니다. 토론: "변화"를 통해 변화합니다. "긍정적"의 반대. "Zheng"은 어근이고 "bian"은 파생어입니다.

84. 무한히 여행하는 것: 절대적인 자유의 영역을 여행하는 것. 무한, 절대 ​​자유의 영역.

85. 악(wū)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의지하기 위해 또 무엇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악, 뭐. 수사학적 질문은 "기다릴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를 강화합니다.

86. 지인: 궁극의 사람, 장자의 마음 속에서 가장 높은 경지를 가진 사람. 최고인, 신인, 성자는 모두 이름은 다르지만 실재는 같습니다. 무아(無爲): 완전한 사람이 자기 편집증을 버리고, 자아를 버리고, 명예에 얽매인 자기를 버리고, 절대적인 자유와 접근을 추구하며, 모든 것과 자기를 잊어버린 상태를 말한다.

87. 공덕 없음: 큰 길을 따르고 공덕을 나타내지 마십시오.

88. 무명: 명성을 추구하지 않음. "완전한 사람은 자아가 없다"는 장자가 실현한 최고의 인격 상태이고, "신과 인간은 공로가 없다"는 장자의 정치관이 없다는 표현이다. "성자는 이름이 없다"는 장자가 추구하는 명예를 버리고, 그리고 외부 사물의 제약을 제거합니다.

89. 야오: 전설적인 황제. 서유: 고대 요시대의 은둔자. 이 인물은 '서무귀', '외국사' 등에 등장하는데, 모두 서유가 왕위를 거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90.Jué fire: 횃불, 횃불.

91. 담금 관개: 침투 관개.

92. 스승님, 서유를 가리킵니다. 거버넌스: 평화.

93. 시체: 책임을 맡고 다스리세요.

94. 꾸란: 능력이 부족하다.

95. 주다, 주다.

96. 빈: 파생물.

97. 렌(jiāo) 렌(liáo): 작은 새.

98. 얀슈: 구멍을 잘 뚫는 두더지.

99. 주님께 돌아오다: "주님이 주님께 돌아오십니다"의 반전입니다.

100. 세상은 나에게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세상은 나에게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모달 입자의 경우.

101. 파오(pao) 사람: 요리사. 요리, 요리와 같은 것.

102. 시체 주(Corse Zhu): 고대 사원에서 제사를 주관하는 의례의 주인. 樽(zūn): 술잔. zu(zō): 고기를 담는 그릇.

103. Jianwu와 Lian 삼촌: 둘 다 Zhuangzi가 묘사한 가상의 도교자입니다. 『장자』에는 그런 인물들이 많이 등장한다. 심지어 역사상 존재하는 인물들도 '도교적' 어조와 문체를 갖고 있으며, 공자도 때로 예외는 아니다.

104. Jieyu(yú): 초국(極國)의 선인으로 성은 여(魯)이고 이름은 동(結)이며 이름은 공자(孔子)이다. 여기서 장자는 자신을 '아버지를 영접하는 자'라고 말한다.

105. 크지만 부적절함: 웅장하지만 부적절함. 불합리하고 비현실적입니다.

106. 뒤돌아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뒤돌아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107. 공포.

108. 허한: 하늘에 떠 있는 은하수. 극단적인: 측면.

109. 큰 차이점: 비유가 매우 다릅니다. 길, 문밖의 길. 안뜰, 안뜰.

110.Miao: "Miao"와 연결되어 있고,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Gushe: 전설적인 요정 산의 이름입니다.

111.나오(nào) : 부드럽고 우아한 자세. 처녀: 처녀.

112. 응축: 응축과 집중.

113. 오류(cī) 疠(lì): 질병과 재난을 의미합니다. Niangu : 농작물을 말합니다.

114. 꽝: '기만'으로 빌린, 거짓말.

115.罽(gō): 시각 장애인. 기사: 텍스처 색상. 원, "곡물"을 통해. 전체 문장은 시각 장애인에게는 질감과 색상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찰: 장면.

116. 치웨이: 그것뿐인가. 모양: 형태.

117. 시간: "예"를 의미합니다. 여자: “루”라는 뜻이에요, 당신.

118.: 이렇게요.

119. 만물은 하나로 여겨진다. 하늘과 땅의 만물은 하나로 섞여 있다. 다양하고, 혼란스럽고, 모든 것을 포괄합니다. 그 옆에는 "파운드"라는 뜻이 있습니다.

120. Shiqi(qí)는 혼란스럽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자신의 욕망과 욕구로 인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치, 기도해. 혼돈, 소란, 분쟁.

121. 누가: 하나님의 사람을 가리킨다. 단점: 너무 열심히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122. 훌륭한 몰입감: 엄청난 물, 홍수. 지: 도착해, 도착해. 익사하다: 익사하다.

123. 먼지(gòu) 畕(bī) 왕겨: 먼지, 흙, 곡식, 왕겨, 찌끼를 가리킨다. 도자기 주조: 원래는 도자기를 굽고 금속을 녹여 주조하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훈련과 수양을 가리킨다.

124. 사물: 사물, 세상적인 일을 가리킨다.

125. 자장푸(Zi Zhangfu): 옷과 모자를 판매합니다. 자본, 구매 및 판매. 장, 왕관, 모자. 푸, 옷. Zhuyue에 적합: Yue 국가로 이동합니다. 적합합니다. 가세요.

126. 머리 자르기: 머리 자르기. 문신: 몸에 문신을 새기는 것.

127. The Four Sons: 오래된 주석에는 실제로 가상의 인물인 Wang Ni, Jie Que, Qui Yi, Xu You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128. 펀(fén) 물의 양: 펀강 북쪽. 고대인들은 남쪽의 산과 북쪽의 물을 양으로 여겼고, 북쪽의 산과 남쪽의 물을 음으로 여겼습니다.

129.充(yū), 그러나 세상을 잃었다: 세상을 잊어버려서 너무 슬프다. 실망하고 길을 잃은 듯한 야오란.

130. 회자: 장자의 친구이자 선진시대의 뛰어난 대표자.

131. 위왕(魏王): 위(魏)의 회왕.

위(魏)나라가 한때 대량(大梁)을 도읍으로 삼았기 때문에 위(魏)나라를 양(梁)나라라고도 불렀다. 이: 선물로 주세요. hù: 큰 박의 씨앗. 조롱박, 조롱박.

132. 나무: 재배.

133. 실제: 수용하다. Shi (dàn): "He Shi"는 고대 무게 단위로 120kg에 해당합니다.

134. 루오: 평범한 모습. 아무것도 수용할 수 없습니다: 수용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135.庺(xiāo)ran: 비어있습니다.

136.掊(pūu): 부수다, 부수다.

137. 준비. 동상 예방에 가장 좋은 약. 거북이, "챌린지", 동상으로 피부가 갈라짐, 아래와 동일.

138.洴(píng)澼(pì): 헹구다. 疖(kuàng): 통 "纩", 솜옷에 사용되는 실크 치실.

139. 같은 클랜의 사람들을 모으는 것.

140.廻(yù)기술: 기술을 판매하고 양도합니다.

141. 수: 로비.

142. 더욱 어려운 것은 월나라가 오나라를 침공한다는 것이다. 군사 작전을 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143. 장군: 군대를 지휘하십시오.

144. 토지 분할: 토지를 할당합니다. Feng: Feng 보상.

145. 거북손: 얼어붙어서 손과 발의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말한다.

146. 고려하지 않을 이유: 묶지 않을 이유. 준: 허리 보트. 허리에 묶어 물 위에 뜰 수 있습니다.

147. 펑지신(Pengzhixin): 펑신(Pengxin)은 마음이 막혔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없고 피상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줄기와 잎이 곧지 않은 풀의 일종.

148. 추(chū): 나무가 약한 나무의 일종.

149. 큰 책: 본체. 부은: 뚱뚱하고 다루기 힘든. 지원하세요. "胃"를 전달하세요. 중간: 일관성. 로프 잉크: 직선을 그리는 목수의 도구입니다.

150. 규칙: 목수가 원과 사각형을 그리는 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151. Tu: 도로에서 "도로"를 통과합니다.

152. 타누키: 야생 고양이. 狌(shēng): 족제비.

153. 아오: 통 "아오", 여행.

154. Tiao Liang: 점프하고 이동합니다. Liang은 "艉"을 통해 점프합니다.

155. 히트: 밟고 터치하세요. 머신파이(Machine Pi): 동물을 사냥하는 도구인 석궁덫.

156.罔 (wēng): "그물"을 연결하다, 그물을 그리다. 生(gō) : 그물의 총칭.

157.斄(lí) Ox: 야크입니다.

158. 주: 캡처.

159. 무의 땅: 광활하고 황량한 곳. 아무것도, 아무것도.

160. 광모: 광모. Mo는 "사막"을 의미합니다. 야생: 황야.

161. 모방(páng) 황: 여유롭고 만족스러운. 우웨이(Wuwei): 캐주얼하고 여유로운.

162. 야오: 부수다, 자르다. 진: 큰 도끼요.

창작 배경

Zhuangzi는 재능이 뛰어나고 총명하며 부지런했으며 "그는 자신이 아는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요즘 세상은 혼란스럽다. 무엇을 구해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편으로는 '갈고리를 훔친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친 자는 후작'으로 멸시하게 만드는 부패한 사회, 다른 한편으로는 '왕자와 왕족'의 ​​현실적 상황. 어른들은 쓸 수 없다”는 그의 야망을 드러내는 것을 막는다.

세상은 너무 더럽고 '장과 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유를 추구하는 그의 영혼은 오직 환상의 세계로 솟아올라 절대 자유의 영역에서 안식을 구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우울한 영혼을 추구하는 노래 "소요유"를 썼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샤오요유(장자 저작)